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1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9
1. 기독교 유아교육 19
1) 기독교 유아교육의 의의 및 중요성 19
2) 기독교 유아교육을 위한 발달 이해 22
(1) Erikson의 인간발달 이해 22
(2) Fowler의 신앙발달 이해 24
3)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 26
2. 기독교 유아교육과 시청각 매체 29
1) 시청각 매체의 교육적 효과 30
2) 기독교 유아교육에 활용되는 시청각 매체 31
(1) 비투사 매체 32
(2) 투사 매체 34
3) 시청각 매체 활용을 위한 설계 36
3. 기독교 유아교육과 창의성 37
1) 창의성의 개념 37
2) 창의성의 구성요소 40
(1) 언어 영역에서의 창의성 40
(2) 도형 영역에서의 창의성 41
(3) 창의적 성격 41
3) 창의성의 발달과 기독교 유아교육 42
III. 연구 가설 46
IV. 연구 방법 48
1. 연구 대상 48
2. 연구 도구 48
1) 검사 도구 49
2) 실험도구 53
3. 연구 절차 56
1) 사전 검사 57
2) 실험 과정 57
3)사후 검사 57
4. 자료 분석 57
V. 연구 결과 및 해석 58
1. 가설 1검정 : 언어창의성 검사 차이 58
2. 가설 2검정 : 도형창의성 검사 차이 60
3. 가설 3검정 : 창의적 성격 검사 차이 62
VI. 논의 및 결론 65
1. 논의 65
2.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75
[표 II-1] 시청각 교육의 효과 31
[표 IV-1] 연구 대상 48
[표 IV-2] 언어영역 채점 방법 및 기준 49
[표 IV-3] 도형영역 채점 방법 및 기준 50
[표 IV-4]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 구성 53
[표 IV-5]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안의 예 55
[표 V-1] 실험대상 유아의 언어창의성 사전 사후 검사 차이 58
[표 V-2] 실험대상 유아의 도형창의성 사전 사후 검사 차이 60
[표 V-3] 실험대상 유아의 창의적 성격의 사전 사후 검사 차이 63
[표 V-4] 실험대상 유아의 통합창의성 사전 사후 검사 차이 64
〔그림 II-1〕ASSURE 모델 이용, 시청각 매체 활용을 위한 설계 37
〔그림 V-1〕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정영수 76
〔그림 V-2〕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김성현 77
〔그림 V-3〕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강민수 77
〔그림 V-4〕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강요셉 78
〔그림 V-5〕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최현철 79
〔그림 V-6〕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정상혁 80
〔그림 V-7〕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남선화 80
〔그림 V-8〕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조예은 81
〔그림 V-9〕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남단비 82
〔그림 V-10〕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최이삭 83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