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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A. 문제의 제기 10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C. 연구의 한계 16

D. 연구방법 17

E. 용어의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0

A.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논술 20

1. 논술의 개념 20

2. 논술의 특성 22

B. 창의적 문제 해결과 TOCfE 29

1. TOCfE의 의미 및 특징 29

2. TOCfE의 구성 요소(최원준,2006) 30

3. TOCfE 사고도구를 통한 논술지도의 효과 31

C. 선행 연구 고찰 39

III. TOCfE 사고도구와 이야기 서사구조를 활용한 논술 지도 모형 구안 44

A. 기존 논술 지도 모형의 비판적 검토 44

1. 3단 구조 모형 44

2. Toulmin의 논증 모형 45

3. 김병원의 토론 6단 논법 모형 46

4. TRIZ 적용 논술 모형 47

5. TOC 기반 논술 모형 51

6. TOCfE 기반 논술 모형 57

B. TOCfE 사고도구와 이야기 서사구조를 활용한 논술 지도 모형 개발 65

1. 지도 모형 개발의 원리 및 방향 65

2. TOCfE 사고도구와 이야기 서사구조를 활용한 논술 지도 모형 구안 67

3. TOCfE 사고도구와 이야기 서사구조를 활용한 논술 수업 설계 68

IV. TOCfE와 이야기 서사구조를 적용한 논술 72

A. TOCfE를 적용한 논술의 기초 72

B. TOCfE사고도구와 이야기 서사구조를 적용한 논술문 작성 연습 82

V. 결론 및 제언 98

A. 결론 98

B. 제언 100

참고문헌 101

ABSTRACT 105

표목차

〈표 II-1〉 주요 선행 연구 43

〈표 III-1〉 대립상황 분석 및 정의 49

〈표 III-2〉 자원 분석 49

〈표 III-3〉 전체과정 성찰하기 50

〈표 III-4〉 사학의 자본과 경영의 독립 문제 52

〈표 III-5〉 가지를 활용한 논술문 쓰기 57

〈표 III-6〉 TOCfE 사고도구 구름을 이용한 논술문... 58

〈표 III-7〉 TOCfE 사고도구를 이용한 논술문... 59

〈표 III-8〉 대운하 건설의 갈등 문제 해결 61

〈표 III-9〉 TOCfE 사고도구와 이야기 서사구조를... 67

〈표 III-10〉 TOCfE 사고도구와 이야기 서사구조를... 68

〈표 IV-1〉 장단점 찾기 74

〈표 IV-2〉 가정 찾기 75

〈표 IV-3〉 주입 찾기1 79

〈표 IV-4〉 주입 찾기2 79

〈표 IV-5〉 주입의 걸림돌 81

〈표 IV-6〉 주입의 해결방안(디딤돌) 81

〈표 IV-7〉 쟁점 부각시키기 86

〈표 IV-8〉 걸림돌 뛰어넘기 91

〈표 IV-9〉 논술문 쓰기 92

그림목차

〈그림 III-1〉 Toulmin의 논의구조 45

〈그림 III-2〉 TRIZ 모형 48

〈그림 IV-1〉 요망사항의 충돌 74

〈그림 IV-2〉 완성된 구름도구 77

〈그림 IV-3〉 주입의 타당성 검토하기 80

〈그림 IV-4〉 갈등 찾기 83

〈그림 IV-5〉 필요 찾기 84

〈그림 IV-6〉 공통목표(A) 찾기 84

〈그림 IV-7〉 문제 정의하기 85

〈그림 IV-8〉 긍정적 가지, 부정적 가지 87

〈그림 IV-9〉 가정 찾기 88

〈그림 IV-10〉 해결책 찾기 89

〈그림 IV-11〉 해결방법의 타당성 점검 90

〈그림 IV-12〉 win-win 해결책 92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논술 교육의 여러 문제 중에서도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필요한 고차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효율적인 논술 모형의 개발에 목적이 있다.

논술은 주어진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이를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 등 고차적 사고 행위를 통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글로 표현한 표현하는 고도의 종합 사고 행위이다. 그러나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인 고차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구체적인 논술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논술 모형들의 문제점에 착안하여 논술 쓰기를 하나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으로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사고도구를 활용한 논술 모형은 주어진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이를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 등 고차적 사고 행위를 통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글로 표현한 표현하는 고도의 종합 사고 행위인 논술의 본래 취지에 가장 부합한다.

논술 모형 구안과 관련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문제 해결을 신장시키는 고차적 사고력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논술교육의 새로운 모형을 개발하고 구체적인 적용방법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둘째, 이를 통해 교사가 창의적 재량활동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논술 교육을 병행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천편일률적인 〈서론 -본론 -결론〉 구조의 논술문 쓰기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친근한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의 이야기 서사 구조를 차용하여 논술문 쓰기에 대한 부담감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