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9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9
2. 선행연구 검토 20
3.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24
II. 해금 운지법 27
1. 전통음악의 운지법 27
1) 『악학궤범』의 해금 운지법 27
2) 현행 전통음악의 운지법 32
2. 해금 창작곡 연주를 위한 운지법(Fingering) 72
1) 포지션(Position)의 선택 72
2) 시프팅(Shifting) 선택기준과 방법 260
3. 소결 268
III. 해금 운궁법 272
1. 현행 전통음악의 운궁법 272
2. 효과적인 운궁법(Bowing Technique)의 요소 285
3. 특수주법 299
4. 소결 323
IV. 결론 326
참고문헌 328
Abstract 334
부록 7
1. C Major / a minor 해금 운지법 337
2. F Major / d minor 해금 운지법 343
3. B♭ Major / g minor 해금 운지법 349
4. E♭ Major / c minor 해금 운지법 355
5. A♭ Major / F minor 해금 운지법 361
6. D♭ Major / b♭ minor 해금 운지법 366
7. G♭ Major / e♭ minor 해금 운지법 371
8. C♭ Major / a♭ minor 해금 운지법 376
9. G Major / e minor 해금 운지법 381
10. D Major / b minor 해금 운지법 386
11. A Major / f♯ minor해금 운지법 391
12. E Major / c♯ minor해금 운지법 396
13. B Major / g♯ minor해금 운지법 401
14. F♯ Major / d♯ minor해금 운지법 406
15. C♯ Major / a♯ minor해금 운지법 411
[그림 1] 『악학궤범』 의 해금 27
[그림 2] 『해금정악』 운지법 32
[그림 3] 『해금교본』 운지법 33
[그림 4] 『해금산조연구』 운지법 34
[그림 5] 『정악해금보』 운지법 35
[그림 6] 『해금산조』 운지법 35
[그림 7] 『정악해금보』 운지법 36
[그림 8]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제164마디(역안) 3D 102
[그림 9]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제164마디(역안) 스펙트럼 103
[그림 10]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제164마디(포지션이동) 3D 103
[그림 11]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제164마디(포지션이동) 스펙트럼 103
[그림 12] 이해식 작곡 〈날듬〉 제74마디~제78마디 f포지션 3D 110
[그림 13] 이해식 작곡 〈날듬〉 제74마디~제78마디 f포지션 스펙트럼 111
[그림 14] 이해식 작곡 〈날듬〉 제74마디~제78마디 g포지션 3D 111
[그림 15] 이해식 작곡 〈날듬〉 제74마디~제78마디 g포지션 스펙트럼 111
[그림 16]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역안법 사용 글리산도 3D 142
[그림 17]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역안법 사용 글리산도 스펙트럼 142
[그림 18]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경안법 사용 글리산도 3D 142
[그림 19]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경안법 사용 글리산도 스펙트럼 142
[그림 20] 이성천 작곡 〈철새,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f 포지션 3D 156
[그림 21] 이성천 작곡 〈철새,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f 포지션 스펙트럼 157
[그림 22] 이성천 작곡 〈철새,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a♭ 포지션 3D 157
[그림 23] 이성천 작곡 〈철새,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a♭ 포지션 스펙트럼 157
[그림 24] 이성천 작곡 〈철새,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e♭ 포지션 3D 158
[그림 25] 이성천 작곡 〈철새,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e♭ 포지션 스펙트럼 158
[그림 26] 김대성 작곡 〈불노하〉 제145마디~제152마디 g♭ 포지션 3D 173
[그림 27] 김대성 작곡 〈불노하〉 제145마디~제152마디 g♭ 포지션 스펙트럼 173
[그림 28] 김대성 작곡 〈불노하〉 제145마디~제152마디 a♭ 포지션 3D 173
[그림 29] 김대성 작곡 〈불노하〉 제145마디~제152마디 a♭ 포지션 스펙트 174
[그림 30] 이건용 작곡 〈가을을 위한 도드리〉 제14마디 [③-②⁺-②⁺-③] 3D 177
[그림 31] 이건용 작곡 〈가을을 위한 도드리〉 제14마디 [③-②⁺-②⁺-③] 스펙트럼 177
[그림 32] 이건용 작곡 〈가을을 위한 도드리〉 제14마디 [③-③⁻③⁻-③] 3D 178
[그림 33] 이건용 작곡 〈가을을 위한 도드리〉 제14마디 [③-③⁻③⁻-③] 스펙트럼 178
[그림 34]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99마디~제126마... 252
[그림 35]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99마디~제126마디... 252
[그림 36]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99마디~제126마... 253
[그림 37]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99마디~제126마디... 253
[그림 38] 『아악부 해금보』와『정악해금보』의 〈세령산〉 제1장 273
[그림 39] 짝수리듬 좌방향 활의 시작 3D 286
[그림 40] 짝수리듬 좌방향 활의 시작 스펙트럼 286
[그림 41] 짝수리듬 우방향 활의 시작 3D 287
[그림 42] 짝수리듬 우방향 활의 시작 스펙트럼 287
[그림 43] sfz 우방향 활 3회 / 좌방향 활 3회 3D(이미지참조) 288
[그림 44] sfz 우방향 활 3회 / 좌방향 활 3회 스펙트럼(이미지참조) 288
[그림 45] 현과 활의 각도 90도/ 60도/ 45도 3D 289
[그림 46] 현과 활의 각도 90도/ 60도/ 45도 스펙트럼 289
[그림 47] 활의 길이는 동일하게 사용하며 활의 압력만을 더할 경우의... 291
[그림 48] 활의 길이는 동일하게 사용하며 활의 압력만을 더할 경우의... 291
[그림 49] 활의 길이를 더하며 활의 압력을 가한 경우의...(이미지참조) 291
[그림 50] 활의 길이를 더하며 활의 압력을 가한 경우의...(이미지참조) 291
[그림 51] 스타카토 〈활의 손잡이에 가까운 위치/ 중간 위치/ 활의 끝... 293
[그림 52] 스타카토 〈활의 손잡이에 가까운 위치/ 중간 위치/ 활의 끝... 293
[그림 53] 스타카토 〈활의 손잡이에 가까운 위치/ 활의 끝쪽 위치〉... 294
[그림 54] 스타카토 〈활의 손잡이에 가까운 위치/ 활의 끝쪽 위치〉... 294
[그림 55] 사운딩 포인트 〈수평활 사용〉 3D 296
[그림 56] 사운딩 포인트 〈수평활 사용〉 스펙트럼 296
[그림 57] 사운딩 포인트 〈회전활 사용〉 3D 296
[그림 58] 사운딩 포인트 〈회전활 사용〉 스펙트럼 297
[그림 59] 〈1박 1운궁에 의해 활을 연결하여 연주한 경우〉 3D 301
[그림 60] 〈1박 1운궁에 의해 활을 연결하여 연주한 경우〉 스펙트럼 301
[그림 61] 〈1음 1운궁에 의해 각 활을 사용하여 연주한 경우〉 3D 302
[그림 62] 〈1음 1운궁에 의해 각 활을 사용하여 연주한 경우〉 스펙트럼 302
[그림 63] 〈피케 우방향 4회/ 좌방향 4회〉 3D 309
[그림 64] 〈피케 우방향 4회/ 좌방향 4회〉 스펙트럼 310
[그림 65] 〈우방향 마르카토-활의 손잡이에 가까운 위치/ 중간 위치/ ... 312
[그림 66] 〈우방향 마르카토-활의 손잡이에 가까운 위치/ 중간 위치/ ... 313
[그림 67] 트레몰로 〈활의 손잡이 부분/ 중간 부분/ 활의 끝부분〉 3D 315
[그림 68] 트레몰로 〈활의 손잡이 부분/ 중간 부분/ 활의 끝부분〉스펙트럼 315
[그림 69] 중음주법 〈악기를 돌려서 연주할 경우〉 3D 321
[그림 70] 중음주법 〈악기를 돌려서 연주할 경우〉 스펙트럼 322
[그림 71] 중음주법 〈말총과 활대를 이용하여 연주할 경우〉 3D 322
[그림 72] 중음주법 〈말총과 활대를 이용하여 연주할 경우〉 스펙트럼 322
[그림 73] 중음주법 〈말총을 덧붙여 연주할 경우〉 3D 323
[그림 74] 중음주법 〈말총을 덧붙여 연주할 경우〉 스펙트럼 323
[악보 1] 『악학궤범』 해금 평조 운지법 28
[악보 2] 『악학궤범』 해금 계면조 운지법 29
[악보 3] 黃≒c 음계 38
[악보 4] 종묘제례악 보태평 〈전폐희문〉 39
[악보 5] 종묘제례악 보태평 〈용광·정명〉 41
[악보 6] 낙양춘 42
[악보 7] 종묘제례악 정대업 〈소무〉 45
[악보 8] 경모궁제악 〈독경〉 제1마디~제12마디 46
[악보 9] 黃≒e♭ 음계 48
[악보 10] 평조회상 〈상령산〉 1장 제1마디~제9마디 49
[악보 11] 취타 1장 제1마디~제9마디 50
[악보 12] 현악영산회상 〈상령산〉 3장 제14마디~제16마디 51
[악보 13] 〈군악〉 1장 제9마디~제40마디 53
[악보 14] 우조가락도드리 제1마디~제10마디(1장 제1마디~2장 제6마디) 55
[악보 15] 관악영산회상 〈중령산〉 1장 제13마디~제16마디 56
[악보 16] 길타령 1장 제1마디~제24마디 57
[악보 17] 취타 군악 2장 제1마디~제10마디 59
[악보 18] 종묘제례악 정대업 〈소무〉 제1마디~제5마디 65
[악보 19] 평조회상 〈타령〉2장 제37마디~제44마디 66
[악보 20] 취타 〈군악〉 2장 제3마디~제10마디 67
[악보 21] 취타 1장 제7마디~제14마디 67
[악보 22] 영산회상 〈군악〉 2장 제13마디~제20마디 68
[악보 23] 길군악 4장 제1마디~제6마디 69
[악보 24] 평조회상 〈상령산〉 2장 제16마디~3장 제2마디 70
[악보 25] 해금의 발음 가능한 음정 75
[악보 26] 포지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음 75
[악보 27] c'포지션의 운지법 78
[악보 28] C Major장음계 / a minor단음계 85
[악보 29] C Major의 장음계와 단음계 92
[악보 30]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1마디~제9마디 93
[악보 31]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13마디~제28마디 95
[악보 32]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32마디~제36마디 96
[악보 33]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41마디~제85마디 96
[악보 34]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89마디~제98마디 98
[악보 35]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99마디~제110마디 99
[악보 36]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130마디~제149마디 100
[악보 37]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150마디~제169마디 101
[악보 38] g포지션 105
[악보 39] c'포지션 105
[악보 40] a포지션 105
[악보 41] e'f'의 혼합형 포지션 105
[악보 42] 이해식 작곡 〈날듬〉 1악장 제21마디~제44마디 107
[악보 43] 이해식 작곡 〈날듬〉 1악장 제45마디~제64마디 108
[악보 44] 이해식 작곡 〈날듬〉 1악장 제65마디~제78마디 110
[악보 45] g 포지션 112
[악보 46] c'포지션 113
[악보 47] a포지션 113
[악보 48] d' 포지션 113
[악보 49] F Major / d minor 장음계와 단음계 117
[악보 50] 윤혜진 작곡 〈봉인(封印)된 지점〉 제17마디~제24마디 118
[악보 51] 김영재 작곡 〈적념〉 1악장 제33~48마디 120
[악보 52] 김영재 작곡 〈적념〉 2악장 단모리 제1마디~제24마디 121
[악보 53] 김영재 작곡 〈계명곡〉 2악장 낮 I 제1마디~제16마디 124
[악보 54] B♭ Major / g minor 장음계와 단음계 129
[악보 55] 김대성 작곡 〈다랑쉬〉 제1마디~제10마디 130
[악보 56] 김대성 작곡 〈다랑쉬〉 제11마디~제21마디 131
[악보 57] 김대성 작곡 〈다랑쉬〉 제22마디~제34마디 132
[악보 58] 김대성 작곡 〈다랑쉬〉 제35마디~제46마디 133
[악보 59] E♭ Major / c minor 장음계와 단음계 136
[악보 60]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1악장 제1마디~제16마디... 137
[악보 61]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1악장 제16마디 둘째 박~... 139
[악보 62]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1악장 제37마디 둘째 박~... 140
[악보 63]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2악장 제49마디~제64마디 141
[악보 64]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3악장 제65마디~제85마디 144
[악보 65]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3악장 제86마디~제112마디 145
[악보 66] 나효신 작곡 〈해금베짜기〉 제202마디~제233마디 148
[악보 67] A♭ Major / f minor 장음계와 단음계 152
[악보 68] 이성천 작곡 〈철새, 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2악장... 153
[악보 69] 이성천 작곡 〈철새, 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2악장... 155
[악보 70] 이성천 작곡 〈철새, 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2악장... 156
[악보 71] 이성천 작곡 〈철새, 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3악장... 159
[악보 72] 조원행 작곡 〈해금협주곡 "상생"〉 제1마디~제36마디 162
[악보 73] D♭ Major / b♭ minor 장음계와 단음계 165
[악보 74] 김대성 작곡 〈불노하〉 1악장 제1마디~제18마디 166
[악보 75] 김대성 작곡 〈불노하〉 1악장 제31마디~제63마디 168
[악보 76] 김대성 작곡 〈불노하〉 1악장 제64마디~제81마디 169
[악보 77] 김대성 작곡 〈불노하〉 2악장 제113마디~제132마디 170
[악보 78] 김대성 작곡 〈불노하〉 3악장 제133마디~제144마디 171
[악보 79] 김대성 작곡 〈불노하〉 3악장 제145마디~제152마디 172
[악보 80] 이건용 작곡 〈가을을 위한 도드리〉 제1마디~제16마디 176
[악보 81] G♭ Major / e♭ minor♭의 장음계와 단음계 181
[악보 82] 김영재 작곡 〈상주함창곡을 주제로 한 해금 즉흥곡〉 단모리... 182
[악보 83] 김영재 작곡 〈상주함창곡을 주제로 한 해금 즉흥곡〉... 184
[악보 84] 원일 작곡 〈새타령〉 제1마디~제32마디 185
[악보 85] 원일 작곡 〈새타령〉 제33마디~제80마디 186
[악보 86] 원일 작곡 〈새타령〉 제81마디~제120마디 188
[악보 87] C♭ Major / a♭ minor의 장음계와 단음계 192
[악보 88] 원일 작곡 〈군사서름 2〉 제1마디~제79마디 193
[악보 89] 원일 작곡 〈군사서름 2〉 제106마디~제149마디 194
[악보 90] G Major / e minor의 장음계와 단음계 198
[악보 91] 이해식 작곡 〈날듬〉 제129마디~제180마디 199
[악보 92] 김영재 작곡 〈꽃사슴〉 I 제33마디~제40마디 202
[악보 93] 김영재 작곡 〈꽃사슴〉 I 제41마디~제48마디 203
[악보 94] D Major / b minor의 장음계와 단음계 206
[악보 95] 이해식 작곡 〈날듬〉 2악장 제103마디~제128마디 207
[악보 96]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111마디~제118마디 208
[악보 97] A Major / f♯ minor의 장음계와 단음계 211
[악보 98] A♭Major / f minor의 장음계와 단음계 212
[악보 99] 이성천 작곡 〈철새,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1악장... 212
[악보 100] 이성천 작곡 〈철새,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2악장... 213
[악보 101] 이경섭 작곡 〈해금협주곡 "추상"〉 제8마디~제15마디 214
[악보 102] 이정면 작곡 〈해금협주곡 "활의 노래"〉 제80마디~제87마디 215
[악보 103] 박동욱 작곡 〈해금독주와 타악기를 위한 "소리"〉 제1마디~... 215
[악보 104] E Major / c♯ minor의 장음계와 단음계 219
[악보 105] E♭ Major / c minor 장음계와 단음계 219
[악보 106]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II단락 제119마디~ 220
[악보 107] 이성천 작곡 〈철새,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3악장 220
[악보 108] 나효신 작곡 〈해금베짜기〉 제213마디~제220마디 221
[악보 109]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1악장 제16마디~제36마디 222
[악보 110] B Major / g♯ minor의 장음계와 단음계 225
[악보 111] B♭ Major / g minor의 장음계와 단음계 225
[악보 112] 김영재 작곡 〈꽃사슴 : IV 사슴의 고독〉 제1마디~제24마디 226
[악보 113] F# Major / d♯ minor의 장음계와 단음계 230
[악보 114] F Major / d minor 장음계와 단음계 230
[악보 115] 윤혜진 작곡 〈봉인(封印)된 지점〉 제17마디~제18마디 231
[악보 116] 김영재 작곡 〈적념〉 3악장 제53마디~제56마디 231
[악보 117] 김영재 작곡 〈적념〉 1악장 제33마디~제48마디 232
[악보 118] 김영재 작곡 〈논두렁 길〉 제21마디~제24마디 233
[악보 119] C# Major / a# minor의 장음계와 단음계 236
[악보 120] C Major / a minor의 장음계와 단음계 236
[악보 121] 이해식 작곡 〈춤사리기〉 제1마디~제5마디 237
[악보 122] a♯포지션의 운지법 237
[악보 123] 이해식 작곡 〈날듬〉 제21마디~제28마디 238
[악보 124] g♯을 포지션 238
[악보 125] 이해식 작곡 〈날듬〉 1악장 제45마디~제64마디 239
[악보 126] d♯'포지션 240
[악보 127] a♯포지션 240
[악보 128] 김영재 작곡 〈적념〉 제1마디~제16마디 240
[악보 129] c♯ 포지션과 운지법 241
[악보 130] 나효신 작곡 〈해금베짜기〉 제213마디~제220마디 241
[악보 131] e♯f♯포지션 242
[악보 132] 이건용 작곡 〈해금협주곡 "가을을 위한 도드리"〉 제236마... 245
[악보 133] 이경섭 작곡 〈해금 협주곡 "추상"〉 제275마디~제281마디 246
[악보 134] 원일 작곡 〈적벽가 중 "군사서름"〉 자진모리 제12마디~제19마디 247
[악보 135] 백병동 작곡〈오늘, 98년9월 "뒤틀림에서 초연의 피안으로"〉 제18째행 248
[악보 136] 이해식 작곡 〈날듬〉 제16마디~제19마디 249
[악보 137] 나효신 작곡 〈해금베짜기〉 제117마디~제120마디 249
[악보 138] 원일 작곡 〈적벽가 중 간주곡 1"서곡"〉 제8마디~제11마디 250
[악보 139] 이정면 작곡 〈해금 협주곡 "활의 노래"〉 제231마디~제234마디 250
[악보 140]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99마디~제126마디 251
[악보 141]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제49마디~제64마디 254
[악보 142] 박정규 작곡 〈해금과 피아노를 위한 "Image"〉 제1마디~제6마디 255
[악보 143] 박정규 작곡 〈두꺼비〉 제70마디~제72마디 255
[악보 144] 백병동 작곡 〈오늘, 98년9월 "뒤틀림에서 초연의피안으로"〉 제7행 256
[악보 145] 김대성 작곡 〈불노하〉 제160마디~제165마디 257
[악보 146] 김대성 작곡 〈불노하〉 제145마디~제152마디 257
[악보 147] 이건용 작곡 〈가을을 위한 도드리〉 제38마디~제47마디 258
[악보 148] 이성천 작곡 〈철새, 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3악장... 259
[악보 149] 박동욱 작곡 〈독주 해금과 생황,타악기를 위한 "파문"〉... 259
[악보 150] 김대성 작곡 〈다랑쉬〉 제172마디~제173마디 261
[악보 151] 김대성 작곡 〈다랑쉬〉 제115마디~제116마디 261
[악보 152] 김대성 작곡 〈불노하〉 제162마디~제167마디 262
[악보 153] 이정면 작곡 〈해금협주곡 "활의 노래"〉 제69마디~제70마디 263
[악보 154] 이해식 작곡 〈날듬〉 제16마디~제24마디 264
[악보 155] 나효신 작곡 〈해금베짜기〉 제73마디~제80마디 265
[악보 156] 이건용 작곡 〈가을을 위한 도드리〉 제82마디~제94마디 266
[악보 157] 박정규 작곡 〈두꺼비〉 제70마디~제72마디 266
[악보 158] 박정규 작곡 〈두꺼비〉 제74마디~제76마디 267
[악보 159]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2악장 제49마디~제64마디 267
[악보 160] 평조회상 〈상령산〉 1장 제1마디~제9마디 274
[악보 161] 양청도드리 1장 275
[악보 162] 영산회상 〈군악〉 제1마디~제40마디 276
[악보 163] 평조회상 〈세령산〉 제1마디~제16마디 277
[악보 164] 염불도드리 1장, 2장 제1마디~제14마디 278
[악보 165] 여창가곡 〈이수대엽〉 5장 제7마디~제12마디 280
[악보 166] 취타 1장 제1마디~제14마디 281
[악보 167] 김영재 작곡 〈꽃사슴〉 2악장 제3마디~제4마디 286
[악보 168] 나효신 작곡 〈해금베짜기〉 제202마디~제208마디 296
[악보 169] 김승근 작곡 〈해금을 위한 독주곡〉 2악장 300
[악보 170] 박정규 작곡 〈해금과 피아노를 위한 "Image"〉 제1마디~제3마디 300
[악보 171] 이성천 작곡 〈철새, 사철나무밑둥에 둥지를 틀다〉 제71마디~제90마디 301
[악보 172] 이정면 작곡 〈활의 노래〉 카덴자 제207마디~제210마디 303
[악보 173] 박동욱 작곡 〈해금을 위한 생황,타악 삼중 협주곡 "파... 304
[악보 174] 백병동 작곡 〈오늘, 98년9월 "뒤틀림에서 초연의 피안으로"〉 제16행 305
[악보 175] 이해식 작곡 〈날듬〉 제1마디~제5마디 305
[악보 176] 김영재 작곡 〈적념〉 제33마디~제48마디 306
[악보 177] 이건용 작곡 〈가을을 위한 도드리〉 제1마디~제4마디 307
[악보 178] 박동욱 작곡 〈해금을 위한 생황,타악 삼중 협주곡 "파문"〉... 308
[악보 179] 이해식 작곡 〈날듬〉 제45마디~제57마디 309
[악보 180] 이성천 작곡 〈철새, 사철나무 밑둥에 둥지를 틀다〉 제1마디~... 310
[악보 181] 박정규 작곡 〈해금과 피아노를 위한 "Image"〉 제91마디~제93마디 310
[악보 182] 안현정 작곡 〈Dance of the moonlight〉 제41마디~제47마디 311
[악보 183] 나효신 작곡 〈해금베짜기〉 제193마디~제196마디 312
[악보 184] 박정규 작곡 〈두꺼비〉 제106마디~제109마디 313
[악보 185] 박정규 작곡 〈두꺼비〉 제15마디~제16마디 314
[악보 186] 김대성 작곡 〈불노하〉 제47마디~제54마디 314
[악보 187] 김영재 작곡 〈꽃사슴〉 제3마디~제6마디 316
[악보 188] 백병동 작곡 〈오늘, 98년 9월"뒤틀림에서 초연의 피안으로"〉... 317
[악보 189] 이정면 작곡 〈활의노래〉 제231마디~제234마디 318
[악보 190] 박동욱 작곡 〈해금을 위한 생황, 타악 삼중 협주곡 "파문"〉... 319
[악보 191] 김성경 작곡 〈해금협주곡 "월백 설백 천지백"〉 제231마디~... 319
[악보 192] 이해식 작곡 〈날듬〉 제161마디~제173마디 321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전통음악개론 .서울:어울림,1995. | 미소장 |
2 | 현대해금강의 .서울:민속원,2011. | 미소장 |
3 | 음악음향학 .서울:심설당,2004. | 미소장 |
4 | 작곡가를 위한 현대가야금기보법 .서울: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2011. | 미소장 |
5 | 신역 악학궤범 .서울:국립국악원,2000. | 미소장 |
6 | 국악개론 .서울:사단법인 한국국악학회,1975. | 미소장 |
7 | 국악논고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1966. | 미소장 |
8 | 최신 국악총론 .서울:세광음악출판사,1985. | 미소장 |
9 | 해금산조연구 .서울:세광음악출판사,1988. | 미소장 |
10 | 해금산조연구 Ⅱ .서울:민속원,2008. | 미소장 |
11 | 조선민족악기총서(8) .평양:평양종합인쇄공장,1983. | 미소장 |
12 | 한국전통음악의 악조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2005. | 미소장 |
13 | Violin/Viola-Kithra Instrumentation Series . 서울:ART SUOUCE,1987. | 미소장 |
14 | 음악분석 .서울:세광음악출판사. | 미소장 |
15 | Principlesofviolin playing & teaching .서울:음악춘추사,1986. | 미소장 |
16 | 레오폴드 모차르트의 바이올린연주법 .서울:예솔,2010. | 미소장 |
17 | 관현악기법연구 .서울:수문당,1975. | 미소장 |
18 | “이건용 작곡 <해금가락 Ⅱ> 분석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0. | 미소장 |
19 | “바이올린의 운지법과 Bowing Technique의 연구.”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5. | 미소장 |
20 | “이성천 작곡 <단풍나무 이야기>의 해금 연주법 연구.”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5. | 미소장 |
21 | 백병동 해금창작품 '오늘, 98년 9월'과 '명2'연구 : 현대 해금창작곡의 작품경향과 비교하여 | 소장 |
22 | “해금 연주법 분석 연구 :이성천 작곡 해금 독주곡 36번 <황소의 언덕>에 기하여.”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5. | 미소장 |
23 | “안현정 작곡 <달의 춤> 해금연주법 분석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2. | 미소장 |
24 | 이건용 작곡 <저녁노래Ⅵ> 해금 운지 연구 | 소장 |
25 | “이성천의 해금을 위한 작은 합주협주곡 <황소의 언덕>에 대한 분석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1. | 미소장 |
26 | “해금 시김새에 관한 연구:평조회상 중 상령산을 중심으로.”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8. | 미소장 |
27 | “바이올린족 악기에 의한 음향적 텍스쳐의 구현방법 연구.”서울대학교 음악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0. | 미소장 |
28 | “해금창작곡에 나타난 해금연주법에 관한 연구 :강준일의 해금과 피아노를 위한 이중주 <소리그늘에서>를 중심으로.”한국예술종합학교 석사학위논문,2010. | 미소장 |
29 | 奚琴의 構造와 그 運弓法의 特殊性 | 소장 |
30 | “몽골전통악기 호치르(khuuchir)의 연주법 연구 :한국의 해금, 중국의 얼후와의 비교를 중심으로.”한국종합예술학교 석사학위논문,2012. | 미소장 |
31 | “정악 해금 연주법 고찰 :운궁법과 특수주법을 중심으로.”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8. | 미소장 |
32 | 정악 해금 운궁법에 대한 고찰 | 소장 |
33 | “이건용 작곡 「해금가락 Ⅰ」분석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8. | 미소장 |
34 | Development of Violin Self-Training Algorithm using Fuzzy Logic | 소장 |
35 | “비올라의 운지법과 운궁법에 관한 연구.”목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7. | 미소장 |
36 | (The) Proximity Microphone Recording Method of Haegeum : The Consideration of Frequency Spectrum and Dynamic Range as Sound Radiation Angle | 소장 |
37 | “1960~70년대 창작 해금독주곡 연구.”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8. | 미소장 |
38 | “해금산조 시김새의 오선보 기보법 비교연구 :지영희류 짧은 산조 중 진양 중모리 중심으로.”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8. | 미소장 |
39 | “1980년대 해금 창작독주곡 연구.”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1. | 미소장 |
40 | “해금정악의 운궁법에 관한 연구 :정읍,미환입,타령,양청환입을 중심으로.”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0. | 미소장 |
41 | 영산회상의 해금 시김새에 관한 고찰 | 소장 |
42 | 해금과 바이올린 음색에 대한 정서적 반응 및 선호도 연구 : 장조와 단조 곡의 비교 | 소장 |
43 | 바이올린의 운지법 연구 | 소장 |
44 | “바이올린 연주기법에 관한 연구 :운궁법과 운지법을 중심으로.”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5. | 미소장 |
45 | “해금정악곡의 운궁법에 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9. | 미소장 |
46 | 서용석류 해금산조 중모리 시김새 기보법 비교 연구 : 최태현과 강덕원/양경숙 편저 악보에 기하여 | 소장 |
47 | 해금연주법고찰 : 바이올린, 북한해금과 비교하여 | 소장 |
48 | “비올라의 연주법에 관한 연구 :J.Brahms의 Viola SonataNo.1 f minor Op.120을 중심으로.”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5. | 미소장 |
49 | “21세기 바이올린 특수 연주법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 음악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1. | 미소장 |
50 | 한국 찰현악기 "해금"을 위한 Sound Visualizer 연구 : 작품'Nong(농)Part.1'&'Nong(농)Part.2'를 중심으로 | 소장 |
51 | 이성천 해금 독주곡 56번 <강물이 흐르는 풍경> 분석 연구 | 소장 |
52 | “바이올린 운궁법에 관한 고찰.”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0. | 미소장 |
53 | “조주우 작곡 해금독주곡 <무여라> 운궁 분석연구.”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1. | 미소장 |
54 | 奚琴의 音響學的 特性 | 소장 |
55 | “해금의 음향학적 특성.”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9. | 미소장 |
56 | “임진옥 작곡 <동산에 올라> 분석연구.”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7. | 미소장 |
57 | “해금과 얼후의 학습체계에 관한 비교연구 :교칙본을 중심으로.”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9. | 미소장 |
58 | “해금 정악 운궁법에 관한 연구 :수제천에 기하여.”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1. | 미소장 |
59 | “조주우 작곡 해금 중주곡 <하늘곰Ⅲ>의 연주법 연구 :운궁법중심으로.”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9. | 미소장 |
60 | “첼로의 활 주법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1986. | 미소장 |
61 | “이건용 해금협주곡 <가을을 위한 도드리> 분석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2. | 미소장 |
62 | “이정면 작곡 해금협주곡 <활의 노래> 연구 분석 :독주해금선율을 중심으로.”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0. | 미소장 |
63 | “해금운궁법에 관한 연구:이강덕작곡 해금협주곡 V번을 중심으로.”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5. | 미소장 |
64 | “해금 운지법 연구 :이건용 작곡 ‘해금가락’을 중심으로.”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4. | 미소장 |
65 | “해금 운궁법에 관한 연구 :조주우 해금 독주곡 ‘아리수’를 중심으로.”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9. | 미소장 |
66 | 奚琴 運弓法 硏究 : violin 運弓法을 참고하여 | 소장 |
67 | 奚琴 運指法 硏究 | 소장 |
68 | “중국 이호와 한국 해금의 연주법 비교연구.”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5. | 미소장 |
69 | The Development of the Technique and the Musical Style of the Cello and performance Guide for J. S. Bach's BourréeⅠ from the Unaccompanied Cello Suite No.3 | 소장 |
70 | “초보자를 위한 해금 교재 분석.”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2. | 미소장 |
71 | 정악의 해금선율과 피리선율 비교 연구 | 소장 |
72 | “해금의 운지법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9. | 미소장 |
73 | “해금 음향 특성에 기초한 스펙트럼 모델링과 워터마킹.”울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10. | 미소장 |
74 | “해금과 가야금을 위한 이중주 ‘엇소리’연구.”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1. | 미소장 |
75 | 해금산조 .서울:현대음악출판사,2006. | 미소장 |
76 | 정악해금보 .서울:은하출판사,2006. | 미소장 |
77 | 국립국악원(편). 한국음악 ,제1집.서울:은하출판사,1968. | 미소장 |
78 | 국립국악원(편). 한국음악 ,제2집.서울:은하출판사,1969. | 미소장 |
79 | 국립국악원(편). 한국음악 ,제4집.서울:은하출판사,1969. | 미소장 |
80 | 국립국악원(편). 한국음악 ,제5집.서울:은하출판사,1969. | 미소장 |
81 | 국립국악원(편). 한국음악 ,제8집.서울:은하출판사,1971. | 미소장 |
82 | 국립국악원(편). 한국음악 ,제11집.서울:은하출판사,1973. | 미소장 |
83 | 국립국악원(편). 한국음악 ,제12집.서울:은하출판사,1974. | 미소장 |
84 | 국립국악원(편). 한국음악 ,제16집.서울:은하출판사,1978. | 미소장 |
85 | 국립국악원(편). 한국음악 ,제19집.서울:은하출판사,1983. | 미소장 |
86 | 국립국악원(편). 한국음악 ,제20집.서울:은하출판사,1984. | 미소장 |
87 | 국립국악원(편). 한국음악 ,제35집.서울:은하출판사,2006. | 미소장 |
88 | 해금연구회. 해금창작곡 해금연구회 위촉연주곡 모음 .제본본,1999. | 미소장 |
89 | 해금연구회. 해금창작곡 해금연구회 위촉연주곡 모음 2 .서울:채륜,2012.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