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연구의 중요성 11

3. 문제제기 12

II. 문헌고찰 13

1. 언어장애 아동의 정서적 특성 13

2. 피아노 초급교육 17

1) 바이엘(Beyer) 교본 19

2) 베스틴(Bastien) 교본 23

3) 알프레드(Alfred) 피아노 교본 29

3. 초급 피아노 프로그램 38

1) 노래 만들기(Songwriting) 38

2) 즉흥 연주(Improvisation) 39

3) 유리드믹스(Euryhthmics) 4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3

1. 연구 대상 43

1) 대상자 44

2. 연구 설계 및 절차 44

1) 연구 설계 44

2) 연구 시험 기간과 절차 46

3. 자료 분석 47

4. 언어장애아동의 정서에 미치는 초급 피아노 교육 프로그램 목차 및 구성 48

1) 언어장애아동 초급 피아노 교육 프로그램 목표 48

2) 언어장애아동 초급 피아노 교육 프로그램 구성과 내용 54

IV. 결과의 분석과 논의 61

1. 결과 자료 분석 61

2. 회기별 피아노 교육에 대한 관찰 분석 62

1) 언어적 자료 분석 63

2) 음악적 자료 분석 69

3. 논의 74

V. 결론 75

1. 요약 75

2. 결론 및 제언 77

부록 79

〈부록 1〉 악보 1 79

〈부록 2〉 악보 2 80

〈부록 3〉 악보 3 81

〈부록 4〉 악보 4 82

〈부록 5〉 악보 5 83

〈부록 6〉 악보 6 84

〈부록 7〉 악보 7 85

참고자료 86

Abstract 91

표목차

〈표 1〉 포괄적 교재의 비교 34

〈표 2〉 세부적 교재의 비교 35

〈표 3〉 프로그램 목표 및 구성 53

〈표 4〉 프로그램의 각 회기별 목표 및 활동 55

〈표 5〉 언어장애 아동의 폭력성과 짜증에 대한 결과 자료 분석 그래프 61

〈표 6〉 언어장애 아동의 행동 관찰 분석 62

〈표 7-1〉 아동의 1단계에서 폭력성, 짜증에 관련한 언어적 자료 분석 66

〈표 7-2〉 아동의 2단계에서 폭력성, 짜증에 관련한 언어적 자료 분석 67

〈표 7-3〉 아동의 3단계에서 폭력성, 짜증에 관련한 언어적 자료 분석 68

〈표 8-1〉 아동의 1단계에서 나타난 음악적 자료 분석 70

〈표 8-2〉 아동의 1단계에서 나타난 음악적 자료 분석 71

〈표 8-3〉 아동의 1단계에서 나타난 음악적 자료 분석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