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10

3. 연구의 제한점 10

4. 선행연구 고찰 11

II. 이론적 배경 15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15

2. 개념도의 정의 22

3. 개념도의 종류 23

4. 개념도의 작성 24

5. 과학교육에서의 개념도 이용 26

6. 개념도 평가 준거 28

III. 연구자료 및 연구방법 31

1. 연구자료 31

2. 연구방법 31

IV. 연구결과 33

1. 교과서 내용체계 분석 33

2. 각 단원의 주요개념 분석 및 개념도 작성 34

V. 결론 및 제언 54

〈참고 문헌〉 58

그림 목차

(그림 1) 학습의 종류와 관계(Novak & Gowin, 1984) 21

(그림 2) 소화의 1차 개념도 37

(그림 3) 순환의 1차 개념도 39

(그림 4) 호흡의 1차 개념도 42

(그림 5) 배설의 1차 개념도 44

(그림 6) 소화의 2차 개념도 47

(그림 7) 순환의 2차 개념도 49

(그림 8) 호흡의 2차 개념도 51

(그림 9) 배설의 2차 개념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