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5
제1장 서론 18
1.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8
1.2. 연구 대상과 방법 27
1.3. 선행 연구 검토 29
1.3.1. 조사의 명칭과 품사 문제 30
1.3.2. 국어학에서의 '은/는'과 '이/가' 37
1.3.3. 한국어 교육에서의 '은/는'과 '이/가' 44
1.4. 논문의 구성 57
제2장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60
2.1. '은/는'의 의미기능 63
2.1.1. 주제(topic) 63
2.1.2. 대조(對照) 77
2.2. '이/가'의 의미기능 102
2.2.1. 주어 표지 102
2.2.2. 강조 105
2.2.3. 초점 주제·도입 주제 108
제3장 '은/는'과 '이/가'의 상황모형 120
3.1. '은/는'의 상황모형 123
3.1.1.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3
3.1.2.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29
3.1.3. 문중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3
3.1.4.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5
3.2. '이/가'의 상황모형 137
3.2.1. 주어로 사용되는 상황 138
3.2.2.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0
3.2.3.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46
3.2.4. 담화 도입에서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9
제4장 실험 152
4.1. 실험 대상 152
4.2. 실험 방법 및 절차 153
4.3. 실험 결과 154
제5장 결론 163
참고문헌 169
부록_설문지 177
[표 1-1] 각 유형별 고빈도 오류 조사 분석표 21
[표 1-2] '이/가'의 오류 유형 및 빈도 23
[표 1-3] '은/는'의 오류 유형 및 빈도 23
[표 1-4] 격조사와 보조사에 대한 설명 31
[표 1-5] 문장의 세 층위 40
[표 1-6] 주제 표지 '은/는'과 다른 보조사와의 대비 41
[표 1-7] 이동동사의 어휘통사구조 50
[표 2-1] 문장의 세 층위 61
[표 2-2] (8ㄱ~ㅁ)의 주제-설명 구조 65
[표 2-3] (10ㄱ~ㅁ)의 주제-설명 구조 67
[표 2-4] (11)의 주제-설명 구조 69
[표 2-5] 주어 자리에서의 조사 실현 양상 72
[표 2-6] (13ㄱ~ㅁ)의 주제-설명 구조 73
[표 2-7] (15ㄱ,ㄴ,ㄷ)의 해석 76
[표 2-8] 주제(topic)의 특성 77
[표 2-9] (16ㄱ',ㄴ',ㄷ')의 해석 80
[표 2-11] (20ㄷ'~ㄷ")의 주제-설명구조 83
[표 2-12] '이/가'가 있던 자리에 '이/가'대신 '은/는'을 사용 90
[표 2-13] (ㄱ~ㄷ)을 일반적인 사실문으로 수정 92
[표 2-14] '이/가'가 있던 자리에 '이/가'대신 '은/는'을 사용 95
[표 2-15] 대조(對照)의 분포 100
[표 2-16] 대조(對照)의 특성 101
[표 2-17] '은/는'의 의미기능 102
[표 2-18] (41ㄱ~ㅁ)의 주제-설명 구조 110
[표 2-19]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115
[표 2-20] (44ㄱ~ㄹ)에서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115
[표 2-21] '이/가'의 의미기능 119
[표 3-1] 한국어 교재에서 주제 '은/는'의 출현 122
[표 4-1] 문항에서 제시된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및 상황 153
[표 4-2] 테스트 결과 155
[그림 3-1]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4
[그림 3-2]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4
[그림 3-3]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5
[그림 3-4]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6
[그림 3-5]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7
[그림 3-6]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8
[그림 3-7]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0
[그림 3-8]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1
[그림 3-9]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1
[그림 3-10]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2
[그림 3-11] 문중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3
[그림 3-12] 문중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5
[그림 3-13]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6
[그림 3-14]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7
[그림 3-15] 주어로 사용되는 상황 138
[그림 3-16] 주어로 사용되는 상황 139
[그림 3-17] 주어로 사용되는 상황 140
[그림 3-18]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1
[그림 3-19]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2
[그림 3-20] 의문사 문답에서 '이/가'의 사용 143
[그림 3-21]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3
[그림 3-22]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4
[그림 3-23] 의문사 문답에서 '이/가'의 사용 144
[그림 3-24]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5
[그림 3-25]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5
[그림 3-26] 의문사 문답에서 '이/가'의 사용 146
[그림 3-27]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47
[그림 3-28]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48
[그림 3-29] 담화 도입에서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50
[그림 3-30] 담화 도입에서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50
[그림 3-31] 담화 도입에서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51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