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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연구방법 14

제3절 연구의 모형 15

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지역아동센터의 근원 16

1. 지역아동센터(공부방)의 역사적 근원 16

2. 지역아동센터(공부방)의 이론적 근원 19

제2절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및 의의 25

1. 지역아동센터의 정의 25

2.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및 의의 27

제3절 지역아동센터의 설립과정 30

제4절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31

1.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31

2.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34

제5절 외국의 사례 39

1. 미국 39

2. 스웨덴 44

3. 프랑스 45

4. 일본 46

제6절 선행 연구 48

3장 지역아동센터의 발달과정 53

1. 공부방 태동기 : 1960년-1979년 53

2. 지역빈민과의 중개로써의 공부방 : 1980년-1997년 55

3. 금융대란(IMF)이후 법제화 시기 : 1998년-2003년 62

4. 법제화 후 정착기 : 2004년-현재 67

4장 지역아동센터의 과제 및 방향 71

1. 지역아동센터의 함의 및 발전방향 71

2. 지역아동센터 과제 및 발전방향 72

5장 결론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4

표목차

〈표 2-1〉 지역사회운동의 유형과 특성 21

〈표 2-2〉 지역아동센터와 유사기관의 차이점 26

〈표 2-3〉 지역아동센터 아동보호효과(내용없음) 10

〈표 2-4〉 전국 학동보육 수 46

〈표 3-1〉 대도시 빈곤층 가구주의 농촌출신 비율 53

〈표 3-2〉 1980년대 후반 서울시 주요 공부방·철거반대운동지역 57

〈표 3-3〉 도시빈민 가구주의 연령별 추이 59

〈표 3-4〉 여성 실업자 인원 64

〈표 3-5〉 법제화 후 지역아동센터의 증가와 지원현황 70

그림목차

〈그림 1-1〉 연구의 모형 16

〈그림 2-1〉 지역아동센터 아동보호효과 33

초록보기

본 연구는 빈민에서 시작하여 지역아동의 교육과 보호 등을 담당하는 예방적 아동복지실천의 한 부분으로 정부의 공적지원을 받을 때까지의 전개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지역아동센터의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지역아동센터의 전개과정을 그 시대의 배경과 함께 첫째, 1960년부터 1979년까지의 공부방 태동기. 둘째, 1980년부터 1997년까지의 지역빈민과의 중개로써의 공부방. 셋째, 1998년부터 2003년 까지의 금융대란(IMF)이후 법제화 시기. 넷째, 2004년부터 현재까지의 법제화 후 정착기로 구분하였으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태동기

이 시기는 정치적 불안정이 지속되었으며, 또한 산업의 구조가 변화됨에 따라 농촌인구가 도시로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도시로의 이농인(離農人)들은 비교적 저임금의 막노동이나 행상 등의 직업으로 도시빈민의 계층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가운데 자녀들의 교육과 보호의 문제가 고민거리로 나타나, 종교 등과 같은 단체들이 빈민지역 속에서 빈민지역주민과 함께 생활하며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 시기였다.

2. 지역빈민과의 중개로써의 공부방

이 시기는 '80년대의 도시빈민지역에서의 철거에 반대해 도시빈민운동이 모든 도시에서 일어났다. 또한 사회변혁을 요구하는 사람들은 지역주민의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들과 만날 수 있는 창구로써 공부방을 설립한 공부방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시기이다.

3. 금융대란(IMF)이후 법제화 시기

1998년부터 2003년까지로 대한민국 유사 이래 가장 큰 금융대란으로 중산층이 무너지고 이로 인해 빈곤층이 갑자기 증가하면서 공부방은 아동보호체계와 교육적 측면에서의 대안방안의 하나로 나타나게 되었다.

4. 법제화 후 정착기

지역아동센터가 정부의 관리시스템 아래 지원을 받는 시설로 전화되었던 것이다. 반면에 법제화 후 정부로 부터의 지원 등에서 빚어지는 문제점이 향후 지역아동센터가 아동교육 등과 같은 보호체계로써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제언을 해본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신규시설에 대한 운영요건강화와 지역아동센터의 자체 노력이 절실하며, 둘째, 여러 각 협의회간의 알력과 갈등의 문제로 정부는 각 협의회간의 조정 역할을 해야 하며, 셋째, 지역아동센터의 시설기준 충족을 위한 국가지원과 시설요건 완화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넷째, 지역아동센터에 정당한 운영비 지원으로 아동의 질 서비스를 향상시켜, 지역아동센터가 시설로서의 제 기능을 하기위해서는 여타의 아동복지시설의 지원과 동일하게 현실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다섯째, 지역사회와의 연계로 지역민과 함께 할 수 있는 만남의 창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아동센터의 전문인력 처우개선의 문제로 생활복지사에게도 현실적으로 타 시설에 근무하는 종사자 수준으로 대우해주고,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를 교육하고 양성하는 기관의 설치가 있어야 할 것이다.

아동은 한 나라의 꿈이자 장래의 기둥이다. 아동이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는 물론 지역사회와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아직 프로그램 측면 등 부족한 점들이 많으며, 이에 정부의 예산증액 등의 지원과 아동센터는 소명을 가지고 꾸준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