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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7

2. 연구 대상 및 자료 11

3. 선행 연구 개관 12

4. 연구 방법 15

II. {어 가지고}류의 실현 양상 20

1. {가지고} 22

1.1. 문어 22

1.2. 준구어 31

1.3. 구어 34

2. {어 가지고} 37

2.1. 문어 38

2.2. 준구어 55

2.3. 구어 57

3. {어 갖고} 60

3.1. 문어 60

3.2. 구어 62

4. {어가} 64

4.1. 문어 64

4.2. 준구어 66

4.3. 구어 67

III. {어서}의 실현 양상 69

1. 문어 69

2. 준구어 81

3. 구어 82

IV. {어다가}류의 실현 양상 84

1. {어다} 84

1.1. 문어 84

1.2. 준구어 86

2. {어다가} 87

2.1. 문어 88

V. 연결어미류의 실현 양상 비교 89

1. {가지고}와 {어 가지고} 선·후행 서술어 비교 89

1.1. 문어 89

1.2. 준구어 93

1.3. 구어 95

2. {어 가지고}와 {어서} 선행 서술어 비교 96

2.1. 문어 96

2.2. 준구어 100

2.3. 구어 101

3. {어다}와 {어다가} 선행 서술어 비교 103

3.1. 문어 103

3.2. 준구어 103

4. {어 가지고}류, {어서}, {어다가}류 선행 서술어 비교 104

VI. 결론 106

참고문헌 108

〈부록〉 128

Abstract 351

표목차

〈표 I-1〉 연어 관계의 구조 16

〈표 II-1〉 현대 국어 균형 말뭉치(글잡이 II)의 구성과 본고의 구성 비교 21

〈표 II-2〉 {가지고} 문어_전체_서술어(4어절) 23

〈표 II-3〉 {가지고} 문어_텍스트 전체_조사 실현 양상 26

〈표 II-4〉 {가지고} 문어_장르별_고빈도 서술어_ 형용사 실현 양상 27

〈표 II-5〉 {가지고} 문어_장르별_조사 실현 양상 29

〈표 II-6〉 {가지고} 문어_장르별_서술어_ 형용사_실현 양상(4어절) 30

〈표 II-7〉 {가지고} 준구어_텍스트 전체_후행 서술어(1어절) 32

〈표 II-8〉 {가지고} 준구어_텍스트 전체_후행 서술어(4어절) 32

〈표 II-9〉 {가지고} 준구어_텍스트 전체_조사 실현 양상 34

〈표 II-10〉 {가지고} 구어_텍스트 전체_후행 서술어(1어절) 34

〈표 II-11〉 {가지고} 구어_텍스트 전체_후행 서술어(4어절) 35

〈표 II-12〉 {가지고} 구어_텍스트 전체_조사 실현 양상 36

〈표 II-13〉 {어 가지고} 문어_텍스트 전체_후행 서술어(1어절) 38

〈표 II-14〉 {어 가지고} 문어_텍스트 전체_후행 서술어(4어절) 41

〈표 II-15〉 {어 가지고} 문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 44

〈표 II-16〉 {어 가지고} 문어_장르별_후행 서술어(1어절) 46

〈표 II-17〉 {어 가지고} 문어_장르별_후행 서술어(4어절)_전체 46

〈표 II-18〉 {어 가지고} 문어_장르별_후행 서술어(4어절)_오다(01)_공통 47

〈표 II-19〉 {어 가지고} 문어_장르별_후행 서술어(4어절)_가다(01) 49

〈표 II-21〉 {어 가지고}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사다_공통 51

〈표 II-20〉 {어 가지고}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전체 51

〈표 II-22〉 {어 가지고}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하다(01)_공통 52

〈표 II-23〉 {어 가지고}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받다(01)_공통 54

〈표 II-24〉 {어 가지고}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나머지 55

〈표 II-25〉 [어 가지고] 준구어_ 후행 서술어(4어절) 56

〈표 II-26〉 [어 가지고] 준구어_ 선행 서술어 56

〈표 II-27〉 [어 가지고] 구어_선행 서술어 58

〈표 II-28〉 {어 갖고} 문어_전체_후행 서술어(4어절) 60

〈표 II-29〉 {어 갖고} 문어_전체_선행 서술어 61

〈표 II-30〉 {어 갖고}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Imaginar 62

〈표 II-31〉 {어 갖고} 구어_전체_선행 서술어 63

〈표 II-32〉 {어가} 문어_텍스트 전체_ 선행 서술어 65

〈표 II-33〉 {어가}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 66

〈표 II-34〉 [어가] 준구어_선행 서술어 66

〈표 II-35〉 {어가} 구어_선행 서술어 67

〈표 III-1〉 [어서] 문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 70

〈표 III-2〉 {어서} 문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_형용사 74

〈표 III-3〉 {어서} 문어_텍스트 전체_의존 명사 74

〈표 III-4〉 [어서]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전체_Art 75

〈표 III-5〉 {어서}_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전체_Docu 76

〈표 III-6-1〉 {어서}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전체_General 77

〈표 III-6-2〉 {어서}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전체_Educate 77

〈표 III-7〉 {어서}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전체_Human 78

〈표 III-8〉 [어서]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동사_Imaginar 78

〈표 III-9〉 {어서}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전체_Life 79

〈표 III-10〉 {어서}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전체_News 79

〈표 III-11〉 {어서}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의존명사_News 80

〈표 III-12〉 {어서}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전체_Science 80

〈표 III-13〉 {어서}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전체_Society 81

〈표 III-14〉 {어서} 준구어_전체_선행 서술어 81

〈표 III-15〉 {어서} 구어_전체_선행 서술어 82

〈표 IV-1〉 {어다} 문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 84

〈표 IV-2〉 {어다}_문어_선행 서술어_전체 85

〈표 IV-3〉 {어다}_문어_장르_선행 서술어_갖다(02)_공통 85

〈표 IV-4〉 {어다}_문어_선행 서술어_가지다(공통) 86

〈표 IV-5〉 {어다}_문어_선행 서술어_나머지 86

〈표 IV-6〉 {어다} 준구어_전체_선행 서술어 87

〈표 IV-7〉 {어다가} 문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 88

〈표 IV-8〉 {어다가} 문어_장르별_선행 서술어_전체 88

〈표 V-1〉 {가지고} 문어_전체_서술어(4어절) 89

〈표 V-2〉 {어 가지고} 문어_텍스트 전체_후행 서술어(1어절) 90

〈표 V-3〉 {어 가지고} 문어_텍스트 전체_후행 서술어(4어절) 91

〈표 V-4〉 {어 가지고} 문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 92

〈표 V-5〉 {가지고} 준구어_텍스트 전체_후행 서술어(1어절) 94

〈표 V-6〉 [어 가지고] 준구어_ 텍스트 전체_후행 서술어(4어절) 94

〈표 V-7〉 [어 가지고] 준구어_ 선행 서술어 94

〈표 V-8〉 {가지고} 구어_텍스트 전체_후행 서술어(4어절) 95

〈표 V-9〉 [어 가지고] 구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_전체 95

〈표 V-10〉 {어 가지고}와 {어서} 문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_하다(01)/되다(01)_공통 96

〈표 V-11〉 {어 가지고}}와 {어서} 문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_하다(01)_공통 97

〈표 V-12〉 {어 가지고}와 {어서} 문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_되다(01)_공통 97

〈표 V-13〉 {어 가지고}와 {어서} 문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_나머지 98

〈표 V-14〉 {어서} 고빈도 선행 서술어_하다 어형 분석 98

〈표 V-15〉 조사 상당어 구성에 결합하는 보조사 양상 100

〈표 V-16〉 [어 가지고]와 {어서} 준구어_ 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_되다(01)_공통 100

〈표 V-17〉 {어 가지고}와 {어서} 준구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_나머지 101

〈표 V-18〉 {어 가지고}와 {어서} 구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_하다(01)_공통 101

〈표 V-19〉 {어 가지고}와 {어서} 구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_되다(01)_공통 102

〈표 V-20〉 {어 가지고}와 {어서} 구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_나머지 전체 102

〈표 V-21〉 {어다}와 {어다가} 문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_전체 103

〈표 V-22〉 {어다} 준구어_텍스트 전체_선행 서술어 103

초록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into the expressive meanings of the types of {어 가지고}({eo gajigo}), {어서}({eoseo}) and {어다가}({eodaga}), which are used for the same prepositive meaning or of the same meaning functions and also is to show the essential factor for the various status of realization related to the binding frequency of the predicative of a sentence with a connective endings by securing the balanced and positive data of the Written, Quasi-Spoken and Spoken Korean language.

Thus, the point of this argument connected with the frequent and the firm binding of a specific connective ending with a specific predicative of a sentence is described as follows. First, {그렇다}({geureotha}) has a steady effect on the types of {어 가지고}({eo gajigo}) grammaticalization so it can be proved that the grammaticalization related to happen often in the Trans-spoken.

Second, the predicative of a sentence ‘어근+-하다(03)(root+-hada)’, a dependent nouns(의존 명사) and the active verbs, such as ‘sit(앉다)’ and ‘stand(서다)’ come out at short intervals in {어서}({eoseo}). Especially, the high frequent predicative of a sentence are the types of ‘어근+-하다(root+-hada)’, which appears uniformly in all the text forms.

Third, transitive verbs that appear very often in the types of {어다가}({eo daga}) are ‘grasp(잡다)’, ‘drag(끌다)’ and ‘have(가지다)’ that are related to the body word, which are the predicatives of the sentences that mean possesion and movement simultaneously.

The forth, there are no common appearance of the predicative of a sentence in the types of {어 가지고}({eo gajigo}), {어서}({eoseo}), and {어다가}({eodaga}). So three types are not concluded by all the same semantic functions, which are applied to the high frequent predicative at the least.

I verified the list for the predicative of a sentence appearing in the types of {어 가지고}({eo gajigo}),{어서}({eoseo}), and {어다가}({eodaga}) that form the similar semantic functions and share the connective ending {어}{(ea)} and investigate its appearance status in accordance with text types and specificity of the genre. At the least, there is no case that the relevant connective endings commonly coincided with the high frequent predicative of a sentence.

Additionally,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summarized up as follows. First, the existing studies are centered to a content word that computed the frequency by the courpuses, while this study is focused on a specific connective ending that is a characteristic of Korean Language by functional language, which is performed at the first time and that is the first significance of this study.

Second, when the existing studies until now consider a specific connective ending, it describes the characteristic's the relevant connective endings, which are binded to less intimate and less associated words. Worst of all, for example, the dictionary and the research results are described in the same manner as the existing study. But analyzing all the modern Korean balanced courpuses of 10 millions of phrases that secure the balance and representive, we have missed the phenomenon of a specific predicative's more participation in the relevant connective endings so far. Thus this study verified at the first time that a specific predicative played a part in the characteristic of a connective ending,

Third, if the significance the above are secured,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will be a foundation of the succeeding research.

The last, the outputs in this study will be helpful in the various applicable field of science, such as, the Korean dictionary editing,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Korean informatics, and recognition science. But several parts remain incomplete, which are the phenomenon of the meaning function's continuation and a part relevant to the meaning layer. These items will be left as the following work.

참고문헌 (34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표준국어대사전』 편찬 경과 소장
2 『표준국어대사전』 편찬 경과 소장
3 국립국어원(2001), 21세기 세종계획 연구·교육용 현대 국어 말뭉치 Ⅰ(CD). 미소장
4 국립국어원(2003), 어휘별 규범 해설(상). 미소장
5 국립국어원(2003), 한국어 학습용 어휘 목록(Excel 파일). 미소장
6 김한샘․국립국어원(2003), 한국 현대 소설의 어휘 조사 연구(CD).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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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문화관광부(2000),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초급 한국어 사전 개발(연구보고서). 미소장
9 문화관광부(2000), 한국어교육을 위한 의미빈도 사전(한국어 세계화 추진 기반구축 사업 보고서). 미소장
10 문화관광부(2001), 한국어 학습 사전 개발(한국어 세계화 기반 구축을 위한 2001년도 한국어 해외보급 사업 보고서). 미소장
11 정호성․국립국어연구원(2002), 주요 어휘 용례집: 동사 편(상) ㄱ~ㅂ, 국립국어연구원. 미소장
12 조남호․국립국어연구원(2002), 현대 국어 사용 빈도 조사: 한국어 학습용 어휘선정을 위한 기초 조사(CD).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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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998), 국어의 동사연결 구성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사.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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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1997), 한국어의 문법화 과정, 국학자료원. 미소장
21 (1985), 국어의 복합문 구성 연구, 집문당. 미소장
22 (1994), 한국어 문법의 연구, 박이정. 미소장
23 (1998), 국어 용언의 접어화, 한국문화사. 미소장
24 (1992), 한국어의 토씨와 씨끝, 도서출판 박이정. 미소장
25 (2007), 사회언어학적 코퍼스 분석의 실제, 도서출판 올린책상. 미소장
26 (1996), 응용언어학과 통계학, 한국문화사. 미소장
27 (1999), 문법화, 한신문화사. 미소장
28 (2005), 국어 형용사의 연구, 도서출판 역락.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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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2006), 문법화의 본질, 한국문화사.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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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999), 認知言語學의 理解, 한국문화사. 미소장
33 (1991), 담화․텍스트 언어학 입문, 양영각. 미소장
34 (1994), 국어 연결어미의 쓰임, 서광학술자료사. 미소장
35 (1983), 국어의 통사․의미론, 탑출판사. 미소장
36 (1993),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미소장
37 (2007), 한국어 형용사 어휘 문법, 한국문화사.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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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2002), 한국어 구어 연구(Ⅰ): 구어 전사 말뭉치와 그 활용, 한국문화사.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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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1992), 국어 대등구성 연구, 서광학술자료사. 미소장
63 (2002), 개정판 학교문법론, 도서출판 월인. 미소장
64 (1985), 문법이해론, (주)범한서적. 미소장
65 (1999), 경북 방언 문법연구, 박이정.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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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2005), 학위 논문의 국어 의미 경향 연구(1), 도서출판 월인. 미소장
96 (2005), 학위 논문의 국어 의미 경향 연구(2), 도서출판 월인.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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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1995), 20세기 우리말의 형태론, 샘문화사. 미소장
99 (2003), 국어 보조용언 구성 연구, 도서출판 역락. 미소장
100 (2006), 언어와 마음, 도서출판 역락. 미소장
101 (2001), 한국어 연어 관계 연구, 도서출판 월인.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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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Grammaticalization: A Conceptual Framework by Bernd Heine;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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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 (1991), Approaches to Grammaticalization Ⅰ․Ⅱ, Amsterdam: John Benjamins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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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Grammaticalization Chains 네이버 미소장
110 한국어 동사 교육 연구 : 동사의 통사 및 의미 교육을 위한 패턴(pattern) 선정을 중심으로 소장
111 연결어미 '-어/-아'의 다단계성에 대한 연구 소장
112 보조동사의 統辭·意味 硏究 소장
113 우리말 도움풀이씨 연구 소장
114 A Study of Development of the Transforming Final Endings and Connective Final Endings in the Normal Children Aged from 3 to 5 Years 네이버 미소장
115 국어 보조동사 연구 소장
116 A Text-linguistic Study on Conjunctive adverbs in Korean 네이버 미소장
117 국어 용언의 접어화에 관한 역사적 연구 소장
118 경북 군위 지역어의 보조용언 연구 소장
119 국어 접속문의 통사론적 연구 소장
120 (2004), 의미정보와 시스러스를 이용한 한국어 어휘 중의성 해소 모델,울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21 국어 접속문 연구 소장
122 국어의 동사와 상에 관한 연구 소장
123 한국어 보조용언 범주 연구 : 원형이론적 접근 소장
124 국어 어말어미류의 텍스트 장르별 사용 양상에 대한 연구 소장
125 (2001), 한국어 지시 대용어의 문법화,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26 (A)study on the Korean auxiliary verb 네이버 미소장
127 國語 疑問文의 意味機能 硏究 소장
128 한국어의 동사와 문법요소의 결합 양상 소장
129 고흥방언의 음운론적 연구 소장
130 (2000), 국어 용언의 문법화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31 (1998), 국어 연결어미의 동일주어제약과 동일화제제약 연구, 영남대학교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32 도움풀이씨 문법화의 과정 연구 소장
133 (2002), 구문 분석 말뭉치를 이용한 한국어 문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34 (2002), ‘가다’의 의미확장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35 國語 文章 意味의 硏究 네이버 미소장
136 國語 補助助詞의 談話分析的 硏究 소장
137 (1989), 국어의 접속어미에 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38 현대 국어의 의미확장 연구 소장
139 (2002), 현대 국어 선어말어미의 결합관계와 빈도에 따른 텍스트 유형,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0 (1991), 울산 방언의 동사의 접미사화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1 국어 접속어미 연구 소장
142 (2003), 현대 국어의 보조용언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3 한국어의 연결어미 ‘-어’, ‘-고’에 관한 연구 소장
144 우리말 굴곡가지의 파생가지 되기 연구 소장
145 국어의 연결 어미 연구 소장
146 국어의 시제와 상에 대한 연구 소장
147 국어 화용표지의 연구 소장
148 한국어 보조용언의 전산적 처리 연구 소장
149 텍스트구조 표지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 연구 소장
150 한국어의 [그러-]형 담화표지 기능 연구: 일상대화 분석을 바탕으로 소장
151 한국어 연어 연구 소장
152 국어 소유 구문 연구 소장
153 현대 한국어 접속어미의 화용론적 연구 소장
154 국어 동사의 상에 대한 연구 소장
155 (2001), 중세국어 보조용언 연구: ‘V-어 V’, ‘V-고 V’ 구성을 대상으로,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56 (2001), 한국어 연결어미의 문법화,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57 (1986), 국어 접속어미의 통사의미론적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58 (1998), 코퍼스와 사전을 이용한 동사 의미 분별, 한국과학기술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59 영어 화용표지의 위치와 그 기능 네이버 미소장
160 이음말 연구 소장
161 現代 韓國語 連結語尾에 對한 硏究 소장
162 국어 풀이씨의 문법화 과정 연구 소장
163 한글 맞춤법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소장
164 國語 接續文의 構成에 관한 硏究 소장
165 연결어미 '-어다가'와 '-어다'에 대한 연구 소장
166 국어 보조용언 구성 연구 : ‘보다’의 통사·의미적 특징을 중심으로 소장
167 국어 동사 구문구조의 통시적 연구 소장
168 국어 연결어미의 통시적 연구 : 한글 창제 이전 차자표기 자료를 중심으로 소장
169 (2004), “한ㆍ일 양국어 보조용언의 문법화 과정에 대하여”, 일어일문학 Vol. 21 No. 1, 대한일어일문학회, p.1~p.20. 미소장
170 통계적 방법에 의한 한국어 텍스트 유형 및 문체 분석 소장
171 한국어 연어 정보의 분석·응용에 관한 연구 소장
172 구어체 담화와 문어체 담화의 문법 현상 비교 소장
173 국어 보조동사의 의미론적 고찰 : 국어 문법교육에서 보조동사의 의미 특성 이해를 위해 소장
174 동사 연결 유형에 관한 새로운 시각 소장
175 A study on vocabulary education of verbs based on the frequency analysis of corpus 소장
176 변이의미의 생성과 한국인 : 형용사 '크다'의 변이의미 생성을 중심으로 소장
177 (1991), “현대 국어 접속어미의 통어적 특징”, 부산한글 Vol. 10, 한글학회. 미소장
178 의존동사의 문법적 성격 소장
179 (1988), “문법기술에서의 ‘정도성’에 대하여”, 국어국문학 No. 100, 국어국문학회, p.33~p.41. 미소장
180 문법 기술에서의‘의미 관계’에 대하여 소장
181 (1998), “문법 변화와 문법화”, 방언학과 국어학(청암 김영태 박사 화갑기념논문집), 태학사, p.879~p.904. 미소장
182 어휘의 화석화와 보조동사 소장
183 (1984), “동사 ‘되다’의 연구”, 국어국문학 Vol. 92, 국어국문학회, p.395~p.420. 미소장
184 문법화의 틀에서 보는 보조동사구문 소장
185 매인풀이씨의 문법화 양상 소장
186 (1982), “‘-다가’류의 문법적 범주”, 한글 No. 176, 한글학회, p.149~p.178. 미소장
187 보조동사 ‘가다/오다’의 의미 분석 소장
188 (1995), “문법화와 접어화”, 국어국문학 Vol. 14, 동아대학교 국어국문학과, p.155~p.183. 미소장
189 (1996), “이음씨끝 {-아서}에 대하여”, 우리말 의미 연구, 도서출판 박이정. 미소장
190 (2002), “‘-시키-’ 동사의 유형과 국어의 사동문”, 국어국문학 No. 132, 국어국문학회, p.5~p.29. 미소장
191 (1997), “보조용언과 서술 전개 단계”, 대구어문론총 Vol. 15, 대구어문학회, p.37~p.59. 미소장
192 (1998), “보조용언과 연결어미의 의미 상관성”, 우리말의 연구(외골 권재선 박사 화갑기념논집), 우골탑. 미소장
193 (1975), “‘닥-아서’에서 ‘다가’까지”, 연세어문학 Vol. 6,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p.83~p.108. 미소장
194 등위 접속문의 통사 특성 소장
195 (1991), “종속 접속문의 통사적 양상”, 들메 서재극 박사 환갑기념 논문집 , 계명대학교 출판부, p.165~p.188. 미소장
196 문법화의 단계성에 대한 고찰 소장
197 <언어학의 담화/텍스트 연구> 소장
198 한국어 풀이씨의 형태 구성과 풀이마디 표지 소장
199 도움움직씨 '오다/가다'의 상적 의미 소장
200 (1990), “접속어미 {-어}와 {-어서}”, 문학과 언어 Vol. 11 No. 1, 文學과 言語硏究會, p.85~p.109. 미소장
201 (1987), “‘가지다’의 문법화에 대하여”, 대구어문논총 Vol. 5, 대구어문학회, p.21~p.36. 미소장
202 국어 담화표지의 유형과 담화표지되기 소장
203 (2002), “국어 문법화의 양상”, 人文藝術論叢 Vol. 24, 대구대학교 인문과학 예술문화연구소, p.1~p.22. 미소장
204 어휘 의미 지식 표상의 방법 : 한국어 '사다/팔다'의 프레임 의미론적 접근 소장
205 (2002), “언어학적 문체론의 위상과 과제”, 국어국문학 No. 100, 국어국문학회, p.63~p.74. 미소장
206 (1978), “‘-아서’의 화용론”, 말 Vol. 3, No. 1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p. 9~p.20. 미소장
207 '아니다'의 패턴 연구 : 말뭉치의 문맥색인(concordance)을 활용하여 소장
208 '(X)+하다' 활용 형태의 축약 현상 연구 : 말뭉치 용례를 중심으로 소장
209 10-15세의 초등학생, 중학생에서 비만도 측정을 위한 허리-엉덩이-둘레비와 몸의 골격을 기초로 한 연령 조절된 신체계측치 소장
210 '-고 있-'의 기능 부담량 차이에 관한 시론 소장
211 국어 사동문의 의미 특성 네이버 미소장
212 언어의 圖像性과 그 의미적 대응물에 대하여 : 국어 사동문을 중심으로 소장
213 접속문 어미 '-고' 의 의미 기능 연구 네이버 미소장
214 (1998), “접속문 어미 ‘-고’의 의미 기능 연구(2), 방언학과 국어학, 태학사. 미소장
215 접속문 어미 ‘-고’의 의미 기능 연구 네이버 미소장
216 언어와 사고의 상관 관계 연구 :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다의어 비교를 통해 소장
217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다의어 대조 연구 : 몇몇 신체어를 대상으로 하여 소장
218 으뜸풀이씨 '있다'의 씨갈 : 갈말에 내포된 의미자질의 부합성을 중심으로 소장
219 (1997), “고흥방언의 용언어간의 축소”, 국어학 연구의 새지평, 태학사. 미소장
220 문체 지수를 찾아서 : 통계언어학적 연구 소장
221 On the '(-)taga' 네이버 미소장
222 (1999), “국어 보조용언의 위상과 특성”, 동국어문론집 Vol. 8, 동국대 국어국문학과, p.203~p.227. 미소장
223 완결상의 문법화(Grammaticalization of Completive Aspect)현상 소장
224 {어 가지고}와 관련된 문법화 현상에 대하여,1 :{가지고}를 중심으로 소장
225 {어 가지고}와 관련된 문법화 현상에 대하여,2 :{어 가지고}와 {어서}를 중심으로 소장
226 (2006), “서울지역어와 대구지역어의 {어 가지고}에 대하여”, 韓民族語文學會 전국학술대회발표집. 미소장
227 Actualization phase for the native spoken of Daegu related with {eo gajigo} 소장
228 Actualization phase for native spoken of Seoul related with {eo gajigo} 소장
229 (1979), “내포와 접속”,國語學 Vol. 8 No. 1, 國語學會, p.109~p.135. 미소장
230 말뭉치 분석에 기반을 둔 낱말 빈도의 조사와 그 응용 네이버 미소장
231 한국어 정보 처리와 연어 정보 소장
232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와 한국어 교육 소장
233 (1982), “연결어미 {-고}와 {-어서}”, 言語와 言語學 Vol. 8,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 종합연구센터 언어연구소, 미소장
234 A Pragmatic Analysis of Topic in Korean 네이버 미소장
235 (1997), “영어 이동동사 연구”, 동아논총 Vol. 34, 동아대학교, p.13~p.26. 미소장
236 (1993), “어미 ‘-어서’와 ‘-니까’의 변별적 특성”, 주시경학보 11, 주시경학회, 서울: 탑출판사, p.50~p.72. 미소장
237 경상도 방언에서의 [-어 가지고]의 접미사화 연구 네이버 미소장
238 국어 보조동사의 특성 네이버 미소장
239 'X를 하다'와 'X하다'의 상관성 네이버 미소장
240 (2004), “카이스트 한국어 어휘망의 구조와 특성”, 코퍼스와 어휘 데이터베이스, 도서출판 월인. 미소장
241 한국어 어휘망을 바탕으로 한 개념 지도 구축 방안에 대하여 소장
242 「있다」의 소유 구문에 대한 소고 소장
243 口語에서의 指示語의 用法에 대하여;`그러-,이러-,저러-'를 中心으로 소장
244 On Discourse type, Text type and Genre 소장
245 A Study of Discours Markers in Korean 네이버 미소장
246 '그러-' 계열 접속사의 형성과정과 문법화 네이버 미소장
247 본용언 형용사 '하다'의 선행성분에 대하여 소장
248 '-고 있-'과 '-어 있-'의 상보성 여부 검토와 구문 규칙 기술 소장
249 연결어미 '-어다가' 소장
250 국어 형용사 {가볍다}의 의미 분석 소장
251 (1992), “국어 타동구문의 구조분석(Ⅰ)”, 外大論叢 Vol. 10 No. 1, 부산외국어대학교, p.385~p.419. 미소장
252 '-어서'의 형태소 정립과 그 통사·의미적 기능 소장
253 국어 접속문의 통사적 특질에 대하여 네이버 미소장
254 심리형용사 구문에 대한 연구 소장
255 국어의 시간관계 접속어미에 대한 연구 소장
256 국어의 나열관계 접속어미에 대한 연구 소장
257 나열 접속에 대한 고찰 소장
258 씨끝 '-아'와 '-고'의 역사적 교체 소장
259 '그러하-'의 지시와 대용, 그리고 그 역사 소장
260 '-어/어서'의 공시태에 대한 역사적 설명 소장
261 Semantics of " Come " and " Go " in Korean 네이버 미소장
262 Articles : The Semantics of ' Toyta ' in Korea 네이버 미소장
263 동사 ‘가다'의 의미 소장
264 (1982), “동남방언의 어미 ‘-어(가아)’”, 긍포 조규설 교수 화갑기념 국어학논총, p.551~p.562. 미소장
265 (1989), “국어 사전 편찬과 문법형태소의 처리: 조사와 연결어미의 기술을 중심으로, 사전편찬학 연구 Vol. 2 No. 1,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원, p.63~p.92. 미소장
266 (1997), “현대 국어 용언 형태의 계량언어학적 연구, 음성․음운․형태론 연구 Vol. 3, 한국음운론학회, p.203~p.222. 미소장
267 현대국어의 어미 및 문법 패턴의 계량언어학적 연구(上) 소장
268 현대국어의 어미 및 문법 패턴의 계량언어학적 연구,(下) 소장
269 (2001), “국어 음운 현상과 관련된 제약들의 기능 부담량에 대한 연구”, 계량국어학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270 국어'보조용언'에 관한 연구 소장
271 의미적 구체성과 문법화 : 범언어적 사례 연구 소장
272 이동동사의 후치사화에 관한 형태통사적 연구 소장
273 (2000), “풀이소유월의 도식 연구”, 한국어 의미학 Vol. 7, 한국어의미학회, p.115~p.148. 미소장
274 A Conceptualization of possession 소장
275 소유 도식으로 본 <오다>, <가다> 소장
276 양도·비양도성 소유 표현의 원형성 : 'X에 Z가 있다.'를 중심으로 소장
277 '있다'의 문법화에 대한 의미·화용적 연구 : 부산 방언을 중심으로 소장
278 소유풀이씨 '가지다'의 원형과 확장 구조 소장
279 담화표상구조 내에서 문연결 : 특정성과 의미 승계를 중심으로 소장
280 문법화의 단계와 형태소 형성 네이버 미소장
281 (1998), “접속어미의 통사”, 문법 연구와 자료, 태학사. 미소장
282 구어체 텍스트에서의 한국어 연결 어미의 기능 네이버 미소장
283 "가지고"의 문법화 과정 소장
284 문법화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의 흐름 소장
285 용언 `되다'와 `피동법' 소장
286 피동성 표현에 관한 연구 : '되다,받다,당하다'를 대상으로 소장
287 (1984), “動詞 「가다」의 文法化에 대하여: 全北方言을 中心으로”, 국어국문학 No. 91, 국어국문학회, p.261~p.264. 미소장
288 한국어 담화 표지어 '그래'의 의미 연구 소장
289 우리말 방송 대화의 담화·화용론적 특성에 관한 연구 소장
290 (2000), “문법화 이론의 이해”, 인지언어학, 한국문화사. p.255~p.298. 미소장
291 '-어가지고'에 대하여 소장
292 (1989), “글말과 입말의 문체 분석”, 국어국문학 No. 102, 국어국문학회, p.313~p.333. 미소장
293 The Developmental Stages of Connective Expressions in the Utterances of Korean Students 소장
294 (2001), “다의어 ‘사다’ ‘팔다’의 인지의미론적 분석”, 국어국문학 No. 129, 국어국문학회, p.165~p.190. 미소장
295 (2004), “동의성의 인지적 해석”, 국어교육연구 Vol. 36, 국어교육학회,p.223~246. 미소장
296 (1975), “不定法 {어}와 狀態陳述의 {고}”, 國民大學校論文集 Vol. 8 No.1, 國民大學校, p.13~p.36. 미소장
297 한국어 연어의 개념과 그 통사·의미적 성격 소장
298 텍스트 연구회 편 : {-어서}의 의미와 화용상의 해석 네이버 미소장
299 한국어 담화 표지의 특징 연구 소장
300 (1997), “연결어미 ‘-고’, ‘-아서’에 대하여”, 연세어문학 Vol. 22,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p.101~p. 124 미소장
301 전제의 (아) 와 계기의 (고) 네이버 미소장
302 「가다」, 「오다」의 의미 연구 네이버 미소장
303 국어정보학의 응용 방안 : 한국어 교육과 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소장
304 우리말 어휘빈도 정보와 분절음 탈락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소장
305 국어 어미 연구의 나아가야 할 방향 소장
306 문법화의 유형과 기제 소장
307 피동문의 조건과 '받다, 당하다, 되다' 구문의 재고 소장
308 (1997), "동사의 사전적 처리의 제문제", 사전편찬학 연구 Vol. 8 No. 1,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원, p.105~p.144. 미소장
309 (1997), “활용형에 제약이 있는 동사의 사전적 처리”, 사전편찬학 연구 Vol. 7 No. 1,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원, p.43~p.78. 미소장
310 한국어 보조용언의 상적 기능과 양태기능, 화행적 기능에 대한 연구 : '하다'를 중심으로 소장
311 한국어 학습자 사전 개발을 위한 어휘 계량적 접근 소장
312 어휘 기술을 위한 연어정보의 추출 및 활용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 소장
313 漢字語의 현대 한국어 文語 텍스트 占有率에 관한 연구 소장
314 文法化와 連語 構成 變化 : '있-'의 경우 소장
315 한국어 어휘 교육·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계량적 분석의 한 방향 : 어휘 빈도 조사 방법의 개선을 위하여 소장
316 문법화와 띄어쓰기 교육 네이버 미소장
317 보조용언 구성의 의미 추상화 소장
318 이동동사와 장소명사 표지 소장
319 문체와 정중성 관계 고찰 소장
320 現代國語 의 후置詞 { 가지고 } 소장
321 이동동사와 행로(parcours)의 보어 소장
322 “ -러 ′ 연결어미문 과 이동동사 소장
323 인과구문의 화용론 '-어서'와 '-니까'의 다성적 분석 소장
324 이동동사와 기능동사 소장
325 국어 복합동사에 대하여 소장
326 (1985), Grammaticalization: Synchronic variation and diachronic change, Lingua e stile 20, p.303~p.318. 미소장
327 (1991), The Semantics-Pragmatics of Grammaticalization Revisited, In Traugott & Heine, eds., 1991, Vol. 1, p.189~p.218. 미소장
328 국립국어원 인터넷 표준국어대사전(http://www.korean.go.kr). 미소장
329 국립국어연구원․두산동아(2001), 표준국어대사전, 두산 동아. 미소장
330 국립국어원(2005),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1,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331 국립국어원(2005),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2,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332 국립국어원․한국어세계화재단(2006),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학습 사전, 신원프라임. 미소장
333 (200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사전, 연세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334 북한사회과학원 언어학 연구소(2002), 조선말 대사전(1) (2), 사회과학출판사. 미소장
335 (2001), 토박이말 쓰임 사전(1)(2), 동광출판사. 미소장
336 (1998), (사전식)텍스트분석적 국어 조사의 연구, 한국문화사. 미소장
337 (2001), (한국어 학습용)어미․조사 사전, 한국문화사. 미소장
338 (2001), (사전식)텍스트 분석적 국어 어미의 연구, 한국문화사,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연구원. 미소장
339 (1997), (외국인을 위한)한국어 문법, 연세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340 한국과학기술원․전문용어언어공학연구센터(2004), 다국어 어휘의미망: 제2권 한국어 어휘의미망, KAIST Press. 미소장
341 한국과학기술원(2005), CoreNet(CD). 미소장
342 한글학회(1991), 우리말 큰사전(1)~(4), 서울: 어문각. 미소장
343 (1997), 현대 한국어 동사 구문 사전, 두산 동아. 미소장
344 (1994), The encyclopedia of Language and Linguistics Vol. 9, p.4629~p.4640, New York: PERGAMON Press.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