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제2장 장애인복지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장애인의 정의 13

제2절 장애인 복지의 이념 및 역사적 전개 과정 16

1. 장애인복지의 이념 16

2. 장애인복지의 역사적 전개과정 18

3.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정책의 주요 시책 20

제3절 장애인복지관의 프로그램 및 역할 27

1. 장애인 복지관의 개념 및 기능 27

2. 장애인 복지관의 프로그램 30

3. 장애인복지관의 역할 39

제4절 분석의 틀 44

제3장 연구조사 및 분석 48

제1절 조사 설계 48

1. 조사목적 48

2. 조사도구 48

3.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49

제2절 분석결과 및 논의 49

1. 장애인 복지관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 49

2. 장애인 복지관 이용자 문항의 신뢰도 52

3. 장애인 복지관 이용자의 평가부문별 만족도 및 중요도 53

4. 장애인 복지관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평가부문별 차이 57

5. 장애인 복지관 담당자의 일반적 특성 69

6. 장애인 복지관 담당자 문항의 신뢰도 71

7. 장애인 복지관 종사자의 평가부문별 만족도 및 중요도 72

8. 장애인 복지관 및 담당자의 특성에 따른 평가부문별 차이 75

제3절 장애인 복지관 이용자와 담당자 간의 차이 88

1. 시설 및 환경부문 88

2. 종사자부문 89

3. 복지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91

4. 복지관의 재정 및 행정에 대한 만족도 92

제4장 장애인 복지관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95

제1절 장애인 복지관프로그램의 문제점 95

1. 시설 및 환경부문 95

2. 종사자부문 96

3. 프로그램 부문 96

4. 재정 및 정책부문 97

제2절 장애인 복지관의 프로그램 개선방안 98

1. 시설 및 환경부문 99

2. 종사자부문 101

3. 프로그램 부문 102

4. 재정 및 정책 부문 104

제5장 결론 및 제언 107

참고문헌 111

부록 116

〈장애인복지관 이용자 및 보호자 설문지〉 117

〈장애인복지관 관련 담당자 설문지〉 123

ABSTRACT 128

표목차

〈표 2-1〉 장애인의 분류 15

〈표 2-2〉 장애인등록 현황 21

〈표 2-3〉 장애인 복지 프로그램의 진화적 단계 29

〈표 2-4〉 장애인복지관의 주요 프로그램 내용 34

〈표 2-5〉 장애인종합복지관의 직제기준 37

〈표 2-6〉 장애인복지관 역할모형 42

〈표 3-1〉 설문문항의 구성 48

〈표 3-2〉 장애인 복지관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1 50

〈표 3-3〉 장애인 복지관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2 51

〈표 3-4〉 장애인 복지관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3 52

〈표 3-5〉 장애인 복지관 이용자 문항의 신뢰도 53

〈표 3-6〉 복지관 환경부문에 대한 만족도 54

〈표 3-7〉 복지관 직원들에 대한 만족도 55

〈표 3-8〉 복지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56

〈표 3-9〉 복지관 행정에 대한 만족도 57

〈표 3-10〉 장애인 복지관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복지관 환경의 차이1 58

〈표 3-11〉 복지관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직원들에 대한 만족도 차이1 61

〈표 3-12〉 복지관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복지관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1 64

〈표 3-13〉 장애인 복지관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복지관 정책의 차이 1 67

〈표 3-14〉 장애인 복지관 담당자의 일반적 특성1 69

〈표 3-15〉 장애인 복지관 담당자의 일반적 특성2 70

〈표 3-16〉 장애인 복지관 담당자의 일반적 특성3 71

〈표 3-17〉 장애인 복지관 담당자 문항의 신뢰도 71

〈표 3-18〉 복지관 환경부문에 대한 만족도 72

〈표 3-19〉 복지관 근무상태에 대한 만족도 73

〈표 3-20〉 복지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74

〈표 3-21〉 복지관의 재정 및 정책에 대한 만족도 75

〈표 3-22〉 복지관 및 담당자의 특성에 따른 복지관 환경의 차이1 77

〈표 3-23〉 복지관 및 담당자의 특성에 따른 복지관 근무상태의 차이1 80

〈표 3-24〉 복지관 및 담당자의 특성에 따른 복지관 프로그램의 차이1 83

〈표 3-25〉 복지관 및 담당자의 특성에 따른 복지관 재정 및 정책의 차이1 86

〈표 3-26〉 장애인복지관시설 환경부문에 대한 만족도 비교 88

〈표 3-27〉 장애인복지관 종사자 근무상태에 대한 만족도 비교 90

〈표 3-28〉 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비교 91

〈표 3-29〉 장애인복지관 재정 및 행정에 대한 만족도 비교 93

그림목차

[그림 2-1] 장애의 3가지 차원 14

[그림 2-2] 재활프로그램 제공 과정 38

[그림 2-3] 연구 흐름도 46

초록보기

 As the social environment for handicapped people's welfare programs changes rapidly, the discrimination of handicapped people's welfare services among socio-economic classes and among regions is very serious as in the case of rehabilitation services. Therefore, it is deemed necessary to review the organization and programs of the handicapped people's welfare centers and thereby, reestablish their roles.

With such a basic conception in mind, this study was aimed at surveying the welfare center users for their needs and the relevant experts for the conditions of the services provided by handicapped people's welfare centers, and thereupon, suggest some reform measures as follows to improve the services of handicapped people's welfare centers.

First of all, the problems of the handicapped people's welfare centers' services may be identified as follows; first, the facilities fall short absolutely, while the unbalance among regions is serious; the second problem is the poor linkage between welfare centers and relevant community facilities. Namely, handicapped people's welfare centers are not systematically connected with such community facilities as schools, local self-governed administrations and relevant private organizations. As a result, similar services are duplicated in a community where many facilities are densely located, while handicapped people are not served in a community with no facility. Such a problem must involve inefficient use of resources; third, the community rehabilitation facilities for handicapped people are operated in an efficient way. Moreover, quality of welfare services is being deteriorated due to such problems as poor treatment of welfare specialists, recruitment of them through individual closed channels, poor reeducation of them, shortage of specialists, etc. In addition, the welfare specialists are not trained by a systematic training program of the central government. They are trained only sporadically, and therefore, they cannot afford to enhance their professionalism; the fourth problem is the stereotyped welfare program or lack of diverse programs.

The solutions to the above problems may be found through two-fold approaches. The first approach is to divide the roles among professional areas or systems and thereby, determine the functions and roles of the handicapped people's welfare centers. The second approach is to determine the handicapped people's welfare services of a modern sense emerging as concept of the handicap and paradigm and welfare services change.

All in all, it is deemed necessary to review the limiting factors arising in the environmental aspect of handicapped people's welfare centers and determine the specific goals and methods for the individual centers to help them provide for the welfare services conforming to the paradigm of new community welfare services. In this vein, handicapped people's welfare centers are requested to make specific efforts to meet their users' needs in a desirable dir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