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문제의 제기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법위와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여가활동에 관한 이론 14

1) 여가의 개념 14

2) 여가활동 유형 16

3) 대학생활과 여가 21

2. 여가만족 24

1) 여가만족의 개념 24

2) 여가 만족척도 26

3. 학교생활만족과 생활만족에 관한 이론 29

1) 대학생활만족 29

2) 생활만족 35

4. 중국인 유학생 현황 40

1) 국내 체류외국인 현황 40

2) 국내 중국유학생 체류현황 41

3) 제주도 중국 유학생 체류현황 45

4)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유학 선택배경 47

5. 선행연구의 요약 50

1) 여가활동유형 50

2) 여가활동과 생활만족 53

III. 연구의 설계 55

1. 연구모형의 설계 55

2. 연구가설의 설정 5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1) 여가활동 57

2) 여가만족 57

3) 학교생활만족 58

4) 생활만족 58

4. 연구조사의 설계 59

1) 설문의 구성 59

2) 표본추출과 자료수집 60

3) 자료 분석방법 60

IV. 실중분석 62

1. 표본의 구성과 특성 62

1) 표본의 인구통계적인 특성 62

2) 여가활동 유형별 표본의 특성 63

2. 측정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6

1) 여가만족 측정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6

2) 학교생활만족 측정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8

3) 생활만족 측정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70

3. 가설검증 71

1) 가설 1의 검증 71

2) 가설 2의 검증 73

3) 가설 3의 검증 76

4) 가설 4의 검증 77

4. 결과의 요약 78

V. 결론 80

1. 연구의 요약과 시사점 80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방향 83

참고문헌 84

부록: 설문지 89

표목차

〈표2-1〉 국내·외의 여가활동 분류기준 및 유형 19

〈표2-2〉 여가만족에 대한 접근과 정의 25

〈표2-3〉 여가만족의 측정 항목 28

〈표2-4〉 대학생활만족의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33

〈표2-5〉 국적별 국내체류 외국인 현황 40

〈표2-6〉 국적별 유학자격(D-2) 체류현황 42

〈표2-7〉 연도별 유학자격(D-2) 증감 추이 43

〈표2-8〉 국적별 연수자격(D-4) 44

〈표2-9〉 연도별 연수자격(D-4) 증감 추이 45

〈표2-10〉 제주도 대학교별 유학생의 수 47

〈표2-11〉 여가활동 유형별 구체적 내용 51

〈표3-1〉 설문지의 구성 60

〈표4-1〉 표본의 인구 통계적인 특성 62

〈표4-2〉 여가활동 유형별 표본의 특성 64

〈표4-3〉 인구 통계적인 여가활동 유형별 표본의 특성 65

〈표4-4〉 여가만족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67

〈표4-5〉 학교생활만족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69

〈표4-6〉 생활만족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70

〈표4-7〉 여가홀동 유형과 여가만족의 분산분석 71

〈표4-8〉 여가만족이 수업외 활동과 제도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73

〈표4-9〉 여가만족이 학생복지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74

〈표4-10〉 여가만족이 학업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5

〈표4-11〉 여가만족이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76

〈표4-10〉 학교생활만족이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77

〈표4-11〉 결과의 요약 79

그림목차

〈그림1-1〉 연구의 흐름 13

〈그림3-1〉 연구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