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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12

제2절 연구 목적 16

제3절 논문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논의 18

제1절 종합편성채널과 미디어 시장 18

1. 종합편성채널의 태동 18

2. 종합편성채널 개국 1년 24

3. 미디어 시장의 변화와 시청률 경쟁 27

제2절 영상뉴스와 보도 준칙 30

1. 영상뉴스 30

2. 언론윤리 33

3. 영상뉴스 보도준칙 36

제3절 뉴스의 시청률과 선정성 43

1. 뉴스 시청률 43

2. 연성뉴스와 선정성 44

제4절 뉴스 신뢰도와 매체 신뢰도 47

1. 뉴스의 신뢰도 47

2. 뉴스 미디어의 신뢰도 48

3. 선정성과 신뢰도의 관계 49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1

제1절 연구문제 51

제2절 연구방법 53

1. 연구대상 및 표본 대상 선정 53

2. 조작적 정의 및 주요 척도 55

1) 선정성에 관한 조작적 정의 및 척도 55

2) 신뢰도에 관한 조작적 정의 및 척도 58

3. 연구문제 자료 분석 방법 61

1) 『연구문제 1』의 자료 분석 방법 61

2)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의 자료 분석 방법 62

제4장 연구결과 65

제1절 연구의 개관 65

제2절 『연구문제 1』의 결과 68

제3절 『연구 문제 2』의 결과 80

1. 표본의 특성 80

1) 인구통계학적 속성 80

2) 시청 경로 81

2. 종합편성채널의 뉴스 신뢰도에 관한 결과 83

제4절 『연구 문제 3』의 결과 90

제5장 결론 및 논의 9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9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2

참고문헌 104

부록 113

부록 1. 설문지 113

부록 2. 선정성 및 신뢰도 연구에 사용된 종합편성채널과 지상파 영상뉴스 모니터링 자료 128

부록 3. 대학원생을 바탕으로 조사한 선정성 조사 관련 코딩 목록 및 척도 146

Abstract 147

표목차

〈표 1〉 지상파 방송사와 지상파 계열 PP의 시청점유율 19

〈표 2〉 종합편성방송채널 사용사업 승인 대상법인 현황 21

〈표 3〉 종합편성채널의 도입 및 출범 과정 23

〈표 4〉 지상파 방송과 종합편성채널의 정부규제 비교 25

〈표 5〉 보도준칙 예시 (국내) 39

〈표 6〉 보도준칙 예시(국외) 40

〈표 7〉 『연구문제 1』의 종합편성채널과 지상파 종합뉴스 모니터링 일자 55

〈표 8〉 2012년 지상파 3사의 뉴스구성 영상요소 결과 비교 57

〈표 9〉 『연구문제 1』의 코딩 항목 및 유목의 조작적 정의 58

〈표 10〉 미디어 신뢰도 선행연구에 관한 척도 60

〈표 11〉 연구에서 사용된 신뢰도의 척도 61

〈표 12〉 선정성 연구에 사용된 종합편성채널 및 지상파 영상뉴스 66

〈표 13〉 신뢰도 연구에 사용된 종합편성채널 및 지상파 영상뉴스 67

〈표 14〉 제목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69

〈표 15〉 앵커멘트 내용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69

〈표 16〉 앵커멘트 표현 방식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70

〈표 17〉 기자 출연 내용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71

〈표 18〉 기자 출연 방식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72

〈표 19〉 인터뷰·인서트 내용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73

〈표 20〉 인터뷰·인서트 표현 방식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74

〈표 21〉 컴퓨터그래픽 사용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74

〈표 22〉 영상뉴스 전반의 선정성 비교 결과 75

〈표 23〉 『연구문제 1』의 분석 결과 요약 78

〈표 24〉 표본의 구성 81

〈표 25〉 종합편성채널 영상뉴스 시청 경로 82

〈표 26〉 영상뉴스 1에 대한 뉴스 신뢰도 비교 83

〈표 27〉 영상뉴스 2에 대한 뉴스 신뢰도 비교 85

〈표 28〉 영상뉴스 3에 대한 뉴스 신뢰도 비교 87

〈표 29〉 『연구문제 2』 뉴스 신뢰도 비교 결과 88

〈표 30〉 영상뉴스 1에 대한 미디어 신뢰도 비교 91

〈표 31〉 영상뉴스 2에 대한 미디어 신뢰도 비교 92

〈표 32〉 영상뉴스 3에 대한 미디어 신뢰도 비교 94

〈표 33〉 『연구문제 3』 미디어 신뢰도 비교 결과 95

그림목차

〈그림 1〉 국가별 TV방송 재원별 비중(2007) 28

〈그림 2〉 영상뉴스의 선정성 범위 56

〈그림 3〉 블러(흐림) 처리 후 영상뉴스 화면 63

〈그림 4〉 워터마크(로고) 지움 처리 후 영상뉴스 화면 63

〈그림 5〉 유튜브를 활용한 영상뉴스 화면 64

초록보기

 채널 선정에서부터 발표까지 수많은 논란을 일으켜 왔던 종합편성채널이 선정적인 영상뉴스를 보도하며 연신 언론의 비판을 받고 있다. 지나친 재연과 불필요한 설정, 선정적인 뉴스 내용이 그 이유이다. 종합편성채널 입장에서는 지상파 채널과 뉴스 시장의 시청률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선정성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종합편성채널이 취하고 있는 뉴스 보도 기법이 수용자의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은 거의 없었다. 따라서 종합편성채널의 영상뉴스 전반에 관한 선정성과 선정적인 영상뉴스가 뉴스 및 매체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볼 필요성이 있었다.

본 연구는 종합편성채널과 지상파의 영상뉴스 비교를 통해 종합편성채널 영상뉴스의 선정성과 종합편성채널과 지상파의 영상뉴스를 시청한 수용자가 느끼는 뉴스 및 매체 신뢰도를 비교분석 해보았다.

이번 연구에서는 선정성에 관한 정의를 보도의 효과를 극도로 강조하고 도덕적 감성과 심미적 감성을 자극하여 실제 사실보다 더 흥미롭고 중대한 것처럼 윤색하고 과장하는 일련의 보도 기법으로 정했다. 폭력적인 부분과 성적인 부분을 자극하는 내용은 본 연구에서 배제했다.

TV조선, JTBC, 채널A 종합편성채널과 지상파 KBS의 영상뉴스를 비교해 본 결과 종합편성채널의 영상뉴스가 지상파의 영상뉴스보다 선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총 9개의 항목을 조사했으며 각 항목은 뉴스 제목, 앵커멘트 내용, 앵커멘트 표현 방식, 취재기자 출연·스탠드업 내용, 취재기자 출연·스탠드업 표현 방식, 인터뷰·인서트 내용, 인터뷰·인서트 표현 방식, 컴퓨터그래픽 사용, 해당 영상뉴스 전반에 대한 선정성이다. 이 중 뉴스 제목, 앵커멘트 내용, 앵커멘트 표현 방식, 인터뷰·인서트 내용, 인터뷰·인서트 표현 방식, 해당 영상뉴스 전반에 대한 선정성 6개 항목에서 종합편성채널이 선정적이라고 평가됐다.

다음으로 종합편성채널의 영상뉴스와 지상파의 영상뉴스를 비교하여 뉴스 및 매체 신뢰도를 분석해 보았다. 신뢰도에 관한 선행 연구를 참고해 사실성, 정확성, 공정성, 사실과 의견의 분리, 개인적 흥미를 표현, 프라이버시 침해, 비판성, 설득력, 진실성, 전문성, 뉴스 가치, 해당 영상뉴스, 해당 매체 신뢰 등의 총 13가지 항목에 대해 뉴스 신뢰도 평가를 했다. 그 결과 종합편성채널의 영상뉴스가 지상파의 영상뉴스보다 뉴스 신뢰도 및 매체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것처럼 종합편성채널의 영상뉴스가 선정적이고, 그러한 영상뉴스가 당장 시청률을 올려주는 것과 달리 뉴스 신뢰도와 미디어 신뢰도를 저하하는 것이라면 올바를 방향으로 영상뉴스 보도 방식을 수정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해당 미디어뿐만 아니라 국내 방송 미디어로서한 축으로 위치를 잡아가는 종합편성채널과 이를 시청하는 수용자에게 더욱 필요한 부분으로써 국내 미디어를 보다 건전하고 올바르게 발전시키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를 통해 종합편성채널 영상뉴스 보도가 선정적인 기법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보도 방향을 정해 발전해야 함을 알려주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