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 문제 10

3. 용어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자폐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12

2.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의 개념과 적용방법 15

3.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의 효과 18

III.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4

3. 실험 설계 27

4. 실험 절차 28

5. 자료 수집 및 분석 32

6. 관찰자간 신뢰도 32

IV. 연구 결과 33

1. 음식물요구 의사표현 행동 변화 33

2. 용변 의사표현 행동 변화 36

V. 결론 및 논의 39

참고문헌 42

ABSTRACT 45

부록 47

부록1. 그림카드와 의사소통판 47

부록2. 단계별 PECS 훈련 평가표 48

부록3. 음식물요구 의사표현 행동 관찰 기록표 52

부록4. 아동A의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 수행율 54

표목차

〈표III-1〉 대상아동의 진단검사 결과 21

〈표III-2〉 대상아동의 의사표현 행동의 특성 22

〈표III-3〉 대상아동의 선호물 29

〈표III-4〉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의 중재 내용 31

〈표IV-1〉 음식물요구 의사표현 행동 발생 횟수 33

〈표IV-2〉 용변 의사표현 행동 발생횟수 36

그림목차

〈그림IV-1〉 음식물요구 의사표현 행동 변화 35

〈그림IV-2〉 용변 의사표현 행동 변화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