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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B. 연구 문제 16
C. 용어의 정의 17
가. 수학교과교실제 17
D. 연구의 제한점 17
E. 연구의 기대 효과 18
II. 이론적 배경 19
A. 교과교실제의 이해 19
가. 교과교실제의 개념 및 기능 19
B. 교과교실제 운영 20
가. 교과교실제 운영 유형 20
나.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블록형 공간 구성 22
다. 교과교실 구성 계획 23
라. 교과 교실 담당교사의 역할 24
마. 성공적인 교과교실제 운영의 요건 25
바. 교과교실제의 운영하는 일본의 사례 26
C. 선행 연구 27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0
A. 연구 대상 30
B. 연구 방법 31
C. 검사 도구 31
D. 검사 실시 및 자료 수집 35
가. 수학교과교실제 운영 과정에 대한 자료 수집 35
나.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한 자료수집 35
다. 검사 실시 36
IV. 결과 분석 및 논의 37
A. 수학교과교실제 수업 운영 실태 조사 37
가. 서울 K중학교 실태 분석 37
나. 부산 P중학교실태 분석 43
B. 서울 K중학교, 부산 P중학교 수업 사례 48
가. 서울K중학교 수업 사례 48
나. 부산 P중학교 수업 사례 52
C.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요구분석 62
가. 교사용 면담지 조사 결과 62
나. 학생용 면담지 조사 결과 74
D. 논의 85
V. 결론 및 제언 88
A. 결론 88
B. 제언 95
참고문헌 97
ABSTRACT 99
부록 5
〈프로토콜IV-1〉 도입부분 48
〈프로토콜IV-2〉 개념설명 50
〈프로토콜IV-3〉 게임을 통한 일차부등식 활용 50
〈프로토콜IV-4〉 GSP를 이용한 원과 비례 탐구활동 58
〈부록1〉 교사용, 학생용 면담지 105
[그림 II-1] 교과블록의 예 23
[그림 II-2] 교과교실의 구성 예 24
[그림 IV-1] 2010학년도 교과교실 4층 배치도 배치 현황 38
[그림 IV-2] 서울 K중학교 학생활동 공간 39
[그림 IV-3] 서울 K중학교 교과교실 모습 40
[그림 IV-4] 서울 K중학교 수학 교실 모습 42
[그림 IV-5] 부산 P중학교의 교사 1,2층 배치도 44
[그림 IV-6] 부산 P중학교의 수학교실구성 44
[그림 IV-7] 부산 P중학교 수학 교과실 환경 구성 46
[그림 IV-8] 부산 P중학교 수학 교실 A 구성도 47
[그림 IV-9] 부산 P중학교 수학 교실 B 구성도 48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수학교과교실제가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 중 두 학교에서 수학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전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의 운영에 있어서 수업의 특징을 알아보고,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의 운영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여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학교과교실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교과교실제의 근본적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실제적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의 운영 분석
1)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의 특징은 어떠한가?
2) 수학교과교실제 수업 운영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2. 수학교과교실제에 대한 인식조사
1) 수학교사의 인식은 어떠하고 문제점은 무엇인가?
2)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하고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범적으로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소재 K 중학교와 부산시 소재 P 중학교를 선정하여 수학교과교실제를 운영하는 수학 수업의 특징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수학교과교실제의 운영의 장점과 나타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기 위해 두 학교를 방문하여 3차시 씩 수업을 녹화한 후 수업 관찰의 과정을 프로토콜로 분석하였다. 또한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의 운영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요구와 인식 조사를 위해 교사용, 학생용 면담지를 고은정(2006)이 개발한 교사용, 학생용 면담지를 재구성하여 면담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1-1)에 대한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 학교에서는 GSP를 활용하는 활동을 선생님이 보여주기만 하고 학생들이 직접 활동을 못한다. 그리고 수학학습용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검색을 컴퓨터가 없어서 즉시 학생들이 다루지 못한다. 반면 수학교과교실제의 수학 수업은 컴퓨터가 조별마다 설치가 되어 있어 협동과제를 학생들이 조를 이루어 활동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보조칠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풀이를 쉽게 관찰할 수 있고 6인용책상을 이용해서 조별활동이 이루어지므로 학생들이 수학적 토론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협동과제 활동을 할 때 학생들이 직접 수학교구를 만져보고 탐구하여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연구문제 1-2)에 대한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운영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수학교과교실제를 운영하는 첫 번째 장점으로는 준비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수학교과교실의 장점은 학생들에게 수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쉽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교사가 수학교실에 상주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수학에 대한 대화와 소통이 활발하다는 점이다.
수학교과교실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수학교과교실제의 문제점으로는 수학 교실을 정규 수학수업을 제외하고 활용도가 낮다는 점이다. 두 번째, 부분적인 교과교실제 유형의 학교에서 수학교실은 각 학교마다 예산에 따라서 설치되기 때문에 학교사정에 따라 시설에 편차가 있다.
연구문제 2-1)에 대한 수학교과교실제에 수학수업 대해 교사의 인식과 문제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사들은 수학교실에 대부분 상주해 있고, 수업준비는 일반 학교의 수학수업 준비와 비교하였을 때 수학교과교실제 수학수업이 더 많이 준비한다는 의견이 더 우세하였다. 예를 들어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준비를 할 때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학습속도가 빠를 때에는 교과서 심화 또는 원리위주의 내용을 다룬 자료를 제공한다. 반면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산만할 때에는 ppt를 이용하고 수업시간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교실 내에 비치하여 수시로 활용하고 있다.
수학교구에 대한 수학교과교실제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면, 도형 단원에서 비교적 수학교구를 많이 사용한다고 하였다. 예를 들어 협동 활동에서 시어핀스키 삼각형만들기, 수막대를 이용한 곱셈 공식풀이, 정다면체 관찰 등의 과제를 제시하여서 학생들이 활동을 한다고 하였다. 수학교구 사용의 이점으로 수학교실에서 수학교구를 사용해서 교구관리가 편하고, 학생들에게 쉽게 제시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주의가 산만한 학생들에게 수업 참여도를 높일 수 있고, 입체도형 단원에서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기 쉽다고 보았다.
수업 환경적 측면에서 수학교과교실제의 수학교실이 수업과 수업 외 활동에 환경조성이 대부분 잘되어 있었다.
이러한 교사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로 서울 K중학교 두 교사는 학생들의 수준을 잘 고려 한 수준별 수업이 학생들에게 적절히 심화·보충할 수 있으며 수학교구활용이 용이 하였다. 그리고 부산 P중학교는 수학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이해도를 향상할 수 있고, 이로 인해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긍정적인 효과로 보았다.
반면 수학교과교실제 수업의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매시간 마다 수업을 듣기 위해 이동하므로 학생들이 늦어 수학시작시간이 늦고, 학급에 대한 애착이 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연구문제 2-2)에 대해 수학교과교실제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문제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수학교과교실제 수학수업에 관해 학생들의 긍정적인 측면으로 대부분 수준별로 자기에 맞는 수학수업을 해서 이해하기 쉽다고 하였고, 수학만 공부하는 교실에서 다양한 수학교구를 접하게 되어 공부가 잘된다고 생각했다. 이로 인해 자신감을 가졌으며, 선생님의 설명과 질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고 대답했다. 반면 부정적인 측면으로 수준별로 수업을 하다 보니 학생들 끼리 경쟁심이 유발되어 하위반 학생들이 다소 위축감이 든다고 하였고, 이동하는데 불편하며, 반을 찾기 힘들다고 하였다.
교수·학습과정의 측면에서는 수업 시 수학교구를 사용하면 학생들은 이해가 잘된다고 대다수 의견을 내었고, 특히 도형단원 수업을 할 때 이해가 더 잘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 밖에 암호 해독하기, 수막대를 이용한 곱셈 등을 할 때 흥미 있다고 하였다.
한편 수학교실이 생겨 수업시간 외에 따로 수학교실에 가서 따로 선생님께 질문하는 학생이 많았다. 수학교실에 상주해 계시는 선생님께 찾아가 수학문제를 질문하여 도움이 된다고 하는 학생이 대부분이었지만, 질문하러 갔지만 선생님이 상주하지 않는 다는 의견도 있었다.
수학교실의 활용도를 관한 학생들의 인식은 수학수업 외의 사용은 거의 하지 않고, 가끔 특별활동을 할 때 수학교실을 사용한다고 하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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