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체벌의 개념화 14

가. 체벌의 정의 14

나. 체벌의 목적과 관련규정 14

2. 체벌의 원인과 유형 16

가. 체벌의 원인 16

나. 체벌의 유형 16

다. 체벌과 유사개념 17

3. 체벌의 효과와 문제점 18

가. 체벌의 효과 18

나. 체벌의 문제점 19

4. 체벌에 대한 동향 20

가. 외국의 동향 20

나. 우리나라의 동향 22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및 도구 23

2. 연구절차 및 자료의 처리 25

IV. 연구결과 및 해석 27

1. 체벌의 실태 27

2. 체벌의 효과 37

3. 배경변인별 특성에 따른 체벌의 대안 46

V. 요약 및 결론 57

1. 요약 57

2. 결론 59

참고문헌 61

부록 63

표목차

〈표1〉조사 대상의 배경 변인별 분포 현황 23

〈표2〉질문지의 문항구성 24

〈표3〉배경변인별 특성에 따른 체벌의 경험 27

〈표4〉배경변인별 특성에 따른 체벌의 목적 28

〈표5〉배경변인별 특성에 따른 체벌의 장소 30

〈표6〉배경변인별 특성에 따른 체벌의 시기 31

〈표7〉배경변인별 특성에 따른 체벌의 기준 32

〈표8〉배경변인별 특성에 따른 체벌의 절차 34

〈표9〉배경변인별 특성에 따른 체벌의 형태 36

〈표10〉성별에 따른 체벌의 효과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38

〈표11〉교육경력에 따른 체벌의 효과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39

〈표12〉학교유형에 따른 체벌의 효과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41

〈표13〉학교설립에 따른 체벌의 효과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43

〈표14〉근무지역에 따른 체벌의 효과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44

〈표15〉성별에 따른 체벌의 대안 46

〈표16〉교육경력별 체벌의 대안 48

〈표17〉학교유형별 체벌의 대안 50

〈표18〉학교설립별 체벌의 대안 52

〈표19〉근무지역별 체벌의 대안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