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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이론적 배경 13
1) 학업 스트레스 13
2) 정신건강 19
3) 자기격려 24
4) 학업 스트레스, 자기격려, 정신건강의 관계 30
3. 연구문제 32
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측정도구 33
1) 학업 스트레스 척도 33
2) 자기격려 척도 34
3) 간이정신진단검사 (Symptom Checklist-90-Revision : SCL-90 -R) 35
3. 연구 모형 36
4. 자료 분석 37
III. 연구 결과 3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2. 주요 변인 간의 상관 39
3. 정신건강에 미치는 학업 스트레스의 상대적 영향력 41
4. 학업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 검증 42
IV. 논의 44
1. 연구 결과 및 논의 44
1) 학업 스트레스, 자기격려, 정신건강의 관계 44
2) 정신건강에 미치는 학업 스트레스의 상대적 영향력 46
3) 학업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 47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49
참고문헌 52
ABSTRACT 62
부록 64
부록 1. 학업 스트레스 척도 65
부록 2. 자기격려 척도 68
부록 3. 간이정신진단검사 71
〈그림 1〉 자기격려의 매개 효과 36
〈그림 2〉 학업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 검증 43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를 가정하고 이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여 학생 290명이었으며, 측정 도구로는 학업 스트레스 척도, 자기격려 척도, 간이정신진단검사(SCL-90-R)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s 18.0을 사용하여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절차에 따른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위해 Sobel Z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인의 상관분석 결과, 학업 스트레스는 정신건강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고, 자기격려와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었다. 또한 정신건강은 자기격려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학업 스트레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학업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청소년이 경험하는 신체화, 대인예민성, 우울, 불안, 적대감의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 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을 알아본 결과, 수업 스트레스와 진로 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자기격려는 부적으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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