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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선행 연구 14

1.3. 연구의 목적 17

2. 한국어 교육에서의 원인·이유 표현 19

2.1. 원인·이유 표현의 개념 및 특징 19

2.1.1. 원인·이유 표현의 개념 19

2.1.2. 문법적 특징 21

2.1.3. 의미·기능적 특징 28

2.2. 한국어 교재의 원인·이유 표현 35

2.2.1. 범용 한국어 교재의 원인·이유 표현 35

2.2.2. 쓰기 교재의 원인·이유 표현 46

3. 학술 텍스트에서의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57

3.1. 연구 대상 57

3.1.1. 분석 자료 57

3.1.2. 분석 대상 58

3.1.3. 연구 절차 59

3.2. 한국어 모어 화자의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61

3.2.1. 사용 빈도 62

3.2.2. 원인·이유 표현의 담화 기능 68

3.3. 한국어 학습자의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74

3.3.1. 사용 빈도 75

3.3.2. 원인·이유 표현의 담화 기능 84

4. 보고서 기능에 따른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비교 90

4.1. '연구 필요성 제시하기'의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91

4.2. '연구 방법 제시하기'의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96

4.3. 분석에 대한 결과 제시하기 101

4.4. 연구의 한계 제시하기 104

5. 결론 109

참고 문헌 112

ABSTRACT 118

〈표 1〉 국어학에서의 원인·이유 표현의 목록 19

〈표 2〉 서정수(1996)에 제시된 이유 표현 20

〈표 3〉 원인·이유 표현의 통사적·문법 형태별 분류 21

〈표 4〉 '-아/어서'의 문법적 특징 22

〈표 5〉 '-니까'의 문법적 특징 23

〈표 6〉 '-기 때문에'의 문법적 특징 24

〈표 7〉 '-므로'의 문법적 특징 25

〈표 8〉 '-느라고'의 문법적 특징 26

〈표 9〉 '-는 바람에'의 문법적 특징 26

〈표 10〉 원인·이유 표현의 형태·통사적 제약 27

〈표 11〉 진정란(2005)의 '-기 때문에' 담화 정보 31

〈표 12〉 연결 표현의 의미·기능적 특징 33

〈표 13〉 종결 표현의 의미·기능적 특징 34

〈표 14〉 분석 대학별 한국어 교재 35

〈표 15〉 〈연세대〉 원인·이유 표현 목록 36

〈표 16〉 〈서울대〉 원인·이유 표현 목록 37

〈표 17〉 〈서강대〉 원인·이유 표현 목록 38

〈표 18〉 〈고려대〉 원인·이유 표현 목록 38

〈표 19〉 〈이대〉 원인·이유 표현 목록 39

〈표 20〉 〈경희대〉 원인·이유 표현 목록 40

〈표 21〉 범용 한국어 교재의 원인·이유 표현 목록 42

〈표 22〉 교재의 '-아/어서' 문법 기술 43

〈표 23〉 분석 쓰기 교재 목록 47

〈표 24〉 〈한달 완성〉의 원인·이유 표현 목록 48

〈표 25〉 〈대학 강의〉의 원인·이유 표현 목록 49

〈표 26〉 〈대학 한국어〉의 원인·이유 표현 목록 49

〈표 27〉 〈서강 한국어〉의 원인·이유 표현 목록 50

〈표 28〉 〈인문 한국어〉의 원인·이유 표현 목록 51

〈표 29〉 〈한국어 글쓰기〉의 원인·이유 표현 목록 52

〈표 30〉 한국어 쓰기 교재의 원인·이유 표현 목록 53

〈표 31〉 한국어 교재의 원인·이유 표현 목록 55

〈표 32〉 분석 자료 수집 결과 58

〈표 33〉 분석 대상 원인·이유 표현 범위 59

〈표 34〉 한국인 학생의 원인·이유 표현 사용 비율 62

〈표 35〉 한국인 학생의 원인·이유 표현 사용 빈도 62

〈표 36〉 한국인 학생의 원인·이유 표현별 사용 빈도 64

〈표 37〉 한국인 학생의 접속 표현 양상과 전영옥(2007) 비교 65

〈표 38〉 한국인 학생의 연결 표현 양상과 세종 말뭉치 순위 비교 67

〈표 39〉 '-아/어'와 '-아/어서'의 담화 기능 68

〈표 40〉 '-기 때문에'의 담화 기능 71

〈표 41〉 '-므로'의 담화 기능 72

〈표 42〉 한국어 학습자의 원인·이유 표현 사용 비율 74

〈표 43〉 언어권별 원인·이유 표현 사용 비율 75

〈표 44〉 한국어 학습자의 원인·이유 표현 사용 빈도 75

〈표 45〉 한국어 학습자의 원인·이유 표현별 사용 빈도 77

〈표 46〉 언어권별 원인·이유 접속 표현 사용 양상 78

〈표 47〉 언어권별 원인·이유 연결 표현 사용 양상 80

〈그림 1〉 연구 절차 61

〈그림 2〉 한국인 학생의 원인·이유 접속 표현 사용 양상 65

〈그림 3〉 한국인 학생의 '-아/어'와 '-아/어서' 담화 기능 사용 양상 69

〈그림 4〉 한국인 학생의 '-기 때문에' 담화 기능 사용 양상 71

〈그림 5〉 한국인 학생의 '-므로' 담화 기능 사용 양상 73

〈그림 6〉 언어권별 원인·이유 표현별 사용 양상 78

〈그림 7〉 한국어 학습자 언어권별 명시적 표현 사용 양상 83

〈그림 8〉 한국어 학습자의 '-아/어'와 '-아/어서' 담화 기능 사용 양상 84

〈그림 9〉 언어권별 '-아/어서' 담화 기능 사용 양상 85

〈그림 10〉 한국어 학습자의 '-기 때문에' 담화 기능 사용 양상 86

〈그림 11〉 언어권별 '-기 때문에' 담화 기능 사용 양상 87

〈그림 12〉 한국어 학습자의 '-므로' 담화 기능 사용 양상 87

〈그림 13〉 '연구 배경'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94

〈그림 14〉 '연구 필요성'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96

〈그림 15〉 '연구 방법'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99

〈그림 16〉 '연구 대상'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101

〈그림 17〉 '분석 결과'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104

〈그림 18〉 '연구 한계'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106

〈그림 19〉 한국인 학생의 보고서 기능에 따른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107

〈그림 20〉 한국어 학습자의 보고서 기능에 따른 원인·이유 표현 사용 양상 108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술적 텍스트에서 원인·이유 표현의 사용 양상을 분석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한국인 학생의 보고서와 외국인 학습자의 보고서를 분석하여 그 사용 양상을 밝히고 담화 기능의 양상을 밝히고자 하였다.

1장에서는 학술적 텍스트의 원인·이유 표현 연구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연구의 목적과 목표를 밝혔다. 학술적 텍스트는 필자의 주장을 논증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다양한 원인·이유의 표현들이 글의 주장을 뒷받침하게 된다. 그러나 한국어의 원인·이유 표현은 다양한데 반해 각 표현의 의미가 유사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각 표현의 차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한정된 표현만을 사용하는 등 사용상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학술적 텍스트를 분석하여 실제로 원인·이유 표현의 사용 양상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2장에서는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원인·이유 표현의 개념과 문법적, 의미·기능적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현행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학습자들에게 원인·이유 표현이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소논문 형식의 한국인 학생의 보고서와 한국어 학습자의 보고서를 수집하여 보고서에서의 원인·이유 표현의 사용 양상과 개별 원인·이유 표현의 담화 기능 사용 양상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인 학생의 사용 양상을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의 사용 양상을 비교·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보고서의 기능에 따라 원인·이유 표현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한국인 학생의 양상과 한국어 학습자의 사용 양상을 비교 분석하였다. 기준이 된 보고서의 기능은 '연구의 필요성 제시하기', '연구 방법 제시하기', '분석에 대한 결과 제시하기', '연구의 의의 제시하기', '연구의 한계 제시하기'이다.

5장에서는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여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