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7

C. 연구의 문제와 한계 18

II. 상황 분석 19

A. 현재의 상황 19

1. 시대적 상황 19

2. 지역적 상황 21

3. 교회의 내적 상황 25

B. 이상적 상황 27

1. 하나님을 섬기는 성도공동체 28

2. 세상을 섬기는 제자공동체 29

3. 제자를 세우는 리더공동체 30

C. 장애요소 30

1. 확고한 신앙관과 교회관의 부재 31

2. 확고한 책임감의 부재 32

3. 확고한 리더십의 부재 33

D. 도전과 질문 (목회방안) 34

1. 성도 되게 하는 훈련 34

2. 제자 되게 하는 훈련 35

3. 리더 되게 하는 훈련 36

III. 교회의 본질로서의 평신도 사역 38

A. 교회의 본질 38

1. 하나님의 백성 : 암(■), 라오스(λaos) (이미지참조) 39

2. 회중 : 에클레시아(εκκλησιa)(이미지참조) 41

3. 평신도 : 라이코스(λaικos) (이미지참조) 44

B. 평신도 교회 공동체의 사명 47

1. 예배 47

2. 훈련 48

3. 선교 50

C. 선교 지향적인 평신도 사역 52

1. 부르심과 보내심 53

2. 문화명령과 전도명령 56

3. 선교지향적 제자훈련 57

D. 평신도 사역에 관한 이론적 연구 61

1. 역사 신학적 고찰 61

2. 문화 심리학적 고찰 74

3. 구조 변화 이론 82

IV. 리더십 이해 85

A. 정의 85

B. 유형 89

C. 영향력 95

D. 이론 96

1. 특성 이론(Traits Approach) 97

2. 행위 이론(Action Approach) 99

3. 상황 이론(Situational Approach) 101

4. 상호작용 이론(Interaction Approach) 104

5. 변혁적 리더십 이론(Transformational Leadership) 107

6. 영적 리더십 이론(Spiritual leadership) 109

V. 평신도 사역 구비를 위한 실천과정 114

A. 리더십 개발 114

1. 영성 훈련 116

2. 성품 훈련 118

3. 리더십 훈련 119

B. 비전 만들기 120

1. 전교인 목회 분석 의식조사 120

2. 목회 방침과 정책 수립 124

3. 비전 제시 129

C. 구체적 실천 132

1. 성도의 제자화 훈련 134

2. 제자의 리더화 훈련 137

3. 전도 훈련 145

4. 지역사회 봉사 훈련 148

5. 세계선교 훈련 152

VI. 평가 154

A. 성도들의 평가 154

B. 위원회의 평가 163

C. 필자의 평가 165

VII. 결론 167

A. 내용의 요약 167

B. 과제와 제언 172

C. 연구의 공헌 174

참고문헌 176

ABSTRACT 192

부록 197

〈부록 1〉 설교 원문 197

〈부록 2〉 복된교회 규정 209

〈부록 3〉 일대일 양육교재 212

〈부록 4〉 복음제시 개요 214

〈부록 5〉 목회분석 설문지 219

표차례

〈표 1〉 새만금 사업비 투자현황 22

〈표 2〉 교회 주변 아파트 복음화 율 24

〈표 3〉 복음 전도훈련의 목표점 37

〈표 4〉 1차 설문조사 분석표 121

〈표 5〉 전체평균과 비교 123

〈표 6〉 평생 커리큘럼 132

〈표 7〉 일일부흥회 강사 135

〈표 8〉 청지기 봉사 사역 분야 143

〈표 9〉 사회봉사관 광고 유인물 149

〈표 10〉 2007년도 전교인 하계 수련회 진행 내용 150

〈표 11〉 복된교회 협력 선교 지원 현황 153

〈표 12〉 2차 설문조사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55

〈표 13〉 예배 관련 의식 변화 156

〈표 14〉 기도 관련 의식 변화 157

〈표 15〉 교육 관련 의식 변화 159

〈표 16〉 친교 관련 의식 변화 160

〈표 17〉 사역 관련 의식 변화 161

〈표 18〉 조직 관련 의식 변화 162

〈표 19〉 양육과정과 훈련과정에 대한 평가 164

그림차례

〈그림 1〉 바른 영성의 삼각형 관계 118

〈그림 2〉 5개의 헌신의 동심원 125

〈그림 3〉 4개의 평생개발 과정 126

〈그림 4〉 사역배가 방법 138

〈그림 5〉 예배관련 의식 변화 157

〈그림 6〉 기도관련 의식 변화 158

〈그림 7〉 교육관련 의식 변화 159

〈그림 8〉 친교관련 의식 변화 160

〈그림 9〉 사역관련 의식 변화 162

〈그림 10〉 조직 관련 의식 변화 163

〈그림 11〉 양육과정과 강의 훈련에 대한 만족도 및 성숙도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