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과 제한점 15

3. 선행논문 연구 16

Ⅱ. 교재개발 연구 19

1. 성인 교육의 일반적 고찰 19

가. 성인 교육의 의의 19

나. 성인 교육의 개념적 의의와 성인학습의 특징 19

2. 성인 피아노 교육 21

가. 성인 피아노 교육의 의의 21

나. 성인 피아노 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24

3. 피아노 교재의 분석 25

가. 팔머(Palmer)외 2명(Manus, Lethco)의 공저 『성인 기초 피아노 과정(Alfrede's Basic Adult Piano Course)』 (주) 상지원 역, 1996. 25

나. 낸시(Nancy)외 1명(Faber)의 공저 『성인을 위한 피아노 어드벤쳐(Comprehensive Piano Course)』 도서출판 뮤직트리 역, 2005. 36

다. 알프레드와 어드벤쳐의 비교 57

4. 교재개발 연구시안 60

Ⅲ. 결론 88

참고문헌 91

ABSTRACT 93

표목차

표 1) 독보 57

표 2) 음계 58

표 3) 화성 58

표 4) 음악이론 59

표 5) 테크닉 59

그림목차

그림 1) 건반익히기 26

그림 2) 건반에서 음이름 익히기 27

그림 3) 검은 건반 익히기 61

그림 4) 다장조의 다섯 손가락 자리 건반 익히기 66

악보목차

악보 1) 음정에 의한 독보 27

악보 2) 음계의 구성 28

악보 3) 장음계 29

악보 4) 장음계와 손가락번호 30

악보 5) 악곡을 통한 장음계 학습 30

악보 6) 장음계를 통한 단음계학습 31

악보 7) 다장조의 주요 3화음 31

악보 8) 다장조의 펼친 주요 3화음 32

악보 9) 다장조의 주요 3화음과 딸림 7화음 32

악보 10) 다장조의 주요 3화음을 통한 악곡 연습 33

악보 11) 딸림 7화음의 자리바꿈 33

악보 12) 화음을 통한 음정학습의 예 34

악보 13) 빠르기말 34

악보 14) 음계 안에서의 손가락 번호 35

악보 15) 트릴 35

악보 16) 손가락번호를 통한 음계 진행 37

악보 17) 기준박을 통한 리듬학습 37

악보 18) 큰 보표 안에서의 선율진행 38

악보 19) 음정에 의한 악곡 38

악보 20) 4분 쉼표 학습 39

악보 21) 2분 쉼표 학습 39

악보 22) 순차진행하는 음계 40

악보 23) 음계학습에 이어지는 악곡학습 41

악보 24) 다장조 음계 41

악보 25) 오른손과 왼손의 다장조 음계 42

악보 26) 사장조 음계 42

악보 27) 사장조 악곡 43

악보 28) 사장조의 주요 3화음과 딸림 7화음 43

악보 29) 다장조의 으뜸화음 44

악보 30) 다장조의 주요 3화음 44

악보 31) 다장조 악곡 45

악보 32) 다장조의 딸림 7화음 45

악보 33) 딸림 7화음의 자리바꿈 46

악보 34) 다장조 악곡 46

악보 35) 사장조의 딸림 7화음 47

악보 36) 사장조의 딸림 7화음의 자리바꿈 47

악보 37) 사장조 악곡 48

악보 38) 음정간격에 의한 선율진행 49

악보 39) 초견연습 49

악보 40) 다장조의 주요 3화음을 화음기호로 표시하기 50

악보 41) 화음진행 50

악보 42) 음정익히기 51

악보 43) 펼침화음 익히기 51

악보 44) 손가락 번호 52

악보 45) 라장조의 음계 52

악보 46) 동형진행 53

악보 47) 옥타브를 위한 테크닉 53

악보 48) 다장조의 화음 54

악보 49) 레가토와 스타카토 54

악보 50) 다장조 음계 55

악보 51) 일정박 학습 55

악보 52) 음정간격에 의한 선율 56

악보 53) 음표와 쉼표 56

악보 54) 검은건반 음표와 쉼표 62

악보 55) 검은 건반 음계 63

악보 56) 연습곡 64

악보 57) 악곡 ‘아리랑’ 65

악보 58) 오른손과 왼손의 다장조 음계 연습 67

악보 59) 양손 다장조 음계 익히기 68

악보 60) 악곡 ‘나비야’ 69

악보 61) 메나리토리 제시 71

악보 62) 메나리토리 음표와 쉼표 연습 71

악보 63) 메나리토리 음표와 2분 쉼표 72

악보 64) 메나리토리 8분음표 연습곡 73

악보 65) 악곡 ‘두껍아 두껍아’ 73

악보 66) 음계안에서의 화음 75

악보 67) 다장조의 으뜸화음 76

악보 68) 다장조의 버금딸림화음 77

악보 69) 다장조의 딸림화음 78

악보 70) 악곡 ‘나비야’ 다양한 반주 79

악보 71) 수심가토리 80

악보 72) 수심가토리 화음 81

악보 73) 악곡 ‘새야새야 82

악보 74) 반음계 83

악보 75) 평조음계 84

악보 76) 육자배기토리음계 85

악보 77) 악곡 ‘새야새야’ 86

초록보기

평생학습 시대의 도래로 많은 성인들이 여러 종류의 학습에 참여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음악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음악교육 방법들 중 피아노 교육은 가장 대중적이며 접하기 쉽고, 음악 학습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성인 교육에 있어서도 아동 음악교육에 못지않은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현재 성인의 피아노 학습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몇 개의 번역본 교재를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실정과 정서에 맞는 교본 개발을 위한 연구를 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으로 우선 성인학습의 목적과 의의, 성인학습자가 갖는 특성과 유의점들에 관해 고찰하였다. 또한 음악학습에서 성인학습이 갖는 교육적 가치와 성인학습자의 지도방법, 성인 피아노 교본의 특징 등을 살펴본 다음, 현재 시판되고 있는 번역본 성인용 교재 중 「성인 기초 피아노 과정(Alfredo Basic Adult Piano Course)」과,「성인을 위한 피아노 어드벤쳐(A Comprehensive Piano Course)」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의 내용으로 우선, 독보, 조성에 따른 음계와 화성, 이론, 테크닉과 각 교재의 주요한 특징들을 비교분석했다.두 교재의 특징에 있어서 우선 알프레드 교재는 순차진행에 의한 선율과 나선형 교육과정에 입각한 교육내용으로 독보력과 절대음감을 키우기에는 적합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반면 어드벤쳐 교재는 악보 없이 손가락 번호로만 악곡 익히기와 건반 뚜껑위에서 리듬치기 등의 내용을 선행학습으로 익히도록 한다. 또한 큰 보표에 있는 악곡부터 시작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의 교재들은 모두 미국에서 출판된 번역본으로 미국의 동요, 민요, 영어로 된 가사들을 사용한 것이다. 즉 이들은 미국인들의 정서에 맞는 교재로 개발된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학습자들에게는 악곡들이 다소 생소함을 준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에게 친숙한 악곡들과 민요의 5음 음계를 사용한 악곡들을 제제곡으로 하여 우리의 정서에 맞는 교재를 개발하였다. 구성 내용으로 독보는 경기민요와 동요를 사용하여 음계를 익히고, 선율은 평조와 계면조 선법을 통해 학습하고, 화성은 토리의 음계를 쌓아 제재곡을 반주하고, 이론은 음계의 구성음과, 나타냄말 등을 학습하고 테크닉은 민요를 장단감을 살려 표현하기 등의 학습을 통해 보다 우리 정서에 맞게 효과적이고 다양하며, 즐거운 음악학습이 되도록 모색,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