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Abstract 13
I. 서론 16
1. 연구 배경과 목적 16
2. 연구 동향 17
3. 연구 방법 24
1) 구곡시가의 해석 24
2) 구곡 원림의 조사 24
II. 구곡시가의 사상적 배경 25
1. 주자의 무이구곡 26
2. 무이구곡의 지리적 조건 28
3. 무이구곡의 영향과 우리나라 구곡의 독창성 29
III. 구곡시가에 나타난 지형경관 31
1. 도산구곡(陶山九曲) 31
1) 도산구곡의 설정학자 31
2) 도산구곡의 지역적 개관 31
3) 도산구곡시가와 지형적 경관 32
(1) 제1곡 운암(雲巖) 32
(2) 제2곡 월천(月川) 32
(3) 제3곡 오담(鰲潭) 33
(4) 제4곡 분천(汾川) 33
(5) 제5곡 탁영담(濯纓潭) 34
(6) 제6곡 천사(川沙) 34
(7) 제7곡 단사(丹砂) 35
(8) 제8곡 고산(孤山) 36
(9) 제9곡 청량(淸凉) 37
2. 옥산구곡(玉山九曲) 38
1) 옥산구곡의 설정학자 38
2) 옥산구곡의 지역적 개관 39
3) 옥산구곡시가와 지형적 경관 39
(1) 제1곡 송단(松壇) 39
(2) 제2곡 용추(龍湫) 40
(3) 제3곡 세심대(洗心臺) 41
(4) 제4곡 공간(孔澗) 42
(5) 제5곡 관어대(觀魚臺) 43
(6) 제6곡 폭포암(瀑布巖) 45
(7) 제7곡 징심대(澄心臺) 45
(8) 제8곡 탁영대(濯纓臺) 46
(9) 제9곡 사암(獅巖) 47
3. 무흘구곡(武屹九曲) 48
1) 무흘구곡의 설정학자 48
2) 무흘구곡의 지역적 개관 49
3) 무흘구곡시가와 지형적 경관 49
(1) 제1곡 봉비암(鳳飛巖) 49
(2) 제2곡 한강대(寒岡臺) 50
(3) 제3곡 선암(船巖) 51
(4) 제4곡 입암(立巖) 52
(5) 제5곡 사인암(舍人巖) 53
(6) 제6곡 옥류동(玉流洞) 54
(7) 제7곡 만월담(滿月潭) 55
(8) 제8곡 와룡암(臥龍巖) 57
(9) 제9곡 용추(龍湫) 58
4. 횡계구곡(橫溪九曲) 59
1) 횡계구곡의 설정학자 59
2) 횡계구곡의 지역적 개관 59
3) 횡계구곡시가와 지형적 경관 60
(1) 제1곡 쌍계(雙溪) 60
(2) 제2곡 공암(孔巖) 61
(3) 제3곡 태고와(太古窩) 62
(4) 제4곡 옥간정(玉磵亭) 63
(5) 제5곡 와룡암(臥龍巖) 64
(6) 제6곡 벽만(碧灣) 65
(7) 제7곡 신제(新堤) 66
(8) 제8곡 채약동(採藥洞) 67
(9) 제9곡 고암(高菴) 68
5. 춘양구곡(春陽九曲) 68
1) 춘양구곡의 설정학자 68
2) 춘양구곡의 지역적 개관 68
3) 춘양구곡시가와 지형적 경관 69
(1) 제1곡 어은(漁隱) 69
(2) 제2곡 사미정(四未亭) 70
(3) 제3곡 풍대(風臺) 71
(4) 제4곡 연지(硯池) 72
(5) 제5곡 창애(滄厓) 73
(6) 제6곡 쌍호(雙湖) 74
(7) 제7곡 서담(書潭) 76
(8) 제8곡 한수정(寒水亭) 76
(9) 제9곡 도연서원(道淵書院) 77
6. 선유구곡(仙遊九曲) 78
1) 선유구곡의 설정학자 78
2) 선유구곡의 지역적 개관 78
3) 선유구곡시가와 지형적 경관 79
(1) 제1곡 옥하대(玉霞臺) 79
(2) 제2곡 영사석(靈사石) 80
(3) 제3곡 활청담(活淸潭) 81
(4) 제4곡 세심대(洗心臺) 82
(5) 제5곡 관란담(觀瀾潭) 83
(6) 제6곡 탁청대(濯淸臺) 85
(7) 제7곡 영귀암(詠歸巖) 86
(8) 제8곡 난생뢰(鸞笙瀨) 87
(9) 제9곡 옥석대(玉석臺) 88
7. 포천구곡(布川九曲) 89
1) 포천구곡 설정학자 89
2) 포천구곡의 지역적 개관 90
3) 포천구곡시가와 지형적 개관 90
(1) 제1곡 법림교(法林橋) 90
(2) 제2곡 조연(槽淵) 91
(3) 제3곡 구로동(九老洞) 93
(4) 제4곡 포천(布川) 94
(5) 제5곡 당폭(堂瀑) 95
(6) 제6곡 사연(沙淵) 96
(7) 제7곡 석탑동(石塔洞) 97
(8) 제8곡 반선대(盤旋臺) 98
(9) 제9곡 홍개동(洪開洞) 99
8. 쌍룡구곡(雙龍九曲) 100
1) 쌍룡구곡 설정학자 100
2) 쌍룡구곡의 지역적 개관 100
3) 쌍룡구곡시가와 지형적 경관 101
(1) 제1곡 입문(入門) 101
(2) 제2곡 지도(志道) 102
(3) 제3곡 우연(于淵) 103
(4) 제4곡 여천대(여天臺) 104
(5) 제5곡 방화동(放化洞) 106
(6) 제6곡 안도석(安道石) 106
(7) 제7곡 낙경대(樂耕臺) 107
(8) 제8곡 광명암(廣明巖) 108
(9) 제9곡 홍류동(紅流洞) 109
9. 요약 및 고찰 110
IV. 구곡시가설정자의 지형경관적 심상 116
1. 도산 구곡 116
2. 옥산구곡 119
3. 무흘구곡 121
4. 횡계구곡 126
5. 춘양구곡 128
6. 선유구곡 132
7. 포천구곡 135
8. 쌍룡구곡 138
V.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구곡의 관광개발가능성 143
1. 퇴계 이황- 도산구곡 143
2. 회재 이언적- 옥산구곡 143
3. 한강 정구- 무흘구곡 144
4. 훈수 정만양과 지수 정규양- 횡계구곡 145
5. 경암 이한응- 춘양구곡 145
6. 외재 정태진- 선유구곡 146
7. 응와 이원조- 포천구곡 146
8. 화운 민우식- 쌍룡구곡 147
VI. 결론 156
참고 문헌 158
그림 1. 도산구곡 31
그림 2. 도산구곡의 지형도(1918년) 31
그림 3. 천사 34
그림 4. 단사 35
그림 5. 고산과 고산정 37
그림 6. 청량 37
그림 7. 옥산구곡 39
그림 8. 옥산구곡 지형도(1918년) 39
그림 9. 송단 39
그림 10. 용추 40
그림 11. 세심대 42
그림 12. 공간 43
그림 13. 관어대 44
그림 14. 징심대 45
그림 15. 탁영대 46
그림 16. 옥산저수지 47
그림 17. 무흘구곡 49
그림 18. 무흘구곡 지형도(1918년) 49
그림 19. 봉비암 50
그림 20. 한강대 50
그림 21. 선암과 무학정 51
그림 22. 입암 52
그림 23. 사인암 54
그림 24. 옥류동과 옥류정 55
그림 25. 만월담 56
그림 26. 와룡암 57
그림 27. 용추 58
그림 28. 횡계구곡 60
그림 29. 횡계구곡 지형도(1918년) 60
그림 30. 쌍계 60
그림 31. 공암 61
그림 32. 하천에서 바라본 태고와 62
그림 33. 태고와의 소 62
그림 34. 옥간정 63
그림 35. 쓰레기로 훼손된 지형자원 63
그림 36. 와룡암 65
그림 37. 벽만 65
그림 38. 벽만의 쓰레기 65
그림 39. 채약동 67
그림 40. 춘양구곡 69
그림 41. 춘양구곡 지형도(1918년) 69
그림 42. 어은 69
그림 43. 기반암하상 71
그림 44. 사미정 71
그림 45. 풍대 72
그림 46. 연지 72
그림 47. 창애정 73
그림 48. 창애정에서 본 지형경관 73
그림 49. 쌍호 75
그림 50. 삼척봉과 연주정 75
그림 51. 서담 76
그림 52. 한수정 77
그림 53. 도연서원 터에 방치된 불상 78
그림 54. 선유구곡 79
그림 55. 선유구곡 지형도(1918년) 79
그림 56. 옥하대 79
그림 57. 통행로로 이용되는 영사석 80
그림 58. 영사석의 포트홀 80
그림 59. 활청담 82
그림 60. 세심대 82
그림 61. 지형자원의 훼손 82
그림 62. 관란담 84
그림 63. 거터(gutter) 84
그림 64. 탁청대 85
그림 65. 영귀암의 포트홀 86
그림 66. 소규모 협곡, 소, 폭포 86
그림 67. 난생뢰 87
그림 68. 옥석대의 폭포와 소 88
그림 69. 옥석대의 포트홀 88
그림 70. 포천구곡 90
그림 71. 포천구곡 지형도(1918년) 90
그림 72. 법림교 91
그림 73. 법림교의 포트홀 91
그림 74. 조연 92
그림 75. 선 돌로 추정되는 바위 92
그림 76. 구로동 93
그림 77. 기반암하상과 소 93
그림 78. 도로건설로 훼손된 포천 94
그림 79. 기암반하상과 포트홀 94
그림 80. 성주군에서 지정한 당폭 95
그림 81. 실제 당폭으로 추정 95
그림 82. 사연 97
그림 83. 사연의 기반암하상 97
그림 84. 석탑동 98
그림 85. 반선대의 협곡 98
그림 86. 반선대의 급류성 폭포 98
그림 87. 성주군에서 지정한 홍개동 99
그림 88. 실제 홍개동으로 추정 99
그림 89. 쌍룡구곡 101
그림 90. 쌍룡구곡 지형도(1918년) 101
그림 91. 입문 102
그림 92. 지도(내서천과 쌍룡천의 합류 지점) 102
그림 93. 우연과 사우정 104
그림 94. 여천대 추정 지역 105
그림 95. 여천대 계곡 105
그림 96. 안도석 106
그림 97. 안도석에 형성된 소 106
그림 98. 낙경대 107
그림 99. 포트홀 107
그림 100. 광명암 108
그림 101. 홍류동 109
그림 102. 도산구곡 113
그림 103. 옥산구곡 113
그림 104. 무흘구곡 113
그림 105. 횡계구곡 113
그림 106. 춘양구곡 113
그림 107. 선유구곡 113
그림 108. 포천구곡 113
그림 109. 쌍룡구곡 113
Modern society is characterized by industrialization, popularization, information, and globalization. As a result of the Industrial Revolution, the society has been converted from traditional agricultural society into Modern industrial society. Therefore, economical structure necessarily caused a change of social structure. Along with such changes, the social position, intellectual level, and economical standard of each individual has been improved, and also led to an open-hearted and plural individualism. The public who are a group of unspecified individuals came to appear as the social actors. Modern people who are tired of production and consumption are no longer interested in participating in social activities, and tend to shift their hours to recreation. A spread of 5 day work week has particularly transformed into a multilateral tour of recreation from recreation near to their residence.
The traditions, cultures, and geomorphological landscape of each region can be an important tourism resources attracting tourists. The cultivation of tourist attractions is quite important in nurturing tourism industry based on storytelling including geomorphic and traditional factors. In light of recent trend of the esthetics of slowness such as Oletgil(walking path) and slow city, the beauty of nature is paid attention. Most of natural landscape consists of geomorphic factors. This was well reflected in some representations of poems, compositions, and paintings. A geomorphic view of regions around Gugok is assumed to be the finest of all the national landscape.
This research attempts to grasp the scenery preferred by ancestors who wrote poems centering on Gugok. Also, this study analyzes geomorphic resources based on records written in the literature. Finally, the ideas and philosophy of Confucists are examined, and the research is approached with a perspective of geotourism in order to suggest a necessary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with the help of storytelling. The conclusion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1) The Gugok garden culture dates back to Chu Hsi who is a greater master of Neo-confucianism and also built a mountain temple in a grand landscape. The Chosun dynasty that adopted Neo-confucianism as ideology of governance considered the management of Gugok as ideal life for virtuous people. They revealed creative minds and created a beauty of mountains and rivers as they are, revealing local landscape as being natural rather than transforming or hiding them.
2) Many of the Gugoks were managed because of Yi hwang's influence and wonderful geomorphic landscape in Daegu-Gyengbuk. In recent, local governments get interested in the Gugok culture and began to promote them as tourist attractions.
3) As a result of this study from Dosan Gugokriver up to Seongnyu Gugok, the common findings are that most of our ancestors primarily mentioned bed rock, meandering river, river cliff, pool, and plunge pool. However, it is assumed that they did not have much awareness of pothole, point bar, and sheeting joint because there are not much written records about them.
4) Since many tourists in Daegu-Gyeongbuk take a sight-seeing trip, it is thought that the Gugoks do not have much difficulty in developing as tourist attracts. All of the Gugoks need to be explored both to preserve and utilize them, in line with the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5) It is necessary to systematically analyze the geomorphic landscape of the Gugok and to seek the ways of applying storytelling technique to them, in order to secure the diversity and utility of cultural contents as well as the landscape of the Gugok.
6) It is also required to reconstruct the Gugok garden culture once disconnected. If we revive the way of life of our ancestors who enjoyed their lives along with the Gugok, it can be refreshing for us to raise the quality of our life throughout weekend recreation.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raise the awareness of our pursuit together with nature, beyond the culture of materialistic enjoyment.*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