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5
4. 용어의 정의 16
1) 홀당 내장객 수 16
2) 적정 홀당 내장객 16
3) 적정 골프장 수 16
4) 지속적 증가 조건 16
5) 한계적 증가 조건 16
6) 골프장 수요증가율 17
7) 과거비례지속 회귀모형 17
8) 차등비례한계 회귀모형 17
9) 동일비례한계 회귀모형 17
5. 연구의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한국 골프장시장 18
1) 골프인구 18
2) 골프장 내장객 19
3) 골프장 수 20
4) 홀당 내장객 23
2. 한국 골프장산업 25
1) 골프장산업의 특성 25
2) 골프장산업의 규모 25
3. 수요예측 방법 26
1) 정량적 방법 26
2) 정성적 방법 28
4. 선행 연구 30
1) 경영 연구 30
2) 예측 연구 34
3) 델파이조사 40
Ⅲ. 연구 방법 41
1. 연구 대상 43
1) 계량분석 자료 43
2) 델파이조사 대상 46
2. 분석 방법 46
3. 분석 절차 49
1) 계량모형 자료 산정절차 49
2) 델파이조사 절차 50
Ⅳ. 결과 및 논의 53
1. 골프장 내장객 예측 53
1) 지수평활법 55
2) 회귀모형 56
3) ARIMA 방식 68
4) 계량 기법별 골프장 내장객 수 예측치 비교 72
5) 병합 계량분석의 내장객 예측 75
6) 최종 계량분석의 내장객 예측 78
7) 회원제와 대중제 골프장 내장객 수 점유율 변동 예측 80
2. 적정 골프장 수 예측 82
1) 적정 골프장 홀당 내장객 산출 83
2) 미래 10년간 기법별 적정 골프장 (홀)수 변동 예측 84
3) 병합 계량분석의 적정골프장 수 88
4) 최종 계량분석의 적정 골프장 수 89
5) 개발 추정 골프장 홀수와 적정 골프장 홀수 92
6) 회원제와 대중제 적정 골프장 수 점유율 94
3. 골프장 산업의 변화 예측 96
1) 골프장 산업의 일반적 변화 96
2) 수급 불균형의 도래 가능성과 대책 103
4. 골프장 수요 변화 예측 112
1) 1차 델파이 조사 112
2) 2차 델파이 조사 115
3) 3차 델파이 조사 122
5. 골프장산업 경쟁적 우위 전략 134
1) 델파이 조사 135
2) 일반적 논의 148
Ⅴ/Ⅵ. 결론 및 제언 160
1. 결론 160
2. 제언 164
참고문헌 165
부록 172
Abstract 190
〈그림 1〉 1999~2006년 홀당 내장객 변화 24
〈그림 2〉 서비스품질의 인지 31
〈그림 3〉 관리과정 모델 32
〈그림 4〉 연구 절차 42
〈그림 5〉 골프장 내장객 수 연도별 추이 54
〈그림 6〉 골프장 내장객 수 연도별 증가율 추이 54
〈그림 7〉 회원제 골프장 내장객 ACF와 PACF 분석 69
〈그림 8〉 2007~2016년 회원제 기법별 내장객 추이 74
〈그림 9〉 2007~2016년 대중제 골프장 내장객 예측 75
〈그림 10〉 지속적 개발조건과 한계적 개발조건의 내장객 예측 77
〈그림 11〉 통합적 분석 결과 내장객 예측치 79
〈그림 12〉 회원제와 대중제 내장객 점유율 변동 추이 81
〈그림 13〉 골프장 홀수 연도별 증가 추이 82
〈그림 14〉 골프장 홀수 연도별 증가율 추이 83
〈그림 15〉 회원제 기법별 적정 골프장 홀수 86
〈그림 16〉 대중제 기법별 적정 골프장 홀수 87
〈그림 17〉 지속적 개발 조건과 한계적 개발 조건의 적정골프장 홀수 예측 89
〈그림 18〉 통합적 분석 결과 적정 골프장 수 예측치 91
〈그림 19〉 회원제와 대중제 적정 골프장 점유율 변동 추이 95
본 연구는 미래 10년간 골프장산업의 전반적인 수요를 과학적으로 예측하고, 미래의 성공적인 골프장 경영과 마케팅 전략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량기법으로 시계열과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1975년부터 2006년 까지의 포괄적이고 정확한 과거자료를 근거로 골프장 내장객과 적정 수를 예측하였으며, 통계처리는 EViews Version 3.0을 사용하였다.또한 델파이기법을 이용하여 31인의 골프관련 전문가들에게 3차에 걸친 설문으로 골프장산업의 전반적인 미래 환경을 예상하였으며, 통계처리는 Window용 SPSS Version 12.0을 사용하였다.
먼저, 계량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회원제 골프장은 한계적 개발 전제로 미래 10년간 내장객 증가율이 평균 3.75%, 대중제 골프장은 지속적 개발 전제로 평균 7.16%로 추정되었다. 2016년 내장객 수는 회원제가 약 2, 080만 명, 대중제가 약 1, 320만 명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2016년 적정 골프장 수(18홀 기준)를 보면 회원제는 한계적 개발과 현재 수준 홀당 내장객 전제로 약 291개로 예측되었고, 대중제는 지속적 발전과 현재 수준 홀당 내장객 전제로 약 117개, 지속적 발전과 회원제 수준 전제로 약 185개로 예측되었다. 회원제 골프장은 한계적 개발 전제로 2016년에 약 277개의 개발이 예측되었고, 미래 내장객 기준으로 산정된 적정 수는 약 291개로 추정되었다.대중제 골프장은 지속적 개발 전제로 2016년에 약 181개의 개발이 예측되었고, 내장객 기준으로 산정된 적정 수는 약 185개로 추정되어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안들이 실천되어진다면, 미래 골프장 산업의 수요와 공급은 균형이 유지될 것으로 사료된다.
델파이조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합치된 의견들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미래 10년간 한국 골프장산업의 예상되는 변화에서 가능성 순위별로 보면 ①노인, 여성, 청소년 등 다양한 신규 골퍼들의 등장 ②대중제 골프장 시장의 확대발전 ③골프장 간 경쟁심화로 신개념의 마케팅기법 등장 ④그린피와 회원권 가격의 차등화 또는 양극화 ⑤대중제 골프장의 지속적 개발 ⑥회원제 골프장의 한계적 개발 ⑦정부의 긍정적 지원 ⑧과열 경쟁으로 인한 도산업체 발생 등이 예상되었다.미래골프장 수급 불균형에 대한 예방으로는 높은 가능성 순으로 ①개발자들의 철저한 개발 타당성 분석 ②타 상업 여가시설과 연계한 종합 위락시설 개발 ③대중제 활성화정책 ④완전한 전문경영인 제도 도입 ⑤골프장 간 마케팅 연합체제 확립 ⑥회원권 투기 근절 ⑦유사시설 통·폐합 ⑧허가시 정부기관의 투명한 검증제도 ⑨골프장 등급제 ⑩대중제의 질적 향상 등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의견이 개진되었다.
그리고 회원제 골프장 수요증가율의 변화 예상에서는 점점 하락할 것으로 의견이 일치되었으며 그 이유들을 순위별로 보면 ①대중제의 개발 증가와 질적 향상 ②그린피 부담 ③공급예정 물량 과다 ④과잉 공급으로 회원권에 대한 매력저하 ⑤회원에 대한 서비스 수준 저하 ⑥골프장 위치 ⑦경기 침체와 접대 문화의 변화 및 해외 골프장 선호 등으로 의견이 합치되었다.반면에 대중제 골프장의 수요증가율은 점차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그 이유들을 순위별로 보면 ①저렴한 그린피와 부킹의 자유로움 ②국민들의 여가시간 증가 ③대중제에 대한 국가차원의 지원 ④대중제 골프장의 확대 및 질적 향상 ⑤회원권의 투자가치 하락 등으로 의견의 합치를 보았다.
한국 골프장산업의 경쟁적 우위전략으로 회원제 골프장은 ①개발목적의 타당성 ②대중제와의 차별화된 시설과 서비스 ③회원 중심의 부킹시스템 ⑤정부의 제도적 지원 ⑥마케팅 전략 세분화 ⑦국내·외 통합 회원권 ⑧주민행사 상설개최 ⑨비회원 부킹제도 명문화 등의 순으로 예상되었고, 대중제 골프장은 ①그린피 인하를 위한 제반절감 운영전략 ②대중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 ③공정한 대중제 라운딩 시스템 ④다양한 유형의 시설개발 ⑤골프에 대한 저항감 해소 ⑥종합 테마형 대중제 골프장 개발 ⑦고령화시대를 대비한 서비스정책 수립 ⑧해외 표적마케팅(target marketing) ⑨시설의 질적 수준 향상 등의 순으로 의견들이 제시되었다.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스포츠산업의 정책 지향을 위한 우선투자 요인 분석 | 소장 |
2 | 골프연습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 | 소장 |
3 | 델파이 기법을 이용한 관광호텔 규제완화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소장 |
4 | 김국종 (2006, 11월). 골프장 운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언. 한국골프장 뉴스, 22-24. | 미소장 |
5 | (2002). 관광수요 예측모델연구. 서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미소장 |
6 | Influence of Motivation of Golf Participant on Golf Participant`s Continuous Intention | 소장 |
7 | (2006). 국민생활체육활동 참여 실태조사. 서울: 서울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 미소장 |
8 | ARIMA 모형을 이용한 호텔객실 수요예측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서울 시내 특1급 C 호텔을 중심으로 | 소장 |
9 | 제주지역 골프산업의 현황과 향후과제 | 소장 |
10 | (1999). 시계열분석의 이해. 서울: 교우사. | 미소장 |
11 | 골프場事業의 現況과 事業性檢討 및 事業推進方案에 관한 연구 | 소장 |
12 | Influence of Interaction with Instructor on Member’s Re-purchase Intention in Golf Practice Foelds | 소장 |
13 | (2005). 학교 경제교육방향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연구. 경제교육연구지, 12(1), 53-83. | 미소장 |
14 | (1988). 한국 골프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실증연구: 골프장 사업 조세제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 | 미소장 |
15 | (2005). 계량경제학. 서울: 홍문사. | 미소장 |
16 | 류화승(2007, 5월7일). 2006년 골프장 업체들의 경영실적분석. 한국골프신문. | 미소장 |
17 | 스포츠산업 비전 2010 ![]() |
미소장 |
18 | 문화관광부(2006). 2005 체육백서. 서울: 저자. | 미소장 |
19 | 문화관광부(2007). 2006년 말 골프장 등록현황. 서울: 스포츠 시설팀. | 미소장 |
20 | (2003). 주식 수익률 시계열관계에 의한 시장의 효율성 검증. 홍익대학교 학술연구, 경영연구, 29, 5-20. | 미소장 |
21 | (2006, 6월). 미국의 골프장 위탁 경영과 우리의 현실. 골프경영과 정보, 26-31. | 미소장 |
22 | Customers' Differences in Loyalty, Satisfaction, Intention to Repurchasing, and Intention to Recommendation based upon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 Golf Driving Ranges | 소장 |
23 | (2004). 미래예측 리포트. 서울: 랜덤하우스 중앙. | 미소장 |
24 | Relationship among golf course service quality,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 소장 |
25 | 골프장 서비스품질이 골프장이미지와 선택만족에 미치는 영향 | 소장 |
26 | 골프觀光 活性化를 위한 選擇 決定要因 影響度 分析 | 소장 |
27 | (1995). 시계열 분석기법에 의한 단기수요예측에 관한 연구-L제과 제품의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 미소장 |
28 | 단기 시계열 제품의 수요예측과 판매정책이 마케팅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 소장 |
29 | (2006). 레저백서. 서울: 한국레저산업연구소. | 미소장 |
30 | (2007). 레저백서. 서울: 한국레저산업연구소. | 미소장 |
31 | 노인체육생활화를 위한 체육정책의 발전방안 연구 : 델파이 기법을 중심으로 | 소장 |
32 | 절단된 포아송(TP)모형을 활용한 골프수요 영향요인 연구 | 소장 |
33 | 소순명 (2007, 3월). 금년, 36개 골프장 756홀 문 연다. 골프팁스, 84-87. | 미소장 |
34 | 需要豫測에 있어 時系列分析에 의한 사례연구 : 축종별 飼育頭數와 配合飼料生産量을 중심으로 | 소장 |
35 | 골프장별 운영관리 특성과 이용실태 분석을 통한 경영 효율화에 관한 연구 | 소장 |
36 | (1997). 시계열을 이용한 제주지역 관광객 수요예측: 예측 모델간 비교와 유치목표치 설정, 산경논집, 309-322. | 미소장 |
37 | An Empirical Study of Inter-relationship between Management Strategic Cluster and Business Performance in Golf Club | 소장 |
38 | 안지은(2005, 10월 31일). 골프장 이미지제고와 경쟁력 확보를 위한 MPR전략연구. 레저신문, 6면. | 미소장 |
39 | 안용태(2007, 2월 27일). 골프장 내장객 증가율 둔화. 레저신문, 3면. | 미소장 |
40 | 골프장사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 전북지역을 중심으로 | 소장 |
41 | (2006). 국내골프장 수요예측. 서울: 문화관광부. | 미소장 |
42 | 연합뉴스(2007, 6월 12일). 일부 골프장 체육진흥기금 축소납부.http://news.navor.com. | 미소장 |
43 | 연합뉴스(2007, 3월 20일). 파6, 7 등 이색골프장 속속 등장.http://news.navor.com. | 미소장 |
44 | 우리나라 골프장 설계기준에 관한 연구 ![]() |
미소장 |
45 | 골프장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서비스마케팅믹스 전략 | 소장 |
46 | 유을상 (2007, 5월). 제2회 대한 장애 오픈 골프선수권 대회 개최. 골프월드,170-171. | 미소장 |
47 | 한국골프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실증 연구 : 특성·만족도·성과를 중심으로 | 소장 |
48 | 이계윤(2007, 5월 8일). 대중골프장 편법운영. 레저신문, 1면. | 미소장 |
49 | 需要豫測 方法論에 관한 考察 | 소장 |
50 | (1999). 예측방법의 이해. 경기: SPSS아카데미. | 미소장 |
51 |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in the Korea Golf Clubs | 소장 |
52 | The effect of female golf athlete`s image on advertising effects | 소장 |
53 | Time-Series Analysis on the Household Educational Expenditure | 소장 |
54 | 골프연습장의 환경특성이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소장 |
55 | 국립공원 휴양수요의 계절변동에 의한 분류 : 시계열분해법의 적용 | 소장 |
56 | (2007, 1월). 미래 한국 골프 발전 세미나 특별 리포트. 파골프, 36-40. | 미소장 |
57 | (2006). 델파이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 미소장 |
58 | (2006). 경제예측론. 서울: 도서출판 해남. | 미소장 |
59 | 이지골프 컨설턴트(2006). 국내 골프장 증가 현황. http://www.ezgolf.co.kr | 미소장 |
60 | The Effect of the Environment-friendly Service Quality of the Golf Resort on Visitor`s Image, Satisfaction, Word-of-mouth Intentions and the Revisit | 소장 |
61 | (2005). 국내 골프산업 수요예측 및 전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 미소장 |
62 | 정경민(2007, 7월 25일). 농지에도 골프장 만들 수 있다. 중앙일보, 2면. | 미소장 |
63 | (2004). 국내골프장 수요예측 및 향후 전망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15(5), 177-188. | 미소장 |
64 | 정대균(2007, 3월 21일). 국내 골프장, 입회금 반환요구로 줄도산 우려. 파이낸셜뉴스, http://golf.fnnews.com. | 미소장 |
65 | Study on the Golf Range Consumer's Post-Purchase Evaluation ![]() |
미소장 |
66 | 골프장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소장 |
67 | The Effects of Motivations was Participation and sustainable intention of Leisure Sports in Golf | 소장 |
68 | 델파이방법에 의한 프로농구 발전방향 모색 ![]() |
미소장 |
69 | Analysis on the participation constraint in Golf | 소장 |
70 | 참여스포츠의 서비스품질과 고객애호도의 관계 | 소장 |
71 | 골프장 사업 활성화를 위한 경영전략, 경영환경, 조직구조와 사업성과간의 관계 | 소장 |
72 | 大衆골프장의 活性化 方案에 關한 硏究 ![]() |
미소장 |
73 | (2004). 골프산업의 기업이미지와 스포츠 소비행동과의 관계. 한국스포츠리서치, 15(3), 23-34. | 미소장 |
74 | 체육과학연구원(2005). 친환경 대중골프장 조성. 서울: 국민체육진흥공단. | 미소장 |
75 | (1993). 미리 보는 코리아 2000. 서울: 장원. | 미소장 |
76 | 편집부(2006, 10월). 골프장 경영혁신의 주체는 경영자. 파골프, 56-57. | 미소장 |
77 | 편집부(2006, 10월). 골프시장 자체가 불안정, 노령화에 따른 재편에 대비해야. 골프클래식, 52-55. | 미소장 |
78 | 한국골프장경영협회(2007). 골프장 내장객, 골프장 수. http://kgba.co.kr. | 미소장 |
79 | 한국골프장경영협회(2007, 2월). 2006년 12년 말 골프장 별 이용객 현황. 한국골프장 뉴스, 44-45. | 미소장 |
80 | 한국의 골프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과제 ![]() |
미소장 |
81 | 공공스포츠시설의 서비스 질 척도개발과 측정치 특성 분석 | 소장 |
82 | 골프연습장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이용자 만족도, 행동의도의 인과관계 분석 | 소장 |
83 | (1989). Leisure facilities in Wirral: A preliminary assesment of current levels of provision. Wirral, U.K.: Wirral Council. | 미소장 |
84 |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 |
미소장 |
85 | USA: Non-US companies get reprieve on Sarbanes-Oxley ![]() |
미소장 |
86 | Tobacco Sponsorship: Spectator Perceptions at an LPGA Event ![]() |
미소장 |
87 | Enders, W. Iowa State Univ.(1995). Applied economic time series.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 미소장 |
88 | Essex Planning Officers' Association (1992). The Essex golf report.Essex, U.K. | 미소장 |
89 | (1982).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New York: McGraw-Hill. | 미소장 |
90 | (2007) Introduction to Commercial recreation and Tourism. Illinois, U.S.A. | 미소장 |
91 | Royal And Ancient Golf Club Of St. Andrews, Development Panel (1991). The demand for golf. R&A, U.K. | 미소장 |
92 | Royal And Ancient Golf Club Of St. Andrews Green Keeping Panel (2001). The way forward. R&A, U.K. | 미소장 |
93 | South Western Council For Sport and Recreation (1990). A strategy for the provision of golf facilities. Somerset, U.K. | 미소장 |
94 | Deepening the understanding of hospital patient satisfaction: fulfillment and equity effects. ![]() |
미소장 |
95 | Yorkshire & Humberside Council for Sport and Recreation (1989). A Sporting Chance. Leeds, U.K. | 미소장 |
96 | Problems and Strategies in Services Marketing ![]()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