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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범위와 구성 13
4. 용어의 정의 14
1) 노인학습자 14
2) 참여동기 14
3) 평생교육기관 특성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노인학습자와 평생학습 16
1) 평생학습의 정의 16
2) 인구고령화와 노인평생학습의 중요성 21
2. 평생학습 참여 이론 25
1)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의 의의 26
2) 평생학습 참여모형 26
3. 학습 참여동기 이론 34
1) 참여동기 34
2) 참여동기 관련 선행연구 38
4. 평생교육기관 특성 요인 41
1) 교육기관 관련 이론 41
2) 교육기관 특성 관련 선행연구 46
5. 가설의 설정 50
III. 연구방법 52
1. 연구대상 53
2. 조사도구 54
1) 독립변수 55
2) 통제변수 55
3) 종속변수 55
3. 자료수집 58
4. 자료분석 58
IV. 연구내용의 분석 및 해석 60
1. 조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60
2. 연구내용의 분석 62
1) 〈연구가설1〉 노인학습자의 개인적 배경 특성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동기의 차이 62
2) 〈연구가설2〉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요인이 노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에 미치는 영향 검증. 72
3)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79
3. 분석결과의 해석 80
1) 〈연구가설1〉 노인학습자의 개인적 배경 특성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동기의 차이 검증 80
2) 〈연구가설2〉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요인이 노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에 미치는 영향 검증 82
V. 결론 84
1. 요약 84
2. 함의 86
3. 제언 87
참고 문헌 89
Abstract 92
부록 : 설문지 96
〈표 II-1〉 EU 국가의 평생학습개념 정의 19
〈표 II-2〉 65세 이상 인구 및 구성비 22
〈표 II-3〉 Houle과 Morstein &Smart의 참여동기 유형비교 37
〈표 II-4〉 참여동기 관련 선행연구 40
〈표 II-5〉 교육기관특성 요인 선행연구 49
〈표 III-1〉 조사 대상 기관과 표본추출 54
〈표 III-2〉 설문지 내용 구성 57
〈표 III-3〉 설문지 배포 및 회수 현황 58
〈표 IV-1〉 표본의 개인배경적 특성 61
〈표 IV-2〉 참여동기 요인분석 결과 64
〈표 IV-3〉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 결과 65
〈표 IV-4〉 성별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66
〈표 IV-5〉 연령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67
〈표 IV-6〉 학력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68
〈표 IV-7〉 결혼상태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69
〈표 IV-8〉 동거가족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70
〈표 IV-9〉 월평균 수입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71
〈표 IV-10〉 연구변인간의 상관관계 73
〈표 IV-11〉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 결과 74
〈표 IV-12〉 목표지향형 참여동기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5
〈표 IV-13〉 활동지향형 참여동기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6
〈표 IV-14〉 학습지향형 참여동기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7
〈표 IV-15〉 평생학습 참여동기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8
〈표 IV-16〉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79
[그림 II-1] Miller의 힘-장 모형 28
[그림 II-2] Miller의 힘-장 모형 28
[그림 II-3] Rubenson의 기대-유인가 모형 30
[그림 II-4] Boshier의 자아환경 일치모형 32
[그림 II-5] Cross의 반응연쇄 모형 33
[그림 II-6] Tinto의 중도탈락에 대한 개념적 모형 43
[그림 II-7] Bean과 Metzner의 참여지속-중도탈락 개념 모형 45
[그림 III-1] 연구모형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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