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1

II. 본론 13

1. 브람스의 생애 13

2. 브람스 피아노 음악의 특징과 시기별 주요 작품 15

1) 브람스 피아노 음악의 특징 15

2) 시기별 주요 작품 18

3. 낭만시대의 성격소품 22

1) 성격소품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22

2) 성격소품의 대표 작곡가들 25

4. 〈피아노소품, Op.118〉에 대한 악곡분석 31

1) 제 1곡 〈인터메쪼〉 31

2) 제 2곡 〈인터메쪼〉 35

3) 제 3곡 〈발라드〉 42

4) 제 4곡 〈인터메쪼〉 47

5) 제 5곡 〈로만자〉 53

6) 제 6곡 〈인터메쪼〉 61

III. 결론 70

참고 문헌 72

ABSTRACT 75

표목차

〈표 1〉 브람스의 초기 주요 피아노 독주곡 20

〈표 2〉 브람스의 중기 주요 피아노 독주곡 21

〈표 3〉 브람스의 말기 주요 피아노 독주곡 22

〈표 4〉 슈베르트의 대표 성격소품 26

〈표 5〉 멘델스존의 대표 성격소품 27

〈표 6〉 슈만의 대표 성격소품 29

〈표 7〉 제 1곡 〈인터메쪼〉의 형식 구조 31

〈표 8〉 제 2곡 〈인터메쪼〉의 형식 구조 35

〈표 9〉 제 3곡 〈발라드〉의 형식 구조 43

〈표 10〉 제 4곡 〈인터메쪼〉의 형식 구조 47

〈표 11〉 제 5곡 〈로만자〉의 형식 구조 54

〈표 12〉 제 6곡 〈인터메쪼〉의 형식 구조 62

악보목차

〈악보 1〉 주제선율과 내성선율, 마디 1-10 33

〈악보 2〉 주제선율의 반진행, 마디 10-17 34

〈악보 3〉 감7화음의 분산화음과 피카르디3도, 마디 30-41 35

〈악보 4〉 주제선율 요소, 마디 1-10 37

〈악보 5〉 지속음의 사용과 분산화음, 마디 16-22 37

〈악보 6〉 주제선율 요소의 반음계적 순차진행, 마디 24-29 38

〈악보 7〉 주제선율의 반진행, 마디 34-38 38

〈악보 8〉 주제선율의 내성부 출현과 완전정격종지, 마디 44-48 39

〈악보 9〉 새로운 주제선율 요소 등장 및 근접모방, 마디 49-56 40

〈악보 10〉 주제선율 요소의 6성부 코드 진행과 모방, 마디 56-64 40

〈악보 11〉 주제선율의 근접모방, 마디 64-76 41

〈악보 12〉 A부분의 주제선율과 변형, 마디 76-84 42

〈악보 13〉 주제 선율 a, 마디 1-8 44

〈악보 14〉 주제선율 a의 요소, 피카르디3도의 전조 및 당김음 사용, 마디 10-19 45

〈악보 15〉 B부분의 주제요소 b, 마디 41-45 46

〈악보 16〉 주제선율 요소 b의 재현 46

〈악보 17〉 리듬동기1과 2와 교차리듬, 마디 1-12 48

〈악보 18〉 잦은 전조와 헤미올라리듬, 마디 14-26 49

〈악보 19〉 선율의 반진행, 마디 28-35 50

〈악보 20〉 선율의 음역의 대비와 모방진행, 마디 54-71 51

〈악보 21〉 주요동기 1, 2의 근접모방과 연결구, 마디 91-99 51

〈악보 22〉 2:3의 복합리듬과 근접모방, 마디 112-124 52

〈악보 23〉 피카르디3도를 사용한 종지, 마디 125-133 53

〈악보 24〉 주제선율 요소 i, ii, 마디 1-3 54

〈악보 25〉 주제선율 요소와 변주, 옥타브 유니즌, 마디 1-16 56

〈악보 26〉 B부분의 주제선율 요소와 교차리듬, 마디 17-23 57

〈악보 27〉 주제선율요소의 제1-5변형, 마디 24-47 59

〈악보 28〉 A'부분의 등장을 위한 암시마디, 45-47 60

〈악보 29〉 A부분의 축소형태로의 재현과 종지, 마디 48-57 61

〈악보 30〉 주제선율, 마디 1-7 63

〈악보 31〉 주제선율의 근접모방, 마디 7-16 64

〈악보 32〉 연결구와 주제선율의 근접모방, 마디 17-21 65

〈악보 33〉 주제선율의 3, 6, 8도 중복과 잦은 전조, 마디 41-52 66

〈악보 34〉 주제선율의 수직적 구조, 마디 53-63 67

〈악보 35〉 축소형태로 A부분의 재현과 곡의 종지, 마디 66-86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