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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머리말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3. 선행연구 10

II. 시각문화교육과 대중문화 15

1. 시각문화 미술교육 15

1) 시각문화의 정의와 특징 15

2)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배경 17

3)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필요성 20

2. 대중문화 22

1) 대중문화의 정의 23

2) 대중문화의 이해 27

3) 대중문화 교육의 필요성 33

3. 대중문화 학습자로서 청소년 36

1) 청소년과 대중문화 36

2) 능동적 해석자로서 청소년 39

3) 대중문화를 통한 청소년의 미적체험 41

III. 광고의 시각문화 교육적 가치 50

1. 광고의 이해 50

1) 광고의 정의 및 유형 50

2) 광고해석을 위한 기호학 60

3) 광고비평의 분석틀 66

2. 광고와 시각문화 미술교육 68

1) 제7차 개정교육과정과 광고 69

2) 광고를 활용한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범위 70

3) 광고를 활용한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필요성 72

IV. 광고 사례분석을 통한 교육적 활용 방안 74

1. '대한항공' TV광고 사례분석 74

1) 광고 선정의 이유 및 분석방법 74

2) 광고 사례분석: 대한항공 '일본에게 일본을 묻다' 편을 중심으로 76

3) 분석의 결과 및 해석 83

2. 광고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및 제안 88

1) 광고활용 미술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88

2)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89

3) 교육담당자 재교육 및 지원 92

3. 광고를 통한 미술교육의 한계와 시사점 93

V. 맺음말 97

참고문헌 100

Abstract 107

표목차

〈표 1〉 소비행위의 분류 46

〈표 2〉 광고의 정의 51

〈표 3〉 광고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 52

〈표 4〉 ATL과 BTL의 구분 56

〈표 5〉 도상, 지표, 상징 62

〈표 6〉 의미작용(signification) 63

〈표 7〉 의미작용(signification) 65

〈표 8〉 미디어교육과 광고활용교육의 비교 71

〈표 9〉 광고교육의 영역과 적용 71

그림목차

〈그림 1〉 광고 활동의 유형 53

〈그림 2〉 CTL (Cross-over the Line) 57

〈그림 3〉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59

〈그림 4〉 소쉬르의 기호계 구성요소 60

〈그림 5〉 대한항공 '자연' 편 76

〈그림 6〉 대한항공 '건축' 편 78

〈그림 7〉 대한항공 '마을풍경' 편 80

〈그림 8〉 대한항공 '라멘' 편 81

〈그림 9〉 대한항공 '온천' 편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