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論文槪要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13
제2절 연구목적 14
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전시컨벤션 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8
1. 전시컨벤션 산업 개념 18
2. 관광산업 내 전시컨벤션산업의 의의 20
1) 전시컨벤션산업과 관련 산업 20
2) 전시컨벤션산업과 국내 관광산업 21
3) 전시컨벤션산업과 국제관광 23
제2절 전시컨벤션 참가동기 및 요인 25
1. 관광동기 25
2. 전시컨벤션 참가동기 28
3. 참가동기 영향요인 30
제3절 관광목적지 33
1. 관광목적지 의미 33
1) 관광목적지 및 컨벤션 개최지 개념 33
2) 관광지 선택 35
2. 광주ㆍ전남 지역 관광여건 38
1) 지역 환경과 특성 38
2) 광주ㆍ전남의 문화 예술 41
3) 지역 이벤트 41
4) 관광지 43
제3장 조사설계 및 방법 48
제1절 자료 수집 방법 48
제2절 조사 자료 분석 49
제3절 설문 조사의 구성 및 내용 49
1. 설문지의 구성 49
2. 조사표본의 일반적 특성 53
제4장 조사결과와 종합분석 56
제1절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56
제2절 조사자료의 분석 57
1.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57
1) 전시컨벤션 참가동기 57
2) 전시컨벤션 만족요인 59
3) 관광지 선택시 고려요인 61
2. 중요도 분석 62
1) 참가동기의 중요도 62
2) 만족속성의 중요도 63
3) 관광지 선택 시 고려요인 중요도 64
3. 연계관광목적지 선호도 65
4. 전시컨벤션 참가동기와 인구통계적 차이의 검증 66
1) 연령과 참가동기 66
2) 교육정도와 참가동기 67
3) 월수입과 참가동기 67
4) 직업과 참가동기 68
5) 거주지역과 참가동기 69
5. 관광지 선택시 고려요인과 참가행태의 차이 검증 69
1) 참가경로와 관광지 선택 시 고려요인 69
2) 동반자 유형과 관광지 선택 시 고려요인 70
3) 체재일수와 관광지 선택 시 고려요인 71
4) 참가횟수와 관광지 선택 시 고려요인 72
5) 참가유형과 관광지 선택 시 고려요인 72
6. 만족속성과 재 참가 의도 73
7. 만족속성과 추천 의도 74
제3절 김대중컨벤션센터와 지역 관광목적지와의 연계 방안 75
1. 시장 환경을 고려한 인프라 구축 75
2. 김대중컨벤션센터와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75
1) 해양관광상품 76
2) 테마관광상품 76
3) 생태관광상품 77
4) 지역축제 연계상품 77
5) 음식 연계상품 77
3. 연계 시티투어 코스개발 78
4. 관광지 정보시스템 구축 78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0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84
참고문헌 86
부록 : 설문지 96
Abstract 101
[그림 2-1] 요구ㆍ욕구ㆍ동기의 관계. 자료 : Mill & Morrison(1985) 26
[그림 2-2] 관광동기의 추진(push) 및 유인(pull) 모델, 자료 : 조재문(2000, 관광동기와 유인전략이 환경관광수요에 미치는 영향 : 재인용) 31
[그림 2-3] 순수 여행자의 관광지 선택 모형 자료 ; Um.S.H. John L. Cromption(1990) 'Attitude Determinants in Tourism Destination Choice. 36
[그림 4-1] 김대중컨벤션센터와 전남지역 관광목적지 연계 모형 79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 전화번호 |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