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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2

3. 선행연구 고찰 13

II. 이론적 배경 16

1. 2009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 과정 16

1) 중학교 음악과 교육 목표 16

2) 영역 및 내용 체계 16

3)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17

4) 교육 과정의 변화 18

2. 성취 평가제의 개요 19

1) 도입 배경 19

2) 성취평가제의 의미 19

3) 기대되는 교육활동의 변화 내용 20

4)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교사의 역할 20

3. 음악과 성취기준·성취수준 21

1) 음악과 성취기준 21

2) 음악과 성취수준 23

4. 음악 교과의 수행 평가 24

1) 음악 교과 지도의 특성 24

2) 음악 교과의 평가 방향 24

3) 음악 교과의 수행 평가 24

III. 대상 분석 및 연간 평가 계획 26

1. 연구 적용 대상 분석 26

1) 연구 대상 학생 분석 26

2) 연구 대상 교과서 분석 27

2. 연간 평가 계획 30

1) 학교 단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30

2) 연간 평가 계획 32

IV. 국악 교수· 학습 및 수행평가 방안 연구 34

1. 국악 가창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 방안 연구 35

1) '산도깨비' 가창 교수·학습 방안 연구 35

2) '산도깨비' 가창 수행평가 방안 연구 40

3) 가창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 방안의 적용 42

2. 국악 기악 교수·학습 및 수행 평가 방안 연구 44

1) '아리랑' 단소 연주 교수·학습 방안 연구 44

2) 기악 수행 평가 방안 연구 49

3) 기악 교수·학습 및 수행 평가 방안 적용 51

3. 국악 창작 교수·학습 및 수행 평가 방안 연구 53

1) 국악 창작 '별달거리' 교수·학습 방안 연구 53

2) 창작 수행 평가 방안 연구 66

3) 창작 교수·학습 및 수행 평가 방안 적용 69

4. 설문 분석 71

1) 1차 설문 조사 내용 및 결과 71

2) 2차 설문 조사 내용 및 결과 72

3) 설문 결과의 비교 및 분석 74

V. 결론 및 제언 79

1. 결론 79

2. 제언 81

참고문헌 82

부록 84

〈부록-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및 성취 수준 85

〈부록-2〉 모둠별 창작 활동지 88

〈부록-3〉 모둠원 상호 평가지 90

〈부록-4〉 1차 설문지 91

〈부록-5〉 2차 설문지 92

국문초록 94

Abstract 96

표목차

〈표-1〉 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22

〈표-2〉 중학교 〈음악과 생활〉 교과서 1단계 영역 구성 및 비율 28

〈표-3〉 연간 교수·학습 단원 및 시수 배정 29

〈표-4〉 학기별 성취기준 30

〈표-5〉 학기별 성취수준 31

〈표-6〉 연간 평가 계획 32

〈표-7〉 연간 수행평가 계획 33

〈표-8〉 '산도깨비' 단원별 성취기준 37

〈표-9〉 '산도깨비' 차시별 전개 계획 38

〈표-10〉 '산도깨비' 가창 수행평가 계획 40

〈표-11〉 '산도깨비' 가창 수행평가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41

〈표-12〉 '산도깨비' 가창 수행평가 요소 및 채점기준 42

〈표-13〉 '아리랑' 단원별 성취기준 46

〈표-14〉 '단소 연주하기' 차시별 전개 계획 47

〈표-15〉 '아리랑' 수행평가 계획 49

〈표-16〉 '아리랑' 기악 수행평가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50

〈표-17〉 '아리랑' 수행평가 요소 및 채점기준 51

〈표-18〉 '별달거리' 단원별 성취기준 55

〈표-19〉 '별달거리' 차시별 전개 계획 56

〈표-20〉 '별달거리' 수행평가 계획 66

〈표-21〉 '별달거리' 창작 수행평가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67

〈표-22〉 '별달거리' 수행평가 요소 및 채점 기준 68

〈표-23〉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설문 결과 71

〈표-24〉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 운영 관련 설문 결과 73

〈표-25〉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관련 설문 결과 73

〈표-26〉 국악 성취도 관련 설문 결과 74

〈표-27〉 교육과정 관련 설문 결과 비교 분석 75

〈표-28〉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관련 결과 분석 76

〈표-29〉 국악 성취도 관련 결과 분석 77

악보목차

〈악보-1〉 '산도깨비' 오선보 36

〈악보-2〉 '아리랑' 정간보 45

〈악보-3〉 사물놀이 '별달거리' 정간보 54

지도안목차

〈지도안-1〉 '산도깨비' 1/2 차시 지도안 39

〈지도안-2〉 '단소 연주하기' 4/6 차시 지도안 48

〈지도안-3〉 '별달거리' 1/6 차시 지도안 57

〈지도안-4〉 '별달거리' 2/6-3/6 차시 지도안 59

〈지도안-5〉 '별달거리' 4/6 차시 지도안 61

〈지도안-6〉 '별달거리' 5/6차시 지도안 63

〈지도안-7〉 '별달거리' 6/6 차시 지도안 65

초록보기

 본 논문은 성취평가제를 적용한 국악 영역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 방안 연구를 주제로 했고 연구자가 근무하는 중학교의 실제 교육과정과 연계해서 실시했다. 연구의 목적은 국악에 취약한 대상 학생들의 국악 성취도 향상을 위해 성취평가제를 적용해서 국악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 방안을 마련하는 것과 연구된 방안을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 실시한 후 결과를 분석 검토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실시되었다.

첫째, 2009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성취평가제, 성취기준·성취수준, 음악교과의 수행평가 등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연구 대상 학생 및 교과서를 분석했으며 근무교의 연간 평가 계획을 세웠다.

둘째, 본론에서는 가창 '산도깨비', 기악 '단소연주-아리랑', 창작 '별달거리'를 제재곡으로 해서 성취평가제 매뉴얼의 성취기준·성취수준을 적용한 국악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 방안을 연구하였다.

셋째, 연구된 방안을 실제 교수·학습 하고 수행평가를 실시한 후 학생들에게 설문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위와 같이 실시하고 설문 결과를 분석한 후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 방안 적용 후 대상 학생들의 선호도는 사전 조사 때 보다 표현 활동인 가창 영역, 기악 영역, 창작 영역이 각각 상승하여 학생들이 음악 활동에 적극적인 자세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국악 제재곡에 대한 선호도 또한 상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설문 조사 결과 학생들은 교수·학습 시 단원의 성취기준 제시가 명확히 되었고 수행평가 시 성취수준 및 채점기준 제시도 명확히 되었으며 채점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받았다고 답했다. 교사가 명확한 성취기준·성취수준 및 채점기준의 기술과 제시를 했는가에 대해 학생들은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그리고 자신이 성취한 수준을 인정하고 점수에 불만족하는 비율도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국악 성취도 향상에 대해 학생들은 가창 능력, 기악 능력, 창작 능력 등이 각각 향상된 것으로 답해 각 연구 방안의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국악 성취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음악 시간에 실시된 국악 관련 활동 통해 69% 학생이 국악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향상되었다고 답해 본 연구 방안이 학생들의 국악 성취도 및 이해도를 높이는데 기여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교 교육에서 국악 교육이 양적으로 확대되고 그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으나 여러 요인들로 인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미래를 책임지고 세계로 뻗어나갈 우리 학생들에게 한국인으로서 정체성을 함양시키기 위해서 국악 교육은 가장 필요한 교육이며 나아가 음악 교사의 사명이 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 음악 시간을 통해 국악 교수·학습이 평가와 연계해서 실시된 경우 그 효과가 매우 긍정적으로 커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음악 교사들의 국악 교육에 대한 관심과 국악 자료 확보 및 지도 방안 연구, 국악 관련 각종 연수 참가를 통한 국악 능력 개발, 국악 전공 강사의 활용 및 교류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한 학교에서의 국악 교육이 질적·양적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