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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뉴로피드백 훈련이 자폐성장애 청소년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 (The)effects of the neurofeedback training on the attention in adolesc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 이율리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158.3 -13-551
형태사항
v, 5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5645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2013.8. 지도교수: 조한익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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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주의집중력의 개념과 주의결핍증상 13

가. 주의집중력의 개념 13

나. 주의집중력 결핍증상 14

2. 뇌파와 뇌의 정보처리 방식 15

가. 뇌파의 분류와 특징 15

나. 좌뇌와 우뇌의 정보처리방식 19

3. 국제 10-20 전극배치법 21

4. 뉴로피드백 23

가. 뉴로피드백의 역사 23

나. 뉴로피드백 훈련 24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가. A 학생의 특성 29

나. B 학생의 특성 30

2. 연구설계 31

3. 연구도구 32

가. 중재도구 32

나. 측정도구 33

4. 연구절차 35

가. 뉴로피드백 훈련 절차 35

나. 평가 절차 35

5. 자료분석 36

IV. 연구결과 및 해석 38

1. 주의 과제 수행 38

가. 아동용 색 선로 검사 (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 38

나.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 검사 (STROOP Color And Word Test) 39

다. 숫자 따라 외우기 (digit span) 40

2. 뇌파의 변화 42

가. A학생의 정량적 뇌파분석(QEEG) Brain Mapping 결과 42

나. B학생 정량적 뇌파분석(QEEG) Brain Mapping 결과 45

V. 논의 및 결론 48

참고문헌 51

ABSTRACT 56

〈표.1〉 brain wave frequencies and brain states 16

〈표.2〉 좌뇌와 우뇌의 기능 비교 20

〈표.3〉 연구대상 학생의 기본정보 28

〈표.4〉 뉴로피드백 훈련 과제 32

〈표.5〉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 CCTT-2 검사 T점수의 변화 38

〈표.6〉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 STROOP 검사 T점수의 변화 40

〈표.7〉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 숫자 따라 외우기 점수의 변화 41

〈그림.1〉 국제 10-20 전극배치법 22

〈그림.2〉 연구 설계 모형 36

〈그림.3〉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 CCTT-2 검사 T점수의 변화 39

〈그림.4〉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 STROOP 검사 T점수의 변화 40

〈그림.5〉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 숫자 따라 외우기 점수의 변화 41

〈그림.6〉 A학생 사전 정량적 뇌파분석 Brain Mapping 결과 43

〈그림.7〉 A학생 사후 정량적 뇌파분석 Brain Mapping 결과 44

〈그림.8〉 B학생 사전 정량적 뇌파분석 Brain Mapping 결과 46

〈그림.9〉 B학생 사후 정량적 뇌파분석 Brain Mapping 결과 47

초록보기 더보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를 포함한 다양한 정신 질환들이 비정상적인 뇌파 활동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뉴로피드백을 통한 뇌파훈련이 대부분의 주의집중장애에 좋은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결과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이는 ADHD나 학습장애아들을 주된 대상으로 하며, 자폐성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연구는 매우 제한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폐성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을 실시하여 주의집중력 및 뇌파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학생은 모두 주의력 결핍을 보이며,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자폐성장애를 가진 두 명의 중학생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 학생당 1주일에 1회기, 훈련시간 20분으로 5주간 총 5회기에 걸쳐 뉴로피드백 훈련을 실시하였고, 주의집중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뉴로피드백 훈련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정량적 뇌파분석 및 아동 색 선로 검사(Children's Color Trails Test)와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 검사(STROOP Color And Word Test), 숫자 따라 외우기 검사를 실시하여 그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정량적 뇌파분석에서는 두 학생 모두 비정상적인 뇌파발생이 개선되었으며, CCTT검사와 STROOP검사, 숫자 따라 외우기의 주의과제에서도 향상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하여 학생의 주의집중력이 호전되었고 비정상적인 뇌파발생이 개선되었으며, 이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자폐성장애 학생의 주의력 향상 치료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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