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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13

제2절 연구목적 15

제2장 기존문헌고찰 및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수사학적 역할 비평이론 18

제2절 수사의 구성요인으로서 공신력 개념 24

1. 공신력의 개념 24

2. 공신력 구성요인 32

제3절 정치커뮤니케이션에서 수사학의 중요성 40

제4절 대통령직과 수사학 45

제3장 연구문제 52

제4장 연구방법 54

제1절 분석대상 54

제2절 분석방법 55

1. 〈연구문제 1〉의 연구방법 55

2. 〈연구문제 2〉의 연구방법 57

제5장 분석결과 58

제1절 대통령 연설문의 수사적 특징 58

1. 권력차원 수사적 특징 58

2. 능력차원 수사적 특징 69

3. 믿음차원 수사적 특징 74

4. 선의차원 수사적 특징 80

5. 이상주의 차원 수사적 특징 84

6. 친근함 차원 수사적 특징 88

제2절 수사적 상황에 따른 수사전략 변화 분석 93

1. 제1기(2007년 8월~2008년 7월) 97

2. 제2기(2008년 8월~2009년 7월) 109

3. 제3기(2009년 8월~2009년 11월) 115

제6장 논의 및 결론 11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19

제2절 논의 122

1. 수사전략 변화와 공신력과의 관계 122

2. 중도실용주의와 수사전략 125

3. 대통령 리더십과 수사 전략 128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0

참고문헌 133

ABSTRACT 139

표목차

〈표 1〉화자이론 하에서 화자가 취할 수 있는 역할 19

〈표 2〉하트의 신뢰성 여섯가지 차원 22

〈표 3〉자아관련발언의 4가지 차원 23

〈표 4〉공신력을 측정하는 의미 분별척도 항목 31

〈표 5〉 벌로와 레머트(Berlo& Lemert)의 공신력 요인분석결과 35

〈표 6〉벌로와 레머트(Berlo와 Lemert)가 사용한 의미분별 척도 36

〈표 7〉서양 학자들이 제시한 정보원의 공신력 요인분석 연구 39

〈표 8〉분석대상 연설문 54

〈표 9〉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수사적 상황 구분 94

〈표 10〉이명박 대통령 연설문 수사전략 추이(2007년 8월~2008년 7월) 98

〈표 11〉 이명박 대통령 연설문 수사전략(2008년 8월~2009년 7월) 109

〈표 12〉이명박 대통령 연설문 수사전략(2009년 8월~2009년 11월) 115

그림목차

〈그림 1〉이명박 대통령 국정지지도 변화 추이 95

〈그림 2〉역대 대통령 지지도 비교 97

〈그림 3〉이명박 대통령 국정지지도 변화추이(1기) 99

〈그림 4〉이명박 대통령 지지도 추이(2기) 110

〈그림 5〉이명박 대통령 국정 지지도 추이(3기) 115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고전 수사학의 공신력 개념을 바탕으로 한 하트(Hart)의 수사학적 역할비평 이론을 이명박 대통령 연설에 적용했다. 특히 수사적 상황과 연계해 이 대통령의 수사 전략이 어떤 변화를 보이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고자했다. 하트의 틀에 입각해 살펴볼 때 이명박 대통령 연설문에서 나타난 공신력 차원의 수사전략은 크게 ‘권력’, ‘능력’, ‘믿음’, ‘선의’, ‘이상주의’, ‘친근함’등으로 분류 될 수 있다.

‘권력’은 대통령이 청중과 동등한 입장이 아니라 청자에 대해 무엇인가를 요구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수사를 지칭한다. ‘능력’은 청중이 갖지 못한 지식이나 경험을 드러내는 수사전략을 뜻한다. ‘믿음’은 말이나 행동, 태도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이려는 전략을 말한다. ‘선의’는 대통령이 청중에게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전략이다. ‘이상주의’는 국민 또는 국가가 원하는 이상적인 대통령상을 제시하고 자신이 그에 부합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친근함’은 대통령이 국민과 공통적인 특징을 공유하고 있음을 강조하는 전략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연설에는 하트가 제시한 이러한 수사기법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었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은 정부수반으로서 선진화를 내걸고, 선진화를 위해서는 법치주의 강조, 이념대결 중심의 정치구조 탈피, 녹색성장을 위한 경제 및 산업구조 변화, 국민안전 보장, 노령화사회 대비, 과도한 사교육비 경감 및 공교육 강화 등을 위한 다양한 사회제도 정비, 국가브랜드이미지 제고를 위한 국제활동 강화 등 사회전반에 대한 선진화를 강조하는 ‘권력’측면의 수사전략을 구사하였다. 또한 샐러리맨에서 대기업 최고경영자로서 성공한 경험, 서울시장을 거치면서 보여준 과감한 의사결정 능력과 강력한 추진력 등은 ‘능력’차원의 수사전략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었다. 한편 거리와 산업현장 등을 찾아 국민과 접촉하고 국민의 편에 있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선의’, ‘믿음’, ‘이상주의’수사전략으로 활용 되었으며, 가난을 극복하고 자신의 피나는 노력을 통해 성공을 거둔 점 등은 ‘친근함’을 강조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대통령의 수사전략을 살펴보면 수사적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그 강조점이 변해 온점이 눈에 띈다. 초기 대통령 연설문의 수사전략은 ‘권력’측면이 강조되었다. 이명박 대통령의 연설문에서 나타난 수사전략은 국정의 방향과 목표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국민의 지지를 호소하는 형태가 기본적인 접근방식이었다.

그러나 집권 초기 고위공직자 임명과정에서 도덕성 논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의 일방적 결정으로 촛불집회가 불거지자 대통령 연설문 수사전략은 ‘권력’차원에서 ‘선의’차원으로 바뀌었다. 일방적으로 국민을 설득하는 태도에서 국민의 이해와 동의를 구하는 태도로 수사전략이 변화된 것이다. 그러나 리먼브러더스 파산으로 금융위기가 닥치자 대통령 연설문 수사전략은 다시 ‘권력’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였다. 미네르바 사건과 같이 금융위기 극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이슈에 대해서는 무리한 수사라는 비난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했다. 한편 2009년 후반부터서는 보수정권의 성격이 강한 정부임에도 불구하고 친서민정책을 표방하면서 ‘친근함’을 부각시키는 수사전략으로 선회하였다.

이처럼 이명박 대통령 연설문에서 나타난 수사전략의 두드러진 특징은, 연설문이 이뤄지던 당시의 수사적 상황에 따라 그 무게중심이 계속 변화되어 왔다는 점이다. 이러한 수사전략 변화는 국민에게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 활용되는 수사전략이 오히려 믿음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시 말해 수사전략에 일관성 없이 수사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가변적인점은 청자인 국민들사이 공신력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공신력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나타난 수사기법이 수사적 상황과 맞물려 검토해 볼 때 국민으로부터 충분히 신뢰를 획득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았다는 점은 결과적으로 국민들의 설득과 지지를 이끌어내지 못해 국정추진 동력을 상실한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대통령 연설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기위해서는 연설문에서 화려한 수사기법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연설문을 둘러싼 수사적 상황과 연설문의 내용이 일치되도록 실천해 나가는 것이 대통령에 대한 진정한 신뢰를 높이는 지름길이 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