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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감사의 글 10
논문개요 11
I. 서론 14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B. 연구 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A.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19
1.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의 역사 19
2.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장점 20
3.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3판 소개 22
B.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3판의 개발 24
1.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2판의 한계 24
2.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3판의 개발 목적 25
3.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3판의 하위 영역 세분화 : 언어, 인지영역의 세분화를 중심으로 27
a. 하위 영역 분류를 위한 방법론 28
b. 하위 영역 세분화 과정 31
(1) 심리 측정적 접근 31
(2) 이론적 접근 32
C.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3판 인지척도 34
1. 인지 척도의 개념 34
2. 인지척도의 구성과 내용 36
a. 놀이 영역 36
b. 정보처리영역 39
c. 수 영역 4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2
A. 연구 대상 42
B. 연구 도구 43
1.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3판 인지척도 (Nancy Bayley, 2006) 44
2. 한국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2판 정신척도 (박혜원, 조복희, 2004) 44
3.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 1996) 45
C. 연구 절차 45
1. 도구의 개발 : 번역 및 예비 조사의 실시 45
2. 검사자 훈련 46
3. 피험자 모집 및 본 조사 46
D. 자료 분석 47
IV. 연구 결과 48
A. 기초 통계 값 48
1. 월령에 따른 분석 48
2. 성별에 따른 분석 49
B. 문항 분석 : 문항 난이도를 중심으로 49
1. 시작점 문항의 난이도 50
2. 시작점세트 문항의 난이도 51
3. 시리즈 문항과 관련문항의 난이도 53
4. 기타 난이도 변동 56
C. 신뢰도 56
1. 내적 일관성 신뢰도 56
2. 측정의 표준 오차 57
3. 검사-재검사 신뢰도 58
4. 채점자간 일치도 59
D. 타당도 60
1. 내용타당도 60
2. 공인타당도 61
a. K-WPPSI와의 상관 61
b. K-BSID-II-정신척도와의 상관 62
V. 결론 및 제언 63
A. 결과 요약 및 논의 63
B. 연구의 의의 및 제언 70
참고문헌 73
부록 80
부록 1. BSID-III-인지척도 문항 81
부록 2. 문항 난이도순 정렬 표 84
ABSTRACT 86
〈표 1〉 BSID-III의 구조 23
〈표 2〉 BSID-III-인지척도의 놀이 문항 38
〈표 3〉 연구 대상의 월령별, 성별 사례수 (N=263) 42
〈표 4〉 월령 그룹별 평균 (표준편차) 48
〈표 5〉 성별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6〉 월령 단계별 시작문항 통과 비율 51
〈표 7〉 기존시작점세트보다 난이도가 낮은 문항 52
〈표 8〉 기존시작점세트보다 난이도가 높은 문항 53
〈표 9〉 관련 문항 난이도 변동 53
〈표 10〉 시리즈 문항 난이도 변동 54
〈표 11〉 시작점 F~I 문항난이도 55
〈표 12〉 측정의 표준 오차 58
〈표 13〉 검사-재검사 신뢰도 59
〈표 14〉 채점자간 신뢰도 60
〈표 15〉 K-WPPSI와의 상관 61
〈표 16〉 BSID-III 와 WIPPSI 상관 69
〈그림 1〉 BSID-III-인지척도 예비표준화 과정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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