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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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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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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사 검토 10
2. 텍스트 선정 및 연구 방법 19
II. 서술자의 대상(對象)재현과 개입 25
1. 서술자의 서사적 관계 형성 방식 25
1.1. 감상자적 서술자의 독자 유도 26
1.2. 논평자적 서술자의 주제 구성 29
1.3. 재담가적 서술자의 대상 재현 34
2. 서술자의 시공간 구성과 재현 방식 38
2.1. 공간 재현의 문화적 교향과 흥취 38
(1) 경물(景物)서술의 교양정 흥취 39
(2) 집과 정원의 상상적 재현 49
2.2. 시간 서술의 서사적 전략 52
3. 서술자의 선별적 인물 서술 방식 63
3.1. 정서 표현 어휘의 차별적 선택 63
3.2. 인물 묘사의 선별적 거리 72
(1) 인물 서술의 선별적 시선 73
(2) 서술자와 대상의 거리 확보 78
III. 정형화된 발화의 소통(疏通) 방식 82
1. 일인 발화의 정형성: 자기 진술로서의 자탄(自歎) 82
2. 정형화된 대화: 권력 관계에 대한 재현 형식 90
2.1. 유희적 대화: 사회성의 서사적 재현 91
(1) 대화 재담의 서사적 수용 91
(2) 유희성의 전유(專有) 97
2.2. 설득적 대화: 기만과 소망 실현의 이중 기체 102
2.3. 경쟁적 대화: 공동체의 공감 형성 기제 112
IV. 극적(劇的) 언어의 장면구성 효과 118
1. 행동과 동선(動線)의 장면 구성 방식 122
1.1. 행동의 인상적(印象的) 재현 방식 122
1.2. 세분화된 행동의 장면 구성 방식 129
1.3. 동선(動線)의 원근(遠近) 배치 방식 139
2. 소극(笑劇) 장면의 서사적 삽입 효과 144
2.1. 삽입된 웃음 장면의 구성 조건 147
2.2. 웃음 장면의 서사적 결합성 150
2.3. 웃음 장면의 전승(傳承) 매개 157
V. 19세기 판소리계 소설 서술기법 형성과 변모의 의미 163
VI. 결론 171
참고문헌 179
Abstract 188
이 논문은 19세기 판소리계 소설을 대상으로 서술기법을 규명하여, 그것이 19세기를 재현(再現)하는 방식에 대해 논의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19세기 판소리계 소설은 대중소설의 출판과 향유 판소리·재담·노래 등 음악과 연행의 발달을 문화적 배경으로 하여 형성되었다. 창본(唱本)과 달리 독서물로 성립되어 이본 전개의 과정을 밟았던 판소리계 소설의 서술기법은 기존 소설의 서술기법에 새로운 언어 재료와 대상에 대한 감수성을 수용하면서 성립되었다. 19세기 판소리계 소설 서술기법은 서술자가 대상 재현에 관여하는 방식과 정형화된 발화로 집단 간 소통하는 방식, 행동·동선(動線)·소극적(笑劇的) 대목의 삽입으로 장면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나누어 그 의미를 논하였다.
서술자 기제가 운용되는 기법은 기존 소설의 서술자와 공통 성향을 지니지만, 거기에 더해 재담 언어를 쓰는 서술자의 창안은 주목할 만한 일이었다. 감상(感想)을 드러내는 서술자는 대상에 대한 자기 감상을 노출하여 독자의 감상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논평(論評)하는 서술자는 대상의 의미를 규정하거나 판단하여 주제를 구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재담(才談)하는 서술자는 대상을 서술하는 언어를 선택하고 언어의 감각적 효과를 이끌어내는 데 주력한다.
서술자는 공간과 시간의 형성에도 특정한 태도를 드러낸다. 서술자의 시선으로 제시된 공간에는, 자연물을 재담 언어로 포착한 흥취가 전면에 드러났고, 이 공간은 당대적 교양과 결합된 문화적 공간으로 형상화되었다. 시간요약은 시간의 경과를 드러내면서 스토리를 보완하는 방식으로 활용되거나 서술자가 서사적 인물과 사건에 대한 의견을 포함하는 방식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서술자가 판소리계 소설에서 공간과 시간의 서술에 의견과 정서를 드러내는 기법을 보여준다. 서술자는 인물서술에서도 인물과의 심리적 거리에 따라 정서서술이나 형상화에 차이를 만들었다. 판소리계 소설에서 서술자가 인물, 공간, 시간을 서술하는 데 감상자로서 논평자로서 재담가로서 사회적 성향을 가지고 있음을 뜻한다.
발화나 장면구성에 대한 분석은 대상이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것에 대해 초점을 맞춘다. 판소리계 소설에서 정형화되어 있는 발화 기법은 판소리계 소설에서 특정 사회적 형상에 주목하는 방식으로 활용된다. 그 중 일인발화는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는 발언의 통로가 제한되어 있는 사회적 약자들의 의견 표명 방식으로 나타났다. 유희적 대화는 재담 연행의 형태를 서사에 수용한 것인데, 서사적 의미 내에 배치되면서 유희가 허락된 인물과 배제된 인물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것은 유희역시 사회적 관계성 속에서 의미를 얻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설득적 대화나 경쟁적 대화에서는 대화의 드러난 목적과 달리 발화 주체들의 욕망을 표상하거나 간고한 당대 현실에 대해 형상화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대화의 형식은 정형화되어 있으나 각 서사마다 인간의 욕망 실현에 대한 탐구나 경제적으로 결핍된 사회집단을 재현하는 기법으로 전용되어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준다. 판소리계 소설에서 정형화된 기법이 사회적 주목을 받지 못했던 인물이나 집단들의 발언 기제로 변용되는 것은 이 소설에서 재현하는 19세기성의 한 측면을 보여준다.
행동을 통해 인물의 움직임을 감각하고 포착하면서 공간을 구성하는 기법으로는 서술자의 시선과 어투로서 인상(印象)을 드러내는 것과 행동 동사를 연쇄적으로 활용하여 공간을 구성하는 방식이 두드러진다. 서술자의 어조를 거치지 않고 행동이 재현되는 것과 그 행동이 연결되어 동선을 구성하는 것은 사건과 인물이 직접 재현되는 방식이다. 동선이 인물에 따라 선택되는 성향을 보이는 것은 행동에 대한 사회적 구속성을 반영하는 현상으로 보인다. 동선으로 장면을 구성하는 방식과 더불어 웃음 대목을 삽입하여 장면을 구성하는 방식은 판소리계 소설에서 중요한 장면 구성의 기법을 보여준다. 소극적(笑劇的) 장면은 일회적 인물이 등장하고 과장된 형상과 행동을 보이며, 육체성을 강조하고 독립적으로 보유한 웃음의 에피소드를 지표로 한다. 소극적 장면은 그 장면의 웃음 효과를 서사적 효과로 전용하거나, 보편적 웃음의 장면에 대한 전승 매개로서 기능한다.
19세기 판소리계 소설의 서술기법은 서술자를 통해 당대의 상식적 정서와 윤리적 담론을 드러내었고, 정형화된 발화와 행동을 통한 장면구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집단의 형상과 요구를 담아내는 방식을 개발하였다. 서술기법을 검토한 결과, 서술자를 통해 당대 상식에서 어긋나지 않는 태도를 재현하면서도 자기 요구를 드러내는 다양한 집단들을 위한 정형화 방식을 마련해 두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 1 | 「게우사」(판소리연구 5,판소리학회,1994,419~466쪽.) | 미소장 |
| 2 | 「남원고사」,(프랑스 파리 국립동양어대학교 소장,5권5책.) | 미소장 |
| 3 | 완판84장본 「열여춘향슈졀가」(김현룡 영인,열여춘향슈절가 ,아세아문화사) | 미소장 |
| 4 | 이용우 필사본 「츈향가 말책」(한국어문학연구 44,한국어문학연구학회,2005,265~308쪽) | 미소장 |
| 5 | 허흥식소장 51장본 「심청가」 | 미소장 |
| 6 | 완판41장본 「심청가」(국어사연구 4,국어사학회,2004,353~436쪽) | 미소장 |
| 7 | 연경36장본 「심청전」(이상택 편,(海外蒐佚本)韓國古小說叢書,1,태학사,1998.) | 미소장 |
| 8 | 가람44장본 「鱉兎歌」 | 미소장 |
| 9 | 연경41장본 「듕산망월젼」(이상택 편,(海外蒐佚本)韓國古小說叢書,1,태학사,1998.) | 미소장 |
| 10 | 완판21장본 「퇴별가」(景印古小說板刻本全集3) | 미소장 |
| 11 | 경판25장본 「흥부전」(景印古小說板刻本全集3) | 미소장 |
| 12 | 연경51장본 「흥부전」(이상택 편,海外蒐佚本)韓國古小說叢書,1,태학사,1988) | 미소장 |
| 13 | 국립중앙도서관소장 40장본 「華容道」 | 미소장 |
| 14 | 단국대소장 27장본 「적벽젼」 | 미소장 |
| 15 | <춘향전>전집 | 미소장 |
| 16 | <심청가>전집 | 미소장 |
| 17 | <토끼전>전집 | 미소장 |
| 18 | <흥부전>전집 | 미소장 |
| 19 | <적벽가>전집 | 미소장 |
| 20 | 「익부전」 | 미소장 |
| 21 | 「광한루악부」(규장각 소장본,연세대 중앙도서관 소장본,김영봉 역,「역주 광한루악부」,「열상고전문학연구」 24,열상고전문학회,2006,199~300쪽.) | 미소장 |
| 22 | 민족문화추진회 문집총간 DB | 미소장 |
| 23 | 조선 사람들,혜원의 그림 밖으로 걸어나오다 ,푸른역사,2001. | 미소장 |
| 24 | 18세기에서 20세기 초 한국 시가사의 구도 ,소명,1998. | 미소장 |
| 25 | 19세기 시조의 예술사적 의미 ,태학사,1998. | 미소장 |
| 26 | 토끼전 연구 ,민속원,2003. | 미소장 |
| 27 | 증보춘향전 연구 ,연세대출판부,1976. | 미소장 |
| 28 | ,한국 가요의 연구 ,을유문화사,1961. | 미소장 |
| 29 | 필사본 심청전 연구 ,민속원,2001. | 미소장 |
| 30 | 판소리사 연구 ,역사비평사,1996. | 미소장 |
| 31 | 판소리의 정서와 미학 ,역사비평사,1996. | 미소장 |
| 32 | 판소리 담화분석 ,좋은날,1998. | 미소장 |
| 33 | 판소리와 풍속화,그 닮은 예술 세계 ,효형출판,2000. | 미소장 |
| 34 | 현대소설론 ,현대문학사,1986. | 미소장 |
| 35 | 완판방각본소설의 문헌학적 연구 ,학문사,1981. | 미소장 |
| 36 | 무악고소설자료연구회 편,한국고소설관련자료집II,이회,2005. | 미소장 |
| 37 |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돌베개,1997. | 미소장 |
| 38 | 다시 보는 판소리 ,어울림,1996. | 미소장 |
| 39 | 한극창극사연구 ,태학사,1997. | 미소장 |
| 40 | 공연문화의 전통:樂・戱・劇,태학사,2002. | 미소장 |
| 41 | 한국연극사연구 ,태학사,1997. | 미소장 |
| 42 | 한국 구비문학에 수용된 재담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2004. | 미소장 |
| 43 | 춘향전 연구의 과제와 방향 ,국학자료원,2004. | 미소장 |
| 44 | 춘향전의 통시적 연구 ,박이정,1994. | 미소장 |
| 45 | 춘향전의 형성과 계통 ,정음사,1986. | 미소장 |
| 46 | 광한루기 역주 연구 ,박이정,1997. | 미소장 |
| 47 | 연극과 수사학 ,연극과 인간,2007. | 미소장 |
| 48 | 한국 대하소설의 미학 ,월인,2002. | 미소장 |
| 49 | 금옥총부 ,박이정,2003. | 미소장 |
| 50 | 심청전연구 ,문학아카데미,1989. | 미소장 |
| 51 | 필사본 화용도 연구 ,민속원,2003. | 미소장 |
| 52 | 주해 악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1992. | 미소장 |
| 53 | 이조한문단편집 ,일조각,1982. | 미소장 |
| 54 | 축제를 향한 희극:몰리에르에 관한 한 연구 ,문학과 지성사,1992. | 미소장 |
| 55 | 축제를 향한 희극 ,문학과지성사,1992. | 미소장 |
| 56 | 이조시대 서사시(하),창작과비평사,1992. | 미소장 |
| 57 | 이조한문단편집 中,일조각,1997. | 미소장 |
| 58 | 스튜어트 홀의 문화 이론 ,한나래,1996. | 미소장 |
| 59 | 춘향전의 사설형성원리 ,고려대민족문화연구소,1990. | 미소장 |
| 60 | 조선창극사 ,동문선,1994. | 미소장 |
| 61 | 조선창극사 ,동문선,1994. | 미소장 |
| 62 | 흥부전연구 ,월인,2003. | 미소장 |
| 63 | 敎坊歌謠,보고사,2002. | 미소장 |
| 64 | 판소리의 이해 ,창작과비평사,1978. | 미소장 |
| 65 | 고전소설 연구보정 上下,박이정,2006. | 미소장 |
| 66 | 고전소설 이본목록 ,집문당,1999. | 미소장 |
| 67 | 주자가례 ,예문서원,2006. | 미소장 |
| 68 | 심청전연구 ,태학사,1999. | 미소장 |
| 69 |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2000. | 미소장 |
| 70 | 미메시스, 민음사, 1984. | 미소장 |
| 71 | 장편소설과 민중언어 ,창작과비평사,1998. | 미소장 |
| 72 | 프랑수와 라블레의 작품과 중세 및 르네상스의 민중문화 ,아카넷,2001. | 미소장 |
| 73 | Barthes,Roland(이화여자대학교 기호학연구소 역), 현대의 신화, 동문선, 1997. | 미소장 |
| 74 | 웃음: 희극성의 의미에 관한 시론, 세계사, 1992. | 미소장 |
| 75 | 소설의 수사학 ,예림기획,1999. | 미소장 |
| 76 | 비극과 희극,그 의미와 형식 ,고려대학교출판부,1995. | 미소장 |
| 77 | 笑劇,서울대학교출판부,1985. | 미소장 |
| 78 | 진리와 방법 : 철학적 해석학의 기본 특징들. I, 문학동네, 2000. | 미소장 |
| 79 | 연극이란 무엇인가, 고려원, 1988. | 미소장 |
| 80 | 예술의 언어들 : 기호 이론을 향하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2. | 미소장 |
| 81 | 내 기억 속의 조선, 조선 사람들, 예담, 2001. | 미소장 |
| 82 | 笑劇,서울대학교 출판부,1981. | 미소장 |
| 83 | 스튜어트 홀 지금, 엘피, 2006. | 미소장 |
| 84 | 시간과 이야기 1 2 3,문학과지성사,2004. | 미소장 |
| 85 | 창조된 고전 ,소명출판,2002. | 미소장 |
| 86 | 「20세기 전반기의 민속악계 형성에 관한 음악사회사적 연구」,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3. | 미소장 |
| 87 | 「방자형 인물고」,한국 소설문학의 탐구 ,한국고전문학회,1987. | 미소장 |
| 88 | A study on a woman narrator in Un-young-jeon ![]() |
미소장 |
| 89 | 19세기 소설사의 한 국면 : 성 표현 관습의 변화를 중심으로 | 소장 |
| 90 | Study on ![]() |
미소장 |
| 91 | The Acceptance of Chinese Erotic Novels and the Change of Korean Novels in Chinese Letters in 19th Century ![]() |
미소장 |
| 92 | 또랑광대의 성격과 현대적 변모 | 소장 |
| 93 | 명창설화의 전승양상과 의미 | 소장 |
| 94 | 명창설화의 전승양상과 의미 | 소장 |
| 95 | `새타령'의 전승과 삽입가요로서의 수용 양상 | 소장 |
| 96 | 판짜기 原理에 관한 한 假定 | 소장 |
| 97 | 토끼전의 인물 형상과 개방성 | 소장 |
| 98 | 방각본에 (坊刻本) 대하여 ![]() |
미소장 |
| 99 | 春香傳의 比較的 硏究 ![]() |
미소장 |
| 100 | types and status of the Wanpan Choonhyangjon ![]() |
미소장 |
| 101 | <심청가> 더늠의 통시적 연구 | 소장 |
| 102 | <朝鮮唱劇史>所載 沈淸歌 더늠의 問題點 | 소장 |
| 103 | 『조선창극사』의 비판적 검토 3 | 소장 |
| 104 | <조선창극사>의 비판적 검토(Ⅱ) | 소장 |
| 105 | 수화문답의 기호로 풀어본 웃음의 미학 : 「떡보와 사신」 이야기를 중심으로 | 소장 |
| 106 | 필사본<심청전>의 계열과 전승시기 연구 | 소장 |
| 107 | 劇전통과 판소리의 미학 | 소장 |
| 108 | 19C. 판소리史와 「변강쇠가」 ![]() |
미소장 |
| 109 | <남원고사>의 골계적 정신에 대한 연구 | 소장 |
| 110 | 『변강쇠가』의 미적 특질 : 怪奇美 추구와 관련하여 | 소장 |
| 111 | 실전 판소리의 종합적 연구 : 판소리사의 전개와 관련하여 | 소장 |
| 112 | 정전으로서의 『춘향전』의 성격 | 소장 |
| 113 | 『게우사』 연구의 몇 가지 문제에 대하여 | 소장 |
| 114 | 宋萬甲 <自敍傳> 解題 | 소장 |
| 115 | 「자료:판소리 관련 기록 몇 편」,판소리연구 14,판소리학회,2002. | 미소장 |
| 116 | 판소리계 소설의 희곡적 전개 ![]() |
미소장 |
| 117 | 19세기 판소리사의 성격;`영향력 중심의 이동'문제를 중심으로 | 소장 |
| 118 | 「조선조 후기의 군담소설 연구」,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94. | 미소장 |
| 119 | <춘향가> 문체의 환유적 성격 | 소장 |
| 120 | 「판소리 문학에서 구술성과 기술성의 관련양상 및 의미」,판소리연구 2,판소리학회,1991. | 미소장 |
| 121 | 19 세기 전기 판소리의 연행환경과 사회적 기반 ![]() |
미소장 |
| 122 | 房子와 말뚝이 ![]() |
미소장 |
| 123 | 판소리 및 판소리계 소설의 세계상 | 소장 |
| 124 | 「판소리의 장르적 성격과 부조」,동양학 20,동양학연구소,1990. | 미소장 |
| 125 | <수궁가> 소재 노정기의 존립과 변이 : '고고천변'과 '범피중류' 및 '혼령상봉' 대목의 비교 | 소장 |
| 126 | A Cultural Semiotic Study on the forms of ‘Ch'uan(傳)’ | 소장 |
| 127 | 「益夫傳」의 서사적 특징과 그 의미 | 소장 |
| 128 | 「한문본 춘향전의 작품 세계와 문학사적 위상」,서울대 박사학위논문,2003. | 미소장 |
| 129 | 「판소리 차용가요의 성격과 기능연구」,한국 판소리 사설 형성 연구 ,국학자료원,1993. | 미소장 |
| 130 | 「허흥식 소장 창본 심청가 연구」,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99. | 미소장 |
| 131 | 「19세기 도시유흥에 나타난 도시인의 삶과 욕망」,국제어문학회편,고전문학 담당층의 문학의식의 제문제 ,보고사,2004. | 미소장 |
| 132 | 가사체 <심청전> 이본과 초기 판소리 창본계 <심청전>의 관련 양상 | 소장 |
| 133 | 구성과 더늠형 사설 생성의 측면에서 본 판소리의 전승 문제 -<배비장타령>, <강릉매화타령>, <게우사>의 예를 중심으로- | 소장 |
| 134 | <심청가> '강상 풍경' 대목의 변이 양상과 그 의미 | 소장 |
| 135 | <심청전>의 가사적 향유 양상과 그 판소리사적 의미 | 소장 |
| 136 | 「판소리 소리책 연구」,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4. | 미소장 |
| 137 | 「판소리 중고제론」,판소리연구 5,1994. | 미소장 |
| 138 | 창극형성의 배경과 그 과정 | 소장 |
| 139 | 판소리 '중고제'의 역사적 이해 ![]() |
미소장 |
| 140 | Articles : A Study of the Style Variation in Chunhyangjeon ![]() |
미소장 |
| 141 | 「19세기 전반기 판소리 음악문화연구」,한국음반학 16,한국고음반연구회,2006. | 미소장 |
| 142 | 19세기 후반기의 판소리 음악문화 연구 | 소장 |
| 143 | 20세기 염계달제 경드름의 변모양상 연구 | 소장 |
| 144 | 미의식에 따른 판소리 명창관의 시대적 변화 고찰 | 소장 |
| 145 | 李古本 春香傳 연구 : 그 축제적 구조와 의미, 문체와 작자 | 소장 |
| 146 | 한국공연문화학회 회칙 ![]() |
미소장 |
| 147 | 안민영 예인집단의 좌상객 연구 | 소장 |
| 148 | 「춘향전에 나타난 여성인물의 언술 양상」,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5,한국고전여성문학회,2005. | 미소장 |
| 149 | <바보사위> 설화의 神話的 素因 | 소장 |
| 150 | "바보 형제" 이야기의 신화적 해명 ![]() |
미소장 |
| 151 | 「1819세기 주거문화와 상상의 정원」,진단학보 97,진단학회,2004. | 미소장 |
| 152 | 「옥루몽연구」,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2006. | 미소장 |
| 153 | 웃음과 소극(笑劇)의 시학 | 소장 |
| 154 | 19세기-20세기초 판소리사에 대한 진전된 논의 : 「판소리사 연구」,김종철 著 <書評> | 소장 |
| 155 | 「성장기 심청가의 성격」,고전문학연구의 쟁점적 과제와 전망 上,월인,2003. | 미소장 |
| 156 | 「장승상부인」 대목의 첨가에 대하여 | 소장 |
| 157 | 「군담소설 연구 방법론」,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1993. | 미소장 |
| 158 | 바보설화의 전통과 현대적 변모 | 소장 |
| 159 | The Satire Aspects of Foolish the Noble Tales , and their Meaning ![]() |
미소장 |
| 160 | 바보淫談의 社會文化的 解釋 | 소장 |
| 161 | 신재효 문체의 기록문학적 특성 | 소장 |
| 162 | 「판소리 사설의 문체 연구」,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8. | 미소장 |
| 163 | The Strategies of Speaking and Their Meanings in DooggupJun ![]() |
미소장 |
| 164 | 판소리 삽입가요의 변이 양상 | 소장 |
| 165 | 논문 : 고음반에 제시된 판소리 명창제 더늠 ![]() |
미소장 |
| 166 | 유파 개념 중고제와 악조 개념 중고제 | 소장 |
| 167 | 「판소리 공연문화의 변동이 판소리에 끼친 영향」,한국학연구 7,고려대한국학연구소,1995. | 미소장 |
| 168 | 한승호 명창 대담자료 ![]() |
미소장 |
| 169 | 판소리 삽입가요 중 '언어유희성 노래'의 사설 구성양상 | 소장 |
| 170 | 「고전소설 독자의 성향-경북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한국학논집 3,계명대학교한국학연구소,1980. | 미소장 |
| 171 | 「세책 춘향전에 들어있는 바리가에 대하여」,고소설학회 제59회 학술발표대회,2002.10.26. | 미소장 |
| 172 | 「춘향전」(완판 84장본) 주석의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 | 소장 |
| 173 | 「판소리문학의 반복적 수용과 화자선발화」,판소리연구 10,판소리학회,1999. | 미소장 |
| 174 | A study of the description part of space in Pansori text - on the identity and meaning of fictional space - | 소장 |
| 175 | 유산의 풍속과 유기류(遊記類)의 전통 -장서각본(藏書閣本) 『와유록(臥遊錄)』과 규장각본(奎章閣本) 『와유록(臥遊錄)』을 중심으로 ![]() |
미소장 |
| 176 | 경판방각소설 <춘향전>의 순차단락 고착화 양상 연구 | 소장 |
| 177 | 「경판방각소설의 판본 연구」,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1995. | 미소장 |
| 178 | 「완판본 심청가 해제」,국어사연구 4,국어사학회,2004. | 미소장 |
| 179 | 「판소리의 서술상황과 현전성의 상관관계」,판소리연구 13,판소리학회,2002. | 미소장 |
| 180 | 방각본의 등장과 전통 이야기 방식의 변화 : 「남원고사」와 경판 35장본 「춘향전」을 중심으로 | 소장 |
| 181 | 완판 영웅소설의 판소리 문체 수용 양상 | 소장 |
| 182 | 「남원고사」연구(1) ![]() |
미소장 |
| 183 | 『남원고사』 연구,2 | 소장 |
| 184 | 「남원고사」 연구,3 | 소장 |
| 185 | <남원고사> 연구,4 | 소장 |
| 186 | 「문학사적 현상으로 본 19세기」,한국문학사의 논리와 체계 ,창작과 비평사,2002. | 미소장 |
| 187 | 정노식의 『조선창극사』에 대한 의문점 | 소장 |
| 188 | 「방각본 춘향전의 성립과 변모에 대한 연구」,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2006. | 미소장 |
| 189 | 19 세기 판소리의 연극적 형상 ![]() |
미소장 |
| 190 | 「판소리의 연극성에 관한 연구」,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1988. | 미소장 |
| 191 | 「17세기 장편소설의 형성 경로와 장편화 방법」,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5. | 미소장 |
| 192 | <구운몽>의 독자는 누구인가 | 소장 |
| 193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New Materials about the Novel for Lending - focused on the Catalogue of Eonmunhusaengrok - | 소장 |
| 194 | <토끼전> 言辯 대결의 양상과 의미 | 소장 |
| 195 | 「심청전에 나타난 악인상」,심청전연구 ,태학사,1999. | 미소장 |
| 196 | 「갈등에서 본 춘향전의 주제」,계명논총 6,계명대학교,1970. | 미소장 |
| 197 | 「심청전에 나타난 비장과 골계」,계명논총 7,계명대학교,1971. | 미소장 |
| 198 | "토끼傳(별쥬전)"의 構造와 諷刺 | 소장 |
| 199 | 「흥부전의 양면성」,계명논총 5,계명대학교,1968. | 미소장 |
| 200 | 조선후기소설에 나타난 유흥 서술 연구 | 소장 |
| 201 | 「19세기 심청전의 여성 재현」,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14,한국고전여성문학회,2007. | 미소장 |
| 202 | 「배비장전」의 성적 환상 : 남성 향유층의 쾌락적 전유(專有)와 도덕적 전가(轉嫁) 방식 | 소장 |
| 203 | 시조와 판소리 사설의 의성어 연구 | 소장 |
| 204 | 소설의 기능과 고전의 가치,2 :담론의 패권주의와 기만의 사회학 : <두껍전> 읽기 | 소장 |
| 205 | 언어의 육체성, 공감과 경험의 수사학 : 『남원고사』의 문체 미학 | 소장 |
| 206 | 「이성,지혜,성공의 탈영토화-18,19세기 야담집 소재 ‘여성 일화’를 중심으로」,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6,한국고전여성문학회,2003. | 미소장 |
| 207 | Gender Critics: Reading the Korean Classical Literary Texts on a view of Meta-critics -A Methodological Essay on Gender Critics for Critical Reading the Korean Classical Narratives- ![]() |
미소장 |
| 208 | 판소리 삽입가요의 변이 양상 | 소장 |
| 209 | 고소설 필사자 하시모토 쇼요시의 행적 | 소장 |
| 210 | Signification, representation, ideology: Althusser and the post‐structuralist debat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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