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6

1.1. 연구배경 16

1.2. 연구 목적 17

1.3. 연구 내용 17

1.4. 연구 방법 18

1.5. 기대 효과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태양광 시장의 현황 19

2.1.1. 태양광 시장의 등장 19

2.1.2. 태양광 시장의 규모 21

2.1.3. 재생에너지 시장에서 태양에너지의 위치 22

2.1.4. 대경권 태양광 산업 23

2.2. AHP 이론 25

2.2.1. AHP의 정의 25

2.2.2. AHP 분석과정 25

2.2.3. AHP 분석과정의 특징 26

2.2.4. AHP의 장단점 27

2.3. 사업성 평가 관련 선행 연구 28

2.3.1. 사업성 평가 방법 28

2.3.2. 사업성 평가 선행 연구 29

2.3.3. 델파이(Delphi) 방식을 활용한 사업성 평가 30

제3장 조사 설계 32

3.1. 조사 배경 및 목적 32

3.1.1. 조사 배경 32

3.1.2. 조사 목적 32

3.2. 표본 설계 33

3.3. 조사 내용 및 방법 33

3.3.1. 조사 내용 33

3.3.2. 조사 방법 38

3.4. 조사 결과 및 응답자 특성 39

제4장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평가 요소 선정 40

4.1.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평가 요소 선정 방법 40

4.2.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평가 요소 선정 절차 42

4.2.1. 재무적 성과를 위한 주요 평가 요소 42

4.2.2. 기술적 성과를 위한 주요 평가 요소 44

4.2.3. 환경적 성과를 위한 주요 평가 요소 46

4.2.4. 사회적 성과를 위한 주요 평가 요소 48

4.2.5. 사업수행능력 평가를 위한 주요 평가 요소 50

4.2.6. 사업 인프라 평가를 위한 주요 평가 요소 52

4.3.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평가 요소 선정 결과 54

제5장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요소에 대한 AHP 평가 55

5.1.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평가요소에 대한 AHP 평가 설계 55

5.1.1. AHP 분석 흐름도 55

5.1.2. 가중치 설정 및 측정 56

1) 가중치 설정 56

2) 평가 요소별 가중치 측정 57

3) 분야별 가중치 측정 57

5.2. 전체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평가 요소에 대한 AHP 분석 58

5.2.1. AHP 분석 58

5.2.2. 전체 태양광 사업체에 대한 AHP 일관성 검정 68

5.3. 매출액 규모별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평가 요소에 대한 AHP 분석 72

5.3.1. 매출액 100억 이상 태양광 사업체에 대한 AHP 분석 72

5.3.2. 매출액 100억 미만 태양광 사업체에 대한 AHP 분석 75

제6장 매출액 규모별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평가 요소 대비 79

6.1. 대비기준의 설정 79

6.1.1. 경쟁력 평가 요소 대비 배경 및 목적 79

6.1.2. 경쟁력 평가 요소 대비 내용 79

6.1.3. 경쟁력 평가 요소 대비 기준 79

6.1.4. 대비 방법 80

6.2. 차별성 여부 대비 80

6.2.1. AHP 평가 Level 1 수준 평가 요소 차별화 여부 대비 80

6.2.2. AHP 평가 Level 2 수준 평가 요소 차별화 여부 대비 82

6.2.3. AHP 평가 Level 3 수준 평가 요소 차별화 여부 대비 85

6.3. 차별화 대비 결과 88

제7장 정책적 시사점 90

7.1. 연구 결과의 함의 및 시사점 90

7.1.1.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평가 요소 선정 90

7.1.2.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요소에 대한 AHP 평가 91

7.1.3. 매출액 규모별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요소 대비 92

7.2. 태양광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93

7.2.1. 태양광 산업의 현 위치 93

7.2.2. 국내 지역 태양광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96

제8장 결론 및 향후 과제 98

8.1. 연구결과 요약 98

8.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방향 100

참고문헌 102

부록 104

〈부록 1〉 대경권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평가 요소 도출을 위한 설문지 104

〈부록 2〉 대경권 태양광 사업체 경쟁력 요소에 대한 AHP 평가 설문지 109

표목차

〈표 2-1〉 쌍대비교 행렬의 선호도 예시 26

〈표 2-2〉 쌍대비교 행렬 배열의 예시 26

〈표 2-3〉 신재생 에너지 사업성 평가 31

〈표 3-1〉 1차 설문 결과 응답자 특성 39

〈표 3-2〉 2차 설문 결과 응답자 특성 39

〈표 4-1〉 신재생 에너지 사업성 평가 요소 41

〈표 4-2〉 재무적 성과를 위한 측정 항목 42

〈표 4-3〉 재무적 성과를 위한 주요 평가 요소 43

〈표 4-4〉 기술적 성과평가를 위한 측정항목 44

〈표 4-5〉 기술적 성과평가를 위한 주요 평가 요소 45

〈표 4-6〉 환경적 성과평가를 위한 측정항목 46

〈표 4-7〉 환경적 성과평가를 위한 주요 평가 요소 47

〈표 4-8〉 사회적 성과평가를 위한 측정항목 48

〈표 4-9〉 사회적 성과를 위한 주요 평가 요소 49

〈표 4-10〉 사회적 성과평가를 위한 측정항목 50

〈표 4-11〉 사업수행능력 평가를 위한 주요 평가 요소 51

〈표 4-12〉 사업인프라 성과평가를 위한 측정항목 52

〈표 4-13〉 사업인프라 성과평가를 위한 주요 평가 요소 53

〈표 4-14〉 대구 경북 경제권 태양광 사업체들의 주요 평가 요소 54

〈표 5-1〉 가중치 설정 기본 값 56

〈표 5-2〉 재무적 성과 가중치 측정의 2차 설문지 57

〈표 5-3〉 분야별 가중치 측정을 위한 2차 설문지 58

〈표 5-4〉 AHP 분석 모델 59

〈표 5-5〉 엑셀을 이용한 AHP Level 1 분석 모델 60

〈표 5-6〉 엑셀을 이용한 AHP Level 2 분석 모델 60

〈표 5-7〉 2차 설문의 재무적 성과 평가의 예시 61

〈표 5-8〉 2차 설문 분석의 가중치 산정의 예시 62

〈표 5-9〉 쌍대비교행렬을 통한 가중치 산정의 예시 1 63

〈표 5-10〉 쌍대비교행렬을 통한 가중치 산정의 예시 2 63

〈표 5-11〉 성과평가들 간의 상대적 가중치 예시 1 64

〈표 5-12〉 성과평가들 간의 상대적 가중치 예시 2 64

〈표 5-13〉 전체 사업체의 AHP Level 1 측정 결과 65

〈표 5-14〉 전체기업의 AHP Level 2 측정 결과 66

〈표 5-15〉 태양광 분야 전체 기업의 성과 평가 요소 최종 순위 67

〈표 5-16〉 Saaty(1980)의 R.I 표 68

〈표 5-17〉 엑셀을 이용한 재무적 성과 평가의 1차 쌍대비교행렬 예시 69

〈표 5-18〉 엑셀을 이용한 재무적 성과 평가의 2차 쌍대비교행렬 예시 69

〈표 5-19〉 재무적 성과 평가의 lamda값 예시 70

〈표 5-20〉 재무적 성과평가의 CR값 예시 71

〈표 5-21〉 전체 기업의 C.R 측정 결과 71

〈표 5-22〉 매출액 100억 이상의 기업의 AHP Level 1측정 결과 72

〈표 5-23〉 매출액 100억 이상 기업의 AHP Level 2 측정 결과 73

〈표 5-24〉 매출액 100억 이상 기업 성과 평가 요소 최종 순위 74

〈표 5-25〉 매출액 100억 이상 기업의 C.R 측정 결과 75

〈표 5-26〉 매출액 100억 미만 기업의 AHP Level 1 측정 결과 75

〈표 5-27〉 매출액 100억 미만 기업의 AHP Level 2 측정 결과 76

〈표 5-28〉 매출액 100억 미만 기업의 성과 평가 요소 최종 순위 77

〈표 5-29〉 매출액 100억 미만 기업의 C.R 측정 결과 78

〈표 6-1〉 매출액 규모별 AHP Level 1 평가 요소 측정 결과 81

〈표 6-2〉 AHP 평가 Level 1 수준 평가 요소 차별화 여부 대비 결과 81

〈표 6-3〉 매출액 규모별 AHP Level 2 평가 요소 측정 결과 83

〈표 6-4〉 AHP 평가 Level 2 수준 평가 요소 차별화 여부 대비 결과 84

〈표 6-5〉 매출액 규모별 AHP Level 1 평가 요소 측정 결과 86

〈표 6-6〉 AHP 평가 Level 1 수준 평가 요소 차별화 여부 대비 결과 87

〈표 6-7〉 매출액 규모별 AHP 평가 요소 차별화 대비 결과 요약 88

그림목차

〈그림 2-1〉 국내 태양광 발전 시장규모 22

〈그림 2-2〉 에너지 유형별 소비 비중 23

〈그림 4-1〉 재무적 성과에 대한 엑셀입력 결과 43

〈그림 4-2〉 기술적 성과에 대한 엑셀입력 결과 45

〈그림 4-3〉 환경적 성과에 대한 엑셀입력 결과 47

〈그림 4-4〉 사회적 성과에 대한 엑셀입력 결과 49

〈그림 4-5〉 사업수행능력에 대한 엑셀입력 결과 51

〈그림 4-6〉 사업인프라에 대한 엑셀입력 결과 53

〈그림 5-1〉 AHP 분석 흐름도 55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미래 태양광시장의 잠재력이 상당이 큼에도 불구하고 국내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스스로 태양광시장에서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중요한 경쟁지침 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대구경북 경제권을 중심으로 치열한 국내외 시장 경쟁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태양광 사업체만이 가지는 가장 중요한 경쟁력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AHP기법을 활용하여 확인해 보는데 있다

이 연구의 내용은 이론적 배경에서 국내외 태양광 산업 현황, 대구경북권 경제권을 중심으로 하는 국내 태양광 산업 현황, 국내 태양광 산업의 정책, 국내 태양광 산업의 문제점 등을 살펴 본 다음 국내 대구경북권을 중심으로 하는 태양광 업체들의 시장경쟁 요소의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해 AHP 기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 및 관련 선행연구들을 면밀히 살펴보았다.

대구경북지역 태양광 사업체의 기술 및 시장 경쟁력 평가 요소 도출 절차 및 도출 결과를 제시하고, 도출된 지역 태양광 사업체의 기술 및 시장 경쟁력 평가 요소에 대한 AHP 평가 절차 및 평가 결과에 대한 경제적 의미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의 함축적의 의미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 대구경북권 태양광 사업체들이 생존하기 위한 다각적인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마지막으로는 분석된 대구경북권 태양광 업체들의 시장 경쟁력 요소들의 중요도 산출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한 의미, 한계점, 향후 방향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만약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면 어려운 국내 경제환경 속에서 미래 성장동력산업의 한 분야인 대구경북 경제권을 중심으로 하는 태양광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 및 시장 경쟁요소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공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데 기여를 할 수 있다. 나아가서 대구경북 경제권 태양광 업체들의 태양광 장비 수출 확대를 통한 외화획득으로 국내 경제구조의 건전화에도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