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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 (The)mediating effects of stress coping style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attachment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ers / 변지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362.7 -13-157
형태사항
vii, 5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5074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심리치료전공, 2013.8. 지도교수: 김윤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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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3. 연구모형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18

2.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 22

3.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교 생활적응과의 관계 25

4.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측정도구 30

1) 부모 애착 척도 30

2) 스트레스 대처행동 척도 32

3) 학교생활적응 척도 33

3. 연구절차 34

4. 자료처리 및 분석 35

IV. 연구결과 36

1. 초등학생의 부모애착, 스트레스대처방식 및 학교 생활 적응의 상관관계 36

2. 초등학생의 부모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38

3.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38

4. 초등학생의 부모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40

1) 부모 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적극적 대처 방식의 매개효과 40

2) 부모 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격적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42

3) 부모 애착이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 방식의 매개효과 43

V. 논의 45

1. 논의 및 결론 45

2. 제언 47

참고문헌 49

부록 8

부록 1. 부 애착 척도 60

부록 2. 모 애착 척도 61

부록 3. 스트레스 대처행동 척도 63

부록 4. 학교생활적응 척도 65

ABSTRACT 68

표1. 연구대상의 성별 및 학년분포 29

표2. 부모애착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1

표3. 스트레스대처행동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3

표4. 학교생활적응 척도 문항구성과 신뢰도 34

표5. 초등학생의 부모애착,스트레스대처방식과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 37

표6. 초등학생의 부모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38

표7. 초등학생의 스트레스대처방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39

표8. 초등학생의 부모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적극적 대처 방식의 매개효과 41

표9. 초등학생의 부모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격적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42

표10. 초등학생의 부모 애착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43

그림 1. 연구 분석 모형 1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소재의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56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의 부모 애착을 알아보기 위해 Armsden과 Greenberg(1987)가 10-20세 대상으로 제작한 부모 및 또래 애착 척도(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 IPPA)를 수정한 개정본(IPPA-R)을 옥정(1998)이 번안한 것 중 부모애착에 대한 부분을 사용하였으며, 스트레스대처방식을 평가하기 위해 민하영과 유안진(1998)이 개발한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대처행동 척도를 임주희(2002)가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알아보기 위하여 임정순(1993)의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검사를 바탕으로 우소연(2008)이 24문항으로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변인 간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매개효과 검증절차를 사용하였다. 또한 결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Sobel test(1982)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의 부모애착은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 중 적극적,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 방식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공격적, 소극/회피적 대처방식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교생활적응간의 상관관계에서 적극적,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방식과 학교생활적응이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공격, 소극/회피적 대처방식은 학교생활적응과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부모 애착은 학교생활적응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초등학생의 부모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초등학생의 부모 애착은 학교생활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 중 적극적 대처, 공격적 대처, 사회 지지 추구적 대처는 유의미하게 학교생활적응을 예측하였으나, 소극 /회피적 대처는 다른 하위요인들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초등학생의 부모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초등학생의 부모 애착 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변인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 중 적극적 대처, 공격적 대처,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중다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의 유의성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세 하위요인이 모두 독립변인인 부모 애착과 종속변인인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를 유의하게 부분 매개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학교생활적응을 예측하는 환경적, 개인 내적 요인의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학교 생활적응상의 어려움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교육적, 치료적 개입을 이루어 성공적인 학교적응을 돕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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