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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9
1. 연구 목적 및 배경 19
2. 연구 범위와 구성 22
1) 연구 범위 22
2) 연구 구성 23
3. 용어의 정의 23
제2장 연구 설계 25
1. 연구 과제 및 연구 모형 25
1) 연구 과제 25
2) 연구 모형 27
2. 연구 방법 27
3. 이론적 고찰의 구성 및 방법 28
4. 실증분석의 구성 및 방법 28
1) 설문문항의 구성 28
2) 표본추출 및 설문조사과정 30
3) 통계분석 방법 30
제3장 중국 색조화장문화의 이론적 고찰 31
1. 화장의 개념 31
1) 화장의 정의 31
2) 화장의 기원과 역사 33
2. 중국 색조화장의 발달과정 41
1) 선진시대 ~ 진·영시대 (BC 221년 ~420년) 41
2) 위진남북조시대 ~ 수·당시대 (420년 ~ 907년) 43
3) 송·원시대 (906년 ~ 1368년) 50
4) 명·청시대 (1368년 ~ 1911년) 52
5) 근·시대 (1840년 ~ 현재) 54
3. 중국 색조화장의 분류 및 특징 66
1) 피부화장 66
2) 눈화장-미묵(眉墨) 71
3) 이마화장 73
4) 볼화장 76
5) 입술화장 - 입술연지, 점순(點脣) 78
4. 중국 색조화장에 영향을 준 요인 86
1) 정치·경제적 영향 요인 86
2) 종교·사상적 영향요인 87
3) 사회문화·심리적 양향요인 90
제4장 실증분석 및 논의 98
1. 표본의 분포 및 인구통계적 특성 98
1) 표본의 분포 98
2)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98
2. 색조화장 행동의 일반적 특성 100
1)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른 색조화장행동 100
3. 색조화장 행동의 구체적 특성 117
1) 색상선호도와 색조화장 행동 117
2) 화장의식과 색조화장 행동 137
3) 미의식과 색조화장 행동 162
4. 색조화장 행동의 지역적 특성 189
1) 북경·상해거주 지역 분포 189
2) 지역별 색조화장 행동 특성 190
제5장 결론 및 제언 199
1. 연구 결과의 요약 199
2. 이론적·실무적 시사점 202
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204
참고문헌 205
부록 214
ABSTRACT 226
〈도 2-1〉 연구 모형 27
〈도3-1〉 압축된 분(한묘출토) 58
〈도3-2〉 눈썹 먹(한묘출토) 58
〈도3-3〉 한대여성의 팔자(八字) 눈썹 58
〈도3-4〉 진한시대 58
〈도3-5〉 위진남북조 58
〈도3-6〉 당대 잡화사녀도 58
〈도3-7〉 섬서성 건혁의덕태자묘토된벽화 중국북식 59
〈도3-8〉 신강성 트로번족 아스티아지역에서출토된 비단에 그려진궁녀그림 59
〈도3-9〉 돈황의 〈길을 인도하는 보살〉의 공양인을 비단에 그린 그림 59
〈도3-10〉 돈황 막고글 103글 악정피부인의 공양상 모사본 59
〈도3-11〉 말탄소녀 당대도용 59
〈도3-12〉 화전, 사흥, 면엽 59
〈도3-13〉 다양한 금박 화전 60
〈도3-14〉 당대화전, 사흥, 편엽 신강성 트로번출토 진흙두상록신용 60
〈도3-15〉 송대 여성의 눈썹 화장 �F훈전 소장 신종왕후 60
〈도3-16〉 송대 화장모습 60
〈도3-17〉 원대 황후상 60
〈도3-18〉 원대 혜현황구비상 60
〈도3-19〉 명대 천후절염도권 61
〈도3-20〉 장소성 진관박물관소장 효의장황후 61
〈도3-21〉 청대 사녀도 61
〈도3-22〉 청대 임사유화 61
〈도3-23〉 청대 사녀유화 61
〈도3-24〉 청대 사녀화 61
〈도3-25〉 청대 사녀유화 62
〈도3-26〉 청대 사녀유화 62
〈도3-27〉 청말 사녀유화 62
〈도3-28〉 청말 왕후사진 62
〈도3-29〉청말 황태 사진 62
〈도3-30〉 달력사진,1914년 62
〈도3-31〉 1914년 63
〈도3-32〉 1920년대 63
〈도3-33〉 영화배우 1920년 이전 63
〈도3-34〉 1920년대 63
〈도3-35〉 1930년대 63
〈도3-36〉 1932년 63
〈도3-37〉 1931년 64
〈도3--38〉 1940년대 여성 64
〈도3-39〉 1960년대 중반 64
〈도3-30〉 마오주석과 포스터 1975년 64
〈도3-41〉 여성사진, 1981년 64
〈도3-42〉 1990년대 영화포스터 64
〈도3-43〉 1990년 포스터 65
〈도3-44〉 2000년 화장모습 65
〈도3-45〉 2000년 화장모습 65
〈도3-46〉 2002년 Natural 65
〈도3-47〉 2006여성사진 65
〈도3-48〉 2008여성사진 65
〈도3-49〉 당대 여성화장순서 84
〈도3-50〉 2008년 여성사진 85
〈도3-51〉2008년 여성사진 85
〈도3-52〉 2008년 여성사진 85
〈도 4-1〉 직업별 북경 20대 여성 사진 160
〈도 4-2〉 직업별 상해 20대 여성 사진 160
〈도 4-3〉 밝은 피부화장모습 161
〈도 4-4〉 볼화장이 강조된 화장모습 161
〈도 4-5〉 내추럴 화장모습 161
〈도 4-6〉 화장 전과 후 비교사진 161
〈도 4-7〉 화장 전과 후 비교사진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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