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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 내용 12

1.3. 연구 방법 및 제한점 13

1.3.1. 연구 방법 13

1.3.2.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5

2.1. 블록타임제의 도입 배경 및 정의 15

2.2. 미국의 블록타임제 16

2.3. 한국의 블록타임제 17

2.4. 블록타임제의 모형 19

2.5. 블록타임제의 장점과 단점 20

2.6. 국내 관련 선행 연구 22

2.7. I 시 인문계 I 고등학교 블록타임제 운영 실태 24

2.7.1. 학교실태 24

2.7.2. 전 학교 전 교과 90분 블록타임 수업 실시 27

III. 연구 방법 29

3.1. 연구 대상 29

3.2. 자료 수집 및 절차 29

3.2.1. 학교 운영 실태 및 내용 조사 30

3.2.2. 설문지 조사 30

3.2.3. 인터뷰 조사 32

3.3. 자료 분석 33

IV. 분석 결과 및 논의 34

4.1. 설문 결과 34

4.1.1. 표본의 특성 34

4.1.2. 학생들의 성적에 따른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 대한 인식도 분석 36

4.2. 인터뷰 결과 61

4.2.1. 영어 블록타임 수업 운영에 따른 학생들의 반응 61

4.2.2. 영어 블록타임 수업 운영에 따른 교사들의 반응 67

V. 결론 및 제언 74

5.1. 결론 74

5.2.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1

부록 83

표목차

〈표 II-1〉 A형 교과교실제 선정 학교 명단 18

〈표 II-2〉 4×4 블록 타임제를 적용한 시간표(미국) 19

〈표 II-3〉 4×4 블록 타임제를 적용한 고등학교 3학년 시간표(한국) 20

〈표 II-4〉 I 고등학교 실태 및 교육과정 운영 실태 25

〈표 II-5〉 I 고등학교 영어 교과교실 구성 26

〈표 II-6〉 2012학년도 일과시간표 28

〈표 III-1〉 설문지 내용 30

〈표 IV-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34

〈표 IV-2〉 블록타임제 대한 인식 37

〈표 IV-3〉 블록타임제 인식 경로 37

〈표 IV-4〉 블록타임제 시행 전 블록타임제에 대한 생각 38

〈표 IV-5〉 블록타임제 시행 후 블록타임제에 대한 생각 39

〈표 IV-6〉 블록타임 영어 수업 후 학습에의 도움 여부 인식 41

〈표 IV-7〉 블록타임 수업에 따른 영어 학습량 변화의 인식 42

〈표 IV-8〉 블록타임 수업에 따른 영어 학습에 대한 연속성의 인식 43

〈표 IV-9〉 블록타임 영어수업에 따른 집중력 및 피로감의 변화 44

〈표 IV-10〉 블록타임 수업에 따른 숙제 제출의 빈도수 45

〈표 IV-11〉 블록타임 수업에 따른 숙제의 양 45

〈표 IV-12〉 블록타임 수업에 따른 공강의 활용도 46

〈표 IV-13〉 블록타임제 영어 수업의 학생 수와 학습 분위기의 만족도 47

〈표 IV-14〉 블록타임제에 알맞은 학교, 교실 환경의 마련 여부의 인식 48

〈표 IV-15〉 영어 수업 방법이나 재료의 변화의 인식도 49

〈표 IV-16〉 영어 수업 시간의 다양한 활동 여부 51

〈표 IV-17〉 블록타임 영어 수업과 발표 기회의 상관관계 52

〈표 IV-18〉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서의 선생님과의 유대 관계에 대한 만족도 55

〈표 IV-19〉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서의 질의-응답 시간 여부 56

〈표 IV-20〉 블록타임 영어 수업 내 활동에서의 선생님의 도움 여부 56

〈표 IV-21〉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서의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 57

〈표 IV-22〉 블록타임 영어 수업 내 또래 간 상호 질문, 협동 시간의 여부 58

〈표 IV-23〉 블록타임 영어 수업의 전체적인 만족도 59

〈표 IV-24〉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 대한 추후의 추천 의사 59

그림목차

〈그림 II-1〉 교과교실활용 90분 블록타임 수업의 모습 28

〈그림 IV-1〉 블록타임제 시행 전 블록타임제에 대한 생각 40

〈그림 IV-2〉 블록타임제 시행 후 블록타임제에 대한 생각 40

〈그림 IV-3〉 블록타임제 학습 환경에 도움이 되는 학교 시설 48

〈그림 IV-4〉 블록타임 영어 학습에 활용되는 자료 50

〈그림 IV-5〉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52

〈그림 IV-6〉 블록타임 영어수업에 효과적인 영역 53

〈그림 IV-7〉 블록타임 영어수업에 비효과적인 영역 54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1학년부터 블록타임 영어수업을 한 현재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I 시 소재 여자고등학교에서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 대한 의견을 인터뷰와 설문을 통해 알아보았다. 각 인터뷰와 설문에서 학생들과 교사들의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수업의 구성 및 학습 방법,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등을 토대로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과 교사들은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으며 학교 지원적인 측면에서 보완이 될 경우에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은 연속적인 영어 학습과 장기간의집중력 향상, 충분한 질문의 시간, 학습의 부담 경감 등을 긍정적인 요소로 보았고, 교사들은 연속성 있는 영어 수업, 다양한 교수법의 실험, 공강의 효율적인 활용 등을 긍정적으로 보았다.

둘째, 학생들의 성적에 따른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 대한 인식도 분석에서는 영어 학습 수준이 높거나 중간인 학생들의 만족도가 학습 수준이 낮은 학생들보다 대체적으로 높았으며 수준별로 구성한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왔다. 이는 학습 수준이 낮은 집단인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집중도가 90분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수업이나 학습의 구성에 있어서는 영어 성적이 높거나 중간인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학습 환경 등의 학습 외적인 측면에서는 공통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성적에 따른 블록타임 영어 수업에서의 선생님과 친구들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의 조사에서도 역시 영어 학습 수준이 높은 학생들의 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의 만족도에 비해 높았지만, 다른 항목들에 비하여 세 집단의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제일 많았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고등학교에서 블록타임제 영어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블록타임제의 효과성과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가 계속 뒤따라야 한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을 추구하게 되면서 블록타임제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만큼 충분한 연구를 통해 수준별로 모든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효과적인 블록타임 영어 수업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