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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2장 이동통신의 전력제어 및 전자파 양립성(EMC) 11
2.1. 무선접속기술 11
2.2. 전력제어(Power Control) 13
2.2.1. 역방향 전력제어(Reverse Power Control) 13
2.2.2. 순방향 전력제어(Forward Power Control) 15
2.3. 중계기 16
2.4. 전자파 양립성(EMC) 17
2.4.1. 전자파 장해(Electromagnetic Interference, EMI) 18
2.4.2. 전자파 감응성(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EMS) 18
제3장 전력제어에 따른 이동전화 단말기 전계강도 변화 20
3.1. 전력제어에 따른 이동전화 단말기 출력 변화 20
3.2. 이동전화 단말기 출력에 따른 전계강도 변화 20
제4장 이동전화 단말기 출력 특성 22
4.1. 실험장치 22
4.2. 실험방법 25
4.3. 실험결과 26
4.3.1. 단말기 최대출력 2watt 인가시 26
4.3.2. 단말기 최대출력 0.5watt 인가시 30
4.4. 검토 및 고찰 34
4.4.1. 실험결과 분석 34
4.4.2. KS B 6945 개선안 35
제5장 결론 37
참고문헌 39
ABSTRACT 40
감사의 글 42
표 2-1. 중계기 종류 17
표 4-1. 실험 장비 23
표 4-2. 2watt 인가시 880.2MHz에서의 전력 26
표 4-3. 2watt 인가시 897.6MHz에서의 전력 27
표 4-4. 2watt 인가시 914.8MHz에서의 전력 28
표 4-5. 2watt 인가시 전력 표면적분 29
표 4-6. 0.5watt 인가시 880.2MHz에서의 전력 30
표 4-7. 0.5watt 인가시 897.6MHz에서의 전력 31
표 4-8. 0.5watt 인가시 914.8MHz에서의 전력 32
표 4-9. 0.5watt 인가시 전력 표면적분 33
표 4-10. 실험결과 34
표 4-11. 표면 단자의 내성 36
그림 2-1. 다중 접속 방식 12
그림 2-2. 폐루프 전력제어 과정 15
그림 4-1. 실험 장비 사진 23
그림 4-2. 실험실 내부사진1 24
그림 4-3. 실험실 내부사진2 24
그림 4-4. 2watt 인가시 실험결과 그래프 29
그림 4-5. 0.5watt 인가시 실험결과 그래프 33
현행 우리나라 승강기검사기준에는 ‘승강로 내에는 엘리베이터와 관계없는 급수배수관ㆍ가스관 및 전선관 등을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으며 이동전화 중계기용 안테나는 승강기와 직접적인 관련설비로 볼 수 없으므로 동 설비를 승강기의 승강로내에 설치하는 것은 승강기검사기준에 위배된다.
그러나 우리는 이동전화 중계기용 안테나를 설치하지 않았을 뿐이지 전자파로 인한 승강기의 오동작을 전혀 배제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승강기내에서 이동전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동전화 중계기용 안테나 미설치로 인한 통화품질은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한 실정이다.
이동통신에서의 원근문제(near-far problem)를 해결하기 위해 이동전화 단말기는 전력제어를 하게 되는데 중계기용 안테나가 미설치된 승강기내에서 이동전화 사용 시 이동전화로부터 발생하는 전계강도는 더욱 증가할 것이므로, 승강기내에 중계기용 안테나를 설치하여 이동전화로부터 발생하는 전계강도를 줄이고 궁극적으로 이동전화 통화품질을 개선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본 실험을 통해 기지국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환경에서의 이동전화 단말기 전력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승강기내에서 이동전화 사용 시 발생하는 전자파로 인한 승강기의 오동작 발생확률을 낮춤과 동시에 이동전화 통화품질을 높이기 위해선 이동전화 중계기용 안테나를 설치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된다. 물론 한국산업규격인 KS B 6945(전자파 적합성-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및 수평 보행기 제품군 규격-내성)에서 500MHz를 넘는 고주파 영역에 작동하는 장치군 들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급선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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