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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28

I. 서론 30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3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5

3. 용어의 정의 38

II. 이론적 배경 39

1. 젠더에 관한 융의 이론 39

A. 융의 정신의 구조 39

B. 융의 아니마와 아니무스 46

C. 융의 개성화(Individuation) 과정 51

2. 젠더 정체성의 개념과 유형 55

A. 젠더 정체성의 개념과 특성 55

B. 젠더 정체성의 유형 56

3. 화장품 광고의 메이크업·헤어스타일의 표현기법과 젠더 이미지 63

A. 메이크업·헤어스타일의 개념 65

B. 메이크업의 표현기법과 젠더 이미지 67

C. 헤어스타일의 표현기법과 젠더 이미지 76

III. 아니마 원형에 따른 남성 이미지 유형별 메이크업·헤어스타일의 젠더 이미지 81

1. 화장품 광고의 남성 이미지 81

A. 남성 화장품 시장의 변화 81

B. 주요 남성 화장품 브랜드 및 광고 모델 84

C. 화장품 광고의 남성 이미지 유형 96

2. 아니마 원형의 의식화 정도에 따른 남성 이미지 유형 101

A. 전통적 남성 이미지 103

B. 부드러운 카리스마의 남성 이미지 103

C. 양성적 남성 이미지 104

D. 여성적 남성 이미지 104

3. 남성 이미지 유형에 따른 메이크업·헤어스타일의 젠더 이미지 109

A. 레트로섹슈얼(Retrosexual) 유형 118

B. 위버섹슈얼(Ubersexual) 유형(이미지참조) 122

C.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 유형 126

D. 크로스섹슈얼(Crosssexual) 유형 130

IV. 아니무스 원형에 따른 여성 이미지 유형별 메이크업·헤어스타일의 젠더 이미지 136

1. 화장품 광고의 여성 이미지 136

A. 여성 화장품 광고의 변화 136

B. 주요 여성 화장품 브랜드 및 광고 모델 138

C. 화장품 광고의 여성 이미지 유형 158

2. 아니무스 원형의 의식화 정도에 따른 여성 이미지 유형 163

A. 전통적 여성 이미지 164

B. 관능적 여성 이미지 166

C. 양성적 여성 이미지 168

D. 남성적 여성 이미지 170

3. 여성 이미지 유형에 따른 메이크업·헤어스타일의 젠더 이미지 176

A. 프시케(Psyche) 유형 185

B. 키르케(Circe) 유형 189

C. 헤르마프로디토스(Hermaphroditus) 유형 193

D. 아마조네스(Amazones) 유형 197

V. 결론 202

참고문헌 207

ABSTRACT 214

표목차

〈표 1〉 연구의 구성도 37

〈표 2〉 융의 의식과 무의식의 구조 40

〈표 3〉 융의 정신의 구조 46

〈표 4〉 여성 마음의 구조적 형태 49

〈표 5〉 개성화 과정에서의 젠더 이미지 유형 분류 54

〈표 6〉 젠더 정체성의 개념 56

〈표 7〉 선행연구의 젠더 이미지 유형 분류 60

〈표 8〉 본 연구의 젠더 이미지 유형 분류 61

〈표 9〉 여성 마음의 구조적 형태에 근거한 본 연구의 젠더 이미지 유형 62

〈표 10〉 메이크업과·헤어스타일 표현기법에 따른 젠더 이미지 64

〈표 11〉 피부색의 젠더 이미지 68

〈표 12〉 눈썹 색상별 젠더 이미지 69

〈표 13〉 아이 메이크업 색상별 젠더 이미지 70

〈표 14〉 치크 메이크업 색상별 젠더 이미지 71

〈표 15〉 립 메이크업 색상별 젠더 이미지 72

〈표 16〉 눈썹의 형태별 젠더 이미지 73

〈표 17〉 치크 메이크업 형태별 젠더 이미지 74

〈표 18〉 메이크업 질감에 따른 젠더 이미지 75

〈표 19〉 헤어 색상에 따른 젠더 이미지 77

〈표 20〉 헤어 길이에 따른 젠더 이미지 78

〈표 21〉 헤어 질감에 따른 젠더 이미지 79

〈표 22〉 남성 화장품 종류 83

〈표 23〉 2009년 남성화장품 생산 실적 84

〈표 24〉 아모레퍼시픽 광고 모델 및 특징 85

〈표 25〉 LG 생활건강 광고 모델 및 특징 87

〈표 26〉 소망화장품 광고 모델 및 특징 88

〈표 27〉 기타 국내 브랜드 광고 모델 및 특징 89

〈표 28〉 로레알 그룹 광고 모델 및 특징 90

〈표 29〉 샤넬 광고 모델 및 특징 93

〈표 30〉 엘카 광고 모델 및 특징 94

〈표 31〉 엘브이엠에이치 광고 모델 및 특징 94

〈표 32〉 아니마 원형의 의식화 정도에 따른 남성 이미지 유형 분류 102

〈표 33〉 연구시기별 남성화장품 광고 분석대상 수 105

〈표 34〉 남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빈도와 비율 106

〈표 35〉 아니마 원형의 의식화 정도에 따른 남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특성 108

〈표 36〉 남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메이크업 패턴 110

〈표 37〉 남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피부색과 피부질감 111

〈표 38〉 남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눈썹 형태와 색상 112

〈표 39〉 남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아이 메이크업 형태와 색상 113

〈표 40〉 남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치크 메이크업 형태와 색상 114

〈표 41〉 남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립 메이크업 색상과 질감 115

〈표 42〉 남성 화장품 광고의 남성 젠더 이미지 유형별 헤어 길이와 색상,질감 116

〈표 43〉 레트로섹슈얼 유형의 메이크업스타일 특징 119

〈표 44〉 레트로섹슈얼 유형의 헤어스타일 특징 120

〈표 45〉 레트로섹슈얼 유형의 메이크업·헤어스타일 특징에 나타난 젠더 특성 121

〈표 46〉 위버섹슈얼 유형의 메이크업스타일 특징 123

〈표 47〉 위버섹슈얼 유형의 헤어스타일 특징 124

〈표 48〉 위버섹슈얼 유형의 메이크업·헤어스타일 특징에 나타난 젠더 특성 125

〈표 49〉 메트로섹슈얼 유형의 메이크업스타일 특징 127

〈표 50〉 메트로섹슈얼 유형의 헤어스타일 특징 128

〈표 51〉 메트로섹슈얼 유형의 메이크업·헤어스타일 특징에 나타난 젠더 특성 129

〈표 52〉 크로스섹슈얼 유형의 메이크업스타일 특징 131

〈표 53〉 크로스섹슈얼 유형의 헤어스타일 특징 132

〈표 54〉 크로스섹슈얼 유형의 메이크업·헤어스타일 특징에 나타난 젠더 특성 133

〈표 55〉 아니마 원형에 따른 젠더 이미지 유형별 메이크업·헤어스타일의 특징 135

〈표 56〉 아모레퍼시픽 광고 모델 및 특징 139

〈표 57〉 LG 생활건강 광고 모델 및 특징 142

〈표 58〉 코리아나 광고 모델 및 특징 145

〈표 59〉 에이블씨엔씨 광고 모델 및 특징 146

〈표 60〉 로레알 그룹 광고 모델 및 특징 148

〈표 61〉 샤넬 광고 모델 및 특징 152

〈표 62〉 엘카 그룹 광고 모델 및 특징 153

〈표 63〉 엘 브이 엠 에이치 광고 모델 및 특징 155

〈표 64〉 아니무스 원형의 의식화 정도에 따른 여성 이미지 유형 분류 163

〈표 65〉 연구시기별 여성화장품 광고 분석대상 수 172

〈표 66〉 여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빈도와 비율 173

〈표 67〉 아니무스 원형의 의식화 정도에 따른 여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특성 175

〈표 68〉 여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메이크업 이미지 177

〈표 69〉 여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피부색과 피부질감 178

〈표 70〉 여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눈썹 형태와 색상 179

〈표 71〉 여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아이 메이크업 형태와 색상 180

〈표 72〉 여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치크 메이크업 형태와 색상 181

〈표 73〉 여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립 메이크업 색상과 질감 182

〈표 74〉 여성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헤어 길이와 색상,질감 183

〈표 75〉 프시케 유형의 메이크업스타일 특징 186

〈표 76〉 프시케 유형의 헤어스타일 특징 187

〈표 77〉 프시케 유형의 메이크업·헤어스타일 특징에 나타난 젠더 특성 188

〈표 78〉 키르케 유형의 헤어스타일 특징 190

〈표 79〉 키르케 유형의 메이크업스타일 특징 191

〈표 80〉 키르케 유형의 메이크업·헤어스타일 특징에 나타난 젠더 특성 192

〈표 81〉 헤르마프로디토스 유형의 메이크업스타일 특징 194

〈표 82〉 헤르마프로디토스 유형의 헤어스타일 특징 195

〈표 83〉 헤르마프로디토스 유형의 메이크업·헤어스타일 특징에 나타난 젠더 특성 196

〈표 84〉 아마조네스 유형의 메이크업스타일 특징 198

〈표 85〉 아마조네스 유형의 헤어스타일 특징 199

〈표 86〉 아마조네스 유형의 메이크업·헤어스타일 특징에 나타난 젠더 특성 200

〈표 87〉 아니무스 원형에 따른 젠더 이미지 유형별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특징 201

그림목차

〈그림1〉 융이 처음 그린 만다라 52

〈그림2〉 인간의 염색체와 양성성 58

〈그림3〉 FrederikⅣ와 Sophia Hedvig, Danish Royal Collection at Rosenborg Castle 58

〈그림4〉 이병헌, 2002. 85

〈그림5〉 조인성, 2004. 85

〈그림6〉 조인성, 2007. 85

〈그림7〉 김지훈, 2008. 85

〈그림8〉 현빈, 2009. 85

〈그림9〉 장근석, 2008. 86

〈그림10〉 이민호, 2010. 86

〈그림11〉 Daniel Henney, 2005. 86

〈그림12〉 Denis O'Neil, 2006. 86

〈그림13〉 장동건, 2008. 86

〈그림14〉 장동건, 2004 87

〈그림15〉 비, 2005 87

〈그림16〉 이준기, 2006 87

〈그림17〉 조승우, 2007. 87

〈그림18〉 소지섭, 2010. 87

〈그림19〉 윤상현, 2006. 87

〈그림20〉 비, 2007. 87

〈그림21〉 공유, 2007. 87

〈그림22〉 김남길, 2010. 87

〈그림23〉 안정환·김재원, 2000. 88

〈그림24〉 현빈·안정환 2006. 88

〈그림25〉 정일우, 2007. 88

〈그림26〉 윤상현, 2009. 88

〈그림27〉 이병헌, 2009. 89

〈그림28〉 이준기, 2009. 89

〈그림29〉 김명민, 2007. 90

〈그림30〉 Clive Owen, 2005. 90

〈그림31〉 Mathieu Kassovitz, 2001. 90

〈그림32〉 Daniel Henney, 2006. 90

〈그림33〉 금성무, 2006. 90

〈그림34〉 Atesh Salih, 2007. 90

〈그림35〉 Takeshi Kaneshiro, 2009. 90

〈그림36〉 Tyson Ballou, 2010. 90

〈그림37〉 Pierce Brosnan, 2007 91

〈그림38〉 김래원, 2008. 91

〈그림39〉 Gerard Butler, 2010. 91

〈그림40〉 Patrick Dempsey, 2009. 91

〈그림41〉 Samuel Cubber, 2002. 91

〈그림42〉 Olivier Martinez, 2006. 91

〈그림43〉 Vincent Cassel, 2009. 91

〈그림44〉 Ignacio Figuera 2005. 91

〈그림45〉 I. Figuera 2009. 91

〈그림46〉 I. Figuera 2009. 91

〈그림47〉 James Penfoldm, 2007 92

〈그림48〉 Enrique Palacios, 2010. 92

〈그림49〉 Josh Hartnett, 2007 92

〈그림50〉 Mathias Lauridsen, 2010. 92

〈그림51〉 Jared, 2007. 92

〈그림52〉 Didier, 2007. 92

〈그림53〉 Clement, 2007 92

〈그림54〉 Daniel Pimentel, 2009 92

〈그림55〉 Sam Way, 2009. 92

〈그림56〉 chefd 'entreprise, 1999 93

〈그림57〉 ecrivain, 2001.(이미지참조) 93

〈그림58〉 Andres Valencoso Segura, 2004. 93

〈그림59〉 Gaspard Ulliel, 2010. 93

〈그림60〉 Will Chalker, 2009. 94

〈그림61〉 Romulo Pires, 2009. 94

〈그림62〉 Richard Sawyer, 2007. 94

〈그림63〉 Ronald John Rogenski, 2004. 94

〈그림64〉 Jamie Dornan, 2006. 94

〈그림65〉 Jude Law, 2010 94

〈그림66〉 David Fumero, 1997. 95

〈그림67〉 Johnny Hallyday, 2000. 95

〈그림68〉 Jude Law, 2008. 95

〈그림69〉 Werner Schreyer, 2004. 95

〈그림70〉 Justin Timberlake, 2008. 95

〈그림71〉 Justin Timberlake, 2008 95

〈그림72〉 Renne Castrucci, 2008. 95

〈그림73〉 Man, Calvin Klein, 2009. 96

〈그림74〉 Body Kouros, Yves Saint Laurent, 2000, 96

〈그림75〉 Lacoste Challenge, Lacoste, 2009. 97

〈그림76〉 Boss, Hugo Boss, 2002. 97

〈그림77〉 이성재, 미래파, 아모레퍼시픽, 2001. 98

〈그림78〉 Boss, Hugo Boss, 2001. 98

〈그림79〉 이병헌, 미래파, 아모레퍼시픽, 2003. 99

〈그림80〉 이기우, 댄 하버, 엔프라니, 2001 99

〈그림81〉 조인성, 미래파, 아모레퍼시픽, 2004. 100

〈그림82〉 택연, 잇츠 스킨, 한불화장품, 2010. 100

〈그림83〉 Polo sport, Ralph Lauren, 2001. 108

〈그림84〉 소지섭, 보닌, LG 생활건강, 2010. 108

〈그림85〉 이병헌, 어번소울, 미샤 옴므, 2009. 108

〈그림86〉 이홍기, 바비펫, 2009. 108

〈그림87〉 Dolce & Gabbana, 2004. 118

〈그림88〉 Cool Water, Davidoff, 2009. 118

〈그림89〉 Fuel for Life, Diesel, 2007. 118

〈그림90〉 A Men, Thierry Mugler, 1996. 118

〈그림91〉 Dior Homme, 2005. 120

〈그림92〉 Davidoff Champion, 2010. 120

〈그림93〉 Dior Homme, 2006. 120

〈그림94〉 Dunhill, 2006. 120

〈그림95〉 Sander For Men, Jil Sander, 2000. 122

〈그림96〉 Avatar, Coty, 1997. 122

〈그림97〉 Men expert, L'Oreal Paris, 2007.(이미지참조) 122

〈그림98〉 이용우, 미쟝센, 아모레퍼시픽, 2010. 122

〈그림99〉 Boss, Hugo Boss, 2006. 124

〈그림100〉 오딧세이, 아모레퍼시픽, 2006. 124

〈그림101〉 미쟝센, 아모레퍼시픽, 2005. 124

〈그림102〉 Biotherm Homme, 2008. 124

〈그림103〉 장동건, 헤라 옴므, 아모레퍼시픽, 2008. 126

〈그림104〉 조승우, 보닌, LG 생활건강, 2007. 126

〈그림105〉 현빈, 미쟝센, 아모레퍼시픽, 2009. 126

〈그림106〉 안정환, 현빈, 코엔자임 Q10 포맨, 소망화장품, 2006. 126

〈그림107〉 에뛰드하우스, 아모레퍼시픽, 2009. 128

〈그림108〉 보닌, LG생활건강, 2007. 128

〈그림109〉 미쟝센, 아모레퍼시픽, 2008 128

〈그림110〉 헤라 옴므, 아모레퍼시픽, 2008. 128

〈그림111〉 김현중, 토니모리, 2006. 130

〈그림112〉 송승현, 바비펫, 2009. 130

〈그림113〉 정용화, 홀리카홀리카, 2010. 130

〈그림114〉 김남길, 오휘 포 맨, LG 생활건강, 2010. 130

〈그림115〉 토니모리, 2008 132

〈그림116〉 더 페이스 샵, 2009. 132

〈그림117〉 홀리카홀리카, 2010 132

〈그림118〉 오휘포맨, LG생활건강, 2010, 132

〈그림119〉 김지호, 1996 139

〈그림120〉 신주리, 1997. 139

〈그림121〉 이나영, 1999. 139

〈그림122〉 전지현 2004. 139

〈그림123〉 송혜교 2008. 139

〈그림124〉 이영애, 1996 139

〈그림125〉 황수정, 2000. 139

〈그림126〉 박주미, 2002. 139

〈그림127〉 한가인, 2005. 139

〈그림128〉 한지민, 2010. 139

〈그림129〉 전인화, 1997. 140

〈그림130〉 이영애, 2004. 140

〈그림131〉 이나영, 2010. 140

〈그림132〉 전지현, 1999. 140

〈그림133〉 S.E.S, 2000. 140

〈그림134〉 송혜교, 2001. 140

〈그림135〉 고아라, 2006. 140

〈그림136〉 박신혜, 2009. 140

〈그림137〉 2NE1, 2010. 140

〈그림138〉 한채영, 1999. 141

〈그림139〉 김태희, 1999. 141

〈그림140〉 남상미, 2003. 141

〈그림141〉 송혜교, 2006. 141

〈그림142〉 문근영, 2007. 141

〈그림143〉 윤아, 2009. 141

〈그림144〉 이영애, 1996. 141

〈그림145〉 조혜영, 1998. 141

〈그림146〉 김시원, 1999. 141

〈그림147〉 이혜상, 2003. 141

〈그림148〉 김태희, 2008. 141

〈그림149〉 고소영, 2006. 142

〈그림150〉 이보영, 2008. 142

〈그림151〉 전지현, 2009. 142

〈그림152〉 고현정, 2005. 142

〈그림153〉 이영애, 2010. 142

〈그림154〉 김남주, 1996. 142

〈그림155〉 한은정, 2002. 142

〈그림156〉 고소영, 2004 143

〈그림157〉 이보영, 2005. 143

〈그림158〉 김희선, 2007. 143

〈그림159〉 김민정, 2008 143

〈그림160〉 김연아, 2009 143

〈그림161〉 수애, 2006. 143

〈그림162〉 김태희, 2004. 143

〈그림163〉 손예진, 2008. 143

〈그림164〉 김아중, 2009. 143

〈그림165〉 Jessica Alba·이효리, 2007. 144

〈그림166〉 이지아, 2008. 144

〈그림167〉 오연수, 2010. 144

〈그림168〉 한가인, 2010. 144

〈그림169〉 유진, 2004. 144

〈그림170〉 아이비, 2006. 144

〈그림171〉 유연지, 2007. 144

〈그림172〉 김민정, 2008. 144

〈그림173〉 이윤지, 2009. 144

〈그림174〉 이채영, 2010. 144

〈그림175〉 서우, 2010. 145

〈그림176〉 김민희, 1999. 145

〈그림177〉 이연희, 2005. 145

〈그림178〉 Stephanie Peterson, 2007. 145

〈그림179〉 국지연, 2009. 145

〈그림180〉 김소연, 2010. 145

〈그림181〉 채시라, 1996. 146

〈그림182〉 김민정, 2005. 146

〈그림183〉 박진희, 2006. 146

〈그림184〉 김남주, 2007. 146

〈그림185〉 국지연, 2009. 146

〈그림186〉 한혜진, 2010. 146

〈그림187〉 보아, 2004. 146

〈그림188〉 공현주, 2005. 146

〈그림189〉 신민희, 2006. 147

〈그림190〉 아이비, 2007. 147

〈그림191〉 신재이, 2008. 147

〈그림192〉 김혜수, 2009. 147

〈그림193〉 김별, 2010. 147

〈그림194〉 이미연, 2005. 148

〈그림195〉 윤정희·장신영, 2008. 148

〈그림196〉 고현정, 2010. 148

〈그림197〉 Cristiana Reali, 1996. 148

〈그림198〉 Ignes Sastre, 1997.(이미지참조) 148

〈그림199〉 Uma Thurman, 2000. 148

〈그림200〉 Elizabeth Jagger, 2003. 148

〈그림201〉 DrewBarrymore, 2004. 148

〈그림202〉 Daria Werbowy, 2006. 148

〈그림203〉 Mena Suvari, 2003. 149

〈그림204〉 Kate Winslet, 2007. 149

〈그림205〉 Julia Roberts, 2010. 149

〈그림206〉 Anne Hathaway, 2009. 149

〈그림207〉 Elettra Rossellini Widemann, 2010. 149

〈그림208〉 한은정, 2008. 149

〈그림209〉 김윤진, 2009. 149

〈그림210〉 Milla Jovovich, 1998. 149

〈그림211〉 Laetitia Casta, 2000. 149

〈그림212〉 Heather Locklear, 2003. 149

〈그림213〉 Eva Longoria, 2005. 150

〈그림214〉 Andie MacDowell, 2004. 150

〈그림215〉 Penelope Cruz, 2007. 150

〈그림216〉 Tanga Moreau, 2000. 150

〈그림217〉 Lonneke Engel, 2008. 150

〈그림218〉 이효리, 2004 150

〈그림219〉 박시연, 2007. 150

〈그림220〉 정려원, 2009 150

〈그림221〉 유리, 2010. 150

〈그림222〉 Julie Ordon, 2000. 151

〈그림223〉 Natalia Vodianova, 2003. 151

〈그림224〉 Mihre Grimmelmann, 2009. 151

〈그림225〉 Sasha Pivovarova, 2009. 151

〈그림226〉 Shannan Click, 2010. 151

〈그림227〉 Sophie Dahl, 2001. 151

〈그림228〉 Mariacarla Boscono, 2006. 151

〈그림229〉 Kate Moss, 2009. 151

〈그림230〉 Anja Rubic, 2005. 152

〈그림231〉 Mini Anden, 2007. 152

〈그림232〉 Sasha Pivovarova, 2007. 152

〈그림233〉 Nicole Kidman, 2004. 152

〈그림234〉 Jessica Miller, 2006. 152

〈그림235〉 Keira Knightley, 2008. 152

〈그림236〉 Kate Moss, 2003. 152

〈그림237〉 Shalom Harlow, 2007. 152

〈그림238〉 Malgosia Bella, 2009. 152

〈그림239〉 Estella Warren, 2001. 153

〈그림240〉 VanessaParadis, 2010. 153

〈그림241〉 Monika Warren, 2001. Paradis, 2010. Jagaciak, 2010 153

〈그림242〉 Elizabeth Hurley, 2001. 153

〈그림243〉 Carolyn Murphy, 2004. 153

〈그림244〉 Gwyneth Paltrow, 2005. 153

〈그림245〉 Hilary Rhoda, 2007. 153

〈그림246〉 옥주현, 2005. 154

〈그림247〉 한예슬, 2008. 154

〈그림248〉 Inga Eiriksdottir, 2002. 154

〈그림249〉 Olga Kurykenko, 2004. 154

〈그림250〉 Fabiana Tambosi, 2004. 154

〈그림251〉 Julia Valimaki, 2005. 154

〈그림252〉 Lonneke Engel, 2007. 154

〈그림253〉 최지우, 2006. 155

〈그림254〉 고소영, 2009. 155

〈그림255〉 한채영, 2009. 155

〈그림256〉 Carmen Kass, 2001. 155

〈그림257〉 Sharon Stone, 2007. 155

〈그림258〉 Charlize Theron, 2008. 155

〈그림259〉 Kristina Semenovskaya, 2000. 155

〈그림260〉 Riley Keough, 2006. 155

〈그림261〉 Monica Bellucci, 2009. 155

〈그림262〉 Natalia Semanova, 2002. 156

〈그림263〉 Kristina Semenovskaya, 2003. 156

〈그림264〉 Hilary Swank, 2006. 156

〈그림265〉 Julia Stegner, 2007. 156

〈그림266〉 Nora Amezeder, 2009. 156

〈그림267〉 Nathalia Vodianova, 2009. 156

〈그림268〉 Eva Herzigova, 2002. 156

〈그림269〉 Kate Moss, 2004. 156

〈그림270〉 Marie Steiss, 2007. 157

〈그림271〉 Marie de Villepin, 2006. 157

〈그림272〉 Liv Tyler, 2007. 157

〈그림273〉 Rachel Kirby, 2003. 157

〈그림274〉 Olga Kurylenko, 2006. 157

〈그림275〉 Color Riche, L'Oreal, 2006.(이미지참조) 158

〈그림276〉 Miss Dior, Christian Dior, 2010. 158

〈그림277〉 Dior Addict, Christian Dior, 2010. 159

〈그림278〉 Palazzo, Fendi, 2007. 159

〈그림279〉 J'adore, Christian Dior, 2010. 160

〈그림280〉 Ange ou demon, Givenchy, 2009.(이미지참조) 160

〈그림281〉 Allure, Chanel, 1999. 161

〈그림282〉 Estee Lauder, 2004.(이미지참조) 161

〈그림283〉 Madame, Jean-Paul Gaultier, 2010. 162

〈그림284〉 ck, Calvin Klein, 2008. 162

〈그림285〉 Psyche et l'Amour by Francois Pascal Simon, Baron Gerard 1798, (이미지참조) 165

〈그림286〉 The Abduction of Psyche by William-Adolphe Bouguereau, 1895. 165

〈그림287〉 Psyche et Eros, Antonio Canova, 1793. 165

〈그림288〉 Pan and Psyche by Edward Burne-Jones, 1872-74. 165

〈그림289〉 Silvana Mangano playing Circe. 167

〈그림290〉 Circe Offering the Cup to Odysseus by John William Waterhouse, 1891. 167

〈그림291〉 Circe by Gustav Adolf Mossa, 1904. 167

〈그림292〉 Circe by Franz von Stuck, 1913. 167

〈그림293〉 Salmacis and Hermaphroditus by Francois-Joseph Navez, 1828.(이미지참조) 169

〈그림294〉 Sleeping Hermaphroditus(Hermaphroditeendormi), Musee du Louvre 169

〈그림295〉 L'ile des Amazones.(이미지참조) 171

〈그림296〉 Fighting Amazons by Franz von Stuck, 1897. 171

〈그림297〉 Ancient Amazons II by G.Spalenka. 171

〈그림298〉 Amazon by Franz von Stuck, 1897. 171

〈그림299〉 Magnifique, Lancome, 2008.(이미지참조) 175

〈그림300〉 Alien, Thierry Mugler, 2009. 175

〈그림301〉 Rouge Pur Couture, Yves Saint Laurent, 2008. 175

〈그림302〉 Pure, Jil Sander, 2003. 175

〈그림303〉 Perfect white, Guerlain, 2009. 185

〈그림304〉 Aqua source, Biotherm, 2007. 185

〈그림305〉 고아라, 에뛰드하우스, 아모레퍼시픽, 2006. 185

〈그림306〉 한가인, 마몽드, 아모레퍼시픽, 2008. 185

〈그림307〉 더 페이스 샵,2006. 187

〈그림308〉 Guerlain, 2009. 187

〈그림309〉 코리아나, 2010. 187

〈그림310〉 미샤, 2010. 187

〈그림311〉 Dolce & Gabanna, 2010. 189

〈그림312〉 Tom Ford, 2010. 189

〈그림313〉 Preference, L'Oreal, 2008.(이미지참조) 189

〈그림314〉 Color Riche, L'Oreal, 2009.(이미지참조) 189

〈그림315〉 Celine, 2005.(이미지참조) 190

〈그림316〉 L'Oreal, 2006.(이미지참조) 190

〈그림317〉 Givenchy, 2007. 190

〈그림318〉 Preference, L'Oreal, 2008.(이미지참조) 190

〈그림319〉 손담비, 엔프라니, 2009. 193

〈그림320〉 Giorgio Armani, 2007. 193

〈그림321〉 Elle, Yves Saint Laurent, 2008. 193

〈그림322〉 Estee Lauder, 2007.(이미지참조) 193

〈그림323〉 Elle shocking, Yves Saint Laurent, 2009. 195

〈그림324〉 Mont Blanc. 2003. 195

〈그림325〉 Armani Code, 2007. 195

〈그림326〉 Lancome, 2008.(이미지참조) 195

〈그림327〉 Clarins, 2007. 197

〈그림328〉 Hypnotic Poison, Christian Dior, 2003. 197

〈그림329〉 Fragile, Jean-Paul Gaultier, 2003. 197

〈그림330〉 Rock me, Anna Sui, 2010. 197

〈그림331〉 Rumeur, Lanvin, 2006. 199

〈그림332〉 Bed Head, 2002. 199

〈그림333〉 Nars, 2003. 199

〈그림334〉 L'Oreal, 1998.(이미지참조) 199

초록보기

현대사회의 융합현상은 새로운 유형과 경계질서를 생성하고 전통적인 가치체계의 이분법적 경계를 무너뜨리며 다원화된 젠더 이미지 유형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은 이러한 젠더 이미지를 형상화하여 사회·문화적 변화를 시각적으로 재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 내면의 양성성과 이원적 성 역할에 대한 근거를 이론적으로 제시한 칼 구스타브 융(Carl Gustav Jung; 1875-1961)의 아니마·아니무스 원형 이론을 토대로 화장품 광고의 젠더 이미지 유형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특징을 내용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화장품 광고의 분석에 앞서, 무의식에 있는 모든 것은 표면적 현상으로 나타나며, 가치 함축성을 지닌 사회·문화 현상으로 형상화된다는 융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문화 현상의 특수성을 지닌 트렌드에 근거하여 레트로섹슈얼, 메트로섹슈얼, 위버섹슈얼, 크로스섹슈얼의 네 가지 젠더 이미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사회·문화 현상의 보편성을 지닌 신화를 근거로 전통적 여성상인 프시케와 관능적 여성상인 키르케, 양성적 여성상인 헤르마프로디토스, 남성적 여성상인 아마조네스의 네 가지 젠더 이미지 유형으로 범주화하였다. 이 8가지의 젠더 이미지 유형별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표현기법의 빈도분석을 통해서 아니마·아니무스 원형의 의식화 정도와 젠더 정체성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 광고의 남성과 여성 이미지의 다원화 현상은 집단 무의식에 내재된 아니마와 아니무스 원형의 외적 표현이며 이 원형들의 의식화 정도에 따라 남성적 특성과 여성적 특성의 균형정도의 차이가 있었다. 융의 개성화 과정을 통해 자기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어느 하나의 이미지 유형에 국한되지 않고 단계적으로 고르게 모든 젠더 이미지 유형을 경험해야 하므로 실제적·이상적·상황적 자기 이미지 연출 시 본 연구의 젠더 이미지 유형이 지침이 될 수 있다. 둘째, 아니마 원형의 의식화 정도에 따른 젠더 이미지 유형별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표현기법이 차이가 있었다. 크로스섹슈얼, 메트로섹슈얼, 위버섹슈얼, 레트로섹슈얼 순으로 여성과 유사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특징을 보였으며 이는 아니마 원형이 자아에 의식화 된 정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진 결과이다. 셋째, 아니무스 원형의 의식화 정도에 따른 젠더 이미지 유형별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표현기법이 차이가 있었다. 아마조네스, 헤르마프로디토스, 키르케, 프시케 순으로 남성성이 우세해지는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특징을 보였으며 이는 아니무스 원형이 자아에 의식화 된 정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진 결과이다. 넷째,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은 의식과 무의식을 통합하고 성숙한 인격을 향해 나아가는 개성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자아 정체성을 표현한다. 따라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연출로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일은 진정한 자기를 찾아가는 심리적 치유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다섯째, 뷰티 마케팅의 전략수립을 위해서는 이상적 남성상과 여성상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실제적·이상적·상황적 자아 이미지에 부합하는 젠더 이미지 유형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각 유형의 특성과 성향에 따른 메이크업·헤어 제품 디자인과 광고 설계로 소비 시장의 잠재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종합적 결론은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통한 다양한 젠더 이미지 표현은 심연의 자기와의 만남을 가능하게 하고, 내면합일을 통해 성숙한 인격체로서의 삶을 완성할 수 있게 인도하는 심리적 의미를 지닌 행위이다. 향후에는 소비자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10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MakeYouUp」,국제,2007 미소장
2 국제미용교육포럼학술위원회,「HairCutDesign」,청구문화사,2004 미소장
3 국제헤어디자인연구회,「응용컷트 & 남성컷트」,청구문화사,2005 미소장
4 「기초디자인」,미진사,2002 미소장
5 「ClinicalHairColoring」,청구문화사,2001 미소장
6 「대중매체와 성의 상징질서」,나남,1997 미소장
7 「ColorImageMaking」,도서출판 국제,2003 미소장
8 「메이크업 디자인」,광문각,2011 미소장
9 「헤어창작론」,청구문화사,2007 미소장
10 「성문화와 심리」,학지사,1998 미소장
11 「남성 속의 여성,여성 속의 남성 아니마와 아니무스」,한길사.2001 미소장
12 「융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이용도 목사의 꿈과 환상체험」,한국학술정보,2007 미소장
13 「전 생애 인간 발달의 이론」,학지사,2007. 미소장
14 「패션미학」,수학사,2004 미소장
15 I.R.I색채 연구소, 「유행색과 컬러마케팅」,영진팝,2003 미소장
16 남성의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에 나타난 성성의 하이브리드 현상에 관한 연구 : 1994년부터 2008년까지 파리 남성복 컬렉션을 중심으로 소장
17 현대헤어스타일에 나타난 불확정성에 관한 연구 소장
18 패션쇼에 나타난 페르소나 아이템의 특성 연구 소장
19 페미니즘이 현대패션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20 헤어스타일의 단순성과 장식성에 관한 연구 소장
21 남성 패션에 나타난 성 정체성에 관한 연구 소장
22 20세기 후반 여성복에 나타난 양성이미지에 관한 연구 : 잡지분석을 중심으로 소장
23 국내 남성패션의 여성화경향에 관한 연구 소장
24 남성복에 나타난 여성적 표현 : 장식적 요소를 중심으로 소장
25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John William Waterhouse)의 전형화된 여성이미지 연구 소장
26 영화의상에 나타난 젠더(Gender)정체성 : 1930년대부터 1990년대 까지를 중심으로 소장
27 대중문화에 나타난 Metrosexual 현상과 패션 이미지 특성 소장
28 색채와 질감에 따른 남성 헤어스타일 이미지 연구 소장
29 Transactions : The Meaning of Hair Style in Modern Fashion Design - In aspects of gender and cultural/political standpoint - 소장
30 The Aspects of Sex Identity Expression in Contemporary Men`s Fashion 소장
31 현대 패션 룩(fashion look)에 표현된 성(性) 정체성 소장
32 ‘텔레비전 광고속의 여성성과 남성성’,한국방송학보(특집)제9호,1997 미소장
33 ‘1930~1990년대 영화 의상에 나타난 젠더 정체성(I)-남성성,여성성을 중심으로’,대한가정학회지.40(5),2002 미소장
34 Socio-Semiotic Analysis of Plural Sexuality Represented in Modern Fashion(1) 소장
35 ‘현대패션에 표현된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여성’,동덕여성연구 제 4호,1999 미소장
36 ‘광고에 나타난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 추이에 관한 연구 :1993~1999년을 중심으로’,한국방송학보,14(2),2004 미소장
37 100 chefs-d'oeuvre de la sculpture grecque au Louvre, Musée du Louvre Éditions, 2007 미소장
38 Why Smart Men Marry Smart Women, Simon & Schuster, 2006 미소장
39 Alpha Girls :Understanding the New American Girland How SheIs Changing the World, Rodale Books, 2006 미소장
40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androgyny. 네이버 미소장
41 「성의 심리학」,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1990 미소장
42 「융 분석비평사전」,동문선,2000 미소장
43 「융 심리학 입문」,문예출판사, 2004 미소장
44 「C.G.융 심리학 해석」,선영사,2007 미소장
45 「분석심리학 :C.G.Jung의 인간심성론」,일조각,2002 미소장
46 「인간과 상징」,열린책들,2009 미소장
47 Carl Gustav Jung 저,한국융연구원 C.G.융 저작번역위원회 역,「원형과 무의식 (융 기본 저작집 2)」,솔,2002 미소장
48 Carl Gustave Jung 저,한국융연구원 C.G.융 저작번역위원회 역,「인격과 전이 (융 기본 저작집 3)」,솔,2004 미소장
49 「C.G.Jung의 회상,꿈 그리고 사상」,집문당,2000 미소장
50 「소비의 사회」,문예출판사,1991 미소장
51 「젠더트러블 :페미니즘과 정체성의 전복」,문학동네, 2008 미소장
52 「광고의 기호학」,나남,2007 미소장
53 「젠더의 역사」,역사비평사,2006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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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발달의 이론」,시그마프레스,2011 미소장
57 Vogue Korea 2001년 1월〜2010년 12월 미소장
58 Vogue Paris 1996년 1월〜2010년 12월 미소장
59 Vogue USA 1996년 1월〜2000년 12월 미소장
60 GQ KOREA 2001년 1월〜2010년 12월 미소장
61 매일경제, 2008.11.19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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