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4
1) 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y) 14
2) 줄넘기 활동 15
3) 실행연구(Action Research) 15
5.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ies) 16
1) 지적장애의 정의 16
2) 지적장애아의 특성 18
2. 줄넘기 운동 22
1) 줄넘기의 정의 22
2) 줄넘기의 운동 원리 22
3) 줄넘기 운동의 기본자세 및 유의점 24
4) 줄넘기 선행연구 26
3. 실행연구 28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참여자 33
1) 연구자이자 교사인 ‘나’ 33
2) 다양한 특성을 가진 특수학급 학생들 37
2. 줄넘기 수업 프로그램 39
1) 줄넘기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절차 39
2) 줄넘기 과제분석 40
3. 자료수집 41
1) 참여관찰 41
2) 참여관찰일지 42
3) 문서 자료 42
4. 자료 분석 42
5. 자료 진실성 확보 43
IV. 줄넘기 수업 실행기 45
1. 준비가 필요해! 45
2. 수업 장소 및 사용 교구 47
1) 수업 장소 47
2) 수업에 활용한 주요 교구 47
3. 줄넘기 수업 프로그램의 실행 49
1) 줄넘기 수업 전개 과정 50
3) 줄넘기 수업 지도 56
V. 연구결과 및 논의 66
1. 줄넘기 스무고개 66
1) 올챙이에서 개구리 되기 67
2) "줄 돌리기가 점프방식을 이끈다." 73
3) 착각의 늪 : 지각과 행동의 괴리(乖離) 77
4) 우사인 볼트도 걸음마부터 : 건너뛸 수 없는 운동발달의 단계성 80
2. 사람도 꽃처럼 피어나는 시기가 다르다 83
1) 혼자서도 잘해요. 83
2) "도전하러 왔어요." 86
3) 함께 해요 91
3. 작은 씨앗을 심는 사람 92
1) 꿀벌의 꽃가루받이 93
2) 줄탁동시(줄啄同時): 알에서 나올 수 있게 조금만 도와줄게 98
3) 카멜레온 교사 101
4) 마음 키질하기 106
VI. 요약 및 제언 111
1. 요약 111
2. 제언 113
참고문헌 115
부록 124
부록 1. 줄넘기 과제분석 및 지도방법 124
부록 2. 수업 PPT 예시 130
부록 3. 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예시 131
부록 4. 교수-학습 과정 실시 후 관찰 기록 133
부록 5. 연구 참여자 동의서 135
Abstract 136
그림1. 나선형으로 상호작용하는 실행연구 모형 (EmestStringer, 1996) 31
그림2. 특수학급 사진 41
그림3. 강당 사진 41
그림4. 원형 판 47
그림5. 줄넘기용 리본 48
그림6. 요가 매트 48
그림7. 허들 콘과 허들 바 49
그림8. 16차시 점프 활동(교실) 103
그림9. 17차시 점프 활동(강당) 103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