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도서 앰블럼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분당 지역 영어 유치원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사례 비교 분석 = (A)comparative analysis of the curriculums of English kindergartens in the Bundang area / 박수연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420.7 -14-451
형태사항
v, 36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5044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2014.8. 지도교수: 강현석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II. 연구 배경 11

1.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11

1) 언어학적 배경 11

2) 신경·생물학적 배경 13

3) 사회·정서적 배경 15

2. 국내 영어 유치원의 현황 및 실태 18

3. 선행연구 20

III.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1) 영어유치원 A 22

2) 영어유치원 B 22

3) 영어유치원 C 23

4) 영어유치원 D 23

2. 자료수집 및 연구절차 24

IV. 비교분석 및 논의 25

1. 교육과정 목표 비교분석 25

2. 교육과정 비교 분석 28

3. 기타 사항 비교 분석 34

V. 결론 및 영어유치원 교육과정과 방법에 대한 제언 38

1. 결론 38

2. 영어유치원의 교육과정과 방법에 대한 제언 40

참고문헌 41

Abstract 43

〈표 1〉 좌·우뇌 우세 여부에 따른 사고·감정적 특성 15

〈표 2〉 서울시 영어유치원 현황 19

〈표 3〉 조기영어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수원리 20

〈표 4〉 영어유치원 A의 주간 수업 스케줄 예시 28

〈표 5〉 영어유치원 B의 주간 수업 스케줄 예시 30

〈표 6〉 영어유치원 C의 주간 수업 스케줄 예시 31

〈표 7〉 영어유치원 D의 주간 수업 스케줄 예시 32

초록보기 더보기

 한국에서의 조기영어교육열이 높아짐에 따라 사설 영어 유치원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해 아동영어교육 전문가를 발굴하는 기관 및 대학교 프로그램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조기영어교육의 확장에서 영어 유치원들은 여러 영역에서 영어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접근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각 기관의 교육목표에 따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먼저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영어 유치원의 현황 및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성남시의 분당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개의 영어유치원을 선정하여 각 영어 유치원들이 추구하는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해보았다. 또한 각 영어 유치원들의 교사 현황, 시간표, 반 인원 등에 대해 비교해 보고 각 기관의 교육환경과 교육방법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영어유치원들의 교육과정은 공통적으로 동기와 흥미를 줄 수 있는 콘텐츠기반의 영어교육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다.

둘째, 공통적으로 수업과목 중 reading과 speaking과목 비중이 가장 높은데 읽기에서는 글 읽기를 통한 어휘력 향상, 내용 이해력 기르기를 주요 목표로 하고 있으며 말하기에서는 Speech 및 Show and Tell 수업과 같이 어떤 주제나 사물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셋째, 일일 학습시간이 평균 5~6시간(방과 후 수업을 할 경우 약 7~8시간)정도로 일반유치원과 비슷한 편이며 이 시간동안 아이들은 영어로 의사소통하며 생활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긴 시간동안 모국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 성향에 따라 생각·감정표현에 대해 언어적 제약이 있을 수 있고 수업진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일반 유치원에 비해 다양한 체험 및 신체활동 수업이 적다는 제한점이 있다.

결론적으로 네 군데의 영어유치원 교육과정은 영어를 통한 범교과적 교육을 목표하고 있으나 교사의 수업역량에 따라 교재중심 수업으로 전락할 위험이 있을 수 있고 이로 인해 폭넓은 놀이와 경험에 제약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영어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서 아이들의 신체적·정서적 발달 특성과 단계에 맞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영어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