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내용 8

II. 이론적 배경 8

1. 일상인지이론 8

2. 구성주의와 맥락 9

3. 선행연구 분석 10

III. 연구방법 12

1. 연구 대상 및 조사 도구 12

2.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12

IV. 연구결과 및 논의 13

1.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격(교육부, 1998) 13

2.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교육부, 1999) 14

3. 상황중심 과학학습을 위한 지도의 주안점 14

4. 과학과의 수업 모형 16

5.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20

6. 상황중심 과학학습지도안의 예 48

7. 과학과의 평가(교육부, 1998) 53

V. 요약 및 결론 54

VI. 참고 문헌 55

표목차

[표-1] 「에너지」 분야의 영역별 내용 21

[표-2] 「물질」 분야의 영역별 내용 28

[표-3] 「생물」 분야의 영역별 내용 34

[표-4] 「지구」 분야의 영역별 내용 45

[표-5] 본시학습지도안(8학년 에너지 단원) 48

[표-6] 본시학습지도안(7학년 물질분야) 51

그림목차

[그림-1] 인지 갈등 수업 모형(권재술, 1989)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