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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8
II. 전쟁과 이미지 22
1. 전쟁예술의 기원과 전개 23
2. 회화에 반영된 전쟁 25
3. 사진에 반영된 전쟁 27
4. 포스터에 반영된 전쟁 30
III. 한국전쟁과 미술 34
1. 한국전쟁 34
1) 한국전쟁의 전개와 피해현황 34
2) 한국전쟁으로 인한 사회변화 36
2. 한국전쟁기 미술인의 활동 38
1) 전쟁 속의 한국 미술계 39
2) 한국전쟁기 동원미술 41
(1) 월남, 월북한 화가 42
(2) 부역 미술인 43
(3) 종군화가단 45
(4) 유격대 미술인 49
3. 회화에 반영된 한국전쟁 51
1) 주제별 순수미술작품 분석 54
(l) 성전(聖傳)화 된 전쟁 54
(2) 전투장면과 군인 62
(3) 폐허가 된 도시 66
(4) 피난길 67
(5) 가족구성원의 상실과 가족의 소중함 72
(6) 분단의 현실 79
(7) 전란 속 삶과 전후 일상의 변화 82
4. 사진에 반영된 한국전쟁 90
1) 한국전쟁기 국내의 사진계 91
2) 사진으로 본 한국전쟁의 국가별 인식차이 94
(1) 한국의 시각에서 본 사진 이미지 95
(2) 미국의 시각에서 본 사진이미지 99
(3) 중국의 시각에서 본 사진이미지 101
5. 전쟁선전물 및 기타 이미지에 반영된 한국전쟁 105
1) 전쟁 선전물 105
(1) 적국에 대한 폄하 VS 자국의 영웅화 신드롬 107
(2) 상하간의 갈등 극대화 작품 109
(3) 개인의 신상-이익과 피해에 관련된 이미지 110
(4) 정치적, 이념적 내용 112
2) 한국 전쟁기 전쟁포스터 115
IV. 전후세대에 비추어진 한국전쟁 119
1. 전후 한국전쟁의 영향과 예술 119
2. 한국전쟁의 인식 변화 119
1) 1960∼70년대 한국전쟁을 주제로 한 작품 122
2) 1980년대 이후 한국전쟁을 다룬 주제별 작품 126
(1) 전쟁과 이데올로기 그리고 냉전의 현실에 관한 문제 127
(2) 전쟁으로 인한 상처와 그리움 130
(3) 신풍경화-분단의 풍경 135
(4) 신가족도 - 혼혈의 문제 139
(5) 통일의 염원 145
V. 결론 149
부록(표) 153
[표1] 한국전쟁기 종군화가단 전시일람 153
참고문헌 154
ABSTRACT 162
도판 1. 오토딕스,〈전쟁〉, 1929∼32 26
도판 2. 브레히트, 전쟁교본 2번째 사진 시 28
도판 3. 후잉공우트,〈네이팜공격〉, 1972 29
도판 4. 알프레드 레테,〈조국은 당신을 필요로 한다〉, 1914 31
도판 5. 존하트필드, 〈Millions Stand Behind Me〉, 1932 31
도판 6. 호주 출신 윌리엄 해밀턴 일병이 김일성 초상화를 향해 사격 연습하는 모습 44
도판 7. 집회장사진(수복 전), 가두벽보판 초상화(수복 후) 44
도판 8. 국방부정훈국미술가들 45
도판 9. 피카소〈한국에서의 학살〉, 1951 52
도판 10. 들라크루아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과 부산시청 외벽 〈걸게 그림〉, 1952 55
도판 11. 〈자유의 여신을 제작 중인 화가들〉, 1952.6.22 56
도판 12. 조덕환,〈이승만대통령과 아이젠하워대통령〉, 1953 57
도판 13. 이세득,〈전선의 양 대통령-이승만 대통령과 아이젠하워 대통령〉, 1953 58
도판 14. 김두환,〈야전병원〉, 1953 59
도판 15. 데이비드 던컨, 1950.9월 59
도판 16. 손응성,〈전선스케치〉, 1951 62
도판 17. 박상옥,〈전선이발관〉, 1952 62
도판 18. 국방부, 조병덕의 스케치 62
도판 19. 박고석, 〈6.25동란〉, 연필에 수채, 20×63㎝ 63
도판 20. 김홍수,〈진격〉, 1953 63
도판 21. 이수억,〈야전도〉, 1953 63
도판 22. 문학진,〈참호〉, 1953 63
도판 23. 이수억,〈전선야곡戰線野哭〉, 1952 64
도판 24. 변영원,〈반공여혼〉, 1952 65
도판 25. 이철이,〈학살〉, 1951 65
도판 26. 이종무,〈폐허의 서울〉, 1950 66
도판 27. 이수억,〈폐허의 서울〉, 1952 66
도판 28. 도상봉,〈폐허〉, 1953 67
도판 29. 권영우,〈폭격이 있은 후〉, 1957 67
도판 30. 전화황,〈피난행렬〉 68
도판 31. 김 원,〈피난민〉, 1952 68
도판 32. 〈언 한강을 건너는 피난민〉, 1951. 1. 5 68
도판 33. 〈한강나루터에서 건너야 할 강을 바라보는 피난민〉,1951. 1. 4 68
도판 34. 〈한강을 피난민들이 남하하는 모습〉, 1951. 1. 5 68
도판 35. 이수억, 〈6.25동란〉, 1954 69
도판 36. 이응노,〈피난〉, 1950 69
도판 37. 장욱진,〈나룻배〉1951 70
도판 38. 김환기,〈피난열차〉, 1951 71
도판 39. 〈무게화차에 몰린 피난민들〉 1951 71
도판 40. 김환기,〈바다〉, 1951 72
도판 41. 이수억,〈구두닦이 소년〉, 1953 73
도판 42. 박성환, 〈2 인상〉, 1951 73
도판 43. 박고석,〈가족〉, 1953 73
도판 44. 이중섭,〈서귀포의 환상〉, 1951 74
도판 45. 〈파란 게와 어린이〉, 1951 75
도판 46. 이중섭,〈길 떠나는 가족〉, 1954 75
도판 47. 장욱진,〈마을〉, 1951 76
도판 48. 장욱진,〈자화상〉, 1951 78
도판 49. 문신,〈닭〉 80
도판 50. 문신,〈닭장〉, 1953 80
도판 51. 이중섭,〈싸우는 소〉 80
도판 52. 최영림,〈비둘기와 두 여인〉, 1952 81
도판 53. 최영림,〈비둘기와 두 여인〉, 1953 81
도판 54. 심죽자,〈어머니와 두 아이〉, 1953 82
도판 55. 박고석, 〈범일동풍경〉, 1951 83
도판 56. 박봉수,〈취야醉夜〉, 1953 83
도판 57. 김성환,〈대구피난지〉, 1951 84
도판 58. 장욱진,〈자갈치 시장〉, 1951 84
도판 59. 김기창,〈구멍가게〉, 1950 85
도판 60. 김기창, 〈1952 부산〉, 1952 85
도판 61. 김기창,〈복덕방〉, 1953 85
도판 62. 김환기,〈꽃장수〉, 1951 86
도판 63. 김환기,〈판자집〉, 1951 86
도판 64. 양달석,〈피난촌〉, 1950 87
도판 65. 박성환,〈한강대교〉, 1954 87
도판 66. 문신,〈피난살이 〉, 1962 88
도판 67. 임호,〈흑선黑線〉, 1952 89
도판 68. 임응식,〈노점수레〉, 흑백사진, 1950 92
도판 69. 이경모,〈화순 난민촌〉, 1951 95
도판 70. 이경모,〈부산 피난시절의 학교〉 95
도판 71. 이경모,〈마차 끄는 아낙네〉, 1951 95
도판 72. 임응식,〈구직〉, 1953 96
도판 73. 임응식,〈전쟁고아〉, 1950 97
도판 74. 성두경,〈마포종점〉, 1951 98
도판 75. 가두 행진을 벌이는 미군전쟁포로, 1950.8 98
도판 76. 한국인이 미군병사를 환영하는 글귀를 보고 있는 미군 99
도판 77. 데이비드 더글라스 던컨의 사진 99
도판 78. 던컨,〈지프로 후송되고 있는 미 해병대의 부상병〉, 1950 100
도판 79. 미국간호사에게 치료를 받고 있는 한국병사 100
도판 80. 〈참전하겠다고 줄을 선 인민군〉 101
도판 81. 〈땅굴에서 즐거운 병사들의 모습〉 101
도판 82. 〈땅굴에서 전의를 다지는 인민군〉 101
도판 83. 주민의 농사일을 돕고 있는 인민군 103
도판 84. 인민군의 길을 안내하는 지역주민 103
도판 85. 공산당관리는 호위 호식하는 모습, 백성들은 굶주리는 모습을 비교해 지도부에 대한 불신과 저항 심리를 유발한 전단 106
도판 86. 음력설에 고향의 부모형제들은 굶주리고 미군, 이승만은 호위 호식하는 모습을 비교하여 향수심을 자극, 지도부와 미군에 대한 저항 심리를 유발한 전단 106
도판 87. 김규택의 포스터,〈농민의 고혈을 짜는 공산당〉, 6.25동란 중 동경유엔군사령부에서 공산군 작전용으로 제작된 전단 107
도판 88. 북한군이 미국에 대해서는 민족의 원수로, 중국은 진정한 원조자로 비교 선전한 심리전 108
도판 89. 전쟁을 정당화 시키고 신화화 한 전단 108
도판 90. 전쟁에서 전사, 부상자가 속출하고 그에 대한 처리와 대우는 형편업서 전의를 상실케 하고 사기를 저하하는 목적의 북측 전단 109
도판 91. 미군과 국군의 야병비용비교로 값싼 국방군을 대거 징집하여 미군대신 총알바지 역할을 하게 한다는 한·미 갈등을 조장한 전단 109
도판 92. 병원명과 실제 인물과 장소의 명을 등장시켜 신뢰감을 높이고 이러한 신뢰감과 연관시켜 허무맹랑한 내용을 조작, 반미·일 갈등을 조장한 전단 110
도판 93. 전술심리전단 110
도판 94. 모성애를 자극한 전단 111
도판 95. 가족의 그리움을 이용한 전단 111
도판 96. 깃발을 이용한 안전보장증 112
도판 97. 국민들이 염원하는 정전협상을 미국이 무마시킨다는 내용을 강조하여 염전사상 고취 112
도판 98. 남북한주민 모두가 일제 쓰라린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미국의 6.25전쟁참전을 왜곡하고 투쟁을 선전, 선동하고 있다 112
도판 99. 북측은 휴전을 끌고 있고 주검만 가져온다는 비방형 전단 113
도판 100. 아무도 없는 판문점회의좌석 114
도판 101. 귀순자에게 좋은 처우를 약속한다는 전단 114
도판 102. 미군병사가 북한의 독전을 강요한 선전포스터를 들고 있는 모습 115
도판 103. 국방부에서 만든 반공벽보, 강릉 1950.12.22 116
도판 104. 게시판에 나붙은 반공 포스터, 평양, 1951.2.25 116
도판 105. 국제보도연맹에서 발간한 pictorial korea에 실린 포스터, 1953 116
도판 106. 정훈국포스터 116
도판 107. 정훈국의 포스터 116
도판 108. 정훈국의 포스터 116
도판 109. 북으로 독수리처럼 매섭게 돌진하자는 포스터 117
도판 110. 한국전쟁 때 북한이 제작한 선전 포스터 117
도판 111. 민정기,〈한씨 연대기〉, 1984 121
도판 112. 박수근,〈휴일〉, 1950년대 122
도판 113. 박수근,〈실직〉, 1960년대 123
도판 114. 남관,〈파괴된 기념비〉, 1964 124
도판 115. 남관,〈파괴된 제단〉, 1962 124
도판 116. 황유엽,〈대화〉, 1973 124
도판 117. 오윤,〈원귀도〉, 1984 127
도판 118. 임옥상,〈우리시대의 풍경-육이오〉, 1990 128
도판 119. 임옥상, 민족상생21(부분)-공동경비구역. 2000 128
도판 120. 안창홍, 왼쪽부터〈전쟁1 숲속에서〉, 〈전쟁2, 보리밭에서〉, 〈전쟁3-6.25그리고 오늘〉, 〈 전쟁4-들판에서〉 128
도판 121. 김정헌,〈냉장고에 뭐 시원한 거 없나〉, 1984 129
도판 122. 김정헌,〈융단폭격〉, 1986 129
도판 123. 손장섭, 〈1950년5월〉, 1984 131
도판 124. 임옥상, 〈6.25후 김씨 일가〉, 1990 132
도판 125. 강요배,〈어머니〉, 1984 132
도판 126. 이동표,〈역사의 질곡에서 -6.25사변〉, 1998 133
도판 127. 〈이산 50년간의 한, 그래도 영광이〉,2001 134
도판 128. 손장섭,〈삶과 철책〉, 1998 135
도판 129. 정동석,〈통일로〉, 1984 136
도판 130. 정인숙,〈강원 주문진〉, 1990 136
도판 131. 정인숙,〈강원 남애〉, 2001 136
도판 132. 정인숙,〈강원주문진〉, 1991, 흑백사진 136
도판 133. 정인숙,〈판문점, 북쪽사람〉, 1995 137
도판 134. 강용석,〈매향리 풍경〉 138
도판 135. 임옥상,〈베를린에서 매향리까지〉 139
도판 136. 임옥상,〈가족 1,2〉, 1983 140
도판 137. 김용태,〈동두천사진관의 기념사진들〉, 1981 140
도판 138. 강용석,〈동두천 기념사진(기기념사진)〉 141
도판 139. 주명덕,〈홀트씨고아원〉 142
도판 140. 주명덕의 사진 143
도판 141. 주명덕의 사진 143
도판 142. 손장섭,〈기지촌 인상〉, 1980 144
도판 143. 신학철,〈모내기〉, 1987 145
도판 144. 오윤,〈통일대원도〉, 1985 146
도판 145. 두렁 ,〈통일염원도〉, 1985 146
도판 146. 임옥상,〈하나됨을 위하여〉, 1989 147
도판 147. 이수억,〈민족의 염원〉, 1982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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