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5

II. 슈만 가곡의 음악적 특징 6

III. 「시인의 사랑(Dichterliebe)」Op. 48 의 반주부 분석 15

1. 〈시인의 사랑(Dichterliebe)〉의 창작배경 15

2. 〈시인의 사랑〉 반주분석 16

1) 제1곡. 아름다운 5월에 (Im wunderschonen Monat Mai) 18

2) 제2곡. 나의 눈물에서 꽃이 피어나와 (Aus meinen Thranen spriessen) 20

3) 제3곡. 장미, 백합, 비둘기 (Die Rose, die Lilie, die Tanbe) 22

4) 제4곡. 그대의 눈동자를 바라보노라면 (Wenn ich in deine Augen seh')   24

5) 제5곡. 나의 마음을 깊숙히 적시리 (Ich will meine Seele tauchen) 26

6) 제6곡. 거룩한 라인 강에 (Im Rhein, im schonen Strome) 27

7) 제7곡. 나는 울지 않으리 (Ich grolle nicht) 29

8) 제8곡. 만일 저 작은 꽃이 안다면 (Und wußten's die Blumen, die kleinen) 31

9) 제9곡. 저것은 플루트와 바이올린 (Das ist ein Floten und Geigen) 33

10) 제10곡. 저 노래가 들려오면 (Das ist ein Floten und Geigen) 34

11) 제11곡. 한 총각이 한 처녀를 사랑했으나(Ein Jungling liebt ein Madchen) 36

12) 제12곡. 맑게 갠 여름 아침에 (Am leuchtenden Sommermorgen ) 38

13) 제13곡. 나는 꿈 속에서 울고 있었네 (Ich hab' im Traum geweinet ) 40

14) 제14곡. 밤마다 꿈 속에서 (Allnachtlich im Traume seh' ich dich) 41

15) 제15곡. 옛 이야기의 나라에서 (Aus alten Marchen winkt es) 43

16) 제16곡. 옛날의 불길한 노래 (Die alten, bosen Lieder) 45

V. 결론 49

〈참고문헌〉 50

별첨 : 「시인의 사랑(Dichterliebe)」의 가사와 내용 53

표목차

〈표 1〉 시인의 사랑 전곡의 구성 17

악보목차

〈악보 1〉 「리더크라이스」Op. 24 중 제2곡. ‘내 마음이 초조하여’ 6

〈악보 2〉 「미르테의 꽃」Op. 25 중 제3곡. ‘호두나무’ 7

〈악보 3〉 「리더크라이스」Op. 39 중 제5곡. ‘달밤’ 8

〈악보 4〉 「여인의 생애와 사랑」Op. 42 중 제1곡. ‘그이를 만나고 나서’와 제 8곡. ‘그대 처음으로 내게 고통을 주었네’ 9

〈악보 5〉 「케르너의 시에 의한 12개의 가곡」Op. 35 중 제2곡. ‘사랑과 기쁨이여 사라져라 ’ 10

〈악보 6〉 유절 형식: 「미르테의 꽃」Op. 25 중 제14곡. ‘하일랜드의 자장가’ 11

〈악보 7〉 「미르테의 꽃」Op. 25 중 제17곡. ‘베네치아의 노래 1번 - 조용히 노를 저어라 나의 뱃사공이여’ 12

〈악보 8〉 「시인의 사랑」중 제4곡 ‘그대의 눈동자를 바라보노라면’ 13

〈악보 9〉 「미르테의 꽃」Op. 25 중 제1곡. ‘헌정’과 제26곡‘끝으로’ 14

〈악보 10〉 제1곡 : 1마디 ~ 6마디 18

〈악보 11〉 제1곡 : 8마디 ~ 13마디 19

〈악보 12〉 제1곡 : 제14마디 ~ 제20마디 19

〈악보 13〉 제1곡 : 제33마디 ~ 제36마디 20

〈악보 14〉 제2곡 : 제1마디 ~ 제8마디 21

〈악보 15〉 제2곡 : 제9마디 ~ 제17마디 21

〈악보 16〉 제2곡 : 제1마디 ~ 제7마디 22

〈악보 17〉 제2곡 : 제8마디 ~ 제11마디 23

〈악보 18〉 제2곡 : 제16마디 ~ 제22마디 23

〈악보 19〉 제4곡 : 제1마디 ~ 제5마디 24

〈악보 20〉 제4곡: 제6마디 ~ 제11마디 25

〈악보 21〉 제4곡 : 제15마디 ~ 제21마디 25

〈악보 22〉 제5곡 : 제1마디 ~ 제5마디 26

〈악보 23〉 제5곡 : 제17마디 ~ 제22마디 27

〈악보 24〉 제6곡 : 제1마디 ~ 제6마디 27

〈악보 25〉제6곡 : 제13마디 ~ 제23마디 28

〈악보 26〉 제6곡 : 제40마디 ~ 제58마디 29

〈악보 27〉 제7곡 : 제1마디 ~ 제8마디 30

〈악보 28〉 제7곡 : 제26마디 ~ 제31마디 30

〈악보 29〉 제7곡 : 제32마디 ~ 제36마디 31

〈악보 30〉 제8곡 : 제1마디 ~ 제2마디 32

〈악보 31〉 제8곡 : 제30마디 ~ 제37마디 32

〈악보 32〉 제9곡 : 제1마디 ~ 제10마디 33

〈악보 33〉 제9곡 : 제74마디 ~ 제84마디 34

〈악보 34〉 제10곡 : 제1마디 ~ 제6마디 35

〈악보 35〉 제10곡 : 제19마디 ~ 제30마디 35

〈악보 36〉 제11곡 : 제1마디 ~ 제5마디 36

〈악보 37〉 제11곡 : 제15마디 ~ 제24마디 37

〈악보 38〉 제11곡 : 제25마디 ~ 제33마디 37

〈악보 39〉 제12곡 : 제1마디 ~ 제5마디 38

〈악보 40〉 제12곡 : 제21마디 ~ 제30마디 39

〈악보 41〉 제13곡 : 제1마디 ~ 제7마디 40

〈악보 42〉 제13곡 : 제28마디 ~ 제38마디 41

〈악보 43〉 제14곡 : 제1마디 ~ 제9마디 42

〈악보 44〉 제14곡 : 제9마디, 제22마디 42

〈악보 45〉 제15곡 : 제1마디 ~ 제9마디 43

〈악보 46〉 제15곡 : 제58마디 ~ 제67마디 44

〈악보 47〉 제15곡 : 제68마디 ~ 제74마디 44

〈악보 48〉 제15곡 : 제101마디 ~ 제113마디 45

〈악보 49〉 제16곡 : 제1마디 ~ 제5마디 46

〈악보 50〉 제16곡 : 제39마디 ~ 제47마디 46

〈악보 51〉 제16곡 : 제53마디 ~ 제67마디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