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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정치교육 15

1. 사회과 교육에서의 정치교육 15

2. 정치교육의 개념 16

3. 정치교육의 목표 17

4. 정치교육의 중요성 18

제2절 정치의식 20

1. 정치의식의 의미 20

2. 정치의식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 정치문화의 변화 21

3. 정치의식의 형성요인 22

4. 정치의식의 분류 24

5. 청소년기 정치의식의 특성 27

6. 정치의식 관한 선행연구 28

제3장 제7차 정치교육과정 30

제1절 제7차 교육과정 30

1. 제7차 교육과정기 30

2.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 방향 32

3.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정치영역 편제와 이수단위 34

제2절 제7차 정치교과서 내용분석 37

1. 제7차 정치교과서 내용체계 37

2. 제7차 고등학교 정치교육의 분석 및 문제점 39

제4장 연구 방법 및 조사 결과 분석 42

제1절 연구방법 42

1. 가설설정 42

2. 연구 대상 및 표집 42

3. 도구의 구성 및 연구의 진행 44

4. 분석 모형 46

제5장 연구 분석 결과 47

제1절 가설검정을 통한 분석 결과 47

제6장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9

부록 : 설문지 71

Abstract 73

표목차

〈표-1〉 정치교육의 기본 개념 17

〈표-2〉 제7차 교육과정기의 사회과 편제 34

〈표-3〉 제6차·제7차 정치영역 교육과정 비교 분석표 36

〈표-4〉 제7차 「정치」 교과서의 내용체계 37

〈표-5〉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3

〈표-6〉 설문지 구성 및 내용 체계 45

〈표-7〉 독립변인 및 종속변인 요인분석 47

〈표-8〉 종속변인의 평균비교 : 성별 - 종속변인 48

〈표-9〉 종속변인의 평균비교 : 계열 - 종속변인 48

〈표-10〉 종속변인의 평균비교 : 가정의 생활수준 - 종속변인 48

〈표-11〉 종속변인의 평균비교 : 학급성적 - 종속변인 49

〈표-12〉 종속변인의 평균비교 : 부모의 최종학력 - 종속변인 49

〈표-13〉 1) 성별 - 정치에 대한 관심 50

〈표-14〉 2) 계열 - 정치에 대한 관심 50

〈표-15〉 3) 생활수준 - 정치에 대한 관심 50

〈표-16〉 4) 학급성적 - 정치에 대한 관심 50

〈표-17〉 5) 부모최종학력 - 정치에 대한 관심 51

〈표-18〉 1) 성별 - 정치수업을 통한 정치적인 문제나 현상을 이해 53

〈표-19〉 2) 계열 - 정치수업을 통한 정치적인 문제나 현상을 이해 53

〈표-20〉 3) 생활수준 - 정치수업을 통한 정치적인 문제나 현상을 이해 53

〈표-21〉 4) 학급성적 - 정치수업을 통한 정치적인 문제나 현상을 이해 54

〈표-22〉 5) 부모최종학력 - 정치수업을 통한 정치적인 문제나 현상을 이해 54

〈표-23〉 1) 성별 - 정치수업의 필요성 55

〈표-24〉 2) 계열 - 정치수업의 필요성 56

〈표-25〉 3) 생활수준 - 정치수업의 필요성 56

〈표-26〉 4) 학급성적 - 정치수업의 필요성 56

〈표-27〉 5) 부모최종학력 - 정치수업의 필요성 57

〈표-28〉 1) 성별 - 선거참여에 대한 의사 58

〈표-29〉 2) 계열 - 선거참여에 대한 의사 58

〈표-30〉 3) 생활수준 - 선거참여에 대한 의사 58

〈표-31〉 4) 학급성적 - 선거참여에 대한 의사 59

〈표-32〉 5) 부모최종학력 - 선거참여에 대한 의사 59

〈표-33〉 정치의식(정치신뢰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1

〈표-34〉 정치의식(정치참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2

그림목차

그림 1. 정치의식(정치신뢰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회귀분석) 46

그림 2. 정치의식(정치참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회귀분석) 46

초록보기

 앞으로의 정치는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어떠한 정치의식을 갖게 되는가에 그 성패가 달라질 것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있어서도 고등학생은 육체적으로나 심리적,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변화와 발전과정을 겪게 되는 시기이며, 무엇보다도 정치적 지식과 사고에 있어서 최대의 발전을 경험하게 된다. 고등학생들은 가족이나 학교, 동료집단과 매스미디어 등의 다양한 정치사회화 매체들을 통해서 정치적 정보를 획득하게 되고 이를 평가하며 정치적 정향 및 정치태도를 형성해 나가게 된다. 또한, 고등학생 시기는 성인기에 접어들게 되는 과도기에 속하기 때문에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성숙 및 사회화가 요구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처럼 고등학생 시기가 한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나 국가의 미래 주역을 육성해 나가는 데 있어서나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학생들의 정치사회화의 일차적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가정은 제구실을 하지 못하며, 학교에서의 정치교육 역시 입시위주의 교육환경으로 인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사회과 정치교육의 내용을 분석하여 정치교육의 성격을 살펴보고, 서울지역 고등학교 남·녀 474명의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고등학생들의 정치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조사·분석해 봄으로써 청소년의 정치의식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요인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정치교육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고, 고등학생들의 효율적인 정치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첫째, 사회과 수업에 대한 흥미도와 정치에 대한 관심도, 시사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도, 학급회의와 학생회의 민주적 참여활동 등의 학교환경은 정치의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과 수업과 정치, 그리고 시사적인 문제, 학급회의와 학생회의 민주적 참여활동에 대해 익숙한 학생들일수록 정치의식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 수준에 맞는 사례나 일화, 뉴스거리를 찾아 수업을 보다 재미있게 구성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둘째, 성별과 계열에 따른 정치의식은 큰 차이가 없었으나,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정치에 대한 관심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직업과 부모의 학력, 생활수준 등 사회경제적 배경 요인은 정치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가 우리나라의 청소년의 시민성 성장을 목적으로 학교의 정치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정치적 의식 성장 과정에 관한 종단 적인 연구를 통해 정치사회화 이론의 확립이 필요하다. 따라서 청소년의 정치의식이 어떻게 성장, 변화하며, 이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둘째, 실천적인 측면에서 현재의 정치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의 정치교육 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정치의식 성장 수준에 적합한 시민교육을 개발 적용해야 하며, 학교는 입시준비 기관으로의 기능을 벗어나 시민교육 기능에 충실해야 한다. 셋째, 지도방법적인 측면에서 교사는 권위주의적인 방법에서 탈피하여 실생활과 관련한 문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토의하는 방법을 통해 청소년들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넷째, 청소년들의 성치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통한 민주체제의 안전과 발전, 국민의 지지와 참여를 유도하는 과정으로서 정치사회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교육 내용은 획일성을 탈피하여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생활 중심적이고 합리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다섯째, 현실 정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정치적 신뢰를 높이기 위해 정부 정책에 관한 바른 홍보와 함께 다양한 토론의 장을 통하여 긍정적인 정치의식 형성에 힘을 써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민주시민양성을 위한 정치교육은 학교 교육만으로는 불충분하므로 다른 정치사회화 기관들과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