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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동기와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15
제2장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 17
제1절 구속사적 설교의 정의 17
1. 구속사의 이해 17
2. 구속사적 해석의 세 가지 공통된 전제 21
제2절 구속사적 설교와 비구속사적 설교의 특징 31
1. 구속사적 설교의 특징 31
2. 비구속사적 설교의 특징 40
제3장 시편의 구속사적 이해 49
제1절 창조 50
1. 하나님의 창조 50
2. 하나님의 절대주권 54
제2절 타락 56
1. 인간의 죄 56
2. 죄에 대한 책망과 회개 촉구 58
제3절 구속 60
1. 하나님의 왕권사상 61
2. 용사되시는 하나님 64
3. 인간들을 도우시는 자비의 하나님 69
4. 구원의 복음 72
제4장 시편의 구속사적 설교 작성법 77
제1절 구속사적 설교를 위한 석의 방법 80
1. 선택된 본문의 관찰 80
2. 원문과 번역본의 대조 83
3. 본문의 단어 분석 및 나의 번역 84
4. 본문의 문학적 장르의 구분 86
5. 구조 분석 89
6. 구속사적 맥락에서 검토 91
7. 설교를 위한 핵심 주제 찾기 92
8. 설교의 유형 결정 94
제2절 설교화 단계 97
1. 설교의 아웃라인 작성 97
2. 서론, 결론 및 설교 제목 구상 98
3. 설교를 구어체로 작성 100
제5장 시편 120-134편의 구속사적 설교 작성법에 의한 설교문 103
제1절 시편 120편 103
1. 석의 103
2. 설교화 112
제2절 시편 121편 123
1. 석의 123
2. 설교화 132
제3절 시편 126편 143
1. 석의 143
2. 설교화 150
제4절 시편 128편 163
1. 석의 164
2. 설교화 172
제5절 시편 130편 185
1. 석의 185
2. 설교화 194
제6절 시편 133편 205
1. 석의 205
2. 설교화 212
제6장 결론 225
참고문헌 233
ABSTRACT 240
초록보기 더보기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에 의해 기록되었다(딤후 3:16). 말씀이 청중에게 들려질 때 하나님의 감동된 말씀이 임해야만 청중의 변화를 이룰 수 있다. 설교자는 청중의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해야 한다. 이것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청중들은 힘을 잃게 된다. 말씀이 힘을 잃으면 궁극적으로 교회의 약화를 초래한다. 한국 교회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회복하여야 한다.
본 논문은 시편의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즉 시편 120-134편의 성경적 설교의 대안으로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와 실제를 제안한다. 시편은 인간의 삶과 죽음, 그리고 슬픔과 기쁨 등 누구나 겪게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나님은 특별한 사건 속에서만 존재하시는 분이 아니시고 우리의 일상적인 삶 속에서 함께 하시는 분이다. 시편은 150편이나 되는 다양하며 방대한 분량으로 각 시편들의 공통점을 찾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시편 안에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라는 공통되는 표제가 붙은 유일한 시가 바로 시편 120-134편이다. 성전에 올라가는 순례자들의 모습은 세상을 살면서 천국을 향하여 순례의 길을 떠난 우리들의 모습과 일치된다. 그러므로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는 인간의 다양한 모습과 인간의 삶에 개입하시는 하나님의 구속사의 단면들이 잘 드러나는 것이다. 시편에서는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가 시리즈로 구속사에 대해 설교하기에 적합한 본문이라 볼 수 있다.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는 이 시대를 사는 평범한 성도들이 하나님과 어떻게 동행하며 살 것인지 잘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를 본문으로 하여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를 적용하여 설교 작성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에 의한 연구가 전체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서론으로 연구 동기와 목적 그리고 연구방법을 제시한다. 제2장은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로 구속사적 설교의 정의, 구속사적 설교와 비구속사적 설교의 특징에 대해 제시한다. 제3장에서는 시편의 구속사적 이해를 제시한다. 이를 위해 시편을 창조·타락·구속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제4장에서는 시편의 구속사적 설교 작성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구속사적 설교를 위한 석의 방법으로 8단계와 설교화 단계의 3단계를 제시한다. 제5장에서는 시편 120-134편의 구속사적 설교 작성법에 의해 작성된 설교문 6편을 제시한다. 제6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구속사적 설교를 더 효과적으로 전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과 내용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이상과 같은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구속사적 설교에 대해 바른 측면에서의 이해가 필요함을 확인하게 된다. 구속사적 설교는 모든 성경 본문에서 그리스도와 십자가를 억지로 드러내려 할 때, 이는 잘못된 것으로서 풍유적(allegory) 설교로 전락할 수 있다. 또한 구속사적 설교가 지루한 강해와 같이 전개되는 것도 잘못된 것이다. 구속사는 성삼위 하나님의 말씀, 사역, 인격에 담긴 하나님의 손길과 이에 따른 인간의 반응을 설교하는 것이다. 이는 구속사적 설교는 성삼위 하나님 중심이며 또한 정당한 인간의 모범을 수용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그렇게 할 때 구속사적 설교가 강해 설교 형식을 벗어나 진정으로 청중을 감동시키는 메시지가 될 수 있다. 성경의 내용이 하나님의 일하심과 인간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측면의 반응으로 되어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구속사적 설교는 성경 본문을 하나님의 구속의 차원에서 가장 잘 드러내는 설교방법이다. 이를 통해 교회공동체의 신앙은 성장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원리에 따른 구속사적 설교는 성경을 설교하며, 성삼위 하나님의 행동을 통해 청중의 변화된 반응을 촉구하는 적용 가능한 설교이다. 이를 통해 청중들은 말씀 중심의 실천하는 삶을 살게 된다.
구속사적 설교가 실제적인 효과를 내고 교회가 이를 실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각 신학교의 신학교육 패러다임이 바뀌어야한다. 신학교의 문을 열어 재학생만이 아니라 기존 목회자들을 위한 충분한 신학적 교육이 뒤따라야 한다. 둘째, 각 교단의 총회를 중심으로 목회자의 구속사적 설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각 교단은 지역 중심으로 목회자들에 대한 맞춤형 성경 공부가 필요하다. 넷째, 교회에서 성도들이 성경을 연구할 수 있는 후속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본다. 다섯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에서의 6편의 설교를 통해 시편 전체를 드러낼 수 없는 아쉬움이 있다. 시편 전체에서 장르별로 구분하여 구속사적 설교를 시도하는 방법도 필요하다고 본다.
본 논문은 시를 통한 구속사적 설교를 시도했다. 이후 구속사적 이해와 원리에 의해 성경의 모든 부분이 논문으로 발표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본 논문이 구속사적 설교연구를 위한 기초자료가 되기를 원하며, 한국 교회의 강단에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기를 소망한다.
참고문헌 (11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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