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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군 리더십의 개념과 범주 16
1. 군 리더십의 정의 16
2. 군 계층별 리더십 역량 18
3. 리더십 유효성 21
제2절 리더십 역량 모델 23
1. 역량의 개념 23
2. 역량의 구성요소 24
3. 역량 모델의 개발 26
4. 역량모델의 활용 31
제3절 리더에게 요구되는 역할 33
1. Bolman과 Deal의 연구 34
2. Quinn의 연구 35
3. 학자들이 주장하는 조직 관리자로서의 역할 비교 36
4. 요구되는 리더 역할과 공군 영관장교의 핵심역량의 관계 37
제4절 공군 및 영관장교 특성 39
1. 공군의 특성 40
2. 공군 리더십 환경의 특수성 42
3. 영관장교 리더십의 특성 43
4. 공군 영관장교에게 요구되는 능력 45
제5절 특기군별 공군 특기 47
1. 공군의 병과 분류 47
2. 직무 유형별 핵심역량 50
3. 공군 병과별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51
4. 공군 특기군 분류 53
제3장 리더십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55
제1절 연구 모델 설계 55
제2절 리더십 핵심역량 모델 개발 56
1. 연구 절차 56
2. 연구 대상 61
3. 연구 도구 63
4. 결과분석 65
제3절 리더십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67
1. 리더십 진단도구 설문 사전 조사 68
2. 리더십 진단도구 본 조사 71
3. 결과 분석 73
제4장 리더십 핵심역량 진단결과 분석 81
제1절 리더십 핵심역량 중요도 분석 82
1. 특기군별 중요도 분석 82
2. 집단간 중요도 분석 88
제2절 리더십 핵심역량 수행정도 분석 90
1. 특기군별 수행정도 분석 90
2. 집단간 수행정도 분석 96
제3절 리더십 유효성 분석 98
제5장 결론 10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의의 101
1. 연구결과 요약 101
2. 연구의 의의 10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차후 연구방향 105
참고문헌 107
부록 113
〈부록 1〉 포커스그룹 1차 인터뷰지 및 내용 114
〈부록 2-1〉 조직 관리를 위한 리더십 핵심역량 도출 델파이 조사 설문지 Sample 120
〈부록 2-2〉 리더십 핵심역량 중요도 및 행동지표 타당도 검증 설문지 Sample 120
〈부록 3〉 핵심역량 모델 개발 4단계 전문가 토의 내용 121
〈부록 4〉 리더십 핵심역량 및 행동지표 설문지(타인) 122
〈부록 5〉 최종 도출된 리더십 핵심역량 행동지표 130
〈부록 6〉 본 조사용 리더십 핵심역량 진단도구 설문지(타인) 133
〈부록 7〉 공군 영관급 장교의 리더십 핵심역량 진단도구(자기) 141
〈부록 8〉 공군 영관급 장교의 리더십 핵심역량 진단도구(타인) 148
Abstract 155
〈표 2-1〉 군 리더십에 대한 정의 17
〈표 2-2〉 개인의 내적특성으로서의 역량의 유형 설명 25
〈표 2-3〉 역량모델 개발을 위한 두 가지 접근방법 29
〈표 2-4〉 학자에 따른 조직 관리자로서의 리더의 역할 37
〈표 2-5〉 공군 영관급 장교에게 부여된 임무와 직능 44
〈표 2-6〉 공군 영관 장교에게 요구되는 능력 종합 46
〈표 2-7〉 공군의 병과분류 48
〈표 2-8〉 병과별 인력현황 49
〈표 2-9〉 직무유형별 핵심역량 모델 50
〈표 2-10〉 미 RAND 연구소의 기술유형별 장교보직관리 분야 52
〈표 2-11〉 '08년 공군 다면평가 집단구성 53
〈표 2-12〉 핵심역량별 수행정도 확인을 위한 특기군 분류 54
〈표 3-1〉 1단계 ~ 4단계 선정 핵심역량 현황 58
〈표 3-2〉 중·소령 영관 장교 리더십 핵심역량 61
〈표 3-3〉 포커스그룹 및 전문가 집단 구성 대상 61
〈표 3-4〉 설문조사 대상 현황 62
〈표 3-5〉 사전조사 대상자 현황 63
〈표 3-6〉 역할에 따른 리더십 핵심역량 및 정의 도출결과 67
〈표 3-7〉 핵심역량 진단도구 사전설문조사 신뢰성 검사 결과 69
〈표 3-8〉 핵심역량 진단도구 사전설문조사 타당성 검사 결과 70
〈표 3-9〉 본 검사용 설문문항 구성 및 역량별 설문 문항 번호 72
〈표 3-10〉 본 검사의 인구통계학적 현황 73
〈표 3-11〉 신뢰성 검사를 위한 원 문항과 역 문항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75
〈표 3-12〉 본 검사의 신뢰성 검사 결과(Cronbach α) 76
〈표 3-13〉 평가자 상호간 신뢰도 검사 결과(F-검정) 77
〈표 3-14〉 설문문항과 리더십 유효성 간 상관관계 분석 79
〈표 4-1〉 특기군별 인원현황 82
〈표 4-2〉 특기군별 핵심역량 중요도 인식차에 대한 분석 83
〈표 4-3〉 특기군별 자기 및 타인진단 리더십 핵심역량 중요도 84
〈표 4-4〉 특기군별 리더십 핵심역량 중요도 86
〈표 4-5〉 자기진단 핵심역량 중요도 상위 역량 87
〈표 4-6〉 타인진단 핵심역량 중요도 상위 역량 87
〈표 4-7〉 집단간 핵심역량 중요도 인식 비교 89
〈표 4-8〉 특기군별 핵심역량 수행정도 인식차에 대한 분석 90
〈표 4-9〉 특기군별 리더십 핵심역량 수행정도 92
〈표 4-10〉 자기진단 핵심역량 수행정도 상·하위 역량 93
〈표 4-11〉 타인진단 핵심역량 수행정도 상·하위 역량 93
〈표 4-12〉 특기군별 리더십 핵심역량 중요도-수행정도 분석 95
〈표 4-13〉 집단간 리더십 핵심역량 수행정도 인식차에 대한 분석 97
〈표 4-14〉 특기군별 리더십 유효성 인식차에 대한 분석 98
〈그림 2-1〉 한국군 리더십 체계 19
〈그림 2-2〉 미 공군 리더십 수준 20
〈그림 2-3〉 역량모델 개발과정 27
〈그림 2-4〉 역량모델의 개발 절차 30
〈그림 2-5〉 역량 모델의 활용 31
〈그림 2-6〉 경쟁가치 모형 36
〈그림 2-7〉 핵심역량 분류 기준 및 관련 유효성 38
〈그림 2-8〉 공군의 비전과 목표 40
〈그림 3-1〉 공군 중·소령 영관장교 리더십 핵심역량 개발모델 55
〈그림 3-2〉 1단계 잠정역량 선별절차 57
〈그림 3-3〉 공군 중·소령 영관장교 핵심역량 모델 66
모든 시대는 당대의 동력역할 즉 핵심역량의 역할을 하는 자원이 있다. 과거 조직의 핵심역량이 물질적 자원위주였다면 지식정보사회인 현대는 정보와 인적자원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보 생산량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로 인한 관리의 제한으로 조직 발전을 위한 핵심역량은 인적자원 개발 중에서도 '성과지향적인 인적자원의 역량' 개발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공군 또한 최근 10여 년간 공군의 핵심가치와 리더십 관련 연구를 통해 공군의 가치에 대한 이해와 공유를 바탕으로 실천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전략적 리더 육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와 같은 노력에 더불어 공군의 중·소령 장교의 리더십 핵심역량 진단도구를 개발하고, 공군의 특기를 그룹화하여 분석하는 것은 '연합 항공작전을 주도하는 항공 우주군 양성'을 위한 공군의 전략적 리더 육성에 실천적 방법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1차적으로 리더십 핵심역량 모델 정립 7단계, 진단도구 개발 3단계로 진행되었다. 리더십 핵심역량 모델 개발 1단계는 국내·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잠정역량 41개를 도출하였고, 2단계에서 4단계는 3개의 포커스 그룹을 대상으로 인터뷰, 설문, 델파이 조사, 전문가 회의를 통해 핵심역량을 선정하고, 5단계는 소령급 장교들을 통한 브레인스토밍으로 행동지표를 규명하였다. 6단계는 2개의 포커스 그룹을 통해 핵심역량 및 행동지표의 내용 및 개념타당성을 분석하고, 7단계에서 전문가회의를 통해 최종 18개의 리더십 핵심역량과 68개의 행동지표로 공군 중·소령 영관 장교 리더십 핵심역량 모델을 개발하였다. 리더십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1단계는 역량모델 개발 7단계에서 도출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리더십과 1, 2학년 32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하여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2단계~3단계에서는 사전검사 결과에 대한 분석과 수정, 이를 토대로 공군의 3개 비행단과 공군교육사의 중령이하 하사이상 간부대상으로 본 검사를 하여 자기진단 48명, 타인진단 1,314명의 설문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자기진단용 72문항(역문항 4문항)과 타인진단용 80문항(리더십 유효성 8문항, 역문항 4문항 포함)으로 구성된 공군 중·소령 영관장교들의 핵심역량 진단도구를 개발하였다.
이후 진단도구 개발간 수집된 설문을 통해 공군 20개 특기를 전투특기군, 기술관리특기군, 행정특기군, 특수특기군으로 나누었다. 분석결과 리더십 핵심역량에 대해서는 특기군별로 전부 '중요하다' 이상이었으며, 솔선수범 역량과 도덕성의 경우 전반적으로 중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도덕성'과 '자신과 타인 존중 역량'은 대다수 수행정도가 높다고 평가되어 그동안 공군의 레인보우 운동, 핵심가치 교육 등을 통한 노력의 결과라고 분석할 수 있었다. 연구를 통해 향후 핵심역량 개발 교육간 미래지향적인 환경관리 역량과 신세대 부하를 고려한 자신과 타인존중, 의사소통 역량이 필요하며, 업무효율성을 위한 환경조성 교육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첫째, 조직 관리적 수준의 리더인 공군 중·소령 지휘관·참모에게 필요한 범용적인 리더십 핵심역량 모델과 진단도구를 개발하였다. 둘째, 자기 및 타인 진단을 병행 측정하여 한층 객관화된 결과를 중·소령 영관장교에게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으며, 셋째, 진단결과를 통해 각 특기군별 핵심역량 중요도와 수행정도의 차이를 분석하여 리더십 핵심역량 개발 교육을 위한 우선교육내용을 도출하는 등 향후 연구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역량모델 개발시 우수자와 비우수자를 구분할 수 있는 명확한 지표의 부족, 둘째, 직무특성과 근무제대를 반영한 연구를 실시하지 못하였으며, 셋째, 연구대상 부대의 제한으로 인한 연구표본의 편중이 심하여 각 특기별 특성이 균등하게 반영되지 못한 점이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후 연구방향은 연구대상을 특기별, 직무별, 근무제대별, 성별 등으로 세분화하고,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진단도구의 적용결과를 누적하여 연구 대상자가 차후 계급으로 진급하는 시기인 3~5년 정도 종단연구를 함으로써 명실 공히 공군의 특성을 반영한 실제적으로 처방할 수 있는 리더십 핵심역량 진단도구로 활용·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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