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3
1.3.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4
2.1. 인터넷 활용 교육 14
1) CALL(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CALL) 프로그램 학습의 특징 14
2)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교육 16
2.2. 초등 영어 교육에서의 영어 동화 활용의 필요성 18
1) 초등 영어 교육 18
2) 동화와 영어 동화의 활용 가치 19
3)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동화 자료 활용의 가치 20
4) 자연교수법과 관련된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동화 20
2.3. 초등 영어 쓰기 지도 23
1) 초등학교 5학년 쓰기 성취 기준 23
2) 영어 쓰기 지도 단계 및 방법 24
2.4.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동화 지도 관련 연구 고찰 25
Ⅲ. 연구 방법 28
3.1. 연구대상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대상 학생 실태 28
3.2. 연구자 29
3.3. 연구기간 및 절차 30
1) 연구 기간 30
2) 연구 절차 30
3.4. 연구 설계 32
3.5. 지도 자료 분석 및 지도 자료 제작 33
1) 알파벳과 파닉스 자료 내용 33
2) 영어 동화 싸이트 분석 36
3) 영어 동화 자료 내용 38
4) 시기별 지도 내용 38
5)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동화 지도 모형 구안 43
3.6.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61
1) 설문지 조사 61
2) 2회의 면담 일지 62
3) 교사 관찰 일지 65
4) 학생 자기 평가 일지 67
5) 독서 일지와 마인드 맵 활동지 6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69
4.1. 설문지 결과 분석 69
1) 학습자의 영어 학습 흥미 변화에 대한 설문 결과 69
2) 학습자의 영어 학습 자신감 변화에 대한 설문 결과 72
3) 학습자의 영어 학습의 기대와 불안에 대한 설문 결과 74
4) 학습자의 영어 학습 이유 설문 결과 76
4.2. 면담 일지 결과 분석 78
1) 1차 면담 일지 결과 분석 78
2) 2차 면담 일지 결과 분석 84
4.3. 교사 관찰 일지 결과 분석 91
1) 듣기 능력의 변화에 대한 관찰 결과 91
2) 말하기 능력의 변화에 대한 관찰 결과 93
3) 흥미의 변화에 대한 관찰 결과 94
4) 자신감의 변화에 대한 관찰 결과 96
5) 기대와 불안의 변화에 대한 관찰 결과 97
4.4. 학생 자기 평가 결과 분석 99
1) 듣기 능력의 변화에 대한 평가 결과 99
2) 말하기 능력의 변화에 대한 평가 결과 100
3) 흥미의 변화에 대한 평가 결과 102
4) 자신감의 변화에 대한 평가 결과 103
5) 기대와 불안의 변화에 대한 평가 결과 104
4.5. 독서 일지와 마인드 맵 활동지 결과 분석 107
1) 쓰기 능력의 변화 분석 107
Ⅴ. 결론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30
ABSTRACT 133
부록 136
〈부록 1〉 영어 동화 자료 137
〈부록 2〉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영어 학습의 흥미, 자신감, 기대, 불안) 조사용 설문지 155
〈부록 3〉 1차 면담 일지 질문지 158
〈부록 4〉 2차 면담 일지 질문지 161
〈그림 1〉 인터넷 영어 동화 목록 화면 37
〈그림 2〉 인터넷 영어 동화 All By Myself 두 번째 화면 37
〈그림 3〉 영어 동화 표지(Ⅰ) 45
〈그림 4〉 영어 동화 표지(Ⅱ) 45
〈그림 5〉 독서 일지 작성안 46
〈그림 6〉 영어 동화책 작성안 47
〈그림 7〉 마인드 맵 활동지 50
〈그림 8〉 독서 일지(Ⅰ) 108
〈그림 9〉 독서 일지(Ⅱ) 109
〈그림 10〉 마인드 맵 활동지(Ⅰ) 110
〈그림 11〉 마인드 맵 활동지(Ⅱ) 111
〈그림 12〉 독서 일지(Ⅰ) 112
〈그림 13〉 독서 일지(Ⅱ) 113
〈그림 14〉 독서 일지(Ⅲ) 114
〈그림 15〉 마인드 맵 활동지(Ⅰ) 115
〈그림 16〉 독서 일지(Ⅰ) 116
〈그림 17〉 독서 일지(Ⅱ) 117
〈그림 18〉 마인드 맵 활동지(Ⅰ) 118
〈그림 19〉 마인드 맵 활동지(Ⅱ) 119
〈그림 20〉 독서 일지(Ⅰ) 120
〈그림 21〉 독서 일지(Ⅱ) 121
〈그림 22〉 독서 일지(Ⅲ) 122
〈그림 23〉 마인드 맵 활동지(Ⅰ) 123
1998년 6차 교육 과정을 기점으로 공교육에서 초등 영어 교육을 실시하면서, 초등 영어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영어 환경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환경이므로 여전히 열악한 영어 교육 상황의 초등 학생들은 3, 4학년 학생들은 단지 주당 1시간, 5, 6학년 학생들은 단지 주당 2시간의 영어 공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열악한 영어 교육 상황의 초등 학생들은 영어를 활용한 의사소통능력 향상의 문제를 느낀 후 영어 학습의 흥미나 자신감을 잃어서 쉽게 영어 학습을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
초등학생들의 영어의 흥미와 자신을 향상시키고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 기르기라는 우리나라 현 7차 교육과정의 초등 영어의 목표를 살펴볼 때, 초등학생들의 영어 학습의 흥미와 자신감을 유지시키거나 향상시키는 일을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 본 연구자는 영어 공교육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과정 외 연구자가 재량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침 자습 시간 30분 동안 인터넷 영어 동화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흥미, 자신감, 기대, 불안)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본 연구자는 문자 언어 교육인 쓰기 지도가 시작되는 초등학교 5학년 때, 현 제 7차 교육 과정 중 4차시 중 한 차시의 일부분인 Let's Write 활동으로 할당된 쓰기 지도가 음성 언어 교육인 듣기, 말하기 지도보다 턱없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본 연구의 쓰기 활동 후 학생들이 쓴 영어 단어, 구, 문장 결과들을 분석해서 학생들의 쓰기 능력 변화 과정을 살펴본 후,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동화 지도가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익산시 외곽의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로서 주당 1시간의 3, 4학년의 영어 공교육에 의존한 상태였다. 본 연구자는 구안한 모형을 따라서 수업을 실시한 후, 3회의 학생 설문과 2회의 학생 면담, 교사 관찰 일지, 학생 자기 평가 일지, 독서 일지와 마인드 맵 결과를 분석해서 아래의 결과들을 도출하였다.
첫째, 아침 자습 시간 30분 동안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동화 지도는 제한된 영어 교육 환경의 학생들의 영어 학습 기회를 확대시켜서 학생들의 영어 교육 수요를 충족시켰다.
둘째,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동화 지도는 학생들의 영어 학습 흥미를 증진시킬 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동화 지도 후, 학생들의 영어 학습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넷째,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동화 지도 결과, 학생들의 영어와 영어 학습에 대한 기대는 증가된 반면서 불안은 감소되었다.
마지막으로, 4명 학생들의 독서 일지와 마인드 맵 활동지를 분석한 결과 첫째, 학생들의 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학생들이 5학년 쓰기 성취 기본 기준들을 충분히 달성하였다는 결론을 도출할 알 수 있었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동화 교수·학습의 최대한 효과를 얻고자 본 연구자가 경험을 토대로 제언들을 제시하고자한다.
첫째, 본 연구 대상자들처럼 열악한 영어 교육 환경에 처한 초등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과 4 기능(4 skills: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과정 중 명시된 주당 40분이나 80분외의 영어 지도가 필요하다.
둘째, 수준별 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컴퓨터 멀티미디어 시설 확보와 인터넷을 활용한 수준별 영어 동화 지도 방안 구안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 지도뿐만 아니라 5학년 읽기 지도와 연계된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동화 지도 방안 구안이 필요하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