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5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0

II. 이론적 고찰 10

1. 미술 감상 교육의 이해 10

가. 미술 감상의 개념과 서사성 10

나. 미술 감상 교육의 목적 11

2. 조선 후기 풍속화의 특성과 서사적 성격 14

가. 김홍도 풍속화의 특성과 서사적 성격 22

나. 김득신 풍속화의 특성과 서사적 성격 37

다. 신윤복 풍속화의 특성과 서사적 성격 44

III. 조선 후기 풍속화의 서사성을 활용한 감상교육의 효과 60

1. 김홍도 풍속화의 서사성을 활용한 감상 교육 효과 72

가. 〈서당〉의 서사성을 활용한 감상 교육 자료 분석 72

나. 〈서당〉의 서사성을 활용한 감상 교육의 지도 효과 77

2. 김득신 풍속화의 서사성을 활용한 감상 교육 효과 78

가. 〈묘박계추〉의 서사성을 활용한 감상 교육 자료 분석 78

나. 〈묘박계추〉의 서사성을 활용한 감상 교육의 지도 효과 85

3. 신윤복 풍속화의 서사성을 활용한 감상 교육 효과 90

가. 〈청금상련〉의 서사성을 활용한 감상 교육 자료 분석 90

나. 〈청금상련〉의 서사성을 활용한 감상 교육의 지도 효과 96

IV. 결론 99

참고문헌 102

〈그림 1〉 덕흥리 고분벽화 15

〈그림 2〉 신윤복, 미인도 18

〈그림 3〉 김홍도, 서당 24

〈그림 4〉 김홍도 씨름 26

〈그림 5〉 김홍도, 무동 32

〈그림 6〉 김홍도, 타작 33

〈그림 7〉 김득신, 묘박계추 38

〈그림 8〉 김득신, 밀희투전 40

〈그림 9〉 김득신, 천렵도 43

〈그림 10〉 신윤복, 월하정인 47

〈그림 11〉 신윤복, 연소답청 51

〈그림 12〉 신윤복, 주유청강 53

〈그림 13〉 신윤복, 단오풍정 57

〈그림 14〉 김홍도 〈서당〉 관련 제시자료 1 61

〈그림 15〉 김홍도 〈서당〉 관련 제시자료 2 62

〈그림 16〉 김홍도 〈서당〉 관련 제시자료 3 64

〈그림 17〉 김득신 〈묘박계추〉 관련 제시자료 1 65

〈그림 18〉 김득신 〈묘박계추〉 관련 제시자료 2 66

〈그림 19〉 김득신 〈야묘도추〉 관련 제시자료 3 67

〈그림 20〉 신윤복 〈청금상련〉관련 제시자료 1 69

〈그림 21〉 신윤복 〈청금상련〉 관련 제시자료 2 70

〈그림 22〉 신윤복 〈청금상련〉 관련 제시자료 3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