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온라인 커뮤니티 15

1. 온라인 커뮤니티의 발생 15

2. 브랜드 커뮤니티 18

제2절 네트워크 이론 23

1. 네트워크 23

2.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 26

제3절 네트워크 분석 32

1. 방향그래프 32

2. 내향성과 외향성 35

3. 방향그래프에서의 연결밀도 분석 38

4. 중심성 분석 39

5. 집중도 분석 42

6. 하위집단 분석 44

제4절 감정적 애착 47

제5절 관계유지 51

제6절 정보공유 54

제3장 연구1 55

제1절 연구개요 55

제2절 가설설정 55

제3절 연구방법 61

1. 표본추출 및 자료수집 방법 61

2. 변수의 측정 62

제4절 기초분석 65

1. 척도의 신뢰성 분석 65

2. 척도의 타당성 분석 66

제5절 가설검증 68

제6절 결과의 논의 73

제4장 연구2 77

제1절 연구개요 77

제2절 가설설정 77

제3절 연구방법 82

1. 표본추출 및 자료 수집 방법 82

2. 변수의 측정 83

제4절 기초분석 84

1. 척도의 신뢰성 분석 84

2. 척도의 타당성 분석 84

제5절 가설검증 86

제6절 결과의 논의 89

제7절 네트워크 분석 91

1. 연결밀도 분석 93

2. 중심성과 집중도 분석 94

3. 하위집단 분석 99

제5장 결론 10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3

제2절 연구결과의 이론적 공헌점 및 실무적 시사점 107

제3절 연구결과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9

참고문헌 111

표목차

〈표 1〉 친구관계의 관계 매트릭스 34

〈표 2〉 친구관계의 내향성과 외향성 정도 36

〈표 3〉 노드 유형 37

〈표 4〉 친구관계의 노드 유형 37

〈표 5〉 친구관계의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결과 41

〈표 6〉 친구관계의 네트위크 집중도 분석결과 44

〈표 7〉 용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8〉 신뢰성 분석 결과 65

〈표 9〉 확인적 요인 분석결과 67

〈표 10〉 상관관계, 평균, 표준편차 68

〈표 11〉 경로분석결과 70

〈표 12〉 응답자 특성 82

〈표 13〉 신뢰성 분석결과 84

〈표 14〉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85

〈표 15〉 상관관계, 평균, 표준편차 86

〈표 16〉 경로분석결과 87

〈표 17〉 관계 매트릭스 91

〈표 18〉 연결밀도 분석결과 93

〈표 19〉 커뮤니티 구성원들 유형 94

〈표 20〉 연결정도중심성 및 집중도 분석결과 95

〈표 21〉 근접중심성 및 집중도 분석결과 97

〈표 22〉 매개중심성 및 집중도 분석결과 98

〈표 23〉 캠퍼넌트 분석결과 99

〈표 24〉 n-Clan 1, 78 분석결과 102

그림목차

〈그림 1〉 Kevin Bacon 효과 24

〈그림 2〉 친구관계의 방향 그래프 34

〈그림 3〉 네트워크 내의 중심성 40

〈그림 4〉 친구관계의 네트워크 중심성 시각화 41

〈그림 5〉 친구관계의 네트워크 컴돼넌트 시각화 45

〈그림 6〉 친구관계의 네트워크 파당 시각화 46

〈그림 7〉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전체 관계 그래프 92

〈그림 8〉 연결정도중심성 시각화 96

〈그림 9〉 근접중심성 시각화 97

〈그림 10〉 매개중심성 시각화 98

〈그림 11〉 컴퍼넌트 시각확 100

〈그림 12〉 n-Clan 1, 78 시 각화 102

수식목차

〈수식 1〉 내향성 정도 36

〈수식 2〉 외향성 정도 36

〈수식 3〉 내·외향성 정도 단순화 36

〈수식 4〉 연결밀도 38

〈수식 5〉 포괄성 비율 38

〈수식 6〉 연결정도중심성 41

〈수식 7〉 근접중심성 41

〈수식 8〉 매개중심성 41

〈수식 9〉 연결정도집중도 43

〈수식 10〉 근접집중도 43

〈수식 11〉 매개집중도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