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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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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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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문제제기와 연구의 필요성 7
2. 증산사상의 연구사 검토 15
3. 연구의 목적과 구성 25
II. 신비주의와 종교적 신비체험 28
1. 종교와 신비주의적 요소 28
2. 신비체험의 구조와 표현형태 37
3. 한국 근대종교 개창자들의 신비체험 46
III. 증산의 신비적 수행방법과 신비체험 51
1. 증산의 신비적 수행(工夫)과 신비체험 53
가. 시루산에서의 신비수행(工夫)과 신비체험 56
나. 대원사에서의 신비수행(工夫)과 신비체험 64
2. 증산의 신비수행에 나타난 수행방법과 신비체험의 구조 68
가. 증산의 신비수행에 나타난 수행방법과 구조 68
나. 증산의 신비체험과 증산역(甑山易) 111
IV. 증산의 신비체험과 천지공사 122
1. 도수조정(度數調整)과 역(易) 125
가. 증산의 시대인식 129
나. 도수조정공사(度數調整公事)와 역(易) 132
2. 음양론과 오행상생도수 144
가. 음양론과 오행의 의미 144
나. 증산의 신비체험에 나타난 음양합덕과 오행상생 156
3. 증산의 신비체험과 표상화 작업의 사례 163
가. 신단조정(神壇調整)과 도교(道敎) 163
나. 만고해원(萬古解寃)과 무교(巫敎) 174
다. 기도주(祈禱呪)와 동학(東學) 183
V. 증산의 신비체험에 나타난 특성과 의의 197
1. 증산역과 후천의 윤리규범 198
2. 진법(眞法)사상과 실재(實在) 202
3. 증산 신비체험의 의의 206
VI. 요약 및 결론 209
참고문헌 215
Abstract 233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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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경』 | 미소장 |
2 | 『대순진리회 요람』대순진리회 교무부, 1969. | 미소장 |
3 | 『우당의 생애와 사상』 | 미소장 |
4 | 『무극진경』 | 미소장 |
5 | 『태극진경』 | 미소장 |
6 | 『증산천사공사기』 | 미소장 |
7 | 『대순전경초판』 | 미소장 |
8 | 『대순전경』 | 미소장 |
9 | 『正易』, 정역연구서, 2005. | 미소장 |
10 | 『道藏』 | 미소장 |
11 | 『易經』 | 미소장 |
12 | 『詩經』 | 미소장 |
13 | 『辭源』 | 미소장 |
14 | 『老子』 | 미소장 |
15 | 『周易』 | 미소장 |
16 | 『書經』 | 미소장 |
17 | 『儀禮』 | 미소장 |
18 | 『國語』 | 미소장 |
19 | 『春秋左氏傳』 | 미소장 |
20 | 『管子』 | 미소장 |
21 | 『한서』「오행지」 | 미소장 |
22 | 『중용』 | 미소장 |
23 | 『천도교요의』천도교중앙총부출판부, 1987. | 미소장 |
24 | 『용담유사』 | 미소장 |
25 | 『삼국유사』 | 미소장 |
26 | 『수운심법강의』, 천도교중앙종리원, 1929(4판본). | 미소장 |
27 | 『수운교진리』,수운교교리연구원, 수운교출판부(대전), 1999. | 미소장 |
28 | 「용운가」수운교본부, 1972. | 미소장 |
29 | 『천도교의절』, 천도교중앙총부, 1999. | 미소장 |
30 | 『동경대전』, 「논학문」, 「수덕문」천도교경전, 천도교중앙총부, 2001. | 미소장 |
31 | 『해월신사법설』, 천도교경전, 천도교중앙총부, 2001. | 미소장 |
32 | 『도전』,대원출판사, 1992. | 미소장 |
33 | 『천지개벽경』 | 미소장 |
34 | 『증산도성전』, 증산도총무처편, 1988. | 미소장 |
35 | 『철종실록』 | 미소장 |
36 | 『숙종실록』 | 미소장 |
37 | 『순조실록』 | 미소장 |
38 | 『승정원일기』 | 미소장 |
39 | 『弘齌全書』 | 미소장 |
40 | 『정조실록』 | 미소장 |
41 | 『헌종실록』 | 미소장 |
42 | 『광해군 일기』 | 미소장 |
43 | 『春宮通考』 | 미소장 |
44 | 『三國志』 | 미소장 |
45 | (1992), 한국 근대종교와 민족주의, 집문당. | 미소장 |
46 | (1997), 한국신종교의 역사관, 현대한국종교의 역사이해,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미소장 |
47 | (1992), 기독교 신비주의 철학, 서울: 철학과 현실사. | 미소장 |
48 | (1999), 종교와 인간의 삶, 철학과 현실. | 미소장 |
49 | 天道敎書 ![]() |
미소장 |
50 |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1964), 아세아연구 제7권 1호. | 미소장 |
51 | 關帝全書券1, 關帝文獻匯編5권, (1995), 국제문화출판공사. | 미소장 |
52 | (1993), 변증법적 모순관 형성의 논리적 과정, 춘추전국시대 오행, 음양, 중화, 일양 범주에 대한 연구, 음양오행설의 연구, 신지서원. | 미소장 |
53 | (2006), 신비주의-요가, 영지주의, 연금술, 수피주의-, 살림. | 미소장 |
54 | (1958), 종교신비주의. | 미소장 |
55 | (1961), 종교학, 김영사. | 미소장 |
56 | (1992), 증산교학, 미래향문화사. | 미소장 |
57 | (1994), 한국종교사에서의 도교와 증산교의 만남, 한국도교사상연구회 편, 도교의 한국적 수용과 전이, 서울: 아세아문화사. | 미소장 |
58 | (1977), 임진록, 서문당. | 미소장 |
59 | (1963), 한국종교사, 대지문화사. | 미소장 |
60 | 西浦漫筆. | 미소장 |
61 | (2001), 종교체험, 동명사. | 미소장 |
62 | (1976), 신흥종교와 민간신앙, 한국학보, 서울; 일조사. | 미소장 |
63 | (1986), 이능화의 도교관에 관한 연구, 조선 도교사 | 미소장 |
64 | (1988),비교종교학. 대우학술총서, 민음사. | 미소장 |
65 | 관우설화 연구 | 소장 |
66 | (1989), 한국 신종교사상의 연구, 집문당. | 미소장 |
67 | (1989), 한국신종교에 나타난 도교사상-증산교를 중심으로, 한국도교사상연구회편, 도교사상의 한국적 전개, 서울: 아세아문화사. | 미소장 |
68 | (1997), 한국신종교 실태조사보고서,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 미소장 |
69 | (1997), 정역사상연구선집, 평화당 인쇄사. | 미소장 |
70 | (1986), 증산의 민중사상, 증산사상연구 12, 증산사상연구회. | 미소장 |
71 | (1996), 한국 신흥종교연구, 경세원. | 미소장 |
72 | 대순종학교재연구회(2007), 대순사상의 이해, 대진대학교출판부. | 미소장 |
73 | (1994), 신비주의와 종교, 이화여대출판부. | 미소장 |
74 | (1991), 성스러움의 의미, 분도출판사. | 미소장 |
75 | (1994), 기독교 영성, 서울: 도서출판 열림. | 미소장 |
76 | (1985), 한국 민중종교사상론, 시인사. | 미소장 |
77 | (2000), 근․현대 한국 종교사상연구, 마당기획. | 미소장 |
78 | 玉函山房輯佚書, 卷77. | 미소장 |
79 | (2001), 이만옥 옮김, 도교의 신들, 들녘. | 미소장 |
80 | (2008), 종교·문화·신비, 대한기독교서회. | 미소장 |
81 | 문화공보부(1985), 한국 신종교실태조사보고서, 한국종교학회. | 미소장 |
82 | (1987), 정역시대, 祐成文化史. | 미소장 |
83 | (1915), 시천교종繹史, 시천교본부. | 미소장 |
84 | (2000), 燕巖集, 嬰處稿序, 태학사. | 미소장 |
85 | (2000), 서방 기독교 신비주의의 역사, 은성출판사. | 미소장 |
86 | (1990), 한사상과 민족종교, 일지사 | 미소장 |
87 | 궁을가. | 미소장 |
88 | (1989), 초월적 세계를 향한 관념의 역사, 서울: 도서출판 예문. | 미소장 |
89 | (1995), 김홍경, 신하령 共譯, 음양오행이란 무엇인가?, 연암출판사. | 미소장 |
90 | (1993), 음양오행설과 관련 문헌의 연구, 음양오행설의 연구, 신지서원. | 미소장 |
91 | (1979), 임진록, 설화의 문학적 가치, 숭전대학교 논문집 제9집. | 미소장 |
92 | (1995), 19-20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서울: 한국 신학연구소. | 미소장 |
93 | (1993), 한국도교문화의 위상, 아세아문화사, -한국근대 도교수양서 -정심요결류에 대하여- | 미소장 |
94 | (2001), 월간 개벽, 서울: 세종출판 | 미소장 |
95 | (1993), 음양오행설의 연구, 신지서원. | 미소장 |
96 | (1993), 신비주의자들과 그 사상, 은성출판사. | 미소장 |
97 | (1998), 김종서 옮김, Heiler, Das Gebet. 비교종교학, 민음사. | 미소장 |
98 | (1995), 신비사상, 동쪽나라. | 미소장 |
99 | (1998), 종교체험의 여러 모습들, 대한기독교서회. | 미소장 |
100 | (1990), 원불교사상의 전개 上, 서울: 교문사. | 미소장 |
101 | (1991), 도원기서, 문덕사. | 미소장 |
102 | (1991), 한국 종교연구 권3, 집문당. | 미소장 |
103 | (1991), 다르마 총서, 요가-불멸성과 자유- , 고려원. | 미소장 |
104 | (1991), 한국 신흥종교에서 보는 도교와 불노장생, 한국도교와 도가사상, 서울: 아세아문화사. | 미소장 |
105 | (1992), 한국 신종교총감, 신흥종교연구소, 서울. | 미소장 |
106 | (2000), 대순진리의 신앙과 목적, 대순사상학술원. | 미소장 |
107 | (1977), 조선도교사, 보성문화사. | 미소장 |
108 | (1986), 조선도교사, 서울: 보성문화사. | 미소장 |
109 | (2002), 관우-삼국지의 영웅에서 의리와 부의 신이 되기까지- 예담출판사. | 미소장 |
110 | (2009), 신비주의의 본질, 누멘출판사. | 미소장 |
111 | (1965), 대순전경 6판, 동도교증산교회본부. | 미소장 |
112 | (1986), 증산사상의 이해, 인동출판사편집부 편, 서울: 인동출판사. | 미소장 |
113 | (1997), 종교세계의 초대, 도서출판 벽호. | 미소장 |
114 | (1976), 정역연구, 국제대학 인문사회과학연구소. | 미소장 |
115 | (1987), 주역정의, 아세아문화사. | 미소장 |
116 | (1997), 정역연구, 정역사상연구선집. | 미소장 |
117 | 「東學呪文」「儀式」解義 | 소장 |
118 | 『正易』의 한국 사상사적 위상 | 소장 |
119 | (1970), 한국고유신앙연구, 서울대학교 동아문화연구소. | 미소장 |
120 | (1989), 대순종교사상, 대순종교문화연구소, 대순진리회출판부. | 미소장 |
121 | (1992), 민족종교들의 대두 -동학․증산교․신교-, 한국사상사대계5,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미소장 |
122 | (1989), 천지공사론, 대순종교문화연구소, 대순진리회출판부. | 미소장 |
123 | (1987), 중국사상론, 이론과 실천. | 미소장 |
124 | (1993), 한국 민간도교의 계통 및 특성, 한국 도교문화의 위상, 아세아문화사. | 미소장 |
125 | 무엇이 천도교 수련인가,(下) | 소장 |
126 | 지봉유설 2. (1978), 을유문화사. | 미소장 |
127 | (2001), 文廷海『關羽崇拜硏究』, 成都, 巴蜀書社. | 미소장 |
128 | (1935), 조선총독부, 조선의 유사종교. | 미소장 |
129 | (1989), 연행록, 국역 연행록선집 3권, 민족문화추진위원회. | 미소장 |
130 | 한국종교연구회(1998), 한국종교문화사 강의, 청년사. | 미소장 |
131 | (2003), 한울님이 개벽하시니 내 삶도 개벽하라, 도서출판 모시는 사람들. | 미소장 |
132 | (1995), 팔괘도의 도법과 후천, 자유문고. | 미소장 |
133 | (1988), 범증산교사, 도서출판 한누리. | 미소장 |
134 | (1990), 병겁과 의통, 한국철학 종교사상사, 원광대. | 미소장 |
135 | (1980), 불교와 민속. | 미소장 |
136 | (1983), 한국근대민중종교사상, 학민사. | 미소장 |
137 | (1982), 종교학개론, 종로서적. | 미소장 |
138 | Eugene O'Neill의 극에 나타난 신비주의 | 소장 |
139 | 甑山道의 天地公事 사상과 그 의의 | 소장 |
140 | 특집 , 한국의 종교의례 : 신종교 의례의 전개과정 ![]() |
미소장 |
141 | 文化受容과 韓民族의 正體性 確立 : 甑山 思想을 中心으로 | 소장 |
142 | 甑山의 道家的 傾向과 <<天極道>>의 道敎的 要素 | 소장 |
143 | Research about change in Kang chungsan story ![]() |
미소장 |
144 | 彌勒思想과 姜甑山 | 소장 |
145 | 周易의 世界觀 | 소장 |
146 | 한국종교사에서의 불교와 증산교의 만남 | 소장 |
147 | (1986), 증산교학, 서울: 미래향 문화사. | 미소장 |
148 | (1992), 증산교의 교리체계화 과정 정문연 석사논문. | 미소장 |
149 | 李能和와 韓國新宗敎의 硏究 | 소장 |
150 | (1994), 한국종교사에서의 도교와 증산교의 만남, 한국도교사상연구회편, 도교의 한국적 수용과 전이, 서울: 아세아문화사. | 미소장 |
151 | (1995), 증산 강일순의 공사사상,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152 | 한국종교사에서의 동학과 증산교의 만남 | 소장 |
153 | (2003), 한국 종교의 관제신앙, 도교문화연구. | 미소장 |
154 | 한국신종교의 관제 신앙 | 소장 |
155 | 한국신종교의 관제 신앙 | 소장 |
156 | 중국 關帝신앙의 성립과 한국 관제신앙의 전개과정 | 소장 |
157 | (2005), 중국 관제신앙의 성립과 한국 관제신앙의 전개과정. | 미소장 |
158 | 증산교 상생사상의 특성과 전개과정 | 소장 |
159 | The Taoistic Influence on the History of sects in Jeungsanism(甑山敎) | 소장 |
160 | The thought of Jeung-san and Taoism ![]() |
미소장 |
161 | 韓國 近代宗敎의 三敎融合과 生命·靈性 | 소장 |
162 | 증산교와 진묵대사 | 소장 |
163 | 증산 강일순의 대순사상 연구 | 소장 |
164 | (2010), 所南鄭思肖의 太極祭鍊內法수행론 연구, 원광대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165 | 한국 신종교(新宗敎)의 선가적(仙家的) 요소 | 소장 |
166 | (1997), 대순진리회에서의 여성의 사회교육적 기능, 종교교육학연구 4, 한국종교교육학회. | 미소장 |
167 | Articles : New Religions and Folk Belief ![]() |
미소장 |
168 | (1979),怨恨意識과 怨靈信仰, 증산사상연구 5. | 미소장 |
169 | (2000), 대순사상의 해원이념 연구. | 미소장 |
170 | 태극기 4괘도에 담긴 미래학 | 소장 |
171 | (2004), 후천개벽사상의 지구윤리적 범례에 관한 연구. | 미소장 |
172 | 一夫 『正易』 八卦圖의 易學的 意義와 特性 硏究 | 소장 |
173 | 시천주 사상의 변천을 통해 본 동학 연구 | 소장 |
174 | I-Ching`s Philosophy : A Study on the Ji Ci chuan of the I Ching ![]() |
미소장 |
175 | 甑山 姜一淳의 체육사상에 관한 연구 | 소장 |
176 | 증산도 수행법에 관한 연구 | 소장 |
177 | (2003), 천도교의 영성의역사, 수련, 운동, 한국종교연구5, 서강대학교 종교연구소. | 미소장 |
178 | 동학·천도교 수련과 생명사상 연구 | 소장 |
179 | (2001), 대순사상의 민족주의적 요소에 대한 재해석. | 미소장 |
180 | 20세기 전반 후천개벽사상의 연구 | 소장 |
181 | (1979), 원시반본과 해원사상에 대한 철학적 성찰, 증산사상연구 제 5집, 서울, 증산사상연구회. | 미소장 |
182 | (1989), 한국 신종교 사상의 연구, 한국종교연구11, 집문당,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편. | 미소장 |
183 | (1989), 한국신종교에 나타난 도교사상-증산교를 중심으로, 한국도교사상연구회편, 도교사상의 한국적 전개, 서울: 아세아문화사. | 미소장 |
184 | 韓國新宗敎의 符籍信仰硏究 | 소장 |
185 | (1994), 한국신종교의 미륵신앙, 한국사상사학 제6집, 한국사상사학회. | 미소장 |
186 | (1978), 한국 신흥종교연구, 증산의 평등사상, 증산논집 4. | 미소장 |
187 | (1986),「증산의 민중사상」『증산사상연구』12, 증산사상연구회. | 미소장 |
188 | 상생(相生)의 21세기 신국제정치질서 - 증산도의 상생(相生)이념을 중심으로 - | 소장 |
189 | (1980) 정역사상의 근본문제, 인문과학논문집 제7권 2호, 충남대. | 미소장 |
190 | 韓國近世宗敎의 民衆思想硏究 | 소장 |
191 | (1997), 김항의 정역사상, 정역사상연구선집, 평화당 인쇄사. | 미소장 |
192 | 後天開闢思想에 나타난 民衆觀 연구 : 東學·甑山敎·圓佛敎를 중심으로 | 소장 |
193 | 中國道家와 道敎 그리고 韓國 仙의 사상에 관한 비교연구 | 소장 |
194 | 한국「仙」과 甑山사상의 특징 및 그 도교성에 대해 : 한국인의 생명사상을 중심으로 | 소장 |
195 | (1980), 임진록에 나타난 인물연구 -국립도서관본을 중심으로-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96 | (2002), 한국 신종교에 나타난 신화, 상징, 의례 체계의 상관성에 관한 비교 연구,종교연구 제26집, 서울: 한국종교학회. | 미소장 |
197 | 근·현대 한국 민중종교 통과의례에 나타난 사상체계 비교연구 : 천도교·증산교·원불교를 중심으로 | 소장 |
198 | 儒敎思想과 甑山敎思想의 小考 | 소장 |
199 | 한국 근대 민중종교가 근대화에 미친 영향 ![]() |
미소장 |
200 | (1993), 정심요결의 유행에 관한 연구, 한국도교사상연구회 편, 한국도교문화의 위상, 아세아문화사. | 미소장 |
201 | 칼릴 지브란과 파울루 코엘류의 신비주의 사상 비교연구 | 소장 |
202 | 스페인 신비주의(神秘主義)와 선(禪)에 있어서 종교체험의 특징과 유사성에 관한 연구 | 소장 |
203 | (1992), 근대화에 대한 한국신종교들의 대응양상에관한 연구 -천도교․증산교․대종교․원불교를 중심으로-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04 | (1994), 조선시대 도교사상의 전개양상 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05 | (1982), 증산 신학개론 논집 8, 증산사상연구회. | 미소장 |
206 | 甑山敎의 해탈관 | 소장 |
207 | (1975), 증산의 해원사상, 증산사상연구논집 1, 증산사상연구회. | 미소장 |
208 | (1977), 주문고-성서적 입장에서 본 시천주와 태을주, 증산사상연구 제3집, 증산사상연구회. | 미소장 |
209 | 壬辰錄 硏究 | 소장 |
210 | (2000), 관왕묘 제례악 연구, 음악학논총, 소암 권오성 박사 화갑기념 논문집 간행위원회. | 미소장 |
211 | 후천 개벽사상의 연구 : 수운, 증산, 소태산을 중심으로 | 소장 |
212 | (2003), 조선후기 武廟의 창건과 亨祀의 정치적 의미-관왕묘를 중심으로-, 조선시대의 정치와 제도, 집문당. | 미소장 |
213 | (1991), 정정요론의 성립과정과 그 성격, 인류문명과 원불교사상, 소태산대종사탄생 백주년 성업 봉찬회. | 미소장 |
214 | (2002), 수심정경의 도교적 연원, 원불교학 제8집, 한국원불교학회. | 미소장 |
215 | 증산의 구도(求道)과정에서 살펴본 신선(神仙)사상 | 소장 |
216 | 普天敎運動 硏究 | 소장 |
217 | (1993), 음양오행설의 연구, 신지서원. | 미소장 |
218 | Jeng - San`s `Gae - byuk ( A "<£ ) ` historical Philosphy | 소장 |
219 | 甑山敎의 성립과 『甑山天師公事記』 | 소장 |
220 | 영웅소설의 인물상비교연구 : 삼국지연의와 한국영웅소설의 비교 | 소장 |
221 | 영웅소설의 인물상비교연구 : 삼국지연의와 한국영웅소설의 비교 | 소장 |
222 | (2008), 대순사상에서 보여지는 신의 유형과 속성 -군신(群神)을 중심으로-, 대진대논문집 제8집, 2008. | 미소장 |
223 | (2007), 동학 ․ 천도교의 수행론, 동학학보 제11권 1호, 동학학회. | 미소장 |
224 | 대순진리회와 청소년의 심성교육 ![]() |
미소장 |
225 | 신종교에 나타난 신비사상 연구 | 소장 |
226 | 불교 權化思想의 한국적 전개와 大巡思想 연구 | 소장 |
227 | 신종교 의례의 현황과 특성 | 소장 |
228 | 한국 신종교의 생사관과 상장례 : 계승과 혁신을 중심으로 | 소장 |
229 | 近世 民族宗敎의 類型과 思想的 展開 | 소장 |
230 | (1999), 한국적 자기 수련법의 역사적 전개, 한국종교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문. | 미소장 |
231 | 甑山思想의 敎育原理에 關한 硏究 ![]() |
미소장 |
232 | "대순진리회와 인존사상"에 대한 논평 ![]() |
미소장 |
233 | 한국의 유교와 사회적 기능 ![]() |
미소장 |
234 | 인존(人尊)사상에 대한 인간학적 접근 | 소장 |
235 | Education in Korean Treditional Home and Daesoonjinri ![]() |
미소장 |
236 | 대순사상과 생태적 환경보존의 문제 ![]() |
미소장 |
237 | 대순사상의 인간형성이론 | 소장 |
238 | 대순진리회와 대학의 교양교육 | 소장 |
239 | 退·栗의 誠敬을 통한 인간 이해와 대순사상의 信 | 소장 |
240 | 증산사상의 불교 수용과 해석 | 소장 |
241 | Taoistic Culture and Viewpoint of Life in Korean New Religion : Centered on the Understanding of Human Being in Daesoon Thoughts | 소장 |
242 | (2011), 증산의 유교수용과 비판, 종교교육학 연구, 제35권. | 미소장 |
243 | 韓國易學の論理的特性の探究のための試論 -退溪李滉と一夫金恒の西南金火互易之理を中心に- | 소장 |
244 | (1966), 한국의 신흥종교자료편 제1부, 증산교계 총론, 그 연혁과 교리의 개요, 전북대논문집 7. | 미소장 |
245 | 關羽信仰에 관한 考察 | 소장 |
246 | 한국의 新宗敎와 呪文 | 소장 |
247 | (1999), 대순사상의 수양론 연구. | 미소장 |
248 | 한민족의 사상적 원형을 찾아서 : 한국사상에 나타난 仙의 묘맥을 중심으로 | 소장 |
249 | (2005), 대순진리의 근대성과 변혁사상, 동학학보 제9권 2호, 동학학회. | 미소장 |
250 | 강증산 천지공사의 종교적 상징체계에 관한 연구 | 소장 |
251 | 대순사상의 삼교관왕론 연구 | 소장 |
252 | 대순진리회 기도의례의 종교적 상징성에 관한 연구 | 소장 |
253 | 대순진리회 치성의례의 종교적 특질에 관한 연구 | 소장 |
254 | 강증산의 신종교적 영성과 도덕적 비전 | 소장 |
255 | 천도교 수행의 실제 : 주문(呪文) 수련을 중심으로 | 소장 |
256 | 한국 신종교 의례와 민간신앙 의례 | 소장 |
257 | 玄武經의 符와 後天開闢思想에 대한 연구 | 소장 |
258 | (1996), 증산미륵불교인의 주체적 신앙운동, 한국종교사연구 6집, 한국종교사학회. | 미소장 |
259 | (1993), 증산사상과 동학, 증산사상연구회 제19집. | 미소장 |
260 | 甑山 姜一淳의 解寃相生思想 硏究 | 소장 |
261 | 關羽의 瞼譜와 그 系譜에 관한 小考 | 소장 |
262 | (2001), 동학의 님(天主)에 관한 연구-영부와 주문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63 | 동학수운교의 수행에 관한고찰 | 소장 |
264 | (2007), 동학의 관점에서 본 우주변화의 원리고찰, 동학학보 제14호. | 미소장 |
265 | 『周易』의 先後天 變易과 第3易學의 可能性 : 洛書 克服으로써의 相均圖와 靑皇符 | 소장 |
266 | (1977), 주문고, 태을주와 시천주, 증산사상연구 제3집, 증산사상연구회 | 미소장 |
267 | 한국무교를 통해 본 천지공사의 원리 및 구조 | 소장 |
268 | (1998), 대순사상으로 조명해 본 21세기 과학기술 문명, 신과학연구제1집. | 미소장 |
269 | (2006), 한국의 지장신앙 고찰, 한국불교문화연구 제7집. | 미소장 |
270 | (1980), 증산사상의 신관고, 증산사상연구 6, 증산사상연구회. | 미소장 |
271 | (1989), 대순전경의 사적 의의, 증산사상연구 제15집, 서울: 태광문화사. | 미소장 |
272 | 동학의 성립과정에 미친 유학의 영향 | 소장 |
273 | (1977), 증산교의 변역신앙에 관한 논고, 증산사상연구3, 증산사상연구회. | 미소장 |
274 | 日帝下 新興宗敎 硏究 : 姜甑山의 彌勒信仰을 中心으로 | 소장 |
275 | (1998), 근대민족종교 창교자들의 예언비결 고찰,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문화학회. | 미소장 |
276 | 關羽 | 소장 |
277 | Articles : The Formation of Guan Yu Character and the Transmission of the Guandi Religion to Choson | 소장 |
278 | 한국민족종교에 미친 유교의 영향 ![]() |
미소장 |
279 | (1975), 증산사상과 인간성 회복, 증산사상연구논집 1, 증산사상연구회. | 미소장 |
280 | (1983), 증산사상과 도덕교육-대순전경을 중심으로-, 수원대학교논문집 제12집, 수원대학교. | 미소장 |
281 | 지장신앙에 나타난 불교 사회복지 사상과 실천에 관한 연구 | 소장 |
282 | (2001), 대순사상의 사회인식과 사회개혁사상. | 미소장 |
283 | 「三國演義」 關羽形象에 대한 사상사적 고찰 | 소장 |
284 | Special Edition : Confucianism and the thought of Jeungsan | 소장 |
285 |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에 나타난 신비주의적 요소에 대한 연구 | 소장 |
286 | 東學의 呪文에 대하여 | 소장 |
287 | (1996), 중국고대의 음양론과 음양합덕, 대순사상논총, 대진대학교 부설 대순사상학술원. | 미소장 |
288 | 신비주의의 제 문제 | 소장 |
289 | 도교 상청파의 「대동진경」 연구: 몸, 우주, 그리고 신비주의적 수행 | 소장 |
290 | 王重陽과 姜甑山의 三敎合一主義 ![]() |
미소장 |
291 | 증산이 보는 전통종교 | 소장 |
292 | 王重陽과 姜甑山의 三敎合一主義 ![]() |
미소장 |
293 | 증산의 가르침에 나타나는 혼합주의의 구조 | 소장 |
294 | (1993), 19세기 민족종교운동연구 -동학․천도교․원불교를 중심으로- 한국관논총 49. | 미소장 |
295 | 문산 김삼용박사 고희기념 특집 : 증산의 천지공사에 나타난 미륵사상 - 증산은 어떻게 전래의 한국미늑사상을 구현하였는가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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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6 | 증산사상에서 易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소장 |
297 | (1987), 근세 한국종교문화와 후천개벽사상에 관한 연구-근대화과정에 있어서 문화의 지속성 인식- 서울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98 | The Light at the Center , Santa Barbara, Calif.: Ross-Erikson. | 미소장 |
299 | Mysticism and Logic: including a free man's worship, London, Unwin Paperbacks, 1989. | 미소장 |
300 | The Tao of Physics: An Exploration of the Parallels between Modern Physics and Eastern Mysticism, by Fritjof Capra ![]() |
미소장 |
301 | Autobiography of a New Korean Religion, Ph. D. Dissertation, Chicago University, 1985. | 미소장 |
302 | Mysticism , New York: New American Library, 1974, Preface, x. | 미소장 |
303 | Mysticism -A Study in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Man's Spiritual Consciousness, Meridian Books, 1955. | 미소장 |
304 | Mysticism , London: Methuen & Co., 1961. | 미소장 |
305 | The Mystic Way , London: Dent, 1913. | 미소장 |
306 | The Birthday of God : A Sacrifical Service of Chungsangyo, Korea Journal Vol. 16, 1976. | 미소장 |
307 | Mysticism in the World's Religions ,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6. | 미소장 |
308 | The Development of the ‘Three - Religion - are - One’ Princiole From China to Korea : A Study in Kang Chungsan's Religious Teachings as Exemplifying the Principle, Ph. D. Dissertation, Temple University, 1988. | 미소장 |
309 | Studies in Early Mysticism in the Near and Middle East, Oxford: Oneworld, 1995. | 미소장 |
310 | The Nature and Meaning of Mysticism, Understanding Mysticism , edited by Richard Woods, Garden City, New York: Image Books, 1980. | 미소장 |
311 | Ecstasy: A Study of Some Secular and Relirious Experiences , London: The Cresset Press, 1961. | 미소장 |
312 | LONDON: THE YEARS OF CHANGE by Harold Priestle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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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 Enthusiasm , Oxford: Clarendon Press, 1950. | 미소장 |
314 | Studies in Mystical Religion (London: Macmillan & Co., 1909), p. xv. | 미소장 |
315 | Hindu Mysticism , New York: Frederick Ungar Publishung Co., 1959, Vllf. | 미소장 |
316 | Saint Teresa of Jesus, The Interior Castle or the Mansions, Benedictine of Stanbrook 역, The Very Rev. Prior Zimmerman, O.C.D, London: Thomas Baker, 1930. | 미소장 |
317 | The Varieties of Religious Experience , New York: University Books, 1963. | 미소장 |
318 | op. cit., 111; | 미소장 |
319 | Christian Mysticism, 10. | 미소장 |
320 | Christian Mysticism, 7th ed, London: Methuen & Co., 1933 . | 미소장 |
321 | The Teachings of the Mystics, New York: New American Library, 1960 . | 미소장 |
322 | The Sociology of Religion , Ephraim Fishop. | 미소장 |
323 | 한국어 대사전, 삼성문화사, 1986. | 미소장 |
324 | 브리태니커. | 미소장 |
325 | 세계철학대사전(1980), 서울: 교육출판공사. | 미소장 |
326 | 파스칼 세계대백과사전, 14권. | 미소장 |
327 | 주역대사전, 曺誠佑, 韓重洙공저, 명문당.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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