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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머리말 8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1.2. 연구범위 및 연구 방법 8
1.3. 선행 연구 9
2. 은유의 개념과 이론 11
2.1. 은유의 전통적 이론 11
2.2. 개념적 은유와 은유적 언어 표현 12
2.3. 개념적 은유와 문화적 상관성 14
3. 사람의 성격과 은유적 개념화 양상 16
3.1. 근원 영역의 범주 설정 16
3.2. 성격의 개념과 표현 16
3.3. 성격 은유의 감각적 개념화 양상 18
3.3.1. 은유적 개념화 양상 (1) : 맛 18
3.3.2. 은유적 개념화 양상 (2) : 온도 25
3.3.3. 은유적 개념화 양상 (3) : 촉감 31
3.3.4. 은유적 개념화 양상 (4) : 냄새 37
3.3.5. 은유적 개념화 양상 (5) : 밝기 40
4. 개념적 은유를 활용한 한국어 은유 교육 45
4.1. 개념적 은유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45
4.2. 개념적 은유의 교육 방안 45
4.2.1. 기존 은유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45
4.2.2. 이론의 적용과 수업 방법 47
4.2.3. 개념적 은유 표현의 언어권 대조 51
4.3. 개념적 은유 교육의 실제 54
4.3.1. 개념적 은유의 학습 단계 설정 54
4.3.2. 개념적 은유의 학습 지도안 55
5. 개념적 은유 학습 지도안의 실험 82
5.1. 초급 학습자의 실험 수업 결과 82
5.2. 중급 학습자의 실험 수업 결과 84
5.3. 고급 학습자의 실험 수업 결과 87
6. 맺음말 90
참고문헌 92
부록 95
〈부록 1〉 초급 학습자 대상 은유 이해도 평가지 95
〈부록 2〉 중급 학습자 대상 은유 이해도 평가지 97
〈부록 3〉 고급 학습자 대상 은유 이해도 평가지 99
ABSTRACT 102
본고는 감각 기관의 경험인 '맛', '온도', '감촉', '냄새', '밝기'에서 성격을 나타내는 은유를 찾아내고 정리했다. 그리고 은유에서 한국어의 인지 기저를 분석하고 추상적인 개념이 구체적 개념으로 확장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본고는 은유의 이해가 의사소통의 효율성과 문화의 이해를 높이는 교육 방법이라고 보고 실제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도안을 활용한 실험 수업을 실시하여 효율성을 입증하였다.
논문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범위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은 한국어 교육에서 개념적 은유의 교육적 이론이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않고 교육 자료의 체계성과 다양성의 부족하다는 문제를 제기하였다. 은유의 세계는 너무 넓기 때문에 목표 영역의 범위를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는 은유로 좁히고 연구를 시작하였다.
2장에서는 은유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와 이론을 살펴보고 개념적 은유 이론을 성립한 G. 레이코프(G. Lakoff)와 M. 존슨(M. Johnson)의 견해를 살펴보았다. 이들은 개념적 은유란 특별한 언어적 현상이 아니라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것이며 인간의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개념적 은유 연구를 통해 인지적 보편성을 탐구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본고는 은유가 해당 문화와 개인적 경험 등에 유연하게 작용하는 문화적 특수성에 연구의 기반을 두었다. 즉, 개념의 이해 자체가 은유적이라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은유의 토대는 인간의 신체적·문화적 경험에 근거하기 때문에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고 보았다.
3장에서는 목표 영역인 사람의 성격에 관하여 살펴보고, 근원 영역에 관한 선정 기준을 세웠다. 근원 영역의 선정은 기존의 인지언어학에서 가장 핵심적인 주장으로 내세우는 '신체화'의 한 부류인 '감각기관'의 경험으로 생성된 어휘로 선정하였다. 상위 개념으로 '미각', '시각', '촉각', '후각'으로 분류하고 언어와 인지 확장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성격을 은유적으로 나타내는 감각 표현은 다음과 같은 인지 체계로 개념화된다.
맛에서는 [좋은 맛은 긍정적인 성격, 나쁜 맛은 부정적인 성격]으로 개념화된다. 그러나 매운 맛은 사람마다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야무짐]과 [사나움]이라는 의미로 분화된다.
온도에서는 [높은 온도는 긍정적인 성격, 낮은 온도는 부정적인 성격]으로 개념화된다. 한국어에서 성격을 나타내는 '시원하다'는 반어적 의미로 인지되어 높은 온도를 획득하게 된다. 또한 [따뜻함은 정]으로 개념화 할 수 있다.
촉감은 [사람의 의지는 물체]또는 [유연성이 있는 물체는 사회성이 있는 사람]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냄새는 [좋은 냄새는 긍정적인 성격, 나쁜 냄새는 부정적인 성격]으로 개념화된다.
또한 '고린내'에서 파생된 '구린내'는 '타인에게 실례가 되는 생리적 행동'이 '결점', '나쁜 행동'으로 개념화되고 은밀하게 하는 배설 활동에서 '숨김'이라는 개념이 덧붙여져 '숨겨진 나쁜 행동', '숨겨진 결점'으로 은유되는 양상을 찾을 수 있었다.
밝기는 [밝음은 긍정적인 성격, 어두움은 부정적인 성격]으로 개념화된다. 또한 밝기는 사람의 지적 능력과 관련되어 [밝음은 앎, 어두움은 모름]으로 상정할 수 있었다.
4장에서는 개념적 은유의 교육 방법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먼저 한국어 은유 교육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한국어 학습자들의 모국어와 의미를 대조하였다.
본고는 한국어 성격 은유를 '아랍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화자들과 인터뷰 조사를 시행하여 비교했다. 이 결과, 일반적인 경험인 '부드러움', '거침', '따뜻함', '차가움', '밝음', '어두움' 등은 공통적인 개념으로 인지했다. 그러나 문화적으로 선호도가 다른 음식의 미각어와 한국어에서 발달한 후각 형용사의 경우에는 독립적인 은유 개념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은유는 일차적 의미와는 다른 반의 관계와 유의 관계가 상정되었다. 이는 학습자들이 모국어와 대조하여 이해하기 힘들고 의사소통의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고는 기존의 한국어 은유 교육의 방식을 따라 단순히 교수방법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학습 지도안을 구성했다. 학습자들의 단계에 따라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국의 문화가 담긴 교육 자료를 제안했다. 본고의 은유 지도안은 기본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은유의 개념화를 정립하고 술어 은유 표현과 문장 은유 표현의 교육으로 확대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은유가 중급, 고급 학습자들의 전유물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초급자들도 무리 없이 학습할 수 있는 은유 교육 자료를 제시하였다.
제시된 학습 지도안과 학습 자료의 효용성을 입증하는 실험을 통해 학습자들의 인식을 넓히고 오류를 줄일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이 결과 통제된 학습자들과 비교했을 때 실험 후 학습자들의 오류가 현저히 낮아지는 성과를 보였다.
앞으로 한국어의 개념적 은유의 특성을 여러 언어와 대조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체계적인 교재 제작과 은유를 통한 문화 교육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가 앞으로 이루어질 개념적 은유와 교육 연구에 하나의 자양분이 되기를 희망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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