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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문제 13
제3절 용어의 정의 14
1. 상실경험 14
2. 우울 아동 14
3. 미술치료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이론적 배경 16
1. 아동기 어머니 상실경험이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16
2 .미술치료와 상실 및 우울 18
제2절 관련연구의 고찰 20
제3장 연구방법 23
1. 연구 대상 23
1) 대상아동의 특성 23
2) 대상아동의 발달사 23
3) 의뢰사유 24
4) 연구자가 본 대상 아동의 문제 25
2. 측정 도구 26
1) 아동우울검사(CDI) 26
2) 동적가족화 26
3. 연구 절차 27
1) 사전면담 27
2) 사전검사 27
3) 본 프로그램 실시 27
4) 사후 및 추후검사 28
4.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29
5. 자료 처리 및 분석 29
제4장 연구 결과 31
1. 미술치료 활동의 회기별 주요변화 내용 31
1) 준비단계(1∼2회기) 31
2) 스트레스 경험 단계(3∼4회기) 33
3) 자기수용 및 감정 탐색 단계(5∼12회기) 35
4) 자기성장 및 이해 단계(13∼24회기) 45
5) 성취감 도입 단계(25∼29회기) 59
2. 미술치료 전·후의 CDI 변화 비교 64
3. 미술치료 전·후의 동적가족화검사(KFD) 비교분석 64
제5장 논의 및 결론 68
1. 논의 68
2. 결론 71
참고문헌 73
부록 81
(부록 1) 아동우울검사(CDI) 81
(부록 2) 동적가족화(KFD) 84
(부록 3) 미술치료 프로그램 94
Abstract 99
〈표 1〉 연구진행 일정표 28
〈표 2〉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회기별 아동의 변화 62
〈표 3〉 사전·사후·추후 CDI 우울 검사 결과 64
〈표 4〉 사전·사후·추후 동적가족화 검사(KFD) 결과 65
〈표 5〉 사전·사후·추후 동적가족화 검사(KFD)결과 66
〈그림 1〉 연구 대상 아동의 가계도 23
〈그림 2〉 자기 소개와 불안·두려움 31
〈그림 3〉 '학교에서 나의 모습 알기' 콜라주 32
〈그림 4〉 인생선 그래프와 동물 가족화 33
〈그림 5〉 학교의 긍정/부정적인 면과 친구의 긍정/부정적인 면 9분할 그리기 34
〈그림 6〉 화·분노/ 스트레스 만다라 그리기, 빗속의 사람 그리기 35
〈그림 7〉 스트레스(아동)·그림자(아버지) 만다라, 아버지와 함께 벽화 꾸미기 36
〈그림 8〉 불행, 증오, 그림자에 대한 만다라 그리기 38
〈그림 9〉 나의 얼굴 탈 만들기 39
〈그림 10〉 우울할 때 내가 한 일, 혼자 있을 때 만다라 41
〈그림 11〉 내가 생각하는 가장 행복한 가정(아동)과 5년 후의 내 모습(아버지) 41
〈그림 12〉 동생과 함께 손·발 본뜨기 43
〈그림 13〉 요즘의 나 9분할그리기, 왼 손으로 감정 표현하기 45
〈그림 14〉 나의 어릴 때 얼굴 47
〈그림 15〉 8살 내 모습, 깊은 산 속 우물, 우그러진 냄비 48
〈그림 16〉 바보 같은, 외로운, 두려움, 평화로운, 확신에 찬, 당황한 50
〈그림 17〉 새 그리기 50
〈그림 18〉 핑거 페인팅,오로라가 보이는 빙산, 날개 만들기 51
〈그림 19〉 가상 현실의 날개 52
〈그림 20〉 찰흙으로 날개 만들기, 날개 만다라(정령의 날개, 초록색 제비) 53
〈그림 21〉 나 자신, 어둠 속 낙원, 하늘과 첫 생명, 어두움에 태어난 빛 55
〈그림 22〉 '다시 태어난 나' 콜라주, 나에게 보내는 러브레터 56
〈그림 23〉 부정적인 메시지 찾기, '해밀' 파스텔화, 듣고 싶은 말 적기 57
〈그림 24〉 분노의 가면 58
〈그림 25〉 정원에 덜어진 별, 죄의 새로운 출발, 새로운 인생 59
〈그림 26〉 바리스타의 꿈 60
〈그림 27〉 겨울의 끝자락 60
〈그림 28〉 감사의 편지 61
〈그림 29〉 변화된 내 모습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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