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1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9

1. 기독교 유아교육 19

1) 기독교 유아교육의 의의 및 중요성 19

2) 기독교 유아교육을 위한 발달 이해 22

(1) Erikson의 인간발달 이해 22

(2) Fowler의 신앙발달 이해 24

3)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 26

2. 기독교 유아교육과 시청각 매체 29

1) 시청각 매체의 교육적 효과 30

2) 기독교 유아교육에 활용되는 시청각 매체 31

(1) 비투사 매체 32

(2) 투사 매체 34

3) 시청각 매체 활용을 위한 설계 36

3. 기독교 유아교육과 창의성 37

1) 창의성의 개념 37

2) 창의성의 구성요소 40

(1) 언어 영역에서의 창의성 40

(2) 도형 영역에서의 창의성 41

(3) 창의적 성격 41

3) 창의성의 발달과 기독교 유아교육 42

III. 연구 가설 46

IV. 연구 방법 48

1. 연구 대상 48

2. 연구 도구 48

1) 검사 도구 49

2) 실험도구 53

3. 연구 절차 56

1) 사전 검사 57

2) 실험 과정 57

3)사후 검사 57

4. 자료 분석 57

V. 연구 결과 및 해석 58

1. 가설 1검정 : 언어창의성 검사 차이 58

2. 가설 2검정 : 도형창의성 검사 차이 60

3. 가설 3검정 : 창의적 성격 검사 차이 62

VI. 논의 및 결론 65

1. 논의 65

2.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75

[표 II-1] 시청각 교육의 효과 31

[표 IV-1] 연구 대상 48

[표 IV-2] 언어영역 채점 방법 및 기준 49

[표 IV-3] 도형영역 채점 방법 및 기준 50

[표 IV-4]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 구성 53

[표 IV-5]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안의 예 55

[표 V-1] 실험대상 유아의 언어창의성 사전 사후 검사 차이 58

[표 V-2] 실험대상 유아의 도형창의성 사전 사후 검사 차이 60

[표 V-3] 실험대상 유아의 창의적 성격의 사전 사후 검사 차이 63

[표 V-4] 실험대상 유아의 통합창의성 사전 사후 검사 차이 64

〔그림 II-1〕ASSURE 모델 이용, 시청각 매체 활용을 위한 설계 37

〔그림 V-1〕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정영수 76

〔그림 V-2〕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김성현 77

〔그림 V-3〕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강민수 77

〔그림 V-4〕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강요셉 78

〔그림 V-5〕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최현철 79

〔그림 V-6〕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정상혁 80

〔그림 V-7〕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남선화 80

〔그림 V-8〕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조예은 81

〔그림 V-9〕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남단비 82

〔그림 V-10〕도형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비교 : 최이삭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