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 범위 및 제한점 11

II. 전각 디자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고찰 12

1. 선행 연구 분석 12

2. 전각(篆刻)의 이해 15

가. 전각의 의미 15

나. 전각의 분류 16

1) 형태 16

2) 내용 16

3) 배열 17

4) 표현 방법 20

다. 전각이 지닌 미술 교육적 의의 21

3. 2007년 개정 초등 미술과의 전각 관련 지도 내용 23

4. 전각 디자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그림판' 활용 27

가. 미술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그림판' 지도 내용 27

나. '그림판' 활용의 교육적 효과 29

III. '그림판'을 활용한 전각 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31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 31

가. 교육 목표 및 내용 31

나. 학습 환경 34

다. 평가 34

2. 영역별 프로그램의 구안 35

가. 미적 체험 35

나. 표현 36

1) 준비 단계 37

2) 발상 단계 37

3) 구상 단계 37

4) 표현 단계 37

5) 감상 단계 47

다. 감상 47

3. 프로그램 적용 과정안 예시 48

가. 자신의 이름으로 성명인 디자인하기 48

나. 좋아하는 문구로 사구인 디자인하기 51

다. 나를 상징하는 것으로 초형인 디자인하기 54

라. 자신만의 전각 완성하기 57

I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5

표목차

〈표 1〉 선행 연구 분석 내용 12

〈표 2〉 미술과 서예 단원 및 전각 지도 내용 23

〈표 3〉 미술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그림판' 지도 내용 27

〈표 4〉 전각 관련 학습 요소 32

〈표 5〉 프로그램 영역별 학습 요소 및 활동 내용 33

〈표 6〉 평가계획표 35

〈표 7〉 '그림판'을 활용한 전각 디자인 프로그램의 표현 영역 수업 절차 36

〈표 8〉 성명인 예시 작품 50

〈표 9〉 사구인 예시 작품 52

〈표 10〉 초형인 예시 작품 56

〈표 11〉 다양한 전각 작품 예시 59

그림목차

〈그림 1〉 전각의 형태 16

〈그림 2〉 전각의 종류 16

〈그림 3〉 전각의 표현 방법 20

〈그림 4〉 그리기 도구를 이용하여 전각의 기본 틀 그리기 40

〈그림 5〉 색 채우기 도구 틀을 이용하여 음각과 양각 변화주기 41

〈그림 6〉 글자체 변화주기 43

〈그림 7〉 자신의 서체로 디자인하기 44

〈그림 8〉 간단한 그림 넣기 46

〈그림 9〉 가로 대칭 이동하기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